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할 때 볼만한 알쓸신잡

mbti t f 차이, t와 f 차이

by 야채토스트 2022. 2. 21.
반응형

mbti t f 차이, t와 f 차이

 

얼마 친구들과 카페에서 이야기를 하다가

MBTI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되었는데요.

10번도 넘게 해봤는데 2 빼고는 전부다

ESTP 나와서 확실한 같다고 말했더니

굳이 이야기하지 않아도 ESTP 갔다고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뭔가 기분이 맬랑꼴리해서 어떻게 봐도

아느냐고 물어 봤더니 MBTI t f 차이가

심해서 누가봐도 분별한다고 하네요.

t f 차이가 뭔가 해서 검색을 해봤는데요.

보다보니 .. 이거 난가? 싶은 한두가지가

아니었어요. 부인할 없겠더군요.

 

카페에서 돌아다니는 질문지입니다.

여러분도 T인지 F인지 정도는 질문으로도

확인하실 있을 거에요. 저도 이걸 해봤는데

답문 가리고 생각을 기억해두고 답지를 보니

정말 똑같았어요. 완전 신기했어욬ㅋㅋㅋㅋ

MBTI 성향이 ESTP인데요. 그래도

주변에서 이성적이고 차갑다는 소리를 종종

듣는 문장으로 보니 조금은 이해가 갔습니다.

아니 너무 똑같아서 진짜 신기했어요.

MBTI 라는게 진짜 맞긴 맞나 봅니다.

 

혹시 MBTI 번도 해본 분이 계신다면

15 정도만 투자해서 해보시길 추천드려요.

네이버 검색창에 'MBTI 검사'라고 검색해

주시면 페이지가 나올 텐데요.

스크롤을 아래로 조금만 내리시면 중간 쯤에

'무료 성격유형검사'라는 링크가 보이실거에요.

그걸 눌러 주시면 됩니다.

제가 말씀을 잘못 드렸네요. 15분이 아니라

12 내외라고 하네요. 근데 12 넘어가도

그냥 진행 되었던 같은데?... 기억이

나네요.. ^^

가능하면 답변 '중립' 선택하지 말라고

되어 있는데 그러면 중립을 그냥 넣으면

것을 넣어 놓고 사람들을 혼란에 빠지게

하는지 이해할 없지만 여튼 우리는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시키는대로 하기로 합시다.

검사시작을 누르시고 질문지에 답변을 쭉쭉

하시면 MBTI 16가지 하나가 나온 답니다.

모험을 즐기는 사업가라고 하는데.......

.. '내가 나를 고용하겠다'라는 마인드로

살아가는 사람이니 맞는 같기는 하네요.

MBTI T F 차이중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F feeling , 감정적인 부분이 앞서고

T Thinking, 이성적인 면이 앞선다고 보면

같습니다. 

일상에서의 모습을 보면 T 강한게

확실하긴 같아요.

남녀 공통의 관심사 하나인 연애를

MBTI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보통 갈등이 많이 나타나는 부분이 N S 차이와

T F 차이라고 하네요. 

N S 대화가 통해서 소통이 힘들고

T F 자주 다투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신과 반대되는 성향에 대해서 어느정도는

공부를 해놨다가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최소한의 상대방의 대한 배려가 되겠죠?

 

T 관심없는 상대에게 공감없는 리액션,

흔히 영혼없는 리액션이라고 이야기하죠?

이걸 많이 해준다고 하는데 ESTP 제가 

보장합니다. 이거 정말 맞는 말입니다.

또한, T형은 관심있는 상대에게는 질문을

많이 하면서 애정표현을 한다고 하는데

까발려지는 같아 부끄럽긴 하지만 이것도

정말 맞는 사실입니다. 관심가는 사람에게는

궁금한게 많아져서 계속 말걸게 되거든요.

반면에 F 관심있는 상대에게 진심으로

리액션을 하는 편이고 관심없는 상대에게는

질문을 제법 많이 하긴 하지만 영혼없는

질문을 많이 던진다고 합니다. 

MBTI T F 차이를 기억해 뒀다가

상대방이 어떤 유형인지 파악하면 도움이

많이 같습니다.

 

이건 맞는 말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T 결과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고

F 과정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던데

과정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과정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부분을 간과한다면 핵심적인 부분을

놓치게 되는 결과를 맞이하게 되기 때문이죠.

결과 중시하는 맞네요. 죄송합니다.

여튼, 위와 같은 영향 때문에  T 잘했다는

칭찬과 수정을 요하는 피드백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결과 가져오지만 F 중간과정을

인정해주는 '열심히했다, 고생했다'라는 말을

좋아하기 때문에 잘했다는 칭찬을 하며 수정을

요구하면 부정적인 결과를 맞이하게 된다

하더라구요. T라서 모르겠는데 F분들은

정말 그런 편인가요??

F이신 분들 답변 부탁드립니다.

MBTI T F 차이 생각하실 때는 쉽게 정리하면

남자와 여자의 차이라고 보시면 같아요.

보통 남자들은 공감능력이 떨어지고 여자들은

이해와 배려심이 상대적으로 많다고 하니까요.

T F 차이, N S 차이 MBTI결과도 중요하지만

가지로 치우치기 보다는 뭐든지 적절하게

섞이는 가장 좋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그게 가장 이상적이란걸 다들 알고

있지만 어려워서 못하는 거겠죠? 

모험을 즐기는 사업가, 결과에 대한 태도는

개인별로 모두 다르겠지만 만족스럽습니다.

실제로 제가 지향하는 삶이기도 하기 때문이죠.

MBTI 유형 결과가 맘에 들든 들지 않든 간에

이건 이거고 본인의 삶은 본인의 삶인거에요.

너무 영향받지 마시구요, 어디까지나 재미로만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MBTI 유형도 댓글로 남겨 주시면

좋겠습니다. 다른 분들 유형 보는게 은근히

재밌더라구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