고데기 화재 및 불, 고대기 자동꺼짐 요약 설명
고데기 화재, 불
과거 춘천시 후평동 무인사진관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화장대 위에 콘센트가 꽂혀 있는 고데기 2개가 놓여 있었고, 그 중 하나는 전원이 켜진 상태였습니다. 손님들이 조금 떨어진 곳에 있는 전신거울을 오가며 사진을 찍을 준비를 하고 있었죠.
고데기 옆에는 겨울 점퍼와 분장용 옷, 모자 등이 근처에 있어 자칫 화재사고로 번질 위험이 있었습니다. 고데기 화재 및 불에 유의해야하는 이유죠.
최근 시내 곳곳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무인점포들이 소방관련 안전법 사각지대에 방치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무인점포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 확산과 인건비 급등에 힘입어 최근 몇 년간 전국뿐 아니라 춘천에서도 수가 급증했습니다.
무인점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사진관, 세탁소 등은 다중이용업소에 포함되지 않아 관련 규정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이에 더해 무인점포인 만큼 관리자가 자리를 비우는 경우가 많죠. 고데기 화재, 불 등 뿐만 아니라 매장 내부에서 전자제품이나 화재 우려가 높은 전열기기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초기 대응이 어렵습니다.
전문가들은 무인점포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은 데다 화재 시 우려되는 피해도 크다고 지적합니다. 김인혁, 조영진 국립안전재난연구원 등은 논문을 통해 "무인점포는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대부분 저층에 있어 화재 발생 시 가장 중요한 초기 대응과 빠른 신고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다중이용업체법처럼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하기도 했었죠.
소방청은 2023년 무인점포에 대한 화재위험평가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소방청 관계자는 "직원 없이 운영되는 무인점포 현황을 우선 파악하고 화재위험평가를 통해 등급이 낮은 업종은 다중이용업소 지정을 검토하겠다"며 "또 화재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건축물 및 영업장은 화재안전조사도 함께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고데기 자동꺼짐
시중에 보면 요즘은 고데기 자동꺼짐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 외출 전 너무 바빠서 정신이 없어 깜빡하고 고데기 켜놓고 집을 나서는 경우 이런 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용한다면 아주 유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제품을 추천한다거나 링크를 걸지는 않겠습니다. 네이버쇼핑에서 찾아 보시면 가성비 좋은 아이템들을 손쉽게 발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손해보지 않는 사람들의 현명한 소비습관<
COUPANG
쿠팡에서 추천합니다!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