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렌트 승계
기존 리스 또는 장기렌트를 이용하던 이용자가 여러 이유로 유지가 어려워지면서 남은 기간에 계속 탈 사용자를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 쉽지 않은 과정이긴 하지만 사람들이 굳이 이렇게 승계자를 찾는 이유는 중도해지 위약금을 물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리스나 렌트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알 수 있지만, 중도 해지 시 발생하는 위약금이 있거든요.
그러면 승계를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리스 승계의 장점으로는 등록비 없이 신차 조건에 비교적 낮은 초기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장기렌트 승계의 장점으로는 현금 지원이나 보증금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동일 모델의 렌트료나 남은 기간을 비교하며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실제 리스 승계 및 장기 렌트 승계가 쉽지 않은 과정이긴 하지만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서로에게 적용되는 장점이 있어 이렇게 거래를 진행하게 되는 겁니다.
리스 승계는 할부에서 파생된 상품이기 때문에 매월 원금과 이자가 빠져나갑니다. 여기서 좋은 조건을 알아보려면 남아있는 원금을 먼저 확인해야 하고 갚아야 할 돈이 있는지 확인하고 원금에서 보증금을 빼고 실제 남아있는 원금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중고차시세와 비교해 본다면 더 유리한 조건을 선택할 수 있겠죠.
장기렌트 승계의 경우 최초 대여료를 비교하는 것이 좋으며, 둘째 남은 기간을 확인하여 적절한지 확인합니다. 아무래도 만기에 인수할 생각이라면 짧은 기간이 유리할 겁니다. 마지막으로 지원금 및 보증금 할인 금액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렌트 인수
인수형 렌터카는 2~5년 정도 렌터카 방식으로 자유롭게 이용하다가 만기 시 인수금을 내고 차량의 소유권을 인수하는 장기 렌터카 상품입니다.
인수금은 차종에 따라 정해진 잔존가치와 사용자가 지불한 비용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에 따라 결정됩니다. 인수가격은 일반적으로 신차 가격의 40%에서 45% 좌우로 책정되며 이에 상응하는 금액을 보증금으로 동결하면 만기 인수 시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증금은 일반적으로 차량 가격의 0~30%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계약 만료 후 인수가격에서 보증금을 줄인 차액을 지불하고 차량을 인수합니다.
선수금이란 월 렌트 비용의 일부를 미리 납부하는 금액으로 장기 렌트 계약이 끝나고 차량을 반납할 때 돌려받거나 인수할 때 인수 비용을 충당받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차 가격의 10~30%를 선수금으로 할 수 있습니다. 대여료가 부담스럽다면 선수금을 선택하고 인수 시 목돈 부담을 줄이고 싶다면 보증금을 넣어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렌트 인수 시 차량 잔존가치를 중요하게 봐야 하는데요. 인수형 렌터카는 계약기간 종료 후 차량 소유권이 렌트자에게 이전되기 때문에 계약 전 아래와 같은 차량 '감가'(중고가치 하락)에 대한 부분을 잘 고려해야 하닫ㅂ니다.
첫째, 수입차를 피해야 합니다. 수입차는 상대적으로 국산차보다 감가상각률이 높아 중고차로 판매할 때 제값을 받기 어렵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A/S기간 종료 시 수리비에 대한 부담이 크기 때문입니다. A/S 종료 임박 및 종료 차량은 중고차 시세가 더욱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 원금유예 할부, 리스 등 초기에 적은 비용으로 수입차를 구입하지만 실제 유지비를 감당하지 못해 싼값에 내놓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수입 중고차 가격을 낮추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판매 회전율이 낮은 것도 수입 중고차를 판매하는 데 어려운 요소로 작용합니다. 수입차 브랜드에 대한 개인 취향이 다르고 수리나 유지비 등의 부담이 커 국산차에 비해 찾는 고객이 많지 않습니다. 수요가 많지 않다 보니 수입 중고차를 전문적으로 구매하는 딜러도 적은 편이라 수입 중고차 시세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또 중고차 딜러 입장에서는 차량 보관료, 판매 회전율 등 구입 후 판매 완료 시기까지의 유지비도 고려해야 합니다. 때문에 판매 회전율이 낮은 수입차의 경우 높은 가격을 받기 어렵습니다.
둘째, 되도록 '현대, 기아'를 선택하겠습니다. 현대의 대형 SUV 팰리세이드는 중고차 시장에서도 매물이 나오면 신차 가격을 웃돌 정도로 시세가 높습니다.
셋째, 자동차의 외장 색상도 차량의 중고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흰색과 검은색의 중고가치가 높고 레드 및 그린과 같은 개성 넘치는 색상은 차의 중고가치를 크게 하락시킬 수 있습니다.
넷째, 필수 옵션 및 선루프를 선택합니다. 대표적인 필수품목은 내비게이션, 후방카메라, 전동접기, 버튼시동, 가죽시트, 열선시트 등이 있습니다. 단, 차량의 등급을 너무 높여서 옵션을 추가할 필요는 없습니다.
장기렌트 장점 및 특징
본인 소유가 아니라는 것이 장점입니다. 장기 렌터카를 계약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도 차명은 렌터카 회사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보험 가입도 회사에서 계약을 진행해 경력이 누적되지 않습니다.
국내에서는 기본적으로 만 26세 이상이어야 장기렌터카 계약이 가능합니다. 다만 조건에 따라 만 21세 이상인 경우에도 계약을 진행할 수 있으며, 그 이하 연령의 경우 장기렌터카 계약이 제한됩니다.
반환 시 차량의 원상복구입니다. 장기렌트카 계약은 인수, 인수 옵션, 반환 형태로 구분됩니다. 인수옵션형은 계약 종료 시 인수 또는 반환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인수옵션에서 반환을 결정하거나 반환형을 선택하면 차량 반납 시 상태를 원래대로 돌려줘야 합니다. 이는 차량의 변형이 있을 경우 원상태로 돌려놔야 한다는 것입니다.
장기렌트카 중도해지 위약금 입니다. 장기렌터카 계약내용에 명시된 위약금 규정에 따라 계약을 중도 해지하면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정비 추가요금 발생합니다. 장기렌터카 계약 시 정비된 상품을 선택하면 소모품을 모두 공급받을 수 있는데, 이에 따라 월 비용이 2~10만원까지 높아집니다. 따라서 해당 사항은 연간 주행거리를 파악한 후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심심할 때 볼만한 알쓸신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재개그 모음 신박한 웃긴 재밌는 농담 (1) | 2022.11.21 |
---|---|
오마카세 뜻, 스시(초밥)이 비싼이유 (0) | 2022.11.21 |
사회초년생 첫차 아반떼, 셀토스, 트레일블레이저,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 (0) | 2022.11.21 |
요즘 줄임말 재미로만 보세요 (1) | 2022.11.20 |
강아지 바나나 대추 새우 급여 반려견 부작용 (0) | 2022.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