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패션 관련주에 대해서 다뤄 보려고 합니다. 마스크를 벗는다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 본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향후 위드코로나 시대가 올 것은 기정사실화이며 리오프닝의 수혜를 직접적으로 받는 기업들이 나타날 겁니다. 관련 주식들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패션 대장주 패션플랫폼

패션플랫폼은 백화점,할인점,대리점,직영로드샵 등 전국 205개의 유통망을 확보하고 레노마레이디와 보니스팍스,헤라드레스코드 브랜드로 영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18년 2월 1일을 합병기일로 신영해피투모로우제2호기업인수목적에 합병되었으며, 동사가 실질적 합병회사입니다. 2021년 7월 1일자로 기존 타법인이 운영하고 있던 브랜드 '르샵'을 자산 양수도 계약으로 인수하여 53개의 오프라인 유통망과 온라인을 통하여 판매를 전개중입니다.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4%, 영업이익은 29.1%, 당기순이익은 475.7% 증가했습니다. 온라인쇼핑몰(도매쇼핑몰) 사이트를 2017년 하반기에 오픈하였고, 도.소매사업자를 상대로 국내와 해외로 판매할 예정으로 수익개선이 기대 됩니다. 당사가 보유한 브랜드(레노마, 보니스팍스)를 젊은 20~30대의 여성층위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매줄극대화 기대됩니다.
의류 대장주 에스티오

에스티오는 'FORMAL SPA' 회사로서 남성캐릭터캐주얼, 라이프스타일 wear 등 남성패션에 필요한 모든 아이템의 원스탑 쇼핑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브랜드로는 오프라인 유통망 브랜드 'STCO' 와 'DIEMS', 유료회원제 브랜드 'ZERO LOUNGE', 온라인 브랜드 'CODI GALLERY'가 있습니다. 대리점, 직영점, 할인점 및 온라인 유통망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이 10.2% 감소해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했으며 당기 순손실은 65% 감소했습니다. 지속적인 내수경기 부진과 코로나19로 인한 소비문화가 유통형태에 전방위적인 영향을 미침에 따라 동사 역시 온라인 유통망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지원 및 대출이 확대되는 등의 재정정책의 영향과 백신의 도입으로 인하여 하반기 민간소비는 점차 회복될 전망입니다.
패션 관련주 한세엠케이

한세엠케이는 1995년 03월 31일에 설립되어, 2011년 06월 21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됐습니다. 당사는 TBJ, ANDEW, BUCKAROO, NBA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10대에서 20대 연령층을 주요 고객층으로 영업을 진행중인 캐주얼의류 전문회사입니다. 성장동력 확보를 위하여 골프의류 진출을 위해 LPGA와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고 2016년 8월부터 매장전개를 시작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영업손실은 52.2%, 당기순손실은 47.1% 감소했습니다. 판매전략은 영업 및 VMD(Visual Merchandising)전략과 마케팅(Marketing)전략으로 세우고 세부적인 실천과제를 설정하고 계획적인 전략을 실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시장 성장률이 높고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캐주얼시장과 골프웨어를 타겟팅하고 있습니다.
의류 관련주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온라인에 최적화된 브랜드 연구개발(R&D)과 소셜네트워크 기반 퍼포먼스 마케팅 노하우를 보유한 '제조 기술 기반 D2C(Direct to customer)' 기업입니다. 매출액의 약 80%는 브랜드별 웹 사이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직영 매장에서 직접판매에 의해 발생되고 있습니다. R&D 역량과 제품 기획력을 기반으로 직접 기획한 상품을 중간 유통과정을 생략하고, 자사몰을 통해 직접 판매하는 형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영업이익은 1.9%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22.9% 감소했습니다. 독자 소재 및 차별화된 디자인 등 독보적인 제품으로 2021년 3분기에는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 2021년 3분기말 기준 자사몰 누적 회원수는 약 194만명을 달성하였으며 2021년 약 20만명의 분기별 신규 회원이 증가했습니다.
패션 관련주 영원무역

영원무역은 2009년 7월 (주)영원무역홀딩스와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아웃도어 및 스포츠 의류, 신발, Backpack 제품 생산 및 수출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특수 패딩 및 원단 등 관련 제품의 생산 판매 정상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KEPZ 공단내에 여러 신규 공장을 설립하여 스포츠 의류소재 경편(Warp) 니트 생산, 스웨터 의류 생산 개시 및 여러 바이어를 위한 제품개발 디자인센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영업이익은 51%, 당기순이익은 57.6% 증가했습니다. 고기능성 원단 및 Down 제품의 특화와 무봉제접착(CWS) 등의 차별화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다수 경쟁자의 참여로 인해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위상이 도전 받고 있기에 방글라데시와 베트남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생산성 확대를 통해 경쟁우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류 관련주 화승인더

화승인더는 1969년 풍영화성(주)로 설립하였으며, 사업부문별로 신발부문, 화학부문, 유통 및 금융부문으로 구분되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38개를 두고 있습니다. 신발 부문은 아디다스 신발을 ODM 방식으로 생산하는 것이 주요 사업입니다. 화학부문은 포장용 필름, 신발용 접착제와 코팅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유통 부문은 동남아 지역 중계무역 및 원자재 현지 소싱을 통한 구매대행 및 물류 업무를 수행하며 금융부문은 신기술금융업 및 전문사모집합투자업을 합니다.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76.8%, 당기순이익은 84.6% 감소했습니다. 화학부문에서 감열합성지, 점착라벨용 필름,자외선 안정 필름, AF 방담 필름, 각종 통기성 필름, 무광 필름, Mobile보호 필름 등의 개발과 원료 및 첨가제 국산화의 획기적인 실적을 이뤘습니다. 핵심기술과 신제품 개발 등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이고 기술 혁신적인 제품개발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패션 수혜주 휠라홀딩스

휠라홀딩스는 FILA의 국내 브랜드 사업을 위해 1991년 설립되었으며, 2007년 글로벌 상표권을 인수하였고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변경됐습니다.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존속법인 휠라홀딩스와 국내 브랜드 사업을 담당하는 신설법인 휠라코리아로 분할됐습니다. 현재 휠라홀딩스는 글로벌 FILA 브랜드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계열회사의 경영자문과 투자사업, 기타부대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8%, 영업이익은 71.3%, 당기순이익은 72.2% 증가했습니다. 2021년의 패션 시장은 COVID-19로 인한 여파로 자택근무 등으로 사회적으로 실내활동을 권장하는 분위기가 형성됨에 따라 편하고 가벼운 옷차림을 추구하는 추세이며 착장 형태의 간소화 등에 힘입은 가심비를 중요시하는 소비 패턴 확대로 패션시장에서는 이에 적합한 변화를 지속 중입니다.
의류 수혜주 LF

LF는 2006년 LG상사로부터 분할돼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했습니다. 기성복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LF푸드, LF코프, LF패션 등을 연결대상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해 상해, 파리, 밀라노, 뉴욕에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닥스, 마에스트로, 헤지스, 라푸마, 질스튜어트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 단가의 차이로 인해 봄/여름 시즌보다는 가을/겨울 시즌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 영업이익은 126.7%, 당기순이익은 438.3% 증가했습니다. CRM 인프라 구축을 통한 타겟 마케팅 기반을 마련해 체계적인 고객관리 및 고객 만족경영의 실현, 할인판매 축소를 통한 수익성 제고를 꾀하고 있습니다. 기존 신사복, 캐주얼 브랜드의 시장 내 입지 강화와 더불어 아웃도어, 여성복 등 새로운 시장을겨냥한 새로운 브랜드 전개 등의 판매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패션 테마주 BYC

BYC는 메리야스류 제품을 제조, 매입해 판매하는 것이 주요 사업입니다. 건축도급공사와 자체분양공사로 건설업을 영위하고 보유 부동산을 통해 임대사업도 하지만 의류 제조업이 주요 비즈니스입니다. 섬유 부문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73.40%입니다.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통한 비대면 소비가 주류로 자리 잡고있는 만큼 동사는 온라인 유통망 강화, 온라인 전용제품 개발, 전국 판매유통망 구축, 새로운 제품 개발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0.9%, 당기순이익은 56.9%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유통 채널의 확장, 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효율적인 관리 및 신제품 개발 강화를 목표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봉재(심리스) 제품과 신유형 브라의 비중을 확대하고 스마트 발열내의 생산, 홈웨어 및 라운지웨어 판매 강화 등 신제품 개발강화와 전략적인 소비 품목 취급을 통해 변화하는 소비 시장에 대응할 계획입니다.
의류 테마주 더네이쳐홀딩스

더네이쳐홀딩스는 카메라 등 소형전자기기 및 차량용 전자제품 악세서리의 수입·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4년 2월에 설립됐습니다. 주 브랜드로 내셔널지오그래픽, 내셔널지오그래픽 키즈가 있으며 2019년 하반기 런칭한 NFL, 2019년 신규 론칭한 JEEP(여행용 가방)가 있습니다. 2019년 하반기에 NFL과 NFL 스포츠의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여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1%, 영업이익은 7.6%, 당기순이익은 13% 증가했씁니다. 주요 브랜드 NATIONAL GEOGRAPHIC, NATIONAL GEOGRAPHIC KIDS 등의 판매호조에 따른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국내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으로 여행용 가방 매출은 감소했으나 의류와 가방, 모자 등 용품의 매출 증가가 외형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본 포스팅은 매수매도에 대한 추천 글이 아닙니다. 투자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시길 바라며 모든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고지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