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할 때 볼만한 국어상식

력으로 시작하는 단어 , 고인 물이 되어가는 과정

by 야채토스트 2021. 8. 27.
반응형

력으로 시작하는 단어 , 이젠 찾아 보기 전에도

감으로 알 수 있습니다.

찾고자 하는 단어들이 있는지 없는지 이번에도

제 예감은 빗겨가지 않았는데요.

력으로 시작하는 단어, 정말 많긴 합니다.

문제는 북한 말이죠. 

 

근데 솔직히 찾아 보다보니 력 > 역으로 두음법칙에

따라서 변하하는 건데 이 정도면 두음법칙을

감안해서 몇 개 정도는 끝말잇기에 밸런스패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요. 공식적으로 끝말잇기

협회가 있다면 건의해보고 싶을 정도인데 어디다

이야기해야 할 지를 잘 모르겠네요.

이 글 읽으신 분들 중에서 분명히 계실거에요.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사이트에 들어가서

직접 타이밍해보는 분들! 있으실 겁니다.

'력'이라는 음절로 시작하는 단어는 검색되지

않으니 소중한 시간 낭비하지 마시구요.

 

늘 그래왔던 것처럼 우리 력으로 끝나는 단어

외워두자구요. ^^

 

력으로 끝나는 단어 아주 많죠? 딱히 외워두지

않더라도 그냥 생각나는 단어 꺼내면 됩니다.

달력, 창의력, 인력, 척력, 근력, 마력, 군사력, 사력

권력, 지구력, 원심력, 사고력, 이해력 등등 ~

 

력으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보다 끝나는 단어들을

외워뒀다가 선공하는게 훨씬 이득일 것 같네요.

끝말잇기 공부를 좀 하다보니 확실히 두음법칙은

좀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력> 역 이정도는 허용해줘야

서로 딜교환이 좀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여튼! 오늘도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들려주신 모든분들 행복한 일 가득하시길 ^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