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기업분석 분기보고서
당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지주회사로서 2022년 3월 31일 기준 LG전자(주), (주)LG화학, (주)LG유플러스를 포함하여 총 9개의 국내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영업수익(별도 재무제표 기준)은 자회사 및 기타 투자회사로부터의 배당수익, 상표권 사용수익, 임대수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내 주요 제품 및 서비스는 IT서비스업(LG씨엔에스), 부동산 자산관련 종합서비스업(디앤오), 경제·경영 등 교육 및 자문서비스업(LG경영개발원), 스포츠서비스업(LG스포츠), 부동산 임대업(LG Holdings Japan Co.,Ltd.)이 있습니다.
당사의 당분기말 별도재무제표 기준 영업수익은 총 6,442억원(누적 기준)으로 전년동기 누계 대비 8% 증가하였습니다. 배당금수익이 5,256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402억원 증가하였고, 상표권 사용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850억, 임대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337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2년 1분기 별도 기준 영업수익의 항목별 비중은 배당금수익 비중이 81.6%, 상표권 사용수익 13.2%, 임대수익은 5.2%입니다.
'22년 1분기 누적 기준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인 1조 7,855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지분법손익은 전년 동기 누계대비 20% 감소한 6,883억원을 기록하였고, 연결대상 회사인 LG씨엔에스의 매출이 전년 동기 누계 대비 17% 증가한 8,850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당사의 주요 자회사들이 영위하는 주요사업으로는 방송수신기 및 기타 영상, 음향기기 제조업(LG전자), 석유화학계 기초 화합물 제조업(LG화학), 유무선 통신업(LG유플러스)이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사업의 개요는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종속회사>
※ 각 항목(이하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세부 설명에 표기된 "당사", "연결실체" 또는 "연결회사" 등 이와 유사한 표현 및 참조 내용은 (주)LG가 아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 회사를 의미함.
1. IT 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LG씨엔에스)
당사는 국내 IT서비스 선도기업으로 30년 넘게 축적해온 SW기술 전문성과 다양한 산업 경험 및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외 고객에게 컨설팅, 시스템 구축/운영, 토탈 아웃소싱은 물론 클라우드·인공지능·빅데이터 등 IT신기술 기반의 디지털 전환까지 전문 역량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금융권 차세대 시스템과 인터넷전문은행 시스템과 더불어, 지능형 고객접점·마이데이터 플랫폼 등 금융 DX 영역까지 독보적인 입지를 유지하는 중이며, 물류센터 최적화·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시장선도 사례를 만들면서 국내시장 일등 IT서비스기업의 위상을 확고하게 수성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클라우드 전환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스템 구축,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SaaS) 사업, 지능형 스마트 팩토리 등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며 사업 포트폴리오의 혁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특히,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기술 전문기업과의 생태계를 확장하여 클라우드·AI·UI/UX 등 급변하는 IT신기술을 선제적 그리고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역량의 축적과 고객의 성공적 디지털 혁신에 만전을 기하는 중입니다.
2. 부동산 자산관련 종합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디앤오)
가. 사업부문 개요
(1) AM사업
AM(Asset Management)은 기업 자산의 매각, 매입, 운영을 담당하는 부동산 Value-chain 전반의 자산관리 서비스 사업입니다. 단일자산의 관리보다는 오피스나 복합시설 등 다양한 형태의 부동산 자산을 총괄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분석 및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고객 자산에 대한 공간개발 전문컨설팅 서비스 제공 및 태양광 발전운영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서울 강남구 양재역 인근 D&O강남빌딩과 서울역 인근 세브란스빌딩에Co-Working Space(공유오피스)인 플래그원1, 2호점 운영하고 있으며, 하남데이터센터, 창원복합상업시설등의 개발PM(Project Mgt.) 수행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의 공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5개지역에 고루 분포된 총30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 7곳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레저사업
고품격 Refresh를 지향하는 곤지암리조트는 고객에게 최고의 시설과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계절 프리미엄 리조트입니다. 수도권 최대규모의 스키장과 부티크형 객실, 격조 높은 레스토랑을 비롯해 데스티네이션 스파, 동굴와인카브, 갤러리, 수목원 등 고품격 문화와 자연속의 휴식이 공존하는 새로운 레저 문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스키시즌에는 국내 최초로 시간제 리프트권, 온라인 예매제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며 프리미엄 리조트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곤지암골프클럽은 차별화된 운영과 격조 높은 서비스로 국제수준의 정통 비즈니스 클럽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1993년 개장한 곤지암골프클럽은 뛰어난 자연환경과 최고의 그린시설, 코스의 아름다움으로 고품격 골프장의 명성을 지켜가고 있습니다. 또한 엄격한 회원 관리와 다양한 서비스 프로그램을 통해 깊은 여유와 품격을 선사합니다.
(3) 기타
CM(건설사업관리)은 건설공사의 설계/원가/품질/공정/시공 및 사후관리 등과 관리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맡아서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 D&O CM은 건설업무에 대한 전부 또는 일부의 권한과 책임을 위임 받아 프로젝트 통합관리 역할을수행하는 'Ownership 기반의 Solution Partner'로 고객의 가치 창출을 실현합니다. D&O CM은 전문화된 건설사업관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뿐 아니라 중국 등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주)곤지암예원은 리조트 및 수목원에 사용되는 조경용 수목 및 화초류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재배를 위하여 설립된 농업 법인입니다.
(주)미래엠은 LG사이언스파크가 위치한 마곡지구의 연구원들과 해외 바이어들의 출장 등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비즈니스 호텔 법인으로 글로벌 호텔운영기업인 메리어트사가 위탁운영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 사업부문별 자산 및 매출액
제 21기 1분기 현재기준으로 레저사업 등은 자산 4,948억원, 매출 409억원, AM사업은 자산 5,289억원, 매출액 148억원, CM사업부분(D&O CM 및 해외자회사 포함)은 자산 605억원, 매출 117억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편, 그 밖의 사업부문 중 곤지암예원은 자산 30억원, 미래엠은 자산 68억원, 매출액 22억원입니다.
위에 기재된 자산 및 매출액은 연결조정효과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사업의 내용에서 작성된 디앤오 실적(20년~22년 당분기말)은 디앤오 자회사 지분 매각 관련중단 손익을 반영하여 소급 재작성 되었습니다.
3. 경제·경영 등 교육 및 자문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LG경영개발원)
당사는 경영컨설팅 및 연구조사를 주업으로 하는 경영연구원과 그룹 내 교육을 전담하고 있는 인화원 및 인공지능(AI) 역량 강화 및 혁신을 위한 연구용역을 제공하는 AI 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컨설팅 Service, 교육 및 교육컨설팅 및 AI 연구용역 제공은 주로 LG 계열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내용에 따라 국내 중견 기업체, 정부 기관, 공공 사업체까지 포괄하고 있습니다.이들을 대상으로 비전 및 장기 발전 계획, 사업 구조 조정, 중장기 사업 전략, 조직 역량 강화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컨설팅 및 교육을 해 왔으며, 이 외에도 전략, 조직, 인적 자원관리, 마케팅, 재무, 글로벌 경영 등 다방면에 걸친 컨설팅을 통해 체득된 경영 노하우는 보고서를 통해 일반에게 지속적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이는 독자들로부터 우리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에 실용적인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10년 12월에는 중국 북경에 LG경영연구원 북경사무소를 설립하여 중국 경제에 대한 리서치활동을 강화하고, 2022년 3월에는 미국 미시건에 LG AI연구원 미시건지점을 설립하여 최신 AI 기술 연구 및 해외 우수 인재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1분기 영업수익 40,647백만원 영업이익1,285백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영업수익은 36% 증가, 영업이익은 38%감소 하였습니다. 영업수익은 경영정보 서비스 인상 및 인화원 교육량 증가가 주요원인이며 영업이익 감소는 전년대비 AI연구원 비용증가에 따른 영향입니다. 당사의 주된 서비스는 경영컨설팅, 임직원 교육 연수 및 인공지능 연구용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스포츠 전문 서비스업 부문 (대상회사: LG스포츠)
당사는 프로스포츠 구단 운영을 위하여 설립된 스포츠클럽 운영 전문회사로 서울 연고의 프로야구단 LG트윈스와 계열사인 LG전자로부터 위탁 받아 운영중인 창원 연고의 프로농구단 LG세이커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매출은 크게 프로야구단 부문과 프로농구단 부문으로 구분합니다. 프로야구단 매출은 입장수입, 광고수입, 중계권료수입, 브랜드홍보수입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며, 프로농구단 매출은 당사가 농구단을 위탁운영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입입니다. 당분기말 현재 프로야구단 부문 35억 원, 프로농구단 부문 21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5. 부동산 임대업 부문 (대상회사 : LG Holdings Japan Co.,Ltd.)
LG Holdings Japan Co.,Ltd.은 일본에서 부동산 임대업을 위하여 설립된 회사로
사무실 임대업을 영위 하고 있습니다. 수입원은 사무실의 임대수익이며,
'21년 3월 도쿄의 소유부동산을 매각하였으며, 요코하마에 별도의 부동산(건물)을
건설 하였습니다.('21년 11월) 당분기말 누적 17억원의 임대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주요 자회사>
※ 각 항목(이하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세부 설명에 표기된 "당사", "연결실체" 또는 "연결회사" 등 이와 유사한 표현 및 참조 내용은 (주)LG가 아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 회사를 의미함.
1. LG전자
연결회사의 보고부문인 사업본부는 서로 다른 제품과 용역을 제공하는 전략적 사업단위입니다. 각 사업은 서로 다른 기술과 마케팅전략에 따라 별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각 사업부문별 주요 제품은 다음과 같
습니다.
사업부문약 칭주요 생산 및 판매 제품 유형
Home appliance & Air solution | H&A |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청소기 등 |
Home Entertainment | HE | TV, Audio, 뷰티기기 등 |
Vehicle component Solutions | VS | 자동차 부품 등 |
Business Solutions | BS | 모니터, PC, 사이니지 등 |
LG이노텍㈜와 그 종속기업 | 이노텍 | 카메라모듈, 기판소재, 모터/센서 등 |
기타부문 | 기타 | 설비 제작 등 |
H&A사업부문의 주요 제품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이며, 건조기,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건강ㆍ위생ㆍ스마트가전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H&A사업부문의 제21기 1분기 (이하 생략) 매출액은 79,702억원으로 전체 매출액 대비 약 37.8%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인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의 매출액은 61,104억으로 H&A사업부문 매출액의 약 76.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teel, Resin, Copper 등이 주요 원재료이며, 한국, 중국, 태국, 미국 등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HE사업부문과 BS사업부문은 TV, Audio, 모니터, PC,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등 주로 영상 및 관련기기들을 생산ㆍ판매하며, 양 개 사업부문의 매출액은 60,816억원으로 전체 매출액 대비 약 28.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인 영상기기의 매출액은 49,398억원으로 양 개 사업부문 매출액 대비 81.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LCD 모듈 및 Chip이 주요 원재료이며, 멕시코, 폴란드, 인도네시아, 중국 등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텔레매틱스, AV, AVN 등 차량용 부품을 생산ㆍ판매하는 VS사업부문의 매출액은 18,776억원이며, 매출 비중은 약 8.9%입니다. 주요 원재료는 LCD 패널, Chip 등 이며, 주요 생산지는 한국, 베트남, 중국, 오스트리아 등입니다. LG이노텍의 주요 제품은 카메라모듈 등이며, 매출액은 39,524억원 그리고 매출 비중은 18.7%입니다. 주요 원재료는 Image Sensor 등이며, 주요 생산지는 한국, 중국, 베트남입니다.
연결회사는 금융담당 주관하에 4개의 해외 금융센터를 운영하며 재무위험을 선제적이며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인 외환관리규칙에 의거 영업활동으로 인한 외환위험을 관리하며, 잔여위험 축소를 위하여 파생상품 활용 시 매월 헷지 결과를 점검하고 있으며, 투기목적의 파생상품 거래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자비용의 최소화를 위해, 해외 연결회사 간 내부자금 공유 확대를 통해 외부차입금 최소화 및 보유 예금의 최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국내외 금리동향 모니터링 및 대응방안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 관리를 위해, 세계 3대 채권보험사 및 한국무역보험공사와 통합 채권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거래선에 대한 보험사별 신용 평가를 준용하여 보험부보를 실행함으로써 매출채권 신용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연결회사의 매출채권 잔액은 9,581,846백만원이며, 보험한도 및 담보금액은 24,558,139백만원입니다. 유동성위험 관리를 위해 국내외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투자적격등급을 부여받고 있어, 적기에 자금조달이 가능합니다.
연결회사는 생활가전 및 영상기기 분야에서는 저소비 전력, 소비자 편의성 증대 및 친환경 프리미엄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로봇, 차량용 부품 등 신규 사업분야에서는 고성능, 고효율, 스마트 기능의 차세대 혁신 기술 및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본부 산하 연구소는 단기간내 출시되는 제품 및 기술을 집중 개발하고, CTO부문에서는 중장기적인 핵심기술을 선행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매년 약 3조원 이상의 연구개발비를 지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2022년 3월 31일 기준 국내 23,362건, 해외 59,804건의 등록된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사업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부담을 줄이기 위해 제품과 사업장에 대한 환경 관련 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EU를 비롯한 미국, 중국, 일본, 한국 등에서 시행중인 유해물질 규제를 충족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글로벌 폐가전 회수처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2018년 249,145톤, 2019년 355,197톤, 2020년 412,117톤을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매년 감축하고 있습니다.
(단위 : tCO2e, TJ) |
구분제20기 (2021년)제19기 (2020년)제18기 (2019년)
온실가스 배출량 | 733,035 | 898,619 | 1,002,614 |
에너지 사용량 | 14,255 | 15,210 | 15,536 |
주)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은 환경부의 적합성 평가 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사업장내 환경오염물질의 저감을 위해 2010년부터 본사 통합 운영을 통해 국내 생산사업장 및 연구소에 대한 환경 및 안전보건에 대한 통합인증을 완료하였으며, 녹색기업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의해, 회사는 2021년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에서 환경부문 A등급을 받았습니다.
2. LG화학
당사는 2022년 1분기말 기준 약 11조 6,081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각 사업부문별 매출액은 석유화학 사업부문 50%, LG에너지솔루션 37%, 첨단소재 사업부문 8%, 생명과학 사업부문 2%, 공통 및 기타부문 3%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석유화학 사업부문]
석유화학사업은 납사 등을 원료로 하여 에틸렌, 프로필렌, 부타디엔, 벤젠 등 기초유분을 생산하는 공업과 이를 원료로 하여 다양한 합성수지를 생산하는 공업을 포괄하는 사업으로 대규모 장치산업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PE, PVC, ABS, SAP, 합성고무 등이 있습니다. 친환경 소재 사업으로는 재생플라스틱인 PCR(Post Consumer Recycle) 제품 및 Bio납사를 적용한 Bio-SAP 제품을 생산 및 판매 중이며, 생분해성 소재인 PBAT, PLA의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 1분기는 고유가, 중국 내 봉쇄조치, 글로벌 신증설 물량 증가 등 외부 사업환경 악화로 인해 전분기 대비 수익성은 다소 악화되었으나, 당사의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견조한 수익성을 기록하였습니다.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에 따른 수요 회복 지연, 고유가 지속, 하반기 본격적인 신증설 물량 출회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나, 경쟁력 있는 고부가 Downstream 제품군 중심의 판매 활동을 통하여 매출 성장 및 수익성 방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첨단소재 사업부문]
첨단소재사업은 IT/가전산업의 기술 변화와 자동차 경량화, 전기차 등 자동차산업의 트렌드에 맞춰 핵심 소재를 개발하고 생산,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IT/가전, 자동차 산업의 빠른기술 변화에 맞춰 기술 제품 개발 및 고객 맞춤형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2년 1분기 첨단소재 사업부문은 양극재(양극활물질) 출하량 증가 및 원재료 가격 상승 따른 판가 인상으로 전체 전지재료 사업 매출액이 큰 폭으로 성장함에 따라, 첨단본부 기준 전분기 대비 30% 이상 매출 확대되며 분기 최대 매출액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하이니켈 양극재, OLED/반도체 소재 등 프리미엄 제품 출하 증가로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향후 전지재료 사업에서 에너지밀도 개선, 안전성 강화 등 시장 니즈에 따라 하이니켈 양극재(양극활물질) 등 고부가 제품 고도화와 분리막 사업 가속화 및 부가 전지재료 사업 강화하여 지속적인 매출 성장과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해 나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생명과학 사업부문]
생명과학사업은 당뇨신약 '제미글로'를 비롯하여, 인간 성장호르몬제 '유트로핀', 관절염주사제 '시노비안', 류머티스 관절염 치료제 '유셉트', 히알루론산 필러 '이브아르', 5가혼합백신 '유펜타' 등의 의약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2022년도 1분기 생명과학 사업부문은 성장호르몬, 당뇨치료제 등 고수익성 주요 제품 출하가 확대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 및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향후 주요 제품 시장지위 강화 지속하며 매출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글로벌 신약 개발 강화 위한 R&D 투자 역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미충족 의료 수요가 존재하여 성장성이 큰 항암 영역과 오랜 연구개발 경험을 보유한 당뇨/대사 영역에 집중하고, 기반기술을 통해 카테고리 리더십을 확보하여 향후 혁신 신약을 글로벌 시장에서 상업화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EV, ESS, IT기기, 전동공구,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는 2020년 12월 1일자로 해당 사업부문을 단순·물적분할하여 종속회사인 (주)LG에너지솔루션을 설립하였습니다.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약 4조 3,423억원의 매출과 약 2,589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습니다. 당사의 주요 매출처는 자동차OEM 업체로서 주요5대 매출처에 대한 매출 비중은 약 50% 수준입니다.
[공통 및 기타부문]
당사의 종속회사(주)팜한농은 작물보호제, 종자, 비료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작물보호사업은 고부가가치 제품 및 친환경 제품 개발, 종자 분야에서는 미래 식량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유전자원 확보 및 고부가 신품종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비료사업에서는 특수비료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전환 중에 있습니다. 2022년도 원재료 인상 불구하고, 테라도 수출 증가 등 작물보호제의 해외사업 확대되며 전년 대비 매출 및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작물보호제의 해외사업 확대 및 종자 고부가 사업 전환 등으로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재편해 나가며 전년 대비 개선될 연간 실적이 전망됩니다.
3.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모바일과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슈머 사업과 기업인프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고객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디지털뉴딜 정책과 5G 기술 및 기반의 발전으로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모빌리티 등 B2B 사업의 미래 성장동력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의 '22년 1분기 모바일 누적 가입자수는 1,847만 3천명이며, 그 중 LTE 와 5G 가입자수는 1,841만 8천명으로 당사가 수용가능한 최대 회선수 대비 48.2%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2년 1분기 연결기준 서비스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3.1% 성장한 2조 7,742억원을 기록하였으며, 별도기준으로는 전년 동기 대비 3.6% 성장한 2조 5,60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동분기 LG유플러스 별도 기준 서비스수익 중 무선서비스 비중은 57.9%, 스마트홈 23.5%, 기업인프라 14.6%, 전화 서비스 수익은 4.0% 입니다. 1분기 연결기준 단말수익은 6,358억원으로 총 영업수익 3조 4,100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LG유플러스의 주요종속회사인 LG헬로비전은 1995년 3월 31일 설립되어 2019년 12월 24일 LG유플러스가 지분 50%+1주를 취득해 지배력을 획득하였습니다. 케이블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VoIP), 광고, MVNO 등을 제공하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서 전국 23개 권역에서 방송법 제9조 제2항 및 제17조에 의거하여 방통위로부터 방송사업자 허가/재허가 및 전기통신사업법 제6조에 의거한 기간통신사업자 허가를 득하였으며, 오리지널 및 대표콘텐츠 투자로 지역 채널 인지도를 높이고 있고, 'OEM 제조 상품'등을 통한 렌탈 할부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의 주요종속회사인 ㈜미디어로그는 2000년 3월 14일 설립되어 인터넷통신서비스, 멀티미디어컨텐츠 제작 및 인터넷포탈서비스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4년 6월 30일에 별정통신사업을 등록하고 2014년 7월 9일부터 알뜰폰(MVNO)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대상 회사주요제품 및 서비스2022년 1분기비중
지주회사 | ㈜LG | - | 배당금수익 | 525,592 | 31% |
상표권사용수익 | 84,954 | 5% | |||
임대수익 | 33,686 | 2% | |||
IT서비스 | ㈜LG씨엔에스 연결 | ㈜LG씨엔에스 | IT서비스 | 814,746 | 47% |
LG CNS China Inc. | 26,693 | 2% | |||
LG CNS Europe B.V. 외 | 114,858 | 7% | |||
㈜행복마루 외 | 장애인표준사업 등 | 692 | 0% | ||
부동산 자산관련 종합서비스 |
㈜디앤오 연결 | ㈜디앤오 | AM | 14,797 | 1% |
레저(리조트,골프장) | 40,875 | 2% | |||
㈜디앤오씨엠 | CM | 11,730 | 1% | ||
㈜미래엠 | 호텔운영 | 2,188 | 0% | ||
교육 및 경영자문 | ㈜엘지경영개발원 | - | 교육, 경영컨설팅 | 40,647 | 2% |
스포츠구단 운영 | ㈜엘지스포츠 | - | 스포츠구단 운영 | 5,603 | 0% |
부동산 임대 | LG Holdings Japan Co.,Ltd. | - | 임대수익 | 1,677 | 0% |
단순합계 | 1,718,738 | 100% | |||
연결조정 효과 (*1) | 66,763 | - | |||
총 합계 | 6,859,010 | - |
(*1) 연결조정 효과는 사업부문별 매출에 대한 내부손익 제거 금액 및 관계기업에 대한 지분법평가금액을 포함하고 있음. |
<주요 종속회사>
※ 각 항목(이하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세부 설명에 표기된 "당사", "연결실체" 또는 "연결회사" 등 이와 유사한 표현 및 참조 내용은 (주)LG가 아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 회사를 의미함.
1. IT 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LG씨엔에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
구분구체적용도주요상표등매출액(비율)
IT관련용역 | - | - | 956,989 (100.0%) |
내부거래 | - | - | 71,965 |
총합계 | - | - | 885,024 |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각 프로젝트마다 고객별로 Customizing하여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특정 제품의 가격산정이 어렵습니다.
2. 부동산 자산관련 종합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디앤오)
가. 주요 재화 및 용역 매출 내역
(기준일 : 2022.03.31 ) | (단위: 억원) |
사업부문주요 재화 및 용역제 21기 1분기제 20기제 19기매출액비율매출액비율매출액비율
(주)디앤오 | 상품매출 | 2 | 0.30% | 13 | 0.69% | 10 | 0.60% |
용역매출 | 402 | 59.56% | 945 | 50.21% | 852 | 51.05% | |
건설형매출 | 4 | 0.59% | 13 | 0.69% | 22 | 1.32% | |
기타매출 | 149 | 22.07% | 424 | 22.53% | 383 | 22.95% | |
(주)곤지암예원 | 상품매출 | - | 0.00% | - | 0.00% | 0 | 0.03% |
(주)미래엠 | 용역매출 | 22 | 3.26% | 85 | 4.52% | 75 | 4.49% |
(주)디앤오씨엠 | 용역매출 | 73 | 10.81% | 273 | 14.51% | 271 | 16.24% |
S&I CM NANJING | 용역매출 | 7 | 1.04% | 99 | 5.26% | 109 | 6.53% |
기타매출 | - | 0.00% | - | 0.00% | 0 | 0.02% | |
S&I CM VIETNAM | 용역매출 | 19 | 2.81% | 49 | 2.60% | 23 | 1.38% |
S&I CM POLAND | 용역매출 | 17 | 2.52% | 79 | 4.20% | 65 | 3.89% |
소계 | 695 | 102.96% | 1,980 | 105.21% | 1,812 | 108.57% | |
연결조정효과 | (20) | -2.96% | -97 | -5.15% | -143 | -8.57% | |
합계 | 675 | 100.00% | 1,882 | 100.00% | 1,669 | 100.00% |
나. 주요제품의 가격변동추이
공시대상기간중 해당 사업부문의 수익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가격에 변동이 있었던 적은 없습니다.
<주요 자회사>
※ 각 항목(이하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세부 설명에 표기된 "당사", "연결실체" 또는 "연결회사" 등 이와 유사한 표현 및 참조 내용은 (주)LG가 아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 회사를 의미함.
1. LG전자
주요 제품은 연결회사의 주요 사업부문의 수익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제/상품이며, 연결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가. 주요 제품 현황
(단위 : 억원, %) |
사업부문매출유형품목구체적 용도주요상표 등제 21 기 1분기매출액비율
H&A | 제품/상품/기타 |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 가정용 전기제품, 냉난방기기 및 핵심부품 | LG, DIOS, TROMM, LG SIGNATURE, CordZero, 오브제컬렉션, WHISEN, PuriCare 등 | 79,702 | 37.8 |
HE | 제품/상품/기타 | TV, Audio, 뷰티기기 등 | 영상기기, 멀티미디어, 뷰티케어 등 | LG SIGNATURE, X BOOM, Pra.L, TONE free 등 |
40,649 | 19.3 |
VS | 제품/상품/기타 | 텔레매틱스, AV, AVN, 모터, 인버터 등 |
차량용 통신 및 멀티미디어 제품 등 |
- | 18,776 | 8.9 |
BS | 제품/상품/기타 | 모니터, PC, 사이니지 등 | 정보 전달 및 호텔 TV 등 | LG, 그램, 시네빔 등 | 20,167 | 9.6 |
이노텍 | 제품/상품/기타 | Optics Solution 등 | Camera Module 등 | - | 39,524 | 18.7 |
기타 | 제품/상품/기타 | 설비, 부문간 내부거래 등 | 생산설비 등 | - | 12,296 | 5.7 |
합계 | 211,114 | 100.0 |
나. 주요 제품 가격변동 현황
냉장고/세탁기의 평균 판매 가격은 2021년은 2020년 대비 7.2% 상승하였고, 2022년 1분기는 2021년 대비 1.2% 상승하였습니다. 에어컨의 평균 판매가격은 2021년은 2020년 대비 9.8% 상승하였으나, 2022년 1분기는 2021년 대비 2.9% 하락하였습니다.
TV의 평균 판매가격은 2021년은 2020년 대비 26.4% 상승하였으나, 2022년 1분기는 2021년 대비 2.0% 하락하였습니다.
모니터의 평균 판매가격은 2021년은 2020년 대비 19.0% 상승하였고, 2022년 1분기는 2021년 대비 4.0% 상승하였습니다. 사이니지의 평균 판매가격은 2021년은 2020년 대비 7.2% 상승하였고, 2022년 1분기는 2021년 대비 9.9% 상승하였습니다.
카메라모듈의 평균 판매가격은 2021년은 2020년 대비 13.7% 상승하였으며, 2022년 1분기는 2021년 대비 3.4% 상승하였습니다.
2. LG화학
가. 주요 사업부문별 제품, 시장의 특성
사업부문주 요 제 품구체적용도주요목표시장수요자의구성 및 특성수요변동요인
석유화학 사업부문 |
에틸렌, 프로필렌, PE, PP, PVC, PC, ABS, 아크릴, 알코올, SAP, 합성고무, 특수수지(NBL 등) 등 |
석유화학제품 가공원료 |
국내 및 해외 | 합성수지, 플라스틱 가공업체, 가전제품 생산업체 |
경기변동 |
첨단소재 사업부문 |
EPC, 양극재, 분리막, 편광판 소재, 수처리 RO필터, OLED 재료, 기타 전지소재(CNT, 음극바인더, 방열접착제 , BAS(Battery Assembly Solution) 등 |
자동차/E&E소재, IT소재, 전지재료 |
국내 및 해외 | 정보통신업체, 가전제품 생산업체, 2차전지업체 |
경기변동 |
생명과학 사업부문 |
당뇨치료제, 미용필러, 성장호르몬제, 백신 등 | 의약품 및 정밀화학제품 |
국내 및 해외 | 병의원 및 의약품/ 농업 유통 관련 업체 등 |
임상허가 |
LG에너지솔루션 | EV용 배터리, ESS용 배터리, 소형 Application용 배터리 등 |
2차전지 | 국내 및 해외 | 자동차 관련 업체 및 정보통신업체 |
경기변동, 정부정책 |
공통 및 기타부문 | 작물보호제, 종자, 비료 및 전사 사업부문에 대한 공통 관리, 영업 및 연구개발 활동 수행 |
살균제, 살충제, 제초제 등 |
국내 및 해외 | 농업 관련 업체 등 | 기후 등 |
나.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
구 분품 목제22기 1분기제21기제20기
석유화학 사업부문 |
PVC | 1,572천/톤 | 1,561천/톤 | 1,030천/톤 |
PE (LDPE) |
1,848천/톤 | 1,622천/톤 | 1,166천/톤 | |
알코올 (2EH) |
2,061천/톤 | 2,065천/톤 | 1,042천/톤 | |
아크릴 | 2,631천/톤 | 2,793천/톤 | 1,276천/톤 | |
ABS | 2,255천/톤 | 2,580천/톤 | 1,777천/톤 | |
PS | 1,728천/톤 | 1,580천/톤 | 1,197천/톤 | |
합성고무 (SBR) |
2,231천/톤 | 2,141천/톤 | 1,429천/톤 | |
BPA | 2,814천/톤 | 3,310천/톤 | 1,638천/톤 |
주) 상기 금액은 국제가격의 평균가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주요종속회사 (주)LG에너지솔루션>
(단위 : USD) |
사업부문품 목제3기 1분기제2기제1기
에너지솔루션 | 전동공구용 배터리 | 1.55 | 1.28 | 1.24 |
주1) 상기 품목의 제품 가격은 단일거래선 공급가 기준입니다.
<주요종속회사 (주)팜한농>
(단위 : 원) |
구 분제13기 1분기제12기제11기
포리옥신 (500g) |
내 수 | 15,887 | 15,304 | 15,129 |
수 출 | - | - | - | |
후론사이드 수화제 (250g) |
내 수 | 22,380 | 22,188 | 22,606 |
수 출 | - | - | - | |
복합비료 (1ton) |
내 수 | 1,033,655 | 667,501 | 570,887 |
수 출 | 560,896 | 364,861 | 231,100 | |
원예비료 (1ton) |
내 수 | 957,791 | 550,259 | 518,620 |
수 출 | 1,779,356 | 762,664 | 633,335 |
* 상기 자료는 (주)팜한농의 별도재무제표 기준입니다.
3. LG유플러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보고부문주요 품목제27기 1분기제26기제25기매출액구성비율매출액구성비율매출액구성비율
LG유플러스 부문 | 통신 및 기타매출 | 2,548,501 | 74.74% | 10,149,020 | 73.3% | 9,653,821 | 70.4% |
단말기 판매 | 579,560 | 17.00% | 2,638,028 | 19.0% | 2,711,814 | 19.8% | |
계속영업 소계 | 3,128,061 | 91.73% | 12,787,048 | 92.3% | 12,365,635 | 90.2% | |
중단영업(주1) | - | - | - | - | 294,268 | 2.1% | |
LG유플러스 부문 합계(주2) | 3,128,061 | 91.73% | 12,787,048 | 92.3% | 12,659,903 | 92.3% | |
엘지헬로비전 부문 | 통신 및 기타매출 | 225,667 | 6.62% | 918,770 | 6.7% | 936,811 | 6.8% |
단말기 판매 | 56,253 | 1.65% | 145,317 | 1.0% | 115,181 | 0.9% | |
엘지헬로비전 부문 합계(주2) | 281,920 | 8.27% | 1,064,087 | 7.7% | 1,051,992 | 7.7% | |
합 계 | 3,409,981 | 100.00% | 13,851,135 | 100.0% | 13,711,895 | 100.0% |
(주1) 제25기에 매각된 전자결제사업 관련 매출입니다.
(주2) 내부거래 제거 후의 연결실체 외부 고객에 대한 매출입니다.
※ 연결대상 종속회사 서비스 현황
(단위 : 백만원) |
종속회사사업부문관련 서비스2022년 1분기영업수익
㈜아인텔레서비스 | 텔레마케팅 서비스 | LG유플러스 무선통신 서비스 관련 고객 관리 등 | 19,948 (100.00%) |
㈜씨에스리더 | 텔레마케팅 서비스 | LG유플러스 무선통신 서비스 관련 고객 관리 등 | 12,224 (100.00%) |
㈜미디어로그 | MVNO사업 등 | MVNO, S/W개발, 모바일 오픈플랫폼 및 콘텐츠 관련 서비스 제공 등 | 61,109 (99.58%) |
DACOM America,Inc. | 통신 서비스 | 미국내 국제 통신서비스 등 | 354 (100.00%) |
㈜씨에스원파트너 | 텔레마케팅 서비스 | LG유플러스 초고속인터넷, VoIP, IPTV 관련 고객 관리 등 | 22,904 (100.00%) |
㈜위드유 | 기타사무지원 서비스 | LG유플러스 통신서비스 가입관련 구비서류 완비여부 확인대행 등 | 2,416 (100.00%) |
LG UPLUS FUND I LLC | 투자업 | 벤처기업 투자 및 기술확보 목적 투자 | - (100.00%) |
㈜엘지헬로비전(주1) | 케이블티비사업 등 | 케이블TV, 인터넷, VoIP, MVNO, 광고 등 | 285,590 (50.00%+1주) |
㈜유플러스홈서비스 | 통신공사업 | LG유플러스 홈서비스 개통, AS용역 제공 등 | 23,082 (100.00%) |
뮤렉스웨이브액티브 시니어투자조합 |
투자업 | 벤처기업 투자 및 기술확보 목적 투자 | - (81.50%) |
(주1) ㈜LG헬로비전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액입니다.
나. 주요 제품의 가격 변동 추이
LG유플러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무선, 홈, 기업 서비스로 구분되며, 약정기간과 결합상품 등 가입조건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요 서비스를 기재하였으며 세부적인 내용은 http://www.uplus.co.kr 의 상품서비스 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
(1) 주요 모바일 요금제
LG유플러스는 요금제와 통신정책을 끊임없이 개편하며 고착화 된 통신 시장의 새로운 바람을 이끌어오고 있습니다. 2019년 4월부터 5G 서비스가 상용화되면서
5G 요금제가 추가 구성되어 출시 되고 있습니다.
'21년에는 5G·LTE 최초 지인결합인 "U+ 투게더"를 신설하였고, 5G 최저가 요금제인 온라인 전용 다이렉트 요금제 등을 신설하여 많은 고객이 당사의 서비스를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요금제 라인업을 다양화하였습니다.
(단위 : 원)
요금제월정액데이터음성/메시지
5G 시그니처 | 130,000 | 무제한 | 기본제공 |
5G 프리미어 | 85,000~115,000 | ||
5G 스탠다드 | 75,000 | 150GB | |
5G 라이트+ | 55,000 | 12GB | |
5G 슬림+ | 47,000 | 6GB |
※상세 현황은 LG유플러스 분기보고서의 상세표-4. 주요 모바일 요금제(상세) 참조 |
(2) 주요 홈서비스 요금제
2020년에 출시된 '스마트 인터넷'요금제 3종은 일상이 편리해지는 CLOVA Clock+(AI스피커+AI리모컨)가 기본 제공되는 인터넷 서비스로 신규 고객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요금제 입니다. '스마트 광랜안심', '스마트 최대 500M', '스마트 최대 1G', '스마트 최대 2.5G'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PTV에서는 프리미엄 넷플릭스 요금제와 셋탑박스 없이 IPTV를 즐길 수 있는 'U+tv 프리2'등의 서비스를 통해 편하고 즐겁게 미디어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21년 11월부터 '디즈니+'와의 IPTV 독점 제휴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위 : 원)
구분요금제요금(3년약정)속도/채널수
인터넷 | 스마트기가 최대 2.5G | 47,300 | 최대 2.5Gbps |
스마트기가 최대 1G | 40,700 | 최대 1Gbps | |
스마트기가 최대 500M | 35,200 | 최대 500Mbps | |
스마트 광랜안심 | 24,200 | 최대 100Mbps | |
IPTV | 프리미엄 디즈니+ | 24,600 | 244개(+디즈니+) |
프라임 라이트 | 18,700 | 244개(+VOD 5,500원 쿠폰) | |
프리미엄 | 16,500 | 242개 | |
베이직 | 12,100 | 199개 |
※상세 현황은 LG유플러스 분기보고서의 '상세표-5. 주요 홈서비스 요금제(상세)' 참조
※ 주요종속회사 LG헬로비전
LG헬로비전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유선(방송, 인터넷, 전화), 무선(MVNO), 기타 서비스 요금제로 구분되며, 약정기간과 결합상품 등 가입조건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단 내용에는 주요 서비스를 기재하였으며 세부적인 내용은 http://www.lghellovision.net 의 상품서비스 페이지를 참고부탁드립니다.
주요 유/무선 요금제 (요약)
구분 | 요금제명 | 2022.03.31 기준 | 2021.12.31 기준 | 2020.12.31 기준 |
초고속인터넷 | 플래티넘기가 | 월정액 : 44,000원 | 월정액 : 44,000원 | 월정액 : 44,000원 |
인터넷전화 | 표준요금 | 월정액: 4,400원 | 월정액: 4,400원 | 월정액: 4,400원 |
케이블TV | 뉴베이직(舊 프리미엄) | 월정액 : 24,200원 이하 | 월정액 : 24,200원 이하 | 월정액 : 24,200원 이하 |
묶음3(가족형) | 월정액 : 11,000원 이하 | 월정액 : 11,000원 이하 | 월정액 : 11,000원 이하 | |
무선(MVNO) | 5G 단말 요금제 | 75,000원 이하 | 75,000원 이하 | 75,000원 이하 |
5G USIM 요금제 | 66,000원 이하 | 66,000원 이하 | 66,000원 이하 | |
LTE 단말 요금제 | 69,000원 이하 | 69,000원 이하 | 69,000원 이하 | |
LTE USIM 요금제 | 51,700원 이하 | 51,700원 이하 | 51,700원 이하 |
주1) 무약정 단독 요금 기준이며, 케이블tv 상품은 SO별 요금이 상이하여 양천방송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주요종속회사 미디어로그
LG유플러스의 주요 종속회사인 MVNO(U+알뜰모바일)을 운영하는 미디어로그의 주요 상품 입니다.
구분요금제명2022.03.31 기준2021.12.31 기준
무선(MVNO) | 5G 단말 요금제 | 74,000원 이하 | 74,000원 이하 |
5G USIM 요금제 | 52,000원 이하 | 53,870원 이하 | |
LTE 단말 요금제 | 65,900원 이하 | 65,900원 이하 | |
LTE USIM 요금제 | 41,500원 이하 | 40,900원 이하 |
※상세 현황은 LG유플러스 분기보고서의 '상세표-6. 주요 홈서비스 요금제(상세)' 참조
가. 원재료 및 생산설비
당사는 자회사 등으로부터의 배당, 상표권 사용료 등을 주 수입원으로 하는 지주회사이므로 특정제품을 생산하는 원재료 및 생산 설비가 없습니다.
나.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당사는 생산설비는 없으나 임대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Ⅲ. 재무에 관한 사항, 5. 재무제표주석, 9. 유형자산 및 투자부동산」을 참조 바랍니다.
다. 당사의 사업부문별 자산 및 비중
당사는 생산설비는 없으나, 연결재무제표 기준 사업부문별 자산 및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백만원) |
사업부문대상 회사2022년 1분기2021년2020년자산비중자산비중자산비중
지주회사 | ㈜LG | 10,261,684 | 65% | 9,708,699 | 63% | 9,351,778 | 60% |
IT서비스 | ㈜LG씨엔에스 연결 | 3,091,651 | 19% | 3,477,363 | 22% | 3,026,704 | 17% |
부동산 자산관련 종합서비스 | ㈜디앤오 연결 | 2,091,953 | 13% | 1,704,945 | 11% | 2,411,383 | 19% |
교육 및 경영자문 | ㈜엘지경영개발원 | 76,841 | 0% | 122,745 | 1% | 102,014 | 1% |
스포츠구단 운영 | ㈜엘지스포츠 | 115,568 | 1% | 122,845 | 1% | 120,969 | 1% |
부동산임대 | LG Holdings Japan Co.,Ltd. | 267,704 | 2% | 299,299 | 2% | 314,151 | 2% |
단순합계 | 15,905,401 | 100% | 15,435,896 | 100% | 15,326,999 | 100% | |
연결조정 효과 (*1) | 12,800,959 | - | 9,345,002 | - | 7,733,646 | - | |
매각예정자산 | 4,395 | - | 888,898 | - | 1,221,623 | - | |
총 합계 | 28,710,755 | - | 25,669,796 | - | 24,282,268 | - |
주) 연결조정 효과는 보고부문별 자산에 대한 내부거래 제거 및 관계기업에 대한 지분법평가내역을 포함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
※ 각 항목(이하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세부 설명에 표기된 "당사", "연결실체" 또는 "연결회사" 등 이와 유사한 표현 및 참조 내용은 (주)LG가 아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 회사를 의미함.
1. IT 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LG씨엔에스)
가. 주요 원재료 등
(1)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
사업부문매입유형품 목구체적용도매입액(비율)
전사 | 상품 | 전산장비 외 | 매출 등 | 244,365 (44.1%) |
서비스 | 외주용역비 | 매출 등 | 309,516 (55.9%) | |
합 계 | 553,881 (100.0%) |
(2)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의 주사업 영역인 IT 컨설팅, SI, ITO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Hardware, Network 장비와 Software 그리고 기술 인력 등 광범위한 상품과 용역을 고객의 요청에 의해 매번 Customization하여 시스템 구축 및 관리를 수행하고 있어 특정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 변동 추이를 나타내기 어렵습니다.
나.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당사의 주된 생산자원은 인적자원으로서, 2022년 1분기말 현재 연결기준의 인원 현황은 8,294명입니다. (별도기준 6,457명)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 해당사항 없음
다.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당사는 2017년 12월 금융자동화사업을 분할, 매각하였습니다. 2022년 현재 IT시스템 구축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고정된 생산설비에서 반복적인 생산활동을 통해서 물리적인 제품을 만들어내는 생산설비가 없습니다.
(2) 당분기의 가동률
- 해당사항 없음
라.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1) 유형자산
-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유형자산 장부가액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말) | (단위: 천원) |
계정과목토지(*1)건물(*2)구축물기계장치차량운반구공구와기구비품건설중인자산기타유형자산합 계
취득원가 | 87,789,873 | 492,730,715 | 3,805,589 | 142,960 | 59,175 | 419,886 | 87,528,178 | 5,645,758 | 401,369,849 | 1,079,491,983 |
감가상각누계액 | - | (135,082,882) | (495,091) | (103,358) | (33,532) | (397,834) | (49,104,556) | - | (331,115,499) | (516,332,752) |
손상차손누계액 | - | - | - | - | - | - | - | - | (148,065) | (148,065) |
정부보조금 | - | (864,558) | - | - | - | - | (102,594) | - | - | (967,152) |
장부가액 | 87,789,873 | 356,783,275 | 3,310,498 | 39,602 | 25,643 | 22,052 | 38,321,028 | 5,645,758 | 70,106,285 | 562,044,014 |
(*1) 당분기말 현재, 당사가 보유한 토지 자산은 마곡, 부평, 상암, 상암DDMC, 부산에 소재지를 두고 있습니다. |
(*2) 당분기말 현재, 당사가 보유한 건물 자산은 마곡, 부평, 상암, 상암DDMC, 부산, 가산 등에 소재지를 두고 있습니다. |
(전기말) | (단위: 천원) |
계정과목토지건물구축물기계장치차량운반구공구와기구비품건설중인자산기타유형자산합 계
취득원가 | 87,786,527 | 490,680,716 | 3,805,589 | 142,373 | 53,627 | 419,886 | 88,832,434 | 4,880,468 | 399,485,050 | 1,076,086,670 |
감가상각누계액 | - | (131,196,159) | (469,754) | (96,066) | (27,707) | (391,667) | (48,786,593) | - | (325,104,057) | (506,072,003) |
손상차손누계액 | - | - | - | - | - | - | - | - | (146,336) | (146,336) |
정부보조금 | - | (873,820) | - | - | - | - | (110,344) | - | - | (984,164) |
장부가액 | 87,786,527 | 358,610,737 | 3,335,835 | 46,307 | 25,920 | 28,219 | 39,935,497 | 4,880,468 | 74,234,657 | 568,884,167 |
- 당분기와 전기 중 유형자산의 장부가액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 | (단위: 천원) |
계정과목토지건물구축물기계장치차량운반구공구와기구비품건설중인자산기타유형자산합 계
기초금액 | 87,786,527 | 358,610,737 | 3,335,835 | 46,307 | 25,920 | 28,219 | 39,935,497 | 4,880,468 | 74,234,657 | 568,884,167 |
취득액 | 3,346 | 2,050,000 | - | - | - | - | 311,338 | 765,290 | 2,483,140 | 5,613,114 |
처분 | - | - | - | - | - | - | (800) | - | (4,083) | (4,883) |
감가상각비 | - | (3,847,626) | (25,030) | (7,227) | (2,837) | (6,167) | (1,939,216) | - | (7,009,317) | (12,837,420) |
본계정 및 투자부동산과 대체 | - | (29,836) | (307) | - | - | - | - | - | - | (30,143) |
기타증감 | - | - | - | - | - | - | - | - | 32,200 | 32,200 |
외화환산조정 | - | - | - | 522 | 2,560 | - | 14,209 | - | 369,688 | 386,979 |
기말금액 | 87,789,873 | 356,783,275 | 3,310,498 | 39,602 | 25,643 | 22,052 | 38,321,028 | 5,645,758 | 70,106,285 | 562,044,014 |
(전기) | (단위: 천원) |
계정과목토지건물구축물기계장치차량운반구공구와기구비품건설중인자산기타유형자산합 계
기초금액 | 88,869,672 | 378,562,668 | 3,187,027 | 2,659,718 | 54,952 | 52,885 | 32,752,443 | 3,094,197 | 74,658,774 | 583,892,336 |
취득액 | - | 2,191,500 | 286,618 | 198,165 | - | - | 15,219,814 | 4,540,655 | 24,389,315 | 46,826,067 |
처분 | - | (43,924) | - | - | - | - | (14,168) | - | (371,123) | (429,215) |
감가상각비 | - | (15,434,146) | (101,505) | (73,126) | (14,430) | (24,666) | (7,375,244) | - | (27,616,469) | (50,639,586) |
본계정 및 투자부동산과 대체 | (1,290,608) | (3,364,140) | (36,305) | - | - | - | - | (2,754,384) | 2,754,384 | (4,691,053) |
정부보조금증감 | - | - | - | - | - | - | (124,000) | - | - | (124,000) |
연결범위의 변동 | 207,463 | (993,690) | - | (486,621) | (3,370) | - | 49 | - | 24,876 | (1,251,293) |
손상차손 | - | (2,664,591) | - | (2,251,870) | (8,035) | - | (38) | - | (35,339) | (4,959,873) |
기타증감 | - | 357,245 | - | - | - | - | (589,597) | - | 34,546 | (197,806) |
외화환산조정 | - | (185) | - | 41 | (3,197) | - | 66,238 | - | 395,693 | 458,590 |
기말금액 | 87,786,527 | 358,610,737 | 3,335,835 | 46,307 | 25,920 | 28,219 | 39,935,497 | 4,880,468 | 74,234,657 | 568,884,167 |
- 당분기와 전기 중 정부보조금 등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 | (단위: 천원) |
계정과목건물비품합계
기초금액 | 873,820 | 110,344 | 984,164 |
감가상각비 상계 | (9,262) | (7,750) | (17,012) |
기말금액 | 864,558 | 102,594 | 967,152 |
(전기) | (단위: 천원) |
계정과목건물비품합계
기초금액 | 910,865 | 27,095 | 937,960 |
당기발생 | - | 124,000 | 124,000 |
감가상각비 상계 | (37,045) | (40,751) | (77,796) |
기말금액 | 873,820 | 110,344 | 984,164 |
- 당분기와 전기 중 유형자산의 처분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 | (단위: 천원) |
계정과목건물비품기타유형자산합 계
처분전 장부가액 | - | 800 | 4,083 | 4,883 |
처분금액 | - | 800 | 197 | 997 |
처분손익 | - | - | (3,886) | (3,886) |
(전기) | (단위: 천원) |
계정과목건물비품기타유형자산합 계
처분전 장부가액 | 43,924 | 14,168 | 371,123 | 429,215 |
처분금액 | - | 1,547 | 614,245 | 615,792 |
처분손익 | (43,924) | (12,621) | 243,122 | 186,577 |
2) 투자부동산
-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투자부동산의 장부가액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말) | (단위: 천원) |
계정과목토지건물구축물합 계
취득원가 | 8,163,667 | 25,825,431 | 275,259 | 34,264,357 |
감가상각누계액 | - | (6,086,975) | (61,489) | (6,148,464) |
장부가액 | 8,163,667 | 19,738,456 | 213,770 | 28,115,893 |
(전기말) | (단위: 천원) |
계정과목토지건물구축물합 계
취득원가 | 8,163,667 | 25,825,431 | 275,259 | 34,264,357 |
감가상각누계액 | - | (5,876,782) | (59,324) | (5,936,106) |
장부가액 | 8,163,667 | 19,948,649 | 215,935 | 28,328,251 |
- 당분기와 전기 중 투자부동산의 증감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 | (단위: 천원) |
계정과목토지건물구축물합 계
기초 | 8,163,667 | 19,948,649 | 215,935 | 28,328,251 |
감가상각비 | - | (240,029) | (2,472) | (242,501) |
대체 | - | 29,836 | 307 | 30,143 |
기말 | 8,163,667 | 19,738,456 | 213,770 | 28,115,893 |
(전기) | (단위: 천원) |
계정과목토지건물구축물합 계
기초 | 6,873,059 | 17,502,787 | 189,088 | 24,564,934 |
감가상각비 | - | (918,278) | (9,458) | (927,736) |
대체 | 1,290,608 | 3,364,140 | 36,305 | 4,691,053 |
기말 | 8,163,667 | 19,948,649 | 215,935 | 28,328,251 |
- 당분기말 현재 투자부동산에 대한 공정가치 평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
구분토지건물 및 구축물합계
<평가대상자산 장부금액> | |||
상암DDMC(*1) | 13,461,407 | 32,900,047 | 46,361,454 |
<자산별 세부평가결과> | |||
상암DDMC(*2,3) | 343,000,000 | 343,000,000 |
(*1) | 자가사용분(토지: 5,297,741천원/ 건물 및 구축물: 12,947,821천원)에 대한 장부금액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2) | 상암DDMC 전체에 대한 평가금액입니다. 상암DDMC의 경우 토지와 건물 및 구축물을 포함한 전체 부동산에 대한 통합 평가받은 금액입니다. |
(*3) | 공정가치 평가는 연결실체와 독립적인 (주)삼창감정평가법인을 통해 수행되었으며, 평가 기관은 토지와 건물에 대해서 각각 원가법, 거래사례비교법 및 수익환원법에 근거하여 평가를 하였습니다. 평가일 이후의 자본적 지출은 반영되지 않은 금액입니다.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1) 진행중인 투자
(단위: 억원) |
사업부문구분투자기간투자대상자산투자효과총투자액기투자액(당기분)향후투자액비고
CNS | 신설 | 2013~2022 | - | - | 2,407 | 2,384 (8) |
23 | 마곡 LG 사이언스파크 |
함계 | - | 2,407 | 2,384 (8) |
23 |
2) 향후 투자계획
- 구체화된 투자계획은 없습니다.
2. 부동산 자산관련 종합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디앤오)
가. 원재료
레저사업부문 등에서 음식재료 등 원재료가 발생하나 그 금액은 매우 미미합니다.
나.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유형자산
1)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유형자산 장부금액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말) | (단위: 백만원) |
계정과목토지건물구축물기계장치차량운반구공구와기구비품건설중인자산기타유형자산합 계
취득원가 | 250,281 | 468,085 | 240,272 | 123,108 | 8,306 | 366 | 60,058 | 4,318 | 95,931 | 1,250,725 |
감가상각누계액 | - | (239,031) | (125,652) | (111,272) | (7,488) | (316) | (43,435) | - | - | (527,194) |
손상차손누계액 | - | - | (458) | - | - | (7) | (6,066) | (33) | - | (6,564) |
정부보조금 | - | (214) | - | - | (53) | - | - | - | - | (267) |
장부금액 | 250,281 | 228,840 | 114,162 | 11,836 | 765 | 43 | 10,557 | 4,285 | 95,931 | 716,700 |
(전기말) | (단위: 백만원) |
계정과목토지건물구축물기계장치차량운반구공구와기구비품건설중인자산기타유형자산합 계
취득원가 | 194,853 | 495,614 | 240,792 | 123,108 | 8,306 | 365 | 59,940 | 1,893 | 95,931 | 1,220,802 |
감가상각누계액 | - | (239,146) | (123,190) | (109,588) | (7,357) | (313) | (42,629) | - | - | (522,223) |
손상차손누계액 | - | - | (458) | - | - | (7) | (6,042) | (33) | - | (6,540) |
정부보조금 | - | (227) | - | - | (63) | - | - | - | - | (290) |
장부금액 | 194,853 | 256,241 | 117,144 | 13,520 | 886 | 45 | 11,269 | 1,860 | 95,931 | 691,749 |
2) 당분기와 전기 중 유형자산의 장부금액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 | (단위: 백만원) |
계정과목토지건물구축물기계장치차량운반구공구와기구비품건설중인자산기타유형자산합 계
기초금액 | 194,853 | 256,241 | 117,144 | 13,520 | 886 | 45 | 11,269 | 1,860 | 95,931 | 691,749 |
취득액 | - | - | - | - | - | 1 | 209 | 74,791 | - | 75,001 |
처분 | - | - | - | - | - | - | - | - | - | - |
감가상각비 | - | (3,617) | (2,552) | (1,684) | (122) | (3) | (894) | - | - | (8,872) |
대체 | 56,337 | (23,784) | (430) | - | - | - | - | (72,314) | - | (40,191) |
손상차손 | - | - | - | - | - | - | (24) | - | - | (24) |
기타증감 | - | - | - | - | 1 | - | (3) | (52) | - | (54) |
매각예정자산 대체 | (909) | - | - | - | - | - | - | - | - | (909) |
외화환산조정 | - | - | - | - | - | - | - | - | - | - |
기말금액 | 250,281 | 228,840 | 114,162 | 11,836 | 765 | 43 | 10,557 | 4,285 | 95,931 | 716,700 |
(전기) | (단위: 백만원) |
계정과목토지건물구축물기계장치차량운반구공구와기구비품건설중인자산기타유형자산합 계
기초금액 | 199,060 | 273,409 | 129,041 | 20,204 | 1,189 | 566 | 22,689 | 4,043 | 95,895 | 746,096 |
취득액 | - | 386 | 213 | 18 | 253 | 297 | 4,854 | 5,127 | 36 | 11,184 |
처분 | (2,564) | - | (12) | - | - | - | (17) | - | - | (2,593) |
감가상각비 | - | (23,166) | (11,002) | (6,888) | (522) | (279) | (7,697) | - | - | (49,554) |
대체 | - | 5,612 | 208 | 230 | - | - | 204 | (7,122) | - | (868) |
손상차손 | (240) | - | (137) | - | - | - | (97) | (33) | - | (507) |
기타증감 | - | - | - | 3 | 17 | 7 | 167 | - | - | 194 |
매각예정자산 대체 | (1,403) | - | (1,167) | (49) | (51) | (550) | (8,844) | (155) | - | (12,219) |
외화환산조정 | - | - | - | 2 | - | 4 | 10 | - | - | 16 |
기말금액 | 194,853 | 256,241 | 117,144 | 13,520 | 886 | 45 | 11,269 | 1,860 | 95,931 | 691,749 |
3) 당분기와 전기 중 정부보조금 등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계정과목당분기전기건물 기계장치 차량운반구공구와기구비품건물 기계장치 차량운반구공구와기구비품
기초금액 | 227 | - | 63 | - | - | 278 | 4 | 136 | 11 | 13 |
매각예정자산 대체 | - | - | - | - | - | - | (3) | (18) | (8) | (8) |
감가상각비 상계 | (13) | - | (10) | - | - | (51) | (1) | (55) | (3) | (5) |
기말금액 | 214 | - | 53 | - | - | 227 | - | 63 | - | - |
(2) 투자부동산
1)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투자부동산의 장부금액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말) | (단위: 백만원) |
계정과목토지건물구축물합 계
취득원가 | 193,668 | 190,694 | 10,584 | 394,946 |
감가상각누계액 | - | (43,663) | (7,761) | (51,424) |
장부가액 | 193,668 | 147,031 | 2,823 | 343,522 |
(전기말) | (단위: 백만원) |
계정과목토지건물구축물합 계
취득원가 | 178,073 | 162,785 | 10,064 | 350,922 |
감가상각누계액 | - | (37,049) | (7,509) | (44,558) |
장부가액 | 178,073 | 125,736 | 2,555 | 306,364 |
2) 당분기와 전기 중 투자부동산의 증감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 | (단위: 백만원) |
구 분토지건물구축물합계
기초 | 178,073 | 125,736 | 2,555 | 306,364 |
감가상각비 | - | (2,594) | (164) | (2,758) |
대체 | 15,595 | 24,163 | 432 | 40,190 |
기타증감 | - | (274) | - | (274) |
기말금액 | 193,668 | 147,031 | 2,823 | 343,522 |
(전기) | (단위: 백만원) |
구 분토지건물구축물합계
기초 | 178,073 | 128,498 | 2,641 | 309,212 |
감가상각비 | - | (1,970) | (635) | (2,605) |
대체 | - | 319 | 549 | 868 |
기타증감 | - | (1,111) | - | (1,111) |
기말금액 | 178,073 | 125,736 | 2,555 | 306,364 |
3) 투자부동산에 대한 최근 공정가치 평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분최근재평가일자토지건물구축물합계
<평가대상자산 장부금액> | |||||
장부금액 (*1) | 218,124 | 172,700 | 3,230 | 394,054 | |
<자산별 세부평가결과> | |||||
강서사옥(*1),(*3) | - | 30,969 | 54,706 | 1,032 | 86,707 |
인화원(*2) | 2012-12-26 | 49,471 | 58,851 | 9,537 | 117,859 |
상도동 하이프라자(*3) | - | 5,445 | 1,760 | - | 7,205 |
도곡동 강남빌딩(*1)(*3) | - | 167,078 | 75,491 | - | 242,569 |
플래그원2(*3) | - | - | 14,088 | - | 14,088 |
기타(*3) | - | 539 | - | - | 539 |
소 계 | 253,502 | 204,896 | 10,569 | 468,967 |
(*1) | 평가대상자산에는 연결실체가 자가사용함에 따라 유형자산으로 분류된 장부금액 50,532백만원에 대한 평가금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2) | 공정가치 평가는 연결실체와 독립적인 나라감정평가법인과 가람감정평가법인을 통해 수행되었으며, 평가기관은 토지와 건물 및 구축물에 대해서 각각 표준공시지가의 평균법 및 원가접근법에 근거하여 평가를 하였습니다. |
(*3) | 취득 이후 공정가치변동이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취득가액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
4)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투자부동산의 공정가치를 공정가치 서열체계 수준별로 분류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당분기말전기말수준3수준3
강서사옥 | 86,707 | - |
인화원 | 117,859 | 117,859 |
상도동 하이프라자 | 7,205 | 7,206 |
도곡동 강남빌딩 | 242,569 | 242,188 |
플래그원2 | 14,088 | 14,362 |
기타 | 539 | 539 |
합 계 | 468,967 | 382,154 |
다. 시설, 설비 관련 진행중인 투자에 관한 사항
당분기말 당사가 진행중이거나 확정된 시설, 설비 관련 투자계획은 없습니다.
3. 경제·경영 등 교육 및 자문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LG경영개발원)
가. 원재료
당사는 경영컨설팅, 교육서비스 및 AI연구 용역 전문기업으로서 원재료의 발생은 미미합니다.
나.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능력(인원 현황)
당사의 생산능력은 인적 용역에 의한 서비스 제공인 바 최근 3개년 인력 규모 현황 입니다.
( 단위 : 명)
구분2022년 1분기 (37기)2021년 (36기)2020년 (35기)
경영연구원 | 172 | 167 | 166 |
인화원 | 77 | 77 | 72 |
AI연구원 | 176 | 147 | 80 |
계 | 425 | 391 | 318 |
(2) 생산 설비의 현황
1) 경영연구원
(단위 : 백만원)
구분기초장부가액증가감소당기상각기말 장부가액
차량운반구 | - | - | - | - | - |
비품 | 318 | 329 | - | 68 | 579 |
계 | 318 | 329 | - | 68 | 579 |
2) 인화원
(단위 : 백만원)
구분기초장부가액증가감소당기상각기말 장부가액
차량운반구 | 26 | 0 | 0 | 3 | 23 |
비품 | 1,180 | 55 | 0 | 169 | 1,066 |
계 | 1,206 | 55 | 0 | 172 | 1,089 |
3) AI연구원 (단위 : 백만원)
구분기초장부가액증가감소당기상각기말 장부가액
차량운반구 | 0 | 0 | 0 | 0 | 0 |
비품 | 5,129 | 61 | 0 | 403 | 4,787 |
계 | 5,129 | 61 | 0 | 403 | 4,787 |
4. 부동산 임대업 부문 (대상회사 : LG Holdings Japan Co.,Ltd.)
가.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공시 대상기간 중 유형자산 및 투자부동산의 장부금액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일 : 2022.3.31) | (단위: JPY) |
구분기초장부가액증가감소당기상각기말 장부가액
토지 | 4,672,173,256 | - | - | - | 4,672,173,256 |
건물 | 20,419,546,430 | 260,920,993 | - | 103,103,782 | 20,577,363,641 |
구축물 | - | - | - | - | - |
건설중인 자산 | - | - | - | - | - |
기계장치 | - | - | - | - | - |
공구와기구 | 123,333 | - | - | 10,000 | 113,333 |
비품 | 7,070,417 | 50,489,690 | - | 1,670,971 | 55,889,136 |
계 | 25,098,913,436 | 311,410,683 | - | 104,784,753 | 25,305,539,366 |
(주) 상기 유형자산 가액은 임대수익을 목적으로 보유중인 투자부동산이 포함된 숫자임. |
<주요 자회사>
※ 각 항목(이하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세부 설명에 표기된 "당사", "연결실체" 또는 "연결회사" 등 이와 유사한 표현 및 참조 내용은 (주)LG가 아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 회사를 의미함.
1. LG전자
가.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주요 원재료는 연결회사의 주요 사업부문의 수익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원/부자재이며, 연결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주요 원재료 현황
(단위 : 억원, %) |
사업부문품 목구체적 용도제 21 기 1분기매입액비율주요 매입처
H&A | Steel | H&A제품 철판물 | 5,147 | 13.2 | ㈜포스코 |
Resin | H&A제품 사출물 | 2,629 | 6.8 | ㈜LG화학 | |
Copper | 열교환기 G/Tube 용 | 1,305 | 3.4 | Golden Dragon, Naile | |
기타 | 29,818 | 76.6 | |||
부문계 | 38,899 | 100.0 | |||
HE | LCD 모듈 | TV Display | 10,894 | 53.7 | 엘지디스플레이㈜, BOE |
Chip | TV 부품 | 1,211 | 6.0 | Realtek, Media Tek | |
기타 | 8,196 | 40.3 | |||
부문계 | 20,301 | 100.0 | |||
VS | LCD 패널 | AV, AVN용 자재 | 2,060 | 21.4 | 엘지디스플레이㈜ |
Chip | 텔레매틱스, AV, AVN용 자재 | 637 | 6.6 | NXP | |
기타 | 6,917 | 72.0 | |||
부문계 | 9,614 | 100.0 | |||
BS | LCD 모듈 | Display | 3,606 | 57.2 | 엘지디스플레이㈜, BOE |
기타 | 2,699 | 42.8 | |||
부문계 | 6,305 | 100.0 | |||
이노텍 | Image Sensor | 광학 원재료 | 8,432 | 27.7 | Sony, ST Micro 등 |
Lens | 광학 원재료 | 3,599 | 11.8 | Largan, Genius 등 | |
VCM | 광학 원재료 | 7,738 | 25.4 | Alps, Mitsumi 등 | |
기타 | 10,702 | 35.1 | |||
부문계 | 30,471 | 100.0 |
주1) 비율은 각 부문별 원재료 매입액에서 품목이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주2) 엘지디스플레이㈜, ㈜LG화학은 LG계열 소속 회사 입니다.
(2)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 현황
H&A 제품의 주요 원재료인 Steel의 평균가격은 2021년은 2020년 대비 21.9% 상승하였고, 2022년 1분기는 2021년 대비 20.4% 상승하였습니다. Resin의 평균가격은 2021년은 2020년 대비 18.2% 상승하였고, 2022년 1분기는 2021년 대비 16.3% 상승하였습니다. Copper의 평균가격은 2021년은 2020년 대비 15.1% 상승하였고, 2022년 1분기는 2021년 대비 36.4% 상승하였습니다.
LCD TV 패널의 평균가격은 2021년은 2020년 대비 47.5% 상승하였으나, 2022년 1분기는 2021년 대비 15.6% 하락하였습니다. TV 및 AV 부품용 Chip의 경우, 2021년은 2020년 대비 2.8% 상승하였고, 2022년 1분기는 2021년 대비 42.8% 상승하였습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의 주요 부품인 LCD 패널의 평균가격은 2021년 가격은 2020년 대비 23.7% 상승하였고, 2022년 1분기는 2021년 대비 24.3% 상승하였습니다. Chip의 평균가격은 2021년은 2020년 대비 6.7% 상승하였고, 2022년 1분기는 2021년 대비 27.3% 상승하였습니다.
카메라모듈의 주요 원재료인 Image Sensor의 평균가격은 2021년은 2020년 대비 3.9% 상승하였으며, 2022년 1분기는 2021년 대비 8.0% 상승하였습니다.
나.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은 연결회사의 주요 사업부문의 수익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연결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단위 : 천 대, MW, 천 개, 천 시트) |
사업부문품목주요 생산지제 21 기 1분기제 20 기제 19 기
H&A | 냉장고 | 한국, 인도, 중국, 멕시코 | 2,298 | 9,137 | 8,981 |
세탁기 | 한국, 중국, 태국, 미국 | 3,898 | 15,008 | 13,664 | |
에어컨 | 한국, 인도, 중국, 태국 | 3,115 | 11,056 | 9,362 | |
HE | 영상기기 등 | 한국, 멕시코, 폴란드, 브라질, 인도네시아 |
6,842 | 27,458 | 24,850 |
VS | 텔레매틱스, AV, AVN 등 |
한국, 중국, 베트남, 오스트리아 |
8,606 | 35,414 | 29,565 |
BS | 모니터 | 중국 | 1,554 | 6,344 | 5,755 |
이노텍 | 카메라모듈 | 한국, 중국, 베트남 | 170,439 | 584,058 | 497,780 |
주1) 생산능력 산출기준
- H&A, HE, VS, BS : 이론 시간당 생산수량 × 일 작업시간 × 작업일수 × 목표 효율
- 이노텍 : 시간당 평균 생산수량 ×1일 평균가동시간 ×월평균가동일수 × 당기간 월수
* H&A, HE, VS, BS부문의 일 작업시간은 국가별 법규에 따른 정규 작업시간을 반영
(2)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천 대, MW, 천 개, 천 시트) |
사업부문품목주요 생산지제 21 기 1분기제 20 기제 19 기
H&A | 냉장고 | 한국, 인도, 중국 | 2,908 | 11,523 | 9,528 |
세탁기 | 한국, 중국, 태국, 미국 | 3,845 | 16,031 | 14,076 | |
에어컨 | 한국, 중국, 태국 | 4,017 | 12,207 | 9,812 | |
HE | 영상기기 | 한국, 멕시코, 폴란드, 브라질, 인도네시아 |
6,009 | 26,520 | 25,428 |
VS | 텔레매틱스, AV, AVN 등 |
한국, 중국, 베트남, 오스트리아 |
7,587 | 31,597 | 24,937 |
BS | 모니터 | 중국 | 2,100 | 8,099 | 7,176 |
이노텍 | 카메라모듈 | 한국, 중국, 베트남 | 102,163 | 407,407 | 270,266 |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천 대, MW, 천 개, 천 시트, %) |
사업부문품목제 21 기 1분기생산 능력 수량제 21 기 1분기실제 생산 수량평균가동률
H&A | 냉장고 | 2,298 | 2,908 | 126.5 |
세탁기 | 3,898 | 3,845 | 98.6 | |
에어컨 | 3,115 | 4,017 | 129.0 | |
HE | 영상기기 | 6,842 | 6,009 | 87.8 |
VS | 텔레매틱스, AV, AVN 등 | 8,606 | 7,587 | 88.2 |
BS | 모니터 | 1,554 | 2,100 | 135.1 |
이노텍 | 카메라모듈 | 170,439 | 102,163 | 59.9 |
다. 주요 사업장 현황
(1) 주요 국내사업장 현황
사업장주소비고
LG트윈타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28 | LG전자 및 국내자회사 |
LG서울역빌딩 | 서울특별시 중구 후암로 98 LG서울역빌딩 | |
LG사이언스파크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10로 10 | |
가산B |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10길 22 가산-B | |
가산 R&D 캠퍼스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51 | |
서초 R&D 캠퍼스 |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대로11길 19 | |
양재 R&D 캠퍼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38 | |
LG디지털파크 |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엘지로 222 | |
인천 캠퍼스 | 인천광역시 서구 경명대로 322번길 | |
구미 사업장 | A1 : 경상북도 구미시 수출대로 168 | |
A3 : 경상북도 구미시 산호대로 77 | ||
LG스마트파크 | LG스마트파크1 :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성산패총로 170 | |
LG스마트파크2 :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완암로 84 | ||
본사/R&D 캠퍼스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 중앙10로 30 | 이노텍 |
안산 R&D 캠퍼스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한양대학로 55 | |
구미1A공장 | 경상북도 구미시 수출대로9길 66 | |
구미1공장 | 경상북도 구미시 수출대로 7길 50-9 | |
구미2공장 | 경상북도 구미시 옥계2공단로 221 | |
구미3공장 | 경상북도 구미시 옥계2공단로 174 | |
구미C4공장 | 경상북도 구미시 산호대로 77 | |
광주공장 | 광주광역시 광산구 하남산단5번로 26 | |
평택 진위공장 |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진위2산단로 111 | |
파주공장 |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휴암로 570 |
(2) 주요 해외생산법인 현황
지역주소
미주 | 멕시코 멕시칼리/레이노사/몬테레이/케레타로(LGITMX)/실라오, 브라질 마나우스, 미국 테네시/헌츠빌 |
유럽 | 폴란드 므와바/브로츠와프(LGEWR, LGITPO), 오스트리아 비젤버그/비너노이슈타트, 슬로바키아 크르소비체 |
중동 및 아프리카 | 이집트 텐스오브라마단시티,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남아프리카 더반 |
아시아 | 인도 노이다/푸네, 태국 라영, 베트남 하이퐁(LGEVH, LGITVH),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찌까랑 |
중국 | 태주, 남경(LGENT, LGEPN), 진황도, 천진 |
러시아 | 루자 |
(3) 유형자산 증감현황
(단위 : 억원) |
구분기초장부가액당기증감당기상각기말장부가액
토지 | 28,757 | 190 | 109 | 28,838 |
건물 및 구축물 | 67,760 | 756 | 1,496 | 67,020 |
기계장치 | 29,261 | 2,599 | 2,540 | 29,320 |
공구와기구 및 비품 | 8,866 | 925 | 1,191 | 8,600 |
기타 | 12,364 | 1,777 | 706 | 13,435 |
합계 | 147,008 | 6,247 | 6,042 | 147,213 |
주1) 당기증감은 연결회사의 유형자산 순증감액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주2) 주요 유형자산에 대한 객관적인 시가 판단이 곤란하여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주3) 유형자산의 담보제공 내역은 LG전자 분기보고서의「Ⅲ. 재무에 관한 사항, 3. 연결재무제표 주석, 29. 우발상황」을 참조 바랍니다.
라. 설비 등의 신설, 매입 계획
(1) 2022년 진행중인 투자 현황
(단위 : 억원) |
사업부문투자대상 자산투자효과총 투자액기 투자액향후 투자액
H&A | 건물, 금형, 공구와 기구 등 | 생산능력향상 등 | 8,519 | 1,243 | 7,276 |
HE | 건물, 금형, 기계장치 등 | 생산능력향상 등 | 3,131 | 403 | 2,728 |
VS | 금형, 기계장치 등 | 신모델개발/연구개발 등 | 6,881 | 1,220 | 5,661 |
BS | 금형, 기계장치 등 | 생산능력향상 등 | 1,003 | 130 | 873 |
기타 | 건물, 기계장치, 연구개발 등 | 신모델개발/생산성향상, 연구개발/인프라투자 등 |
26,135 | 3,355 | 22,780 |
합 계 | 45,669 | 6,351 | 39,318 |
2. LG화학
가. 주요 원재료 현황
(1) 주요 원재료 현황
(단위 : 백만원, %) |
사업부문매입유형품 목구체적용도매입액(제22기 1분기)비율비 고(구매처)
석유화학 사업부문 |
원재료 | 납사,EDC 등 | PE/PVC원료 | 3,300,392 | 45.5% | GS Caltex, Mitsui 등 |
첨단소재 사업부문 |
원재료 | 니켈, 리튬, TAC 필름, PET 필름 등 |
양극재 및 IT소재 원재료 등 |
795,488 | 11.0% | Fuji, Ganfeng, Zoomwe 등 |
생명과학 사업부문 |
원재료 | 의약품원료, 유기화합물 등 |
의약품, 동물의약, 의약중간체, 농약원제 |
34,180 | 0.5% | Recordati,Techwell, Sinochem Agro 등 |
LG에너지솔루션 | 원재료 |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등 |
전지 원재료 | 2,981,217 | 41.1% | 포스코케미칼, NICHIA 등 |
공통 및 기타부문 | 원재료 | 그레뉼요소, 암모니아 등 | 화학비료 원재료 등 | 138,549 | 1.9% | 기타 |
합 계 | - | - | - | 7,249,827 | 100.0% | - |
주1) 상기 금액은 연결 및 누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주2) 매입액은 연결회사 간 내부거래를 소거한 금액 입니다.
(2)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USD) |
구 분품 목시장구분제22기 1분기제21기제20기주요매입처
석유화학 사업부문 |
Naphtha | 국 내 | 1,053,578/톤 | \738,299/톤 | \449,045/톤 | GS Caltex 등 |
Naphtha | 수 입 | $875/톤 | $645/톤 | $380/톤 | BP 등 | |
EDC | 수 입 | $822/톤 | $735/톤 | $290/톤 | Mitsubishi 등 |
<주요종속회사 (주)LG에너지솔루션>
(단위 : USD) |
사업부문품 목시장구분제3기 1분기제2기제1기주요매입처
에너지솔루션 | 소형 Application용 양극재 | 수 입 | 33.99/kg | 21.81/kg | 16.48/kg | L&F 등 |
주1) 상기 품목의 원재료 가격은 단일거래선 구매가 기준입니다.
<주요종속회사 (주)팜한농>
(단위 : 원) |
구분품목제13기 1분기제12기제11기 비고
암모니아 | 국내/수입 | 비료 | 1,103,620 | 663,173 | 352,130 | 1 ton |
요소 | 국내/수입 | 비료 | 998,597 | 563,148 | 319,585 | |
염화가리 | 국내/수입 | 비료 | 756,106 | 342,398 | 352,198 | |
Azoxystrobin | 국내/수입 | 작물보호제(농약) | 144,132 | 131,882 | 145,773 | 1 kg |
Fluazinam | 국내/수입 | 작물보호제(농약) | 57,558 | 58,502 | 62,116 | |
Trifloxystrobin | 국내/수입 | 작물보호제(농약) | 159,413 | 154,770 | 154,770 |
주1) 산출기준
- 산출대상 : 매입액 상위 선정품목 원 ·부재료
- 산출단위 : ton, kg
- 산출방법 : 평균단가
주2) 주요 가격변동 원인
- 국내외 시장의 수급상황에 따른 가격 변동 및 환율변동
나. 생산능력, 생산실적 및 가동률
(단위 : 백만원, %) |
사 업 부 문품목사업소제22기 1분기제21기제20기생산능력생산실적평균가동률생산능력생산실적평균가동률생산능력생산실적평균가동률
석유화학 사업부문 |
에틸렌, 프로필렌, PE, PP, PVC, ABS, 아크릴, 알코올, SAP, 합성고무, 특수수지 등 |
국내: 여수,울산,나주,대산,익산 등 해외: 중국 천진, 영파, 베트남, 인도 비자카파트남 등 |
6,235,598 | 5,736,138 | 92.0% | 23,053,117 | 21,193,332 | 91.9% | 15,174,714 | 13,958,271 | 92.0% |
첨단소재 사업부문 |
EPC, 양극재, 분리막, 편광판 소재, 수처리 RO필터, OLED 재료, 기타 전지소재(CNT, 음극바인더, 방열접착제 , BAS(Battery Assembly Solution) 등 |
국내: 청주 등 해외: 중국 천진, 광주, 대만 타이페이 베트남 등 |
2,375,619 | 1,612,702 | 67.9% | 6,271,912 | 5,171,684 | 82.5% | 3,791,226 | 3,099,695 | 81.8% |
생명과학 사업부문 |
당뇨치료제, 미용필러, 성장호르몬제, 백신 등 |
국내: 익산, 오송, 온산 등 해외: 중국 북경, 인도 구루가온, 태국 방콕 등 |
232,180 | 201,360 | 86.7% | 896,945 | 733,624 | 81.8% | 668,732 | 640,040 | 95.7% |
합 계 (금액 기준) |
- | - | 8,843,397 | 7,550,200 | 85.4% | 30,221,974 | 27,098,640 | 89.7% | 19,634,672 | 17,698,006 | 90.1% |
※ 생산능력(당기가동가능금액)의 산출근거
1) 산출기준
■ 석유화학 사업부문 - 평균 가동률(물량)
- 산업특성상 정상조업(1년중 정기보수점검일 감안)하의 "산출가능 생산물량"
을 "물량기준의 생산능력"으로 봄.
■ 첨단소재 사업부문 - 평균 가동률(시간)
- 제품특성상 정상기계가동시간을 생산능력으로 봄.
■ 생명과학 사업부문 - 평균 가동률(수량)
- 각 생산라인의 생산가능수량 및 생산 배치수를 생산능력으로 봄.
2) 생산능력(당기가동가능금액)의 산출방법
각 사업부문별로 누계 매출액 5%이상의 주요 생산품을 추출하여 각각의
가동률로 사업부문별 가중평균가동률을 구한 후,
생산능력 = {당기생산금액 ÷ 평균가동률}으로 산출.
<주요종속회사 (주)LG에너지솔루션>
(단위 :백만원, %) |
사 업 부 문품목사업소제3기 1분기제2기제1기생산능력생산실적평균가동률생산능력생산실적평균가동률생산능력생산실적평균가동률
에너지솔루션 | EV용 배터리, ESS용 배터리, 소형 Application용 배터리 등 |
국내: 오창 등 해외: 중국 남경, 미국 미시간, 폴란드 브로츠와프 등 |
8,490,077 | 6,398,377 | 75.3% | 29,713,298 | 21,610,639 | 72.7% | 2,413,225 | 1,740,924 | 72.1% |
주1) LG에너지솔루션은 2020년 12월 1일자 신설법인으로 제1기의 금액은 12월(1개월치)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LG에너지솔루션 - 평균 가동률(수량)
- 정상기계가동시간동안의 생산가능수량을 생산능력으로 봄.
(1) 생산능력(당기가동가능금액)의 산출근거
- 누계 매출액 5% 이상의 주요 품목별을 추출하여 각각의 품목별 가동률로 부문의 가중평균가동률을 구한 후, 생산능력 = {생산실적(당기생산금액) ÷ 평균가동률}으로 산출하였습니다.
<주요종속회사 (주)팜한농>
(1) 생산능력
(단위 : 톤, 백만원) |
사업부문품 목사업소2022년 1분기2021년2020년수량금액수량금액수량금액
작물보호 | 농 약 | 구미 공단동 전북 완주군 |
14,030 | - | 58,337 | - | 56,825 | - |
소계 | 14,030 | - | 58,337 | - | 56,825 | - | ||
비 료 | 복합비료등 | 울산 매암동 | 120,102 | 97,640 | 487,080 | 300,464 | 487,080 | 248,659 |
질산 외 | 150,164 | 25,277 | 609,000 | 65,985 | 609,000 | 33,497 | ||
소계 | 270,266 | 122,917 | 1,096,080 | 366,449 | 1,096,080 | 282,156 | ||
합 계 | 284,296 | 122,917 | 1,154,417 | 366,449 | 1,152,905 | 282,156 |
* 상기 내용중 작물보호제(농약) 경우, 제품별 단가 차이로 인하여 금액 표시 불가능
※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사업부문산 출 방 법
작물보호(농약) | 1. 생산능력(톤) = 일 Capa x 가동가능일수 - 구미 : 159톤 =11,289톤 ÷71일 ☞ 11,289톤 = 159톤 x 71일 2. 생산능력(톤) = 일 Capa x 가동가능일수 - 전주 : 38.6톤 = 2,741톤 ÷71일 ☞ 2,741톤 = 38.6톤 x 29771일 |
비 료 | 일 평균생산량(3,003톤/일) X 가동가능일수(90일) |
(2) 생산실적
(단위 : 톤, 백만원 ) |
사업부문품목사업소2022년 1분기2021년2020년수량금액수량금액수량금액
작물보호 | 농약 | 구미 공단동 전북 완주군 |
- | 76,608 | - | 206,667 | - | 191,141 |
소 계 | - | 76,608 | - | 206,667 | - | 191,141 | ||
비 료 | 복합비료 /질산 외 |
울산 매암동 | 172,065 | 65,476 | 648,757 | 175,793 | 677,942 | 136,180 |
상토 | 정읍 북면 | - | - | - | - | - | - | |
소 계 | 172,065 | 65,476 | 648,757 | 175,793 | 677,942 | 136,180 | ||
종자, 원제 | 원제 외 | 안성, 안산 | 1,425 | 16,514 | 1,728 | 60,743 | 2,061 | 50,782 |
소 계 | 1,425 | 16,514 | 1,728 | 60,743 | 2,061 | 50,782 | ||
계 | 173,490 | 158,598 | 650,485 | 443,203 | 680,003 | 378,103 |
* 종자사업부문의 생산실적의 수량은 위 표의 기본 단위인 톤으로 표시가 불가능하기에 별도 표시함
- 종자사업부문 2021년 누계 생산실적 : 2,404,407 EA
(3) 가동률
(단위 : 일, %) |
사업소(사업부문)연간 누계가동가능일연간 누계실제가동일평균가동률*
구미공장(작물보호) | 71 | 60 | 84.5% |
전주공장(작물보호) | 71 | 66 | 93.0% |
울산공장(비료) | 90 | 63 | 70.0% |
* 연간평균가동율 = 연간 누계실제가동일 ÷ 연간 누계 가동가능일
(4) 생산설비의 현황 등
① 국내 및 해외 주요 사업장 현황 (연결기준)
(단위 : 주요 사업장 개수) |
구분사업부문본사석유화학첨단소재생명과학LG에너지솔루션공통 및 기타부문
국내 | 1 | 6 | 2 | 2 | 2 | 4 |
해외 | - | 20 | 12 | 5 | 12 | 9 |
합계 | 1 | 26 | 14 | 7 | 14 | 13 |
※상세 현황은 '상세표-5. (LG화학)국내 및 해외 주요사업장 현황(상세)' 참조 |
②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공시 대상기간 중 연결회사의 유형자산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일 : 2022년 3월 31일) | (단위 : 백만원) |
구분2022.03.31토지건물구축물기계장치차량운반구공기구비품기타의유형자산사용권자산건설중인자산미착기계합계
기초 순장부금액 | 1,851,637 | 5,444,946 | 1,275,184 | 10,357,706 | 13,211 | 771,272 | 262,375 | 185,957 | 377,209 | 3,745,602 | 93,160 | 24,378,259 |
기초 취득원가 | 1,888,589 | 6,604,140 | 2,048,100 | 23,410,612 | 41,694 | 1,840,714 | 605,971 | 490,049 | 535,460 | 3,828,841 | 93,160 | 41,387,330 |
감가상각누계액 | - | (1,114,990) | (742,272) | (12,904,400) | (28,388) | (1,064,130) | (340,646) | (298,174) | (158,226) | - | - | (16,651,226) |
손상차손누계액 | (36,952) | (44,204) | (30,644) | (148,506) | (95) | (5,312) | (2,950) | (5,918) | (25) | (83,239) | - | (357,845) |
사업결합 | - | - | 167 | 2,463 | - | - | 3 | - | 4,618 | - | - | 7,251 |
취득 / 대체 | 45,613 | 102,311 | 28,835 | 480,995 | 570 | 82,931 | 40,711 | 3,066 | 31,398 | 1,562,644 | 51,250 | 2,430,324 |
처분 / 대체 | (9) | (6,770) | (5,130) | (2,031) | (23) | (4,029) | (2,149) | - | (8,811) | (894,202) | (35,984) | (959,138) |
외화환산차이 | 97 | 10,666 | (2,196) | 52,748 | (231) | 2,440 | 977 | - | 588 | 38,854 | - | 103,943 |
감가상각 | - | (41,148) | (19,211) | (533,876) | (836) | (61,699) | (19,569) | (28,404) | (22,552) | - | - | (727,295) |
손상 | - | - | - | (168) | (11) | (714) | (29) | - | - | 4 | - | (918) |
기말 순장부금액 | 1,897,338 | 5,510,005 | 1,277,649 | 10,357,837 | 12,680 | 790,201 | 282,319 | 160,619 | 382,450 | 4,452,902 | 108,426 | 25,232,426 |
기말 취득원가 | 1,899,493 | 6,721,385 | 2,061,636 | 23,975,970 | 41,562 | 1,911,966 | 647,765 | 490,836 | 575,857 | 4,536,252 | 108,426 | 42,971,148 |
감가상각누계액 | - | (1,166,947) | (753,174) | (13,471,061) | (28,775) | (1,115,705) | (362,425) | (324,299) | (193,407) | - | - | (17,415,793) |
손상차손누계액 | (2,155) | (44,433) | (30,813) | (147,072) | (107) | (6,060) | (3,021) | (5,918) | - | (83,350) | - | (322,929) |
(기준일 : 2021년 12월 31일 ) | (단위 : 백만원) |
구분2021.12.31토지건물구축물기계장치차량운반구공기구비품기타의유형자산사용권자산건설중인자산미착기계합계
기초 순장부금액 | 1,772,039 | 4,821,014 | 985,190 | 7,573,016 | 9,920 | 645,341 | 185,213 | 112,295 | 230,854 | 3,886,682 | 345,911 | 20,567,475 |
기초 취득원가 | 1,808,991 | 5,794,729 | 1,677,231 | 18,812,951 | 36,372 | 1,579,923 | 511,358 | 413,150 | 348,412 | 3,968,793 | 345,911 | 35,297,821 |
감가상각누계액 | - | (931,321) | (667,122) | (11,062,720) | (26,346) | (922,831) | (322,812) | (294,937) | (117,522) | - | - | (14,345,611) |
손상차손누계액 | (36,952) | (42,394) | (24,919) | (177,215) | (106) | (11,751) | (3,333) | (5,918) | (36) | (82,111) | - | (384,735) |
사업결합 | 69,872 | 84,333 | 3,336 | 77,349 | 1,089 | 4,501 | 1,255 | - | 7,482 | 911 | - | 250,128 |
취득 / 대체 | 30,821 | 590,203 | 351,122 | 4,472,368 | 5,501 | 361,060 | 148,227 | 181,304 | 217,014 | 6,025,137 | 129,251 | 12,512,008 |
처분 / 대체 | (21,952) | (9,980) | (2,935) | (78,168) | (363) | (35,340) | (14,293) | - | (12,661) | (6,309,583) | (378,865) | (6,864,140) |
외화환산차이 | 857 | 118,509 | 16,713 | 246,941 | 228 | 15,547 | 4,641 | - | 14,391 | 143,131 | - | 560,958 |
감가상각 | - | (157,125) | (71,822) | (1,916,345) | (3,164) | (218,880) | (62,609) | (107,642) | (79,871) | - | - | (2,617,458) |
손상 | - | (2,008) | (6,420) | (17,455) | - | (957) | (59) | - | - | (676) | (3,137) | (30,712) |
기말 순장부금액 | 1,851,637 | 5,444,946 | 1,275,184 | 10,357,706 | 13,211 | 771,272 | 262,375 | 185,957 | 377,209 | 3,745,602 | 93,160 | 24,378,259 |
기말 취득원가 | 1,888,589 | 6,604,140 | 2,048,100 | 23,410,612 | 41,694 | 1,840,714 | 605,971 | 490,049 | 535,460 | 3,828,841 | 93,160 | 41,387,330 |
감가상각누계액 | - | (1,114,990) | (742,272) | (12,904,400) | (28,388) | (1,064,130) | (340,646) | (298,174) | (158,226) | - | - | (16,651,226) |
손상차손누계액 | (36,952) | (44,204) | (30,644) | (148,506) | (95) | (5,312) | (2,950) | (5,918) | (25) | (83,239) | - | (357,845) |
(기준일 : 2020년 12월 31일) | (단위 : 백만원) |
구분2020.12.31토지건물구축물기계장치차량운반구공기구비품기타의유형자산사용권자산건설중인자산미착기계합계
기초 순장부금액 | 1,759,528 | 3,890,961 | 957,739 | 6,348,867 | 6,261 | 601,958 | 163,470 | 175,122 | 319,620 | 4,210,088 | 160,028 | 18,593,642 |
기초 취득원가 | 1,796,480 | 4,769,924 | 1,583,401 | 17,044,880 | 33,056 | 1,457,840 | 467,293 | 378,823 | 380,814 | 4,300,788 | 160,028 | 32,373,327 |
감가상각누계액 | - | (839,904) | (609,282) | (10,486,289) | (26,648) | (843,955) | (301,041) | (197,978) | (61,119) | - | - | (13,366,216) |
손상차손누계액 | (36,952) | (39,059) | (16,380) | (209,724) | (147) | (11,927) | (2,782) | (5,723) | (75) | (90,700) | - | (413,469) |
취득 / 대체 | 14,436 | 1,137,678 | 106,976 | 3,243,373 | 6,365 | 282,554 | 87,682 | 39,256 | 109,307 | 5,168,221 | 258,957 | 10,454,805 |
처분 / 대체 | (681) | (18,922) | (1,655) | (66,721) | (38) | (25,298) | (4,352) | (2,398) | (8,165) | (5,421,750) | (72,815) | (5,622,795) |
외화환산차이 | (1,244) | 29,214 | 887 | (63,136) | (192) | (873) | 108 | 1 | (1,353) | (55,703) | - | (92,291) |
감가상각 | - | (145,120) | (60,365) | (1,510,695) | (2,390) | (190,550) | (51,930) | (99,491) | (70,534) | - | - | (2,131,075) |
손상 | - | (5,542) | (8,639) | (47,769) | (57) | (10,148) | (627) | (195) | (86) | (2,716) | (259) | (76,038) |
손상환입 | - | - | - | - | - | - | - | - | - | 220 | - | 220 |
매각예정 비유동자산 대체 |
- | (67,255) | (9,753) | (330,903) | (29) | (12,302) | (9,138) | - | (117,935) | (11,678) | - | (558,993) |
기말 순장부금액 | 1,772,039 | 4,821,014 | 985,190 | 7,573,016 | 9,920 | 645,341 | 185,213 | 112,295 | 230,854 | 3,886,682 | 345,911 | 20,567,475 |
기말 취득원가 | 1,808,991 | 5,794,729 | 1,677,231 | 18,812,951 | 36,372 | 1,579,923 | 511,358 | 413,150 | 348,412 | 3,968,793 | 345,911 | 35,297,821 |
감가상각누계액 | - | (931,321) | (667,122) | (11,062,720) | (26,346) | (922,831) | (322,812) | (294,937) | (117,522) | - | - | (14,345,611) |
손상차손누계액 | (36,952) | (42,394) | (24,919) | (177,215) | (106) | (11,751) | (3,333) | (5,918) | (36) | (82,111) | - | (384,735) |
③ 생산과 영업에 중요한 재산의 변동 및 사유- 중요한 재산의 변동 관하여, LG화학 분기보고서의「Ⅲ. 재무에 관한 사항, 3. 연결재무제표 주석, 34. 매각예정자산과 관련 부채 및 중단영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 주요 투자에 관한 사항
(기준일 : 2022년 3월 31일) | (단위 : 억원) |
사업부문투자목적투자기간투자내용투자효과총투자금액총투자실적(당기실적)
향후투자액비고
석유화학 사업부문 | 증설 | 2021-2023 | 말련 NBL 증설 | 생산능력 증가 | 1,860 | 1,061(228) | 799 | 말레이시아 |
증설 | 2020-2022 | 여수 PVC 증설 | 생산능력 증가 | 897 | 450(192) | 447 | 여수 | |
증설 | 2021-2023 | 여수 CNT 증설 | 생산능력 증가 | 640 | 91(23) | 549 | 여수 | |
증설 | 2022-2024 | 여수 ABS 재구축 | 생산능력 증가 | 4,975 | 0(0) | 4,975 | 여수 | |
증설 | 2021-2023 | 대산 POE 증설 | 생산능력 증가 | 2,800 | 148(81) | 2,652 | 대산 | |
증설 | 2021-2023 | 대산 PBAT 증설 | 생산능력 증가 | 2,035 | 94(52) | 1,940 | 대산 | |
첨단소재 사업부문 | 증설 | 2020-2023 | 청주 양극재 증설 | 생산능력 증가 | 2,233 | 1,734(286) | 499 | 청주 |
증설 | 2021-2025 | 구미 양극재 증설 | 생산능력 증가 | 4,946 | 74(60) | 4,872 | 구미 | |
증설 | 2022-2024 | 헝가리 분리막 증설 | 생산능력 증가 | 4,350 | 0(0) | 4,350 | 헝가리 | |
LG에너지솔루션 | 증설 | 2016~2026 | 폴란드 자동차전지 | 생산능력 증가 | 55,725 | 47,669(2,633) | 8,056 | 폴란드 |
증설 | 2000~2026 | 중국 남경 소형, ESS전지 | 생산능력 증가 | 44,183 | 32,621(1,569) | 11,562 | 중국 | |
증설 | 2010~2026 | 미국 미시간 자동차, ESS전지 | 생산능력 증가 | 21,696 | 5,856(98) | 15,840 | 미국 | |
증설 | 2020~2026 | 미국 Ultium Cells 자동차전지 | 생산능력 증가 | 84,760 | 16,592(4,790) | 68,168 | 미국 | |
합 계 | 231,100 | 106,390(10,012) | 124,709 | - |
3. LG유플러스
가. 생산능력
LG유플러스의 주요 사업은 통신서비스업으로, 통신서비스의 모든 서비스 생산 능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어려우나, LTE와 5G 단말 관리 장비 (MME, Mobility Management Entity)의 수용 가능한 최대 회선수를 통해 생산능력을 산출해 볼 수 있습니다.
생산능력 = 장비수 x 장비당 최대 수용 가능한 회선 수
(단위 : 만명) |
사업부문제27기 1분기제26기제25기
이동통신 | 3,823 | 3,633 | 3,493 |
합 계 | 3,823 | 3,633 | 3,493 |
※ 기존에는 하드웨어 용량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나, 제26기 1분기부터 라이선스(소프트웨어) 기준으로 변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제25기의 생산능력도 동일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 생산실적
(1) 생산실적 : (LTE, 5G 가입자 수)
(단위 : 만명) |
사업부문제27기 1분기제26기제25기
이동통신 | 1,842 | 1,793 | 1,629 |
합 계 | 1,842 | 1,793 | 1,629 |
주1) 상기 가입자에 대한 자료는 2G회선을 제외한 LTE, 5G 가입 회선 수로 기재하였습니다.
(2) 가동률
(단위 : %) |
사업부문제27기 1분기제26기제25기
이동통신 | 48.2% | 49.4% | 46.6% |
합 계 | 48.2% | 49.4% | 46.6% |
주1) 가동률=생산실적/생산능력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연결실체는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32에 위치한 사옥 토지를 포함하여 국내에 교환국사 토지 및 기지국 등의 사용목적으로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주요 사업장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분(주1)사업장소재지면적(㎡)장부가액공시지가
㈜LG유플러스 | 용산사옥 |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32 | 4,415 | 113,086 | 103,980 |
마곡사옥 | 서울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 71 | 13,316 | 45,655 | 46,340 | |
상암사옥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416 | 4,985 | 23,585 | 57,331 | |
방배사옥 |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 58 | 1,229 | 14,128 | 12,226 | |
안양사옥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덕천로48번길 37 | 6,828 | 15,022 | 20,287 | |
평촌 IDC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327번길 29 | 17,281 | 42,768 | 53,658 | |
서초1 IDC | 서우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481 | 4,801 | 72,018 | 72,258 | |
서초2 IDC |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337가길 40 | 1,413 | 12,784 | 10,912 | |
논현 IDC |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616 | 6,619 | 154,227 | 136,686 | |
중앙교환국사 |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479 | 2,070 | 5,868 | 14,952 | |
인천교환국사 | 인천시 남동구 인주대로 603 | 1,835 | 7,305 | 9,800 | |
원주교환국사 | 강원도 원주시 북원로 2449 | 1,467 | 1,959 | 1,431 | |
수원교환국사 | 경기도 수원시 경수대로 662 | 1,470 | 2,262 | 3,286 | |
광주교환국사 | 광주시 서구 무진대로 951 | 1,783 | 4,324 | 5,816 | |
대구교환국사 | 대구시 동구 동대구로 440 | 1,983 | 5,295 | 8,039 | |
대전교환국사 | 대전시 중구 계룡로 770 | 1,908 | 4,623 | 4,397 | |
부산교환국사 | 부산시 사상구 감전천로 216 | 3,137 | 2,118 | 6,336 | |
기 타 | 307,608 | 208,073 | 208,071 | ||
소 계 | 384,148 | 735,100 | 775,806 | ||
㈜엘지헬로비전 | 의정부사옥 | 경기도 의정부시 평화로 340 | 1,838 | 8,324 | 6,255 |
인천사옥 |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흥북로 7 | 800 | 4,700 | 3,048 | |
원주사옥 | 강원도 원주시 동부순환로 154-25 | 5,587 | 8,254 | 5,855 | |
전포사옥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서전로46번길 48 | 936 | 9,226 | 4,775 | |
대구교환국사 | 대구광역시 수성구 청수로 165 | 755 | 2,961 | 2,803 | |
기 타 | 36,661 | 34,473 | 30,512 | ||
소 계 | 46,576 | 67,938 | 53,248 | ||
총 계 | 430,724 | 803,038 | 829,054 |
주1) 재무제표 상 토지와 투자부동산 중 토지로 계상된 사항입니다.
라. 설비의 투자계획 등
(1) 작성기준일 현재 진행중인 투자
(단위 : 억원) |
투자 대상투자의 목적내용기간총투자 예정액기 지출 금액향후 기대효과
네트워크/ 공통 |
네트워크 유지보수 및 기업매출연동투자 |
1) 네트워크 유지보수 및 투자 2) 기업매출연동투자 및 유선 네트워크 투자 3) IoT, AI, 5G 등 미래사업 관련 투자 |
2022년 | - | 3,616 | 1) 5G 등 미래사업 기반 강화 2) 경상투자 및 사업확대 |
주1) 별도기준의 연간 CAPEX 실적입니다.
주2) 기지출 금액은 '22년 3월 31일 기준입니다.
※ 주요종속회사 LG헬로비전
가. 서비스에 관한 생산능력
LG헬로비전의 경우 유통서비스업으로 생산능력, 생산실적 및 가동률의 기재를 생략합니다.
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매입능력
LG헬로비전은 케이블TV 및 인터넷서비스가 주요 영위 사업이므로 일반 제조업과 달리 원재료 구매와 같은 매입업무는 없습니다. 다만, 방송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 방송이나 인터넷 사업을 위해 임대한 전송망,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백본망(Backbone)을 서비스 제공의 원재료로 간주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사용료를 지급하는 것을 매입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MVNO 사업의 경우 통신사로부터 망을 대여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통신사 망 사용에 대한 사용료를 지급하는 것을 매입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송프로그램 공급)
프로그램 공급과 관련된 계약은 매년 초 프로그램공급사(PP)와의 계약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계약 체결 전에 마케팅 전략과 가입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PP사를 엄선하고, 선정된 PP사를 대상으로 계약이 진행됩니다. PP사와의 계약금액은 해당 PP의 시청률, 해당 PP가 송출될 티어(상품), 그리고 LG헬로비전의 정책과 방송통신위원회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고려하여 책정하게 되고, 대금은 매월 전액 현금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전송망 사용)
LG헬로비전은 대부분의 전송망을 자가망화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일부 DMC에서 장거리에 있는 SO에 방송신호를 송신할 경우 일부 망을 Network Integration 사업자(SK브로드밴드 등) 같은 업체와 임차계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부 망을 임차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장거리로 자가망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것보다 기존의 전송망을 임차하여 사용하는 것이 비용적 측면에서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백본망 사용)
인터넷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인터넷 사용자끼리의 상호접속이 필요합니다. 이에 LG헬로비전의 인터넷 가입자와 타 기간통신사업자의 가입자간 상호접속을 위하여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등 타 기간통신업자들에게 백본사용료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원재료의 제품별 비중)
원재료의 제품별 비중은 사업의 특성 상 산출하기 어렵습니다.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및 가격변동 원인)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및 원인은 사업의 특성 상 산출하기 어렵습니다.
다. 영업활동에 필요한 소유 부동산 내역
(2022년 03월 31일 기준) |
구 분 (단위 : 천원) |
기초 (총장부금액) |
취득 | 처분 | 누적상각 | 기타증감 | 기말장부 |
토 지 | 34,584,785 | - | - | - | - | 34,584,785 |
건 물 | 29,464,346 | - | - | (312,002) | - | 29,152,344 |
합 계 | 64,049,132 | - | - | (312,002) | - | 63,737,130 |
주1)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된 연결재무제표 기준입니다.
가. 매출실적
(단위:백만원) |
사업부문대상 회사주요제품 및 서비스2022년 1분기2021년 1분기2021년2020년(*1)내수수출내수수출내수수출내수수출
지주회사 | ㈜LG | - | 배당금수익 | 525,592 | - | 485,370 | - | 518,273 | - | 614,506 | - |
상표권사용수익 | 84,951 | 3 | 79,428 | 4 | 340,797 | 4 | 271,353 | 19 | |||
임대수익 | 33,686 | - | 32,157 | - | 130,686 | - | 130,324 | - | |||
IT서비스 | ㈜LG씨엔에스 연결 | ㈜LG씨엔에스 | IT서비스 | 771,825 | 42,921 | 655,622 | 35,174 | 3,577,147 | 249,634 | 2,866,157 | 241,644 |
LG CNS China Inc. | - | 26,693 | - | 19,367 | - | 172,660 | - | 157,117 | |||
LG CNS Europe B.V. 외 | 53,576 | 61,282 | 35,436 | 53,065 | 167,895 | 296,349 | 142,629 | 211,743 | |||
㈜행복마루 외 | 장애인표준사업 등 | 692 | - | 644 | - | 2,690 | - | 2,579 | - | ||
부동산 자산관련 종합서비스 |
㈜디앤오 연결 | ㈜디앤오 | AM | 14,797 | - | 12,441 | - | 53,784 | - | 47,103 | - |
레저(리조트,골프장) | 40,875 | - | 19,081 | - | 85,757 | - | 79,709 | - | |||
㈜디앤오씨엠 | CM | 6,414 | 5,316 | 3,730 | 3,992 | 22,703 | 27,283 | 17,721 | 29,146 | ||
곤지암예원 | 식재료 등 | - | - | - | - | - | - | 46 | - | ||
㈜미래엠 | 호텔운영 | 2,188 | - | 1,553 | - | 8,451 | - | 7,476 | - | ||
교육 및 경영자문 | ㈜엘지경영개발원 | - | 교육, 경영컨설팅 | 40,570 | 77 | 29,932 | - | 144,370 | 287 | 85,162 | 252 |
스포츠구단 운영 | ㈜엘지스포츠 | - | 스포츠구단 운영 | 5,603 | - | 5,313 | - | 58,829 | - | 57,768 | - |
부동산 임대 | LG Holdings Japan Co.,Ltd. | - | 임대수익 | - | 1,677 | - | 1,858 | - | 2,281 | - | 9,441 |
단순합계 | 1,580,769 | 137,969 | 1,360,707 | 113,460 | 5,111,382 | 748,498 | 4,322,533 | 649,362 | |||
연결조정 효과 (*2) | 98,931 | (32,168) | 331,237 | (20,145) | 1,198,842 | (199,712) | 408,083 | (180,908) | |||
총 합계 | 1,679,700 | 105,801 | 1,691,944 | 93,315 | 6,310,224 | 548,786 | 4,730,616 | 468,454 |
(*1) 2020년(전전기)는 (주)엘엑스홀딩스부문, (주)에스앤아이 건설 및 엣스퍼트부문(FM)을 중단영업으로 분류하여 재작성함. |
(*2) 연결조정 효과는 사업부문별 매출에 대한 내부손익 제거 금액 및 관계기업에 대한 지분법평가금액을 포함하고 있음. |
나. 매출액 및 비중
지주회사의 사업부문 및 사업부문별 해당 종속회사의 매출액 및 비중(연결재무제표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백만원) |
사업부문대상 회사2022년 1분기2021년 1분기2021년2020년(*1)매출액비중매출액비중매출액비중매출액비중
지주회사 | ㈜LG | 644,232 | 38% | 596,959 | 41% | 989,760 | 17% | 1,016,202 | 20% |
IT서비스 | ㈜LG씨엔에스 연결 | 956,989 | 56% | 799,308 | 54% | 4,466,375 | 76% | 3,621,869 | 73% |
부동산 자산관련 종합서비스 | ㈜디앤오 연결 | 69,590 | 4% | 40,797 | 3% | 197,978 | 4% | 181,201 | 4% |
교육 및 경영자문 | ㈜엘지경영개발원 | 40,647 | 2% | 29,932 | 2% | 144,657 | 2% | 85,414 | 2% |
스포츠구단 운영 | ㈜엘지스포츠 | 5,603 | 0% | 5,313 | 0% | 58,829 | 1% | 57,768 | 1% |
부동산임대 | LG Holdings Japan Co.,Ltd. | 1,677 | 0% | 1,858 | 0% | 2,281 | 0% | 9,441 | 0% |
단순합계 | 1,718,738 | 100% | 1,474,167 | 100% | 5,859,880 | 100% | 4,971,895 | 100% | |
연결조정 효과 (*2) | 66,763 | - | 311,092 | - | 999,130 | - | 227,175 | - | |
총 합계 | 1,785,501 | - | 1,785,259 | - | 6,859,010 | - | 5,199,070 | - |
(*1) 2020년(전전기)는 (주)엘엑스홀딩스부문, (주)에스앤아이 건설 및 엣스퍼트부문(FM)을 중단영업으로 분류하여 재작성함. |
(*2) 연결조정 효과는 사업부문별 매출에 대한 내부손익 제거 금액 및 관계기업에 대한 지분법평가금액을 포함하고 있음. |
다. 영업이익 및 비중
(단위:백만원) |
사업부문대상 회사2022년 1분기2021년 1분기2021년2020년(*1)영업이익비중영업이익비중영업이익비중영업이익비중
지주회사 | ㈜LG | 594,297 | 89% | 547,856 | 93% | 740,373 | 71% | 794,023 | 80% |
IT서비스 | ㈜LG씨엔에스 연결 | 65,431 | 10% | 54,623 | 9% | 328,089 | 32% | 244,707 | 24% |
부동산 자산관련 종합서비스 | ㈜디앤오 연결 | 14,126 | 2% | (5,610) | -1% | (21,083) | -2% | (40,181) | -4% |
교육 및 경영자문 | ㈜엘지경영개발원 | 1,285 | 0% | 2,067 | 0% | 133 | 0% | (1,267) | 0% |
스포츠구단 운영 | ㈜엘지스포츠 | (7,531) | -1% | (6,940) | -1% | (7,880) | -1% | (1,924) | 0% |
부동산임대 | LG Holdings Japan Co.,Ltd. | (1,038) | 0% | 165 | 0% | (4,835) | 0% | 4,563 | 0% |
단순합계 | 666,570 | 100% | 592,161 | 100% | 1,034,797 | 100% | 999,921 | 100% | |
연결조정 효과 (*2) | 161,709 | - | 373,726 | - | 1,425,307 | - | 586,135 | ||
총 합계 | 828,279 | - | 965,887 | - | 2,460,104 | - | 1,586,056 | - |
(*1) 2020년(전전기)는 (주)엘엑스홀딩스부문, (주)에스앤아이 건설 및 엣스퍼트부문(FM)을 중단영업으로 분류하여 재작성함. |
(*2) 연결조정 효과는 사업부문별 매출에 대한 내부손익 제거 금액 및 관계기업에 대한 지분법평가금액을 포함하고 있음. |
<주요 종속회사>
※ 각 항목(이하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세부 설명에 표기된 "당사", "연결실체" 또는 "연결회사" 등 이와 유사한 표현 및 참조 내용은 (주)LG가 아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 회사를 의미함.
1. IT 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LG씨엔에스)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
구분제 36기 1분기 말제 35기 1분기 말제 35기말제 34기말내수수출내수수출내수수출내수수출
IT관련용역 | 826,094 | 130,895 | 691,702 | 107,606 | 3,747,731 | 718,642 | 2,998,214 | 623,655 |
내부거래 | 39,976 | 31,990 | 23,756 | 21,099 | 118,405 | 204,828 | 82,518 | 178,866 |
총 합계 | 786,118 | 98,905 | 667,946 | 86,507 | 3,629,326 | 513,815 | 2,915,696 | 444,790 |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시스템 구축 및 솔루션 판매 등과 관련하여 전자/제조담당, 화학담당, 통신/서비스담당, 금융담당, 공공담당 등 산업군별 특화된 전문 영업조직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대부분의 사업에서 당사는 고객에게 직접 제품 또는 용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주관사업자 또는 참여사업자로서 고객에게 제품 또는 용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과 체결한 계약서상의 청구조건에 따라 대가를 수금합니다.
(4) 판매전략
IT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이 시장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의 경쟁력 강화와 사업 성공을 지원합니다.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 제공 및 전통적인 국내 IT 서비스 시장의 성장 정체 돌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IT 신기술 적용사업 발굴과 기술/지식자산기반(플랫폼) 사업체계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 수주현황
퍼시픽써니 죽전 데이터센터 구축사업_1차사업, 2022년 LG전자 SM 기본계약, 22년LG전자 AOS_통합, LG화학 서비스 설명서, LG에너지솔루션 서비스 설명서, [LG AI연구원] 22년 GCP GPU인프라 공급 계약, 신한은행 SOL 고도화 구축 사업, 22년 LGD AOS사업_통합, KB손해보험 시스템 개발 및 운영(2022), 한진 택배 Core 시스템 구축, [U+22]LG유플러스 인프라 SM, 네이버클라우드 부산센터 제공사업(3차)(A구역), 2022년 등기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사업, 토스코어 CB(신용데이터) 구축 프로젝트, 우리카드 독자가맹점 시스템 구축, LX하우시스 서비스 설명서 (2022년), 엘엑스판토스 2022년 ITO, [LG AI연구원] 22년 AWS Sagemaker, Lustre 공급, [DDS]LG전자 Digital Document Service(2022) 등 1조 6,895억 수주 하였습니다.
2. 부동산 자산관련 종합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디앤오)
가. 사업부문 및 매출유형에 따른 매출비중
(단위: 억원) |
구 분제21기1분기제20기제19기사업부문매출유형품목
(주)디앤오 | AM사업 | 용역매출 | 건물관리/ 통신서비스 |
수출 | - | - | - |
내수 | 148 | 535 | 467 | ||||
상품매출 등 | 잡화 등 | 내수 | - | 2 | 4 | ||
계 | 148 | 538 | 471 | ||||
CM사업 | 용역매출 | 건설형매출 | 수출 | 53 | 273 | 291 | |
내수 | 64 | 227 | 177 | ||||
상품매출 등 | 건설자재 등 | 내수 | - | - | - | ||
계 | 117 | 500 | 469 | ||||
레저사업 등 | 용역매출 | 골프/스키장 | 수출 | 0 | - | - | |
내수 | 407 | 847 | 792 | ||||
상품매출 등 | 잡화 등 | 내수 | 2 | 11 | 5 | ||
계 | 409 | 858 | 797 | ||||
(주)곤지암예원 | 상품매출 등 | 식재료 등 | 수출 | 0 | - | - | |
내수 | 0 | - | 0 | ||||
계 | 0 | - | 0 | ||||
(주)미래엠 | 용역매출 등 | 객실/식음매출 등 | 수출 | 0 | - | - | |
내수 | 22 | 85 | 75 | ||||
계 | 22 | 85 | 75 | ||||
소계 | 수출 | 53 | 273 | 291 | |||
내수 | 643 | 1,707 | 1,521 | ||||
합계 | 696 | 1,980 | 1,812 | ||||
연결조정효과 | -21 | -97 | -143 | ||||
총계 | 675 | 1,882 | 1,669 |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am사업 |
레저사업 |
d&o cm |
다. 수주현황
당기 및 전기 중 원가기준 투입법을 적용하여 진행기준수익을 인식한 계약으로서 계약금액이 전기 및 전전기 매출액의 5% 이상인 주요 계약의 내역은 없습니다.
3. 경제·경영 등 교육 및 자문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LG경영개발원)
가. 매출 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세부 구분2022년 1분기 (37기)2021년 (36기)2020년 (35기)
경영연구원 | 경영컨설팅 | 11,268 | 44,915 | 38,039 |
기타 매출 | - | - | - | |
인화원 | 교육서비스 | 11,364 | 46,227 | 42,929 |
기타 매출 | - | 47 | 13 | |
AI연구원 | AI연구용역 | 18,015 | 53,468 | 4,433 |
계 | 40,647 | 144,657 | 85,414 |
나. 판매경로 및 방식
경영연구원은 각 산업별(전자, 화학, 통신서비스 등)로 특화된 연구와 컨설팅을 제공하며, 인화원은 그룹사 임직원을 대상으로하여 직급필수, 전문 직무, 경영일반, 국제화, e-러닝 등의 교육을 제공하며, AI연구원은 인공지능 관련 연구용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 수주상황
현재 LG유플러스 등 과의 용역 계약이 체결되어 진행중입니다
4. 스포츠 전문 서비스업 부문 (대상회사: LG스포츠)
가. 매출 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세부 구분2022년 1분기 (40기)2021년 1분기 (39기)2020년 1분기 (38기)
스포츠 | 프로야구단 | 3,462 | 2,884 | 3,364 |
프로농구단 | 2,141 | 2,429 | 1,636 | |
계 | 5,603 | 5,313 | 5,000 |
나. 판매경로 및 방식
입장권 관련 수입과 광고수입은 대행사를 통해 판매하고 있고, 중계권료 수입은 (사)한국야구위원회의 자회사인 (주)케이비오피에서 위탁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외 임대수입 등은 직접 계약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자회사>
※ 각 항목(이하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세부 설명에 표기된 "당사", "연결실체" 또는 "연결회사" 등 이와 유사한 표현 및 참조 내용은 (주)LG가 아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 회사를 의미함.
1. LG전자
가.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1) 유형별 매출실적
(단위 : 억원) |
구 분제 21 기 1분기제 20 기 1분기제 20 기제 19 기
재화의 판매 | 195,351 | 173,497 | 727,592 | 564,036 |
용역 및 기타 | 13,873 | 3,033 | 12,892 | 10,356 |
임대수익 등 | 1,890 | 1,594 | 6,732 | 6,187 |
합 계 | 211,114 | 178,124 | 747,216 | 580,579 |
2) 부문별 매출실적
(단위 : 억원) |
사업부문매출유형품 목제 21 기 1분기제 20 기 1분기제 20 기제 19 기
H&A | 제품/상품/기타 |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 79,702 | 67,089 | 271,097 | 222,753 |
HE | 제품/상품/기타 | TV, AV, 뷰티기기 등 | 40,649 | 40,087 | 172,186 | 131,836 |
VS | 제품/상품/기타 | 자동차 부품 등 | 18,776 | 17,308 | 67,004 | 53,810 |
BS | 제품/상품/기타 | 모니터, PC, 사이니지 등 | 20,167 | 16,301 | 62,917 | 52,569 |
이노텍 | 제품/상품/기타 | 카메라모듈 등 | 39,524 | 30,718 | 149,500 | 96,332 |
기타 및 내부거래 제거 | 12,296 | 6,621 | 24,512 | 23,279 | ||
합 계 | 211,114 | 178,124 | 747,216 | 580,579 |
주) 제21기 조직 기준으로 제20기 및 제19기를 재작성하였습니다.
3) 주요 품목별 매출실적
(단위 : 억원) |
품목제 21 기 1분기제 20 기 1분기제 20 기제 19 기
냉장고/세탁기/에어컨 | 61,104 | 52,133 | 209,044 | 171,821 |
영상기기 | 49,398 | 45,859 | 197,094 | 150,478 |
주) 제/상품 매출액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4) 지역별 매출실적
(단위 : 억원) |
지역제 21 기 1분기제 20 기 1분기제 20 기제 19 기
대한민국 | 82,487 | 64,139 | 276,085 | 217,263 |
북미 | 45,541 | 37,325 | 177,255 | 126,674 |
유럽 | 32,233 | 29,957 | 120,159 | 91,831 |
아시아 | 22,935 | 20,039 | 66,716 | 58,110 |
중남미 | 6,854 | 8,149 | 32,849 | 25,681 |
중동 및 아프리카 | 9,678 | 7,851 | 27,809 | 22,153 |
중국 | 6,466 | 6,357 | 26,008 | 22,233 |
기타지역 | 4,920 | 4,307 | 20,335 | 16,634 |
합계 | 211,114 | 178,124 | 747,216 | 580,579 |
주) 지역별 매출액은 연결회사가 소재한 지역별 매출액입니다.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경로
① 한국
구분판매경로소비
소매 | BEST SHOP, 시스템전문점 | 최종 소비자 |
유통사(양판점, 대형마트) | ||
온라인 | ||
납품 |
② 해외
구분판매경로소비
직수출 | Massmerchant, Distributor, Buying Group, Independent, 일반 Buyer |
최종 소비자 |
LG전자 해외 현지 판매법인 |
2) 판매경로별 매출액 비중
(단위 : %) |
구분판매경로비중
내수매출 | 소매 | 61.4 |
납품 | 38.6 | |
계 | 100.0 | |
해외매출 | 직수출 | 44.3 |
해외종속기업 매출 | 55.7 | |
계 | 100.0 |
주1) 내수매출은 대한민국 내에서 판매되는 제ㆍ상품 매출의 비중입니다.
주2) 해외종속기업 내수매출은 현지 시장환경에 적합한 경로를 통해 거래하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① 한국
구분유통망결제조건비용분담
B2C | o BEST SHOP전문점 (전문점/하이프라자) o 온라인(가전/유통) |
o 결제수단: 현금 o 수금기한 - BEST SHOP(전문점)/온라인 30일 - BEST SHOP(하이프라자) 익월 15일 - BEST SHOP(하이프라자 백화점) 익익월 1일 o 담보평가액 100%내 여신 적용 (하이프라자는 신용여신 적용) |
o 인테리어지원 - 공사비용 일부 분담 o 판촉지원 - 카탈로그, POP 등 판촉물 지원 - 판촉비 지원 |
o 유통사(양판점/대형마트) o 온라인(무점포/IT,미디어) |
개별 계약에 따름 | o 원칙적으로 비용분담 계약은 존재 하지 않으나, 사안별 상호 합의 하에 판촉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음 |
|
B2B | o 시스템 전문점 o 납품 전문점 o 기타 납품 |
개별 계약에 따름 | 해당사항 없음 |
② 해외
일반거래선은 직거래방식(은행의 지급보증이 있는 신용장 방식) 또는 현지 해외법인을 통하여 거래하며, 거래선별로 개별 계약에 따라 결제조건 및 비용부담이 결정됩니다.
4) 판매전략
① 한국: 제품 차별화를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 구사 및 BEST SHOP, 백화점, 양판점뿐만 아니라 인터넷, 홈쇼핑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영업의 실행력을 극대화하여 당사 디지털 제품의 시장 지배력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② 해외: 글로벌 핵심역량 제고를 통해 제품의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선진국 시장을 중심으로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힘써 판매 증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5) 주요매출처
연결회사의 주요 매출처는 Best Buy, HOME DEPOT, LOWE'S 등 입니다. 2022년 1분기 주요 10대 매출처에 대한 매출 비중은 연결회사 매출액의 33.5% 수준입니다.
나. 수주상황
연결회사는 완성차 업체에 차종별 제품 및 차량용 부품을 개발, 생산 및 납품하고 있으나, 계약 물량이 확정되어 있지 않고 대내외적인 경제환경 변화와 그에 따른 자동차 수요 변화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수주물량, 수주잔고 등 별도 수주상황을 관리하지 않고 있습니다.
2. LG화학
가. 매출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매출유형품 목제22기 1분기제21기제20기
석유화학 사업부문 |
제 품 상 품 |
에틸렌, 프로필렌, PE, PP, PVC, ABS, PC, 아크릴, 알코올, SAP, 합성고무, 특수수지(NBL 등) 등 |
수 출 | 3,295,102 | 11,045,507 | 7,162,325 |
내 수 | 2,521,421 | 9,129,985 | 6,853,259 | |||
합 계 | 5,816,523 | 20,175,492 | 14,015,584 | |||
첨단소재 사업부문 |
제 품 상 품 |
EPC, 양극재, 편광판소재, 수처리RO필터, OLED 재료, 기타 전지소재(방열접착제, BAS 등) 등 |
수 출 | 568,673 | 1,981,804 | 1,709,961 |
내 수 | 389,422 | 1,221,177 | 837,534 | |||
합 계 | 958,095 | 3,202,981 | 2,547,495 | |||
생명과학 사업부문 |
제 품 상 품 |
당뇨치료제, 미용필러, 성장호르몬제, 백신 등 | 수 출 | 65,624 | 239,404 | 275,662 |
내 수 | 137,156 | 450,942 | 382,615 | |||
합 계 | 202,780 | 690,346 | 658,277 | |||
LG에너지솔루션 | 제 품 상 품 |
EV용 배터리, ESS용 배터리, 소형 Application용 배터리 등 |
수 출 | 2,885,966 | 12,639,129 | 9,454,975 |
내 수 | 1,452,870 | 5,164,734 | 2,908,549 | |||
합 계 | 4,338,836 | 17,803,863 | 12,363,524 | |||
공통 및 기타부문 | 제 품 상 품 기타매출 |
작물보호제, 종자, 비료 및 전사 사업부문에 대한 공통 관리, 영업 및 연구개발 활동 수행 |
수 출 | 72,491 | 119,937 | 67,529 |
내 수 | 219,346 | 662,103 | 406,462 | |||
합 계 | 291,837 | 782,040 | 473,992 | |||
합 계 | 수 출 | 6,887,856 | 26,025,781 | 18,670,453 | ||
내 수 | 4,720,215 | 16,628,941 | 11,388,419 | |||
합 계 | 11,608,071 | 42,654,722 | 30,058,872 |
주1) 상기 금액은 연결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주2) 2020년도 중 유리기판 사업 중단 및 LCD 편광판 사업 매각, 2021년도 중 우지막코리아(주) 사업 매각 결정으로 공통 및 기타부문은 해당 사업 제외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사업 관련 손익은 LG화학 분기보고서 연결 재무제표 주석의 '34.2 중단영업'을 참조 바랍니다.
나. 판매경로, 방법 및 전략 등
① 판매경로
당사는 본사의 공장 및 해외 생산법인에서 각 사업부문의 제품을 생산하며, 생산된 제품을 배송하기 위한 출하부서와 이를 전국적으로 신속하고 원활히 배송하기 위한 다수의 물류센터, 해외 판매법인 및 지사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② 판매방법 및 조건
부문별로 다소 차이는 있으나 주로 외상매출에 의한 매출이며 매출과 함께 어음 등으로 대금을 회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③ 판매전략
성장기와 성숙기 사이에 걸쳐있는 석유화학 사업부문의 제품 판매전략은 범용제품 이외에 고부가 제품 확대와 신제품 개발을 통한 사업구조 고도화 및 신시장 개척에 주력하고 있으며, 첨단소재 사업부문은 집중적인 R&D투자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매출 규모를 증대시킬 예정입니다. 또한 생명과학 사업부문은 내수의 경우 당뇨치료제, 미용성형제 등 차별화되고 경쟁력이 있는 제품군에 집중하여 제품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수출의 경우 단기적으로 신흥시장 중심으로 매출을 확대하고 장기적으로 R&D에서 확보되는 제품들을 통하여 선진시장에 진출하고자 합니다.
<주요종속회사 (주)LG에너지솔루션>
(1) 판매경로
- 당사는 본사의 공장 및 해외 생산법인에서 제품을 생산하며, 제품 판매는 본사 및 해외 생산법인 또는 해외 판매법인을 통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통상 판매경로는 아래의 두가지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① LG에너지솔루션 본사 및 해외 생산법인 → 해외 판매법인 등 → 당사 거래선
② LG에너지솔루션 본사 및 해외 생산법인 → 당사 거래선
판매경로별 매출액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매출유형비중
해외매출 | 해외 판매법인 경유 판매 | 1.3% |
본사 및 해외 생산법인 직접 판매 | 98.7% | |
해외매출 비중(해외매출/전체매출) | 93.8% | |
국내매출 | 해외 판매법인 경유 판매 | 0.0% |
본사 직접 판매 | 100.0% | |
국내매출 비중(국내매출/전체매출) | 6.2% |
(2) 판매방법 및 조건
- 판매경로에 기재된 바와 같이 본사 및 해외법인 등을 통한 Direct 판매 및 해외 판매법인을 경유한 판매 방식을 운영하고 있으며, 판매조건은 개별 계약 기준에 따라 적용하고 있습니다.
(3) 판매전략
- 리튬전지 시장에서 확고한 일등 지위 달성을 위해 집중적인 R&D 투자를 통해 고객/포트폴리오별 최적의 솔루션을 도출하고, 안전성 강화 등 품질 향상 및 글로벌 Operation 경쟁력을 확보하여 고객에게 안정적으로 물량 공급을 지속하고자 합니다.
(4) 주요매출처
- 당사의 주요 매출처는 자동차 OEM 업체로서 주요 5대 매출처에 대한 매출 비중은 약 50% 수준입니다.
<주요종속회사 (주)팜한농>
(1) 판매경로
제 품 명판 매 경 로 및 방 법
복합비료 | 내수 | 농협에 경쟁입찰 통한 납품, 일반판매상 및 원예조합, 대리점판매 |
수출 | 무역상사를 통한 LOCAL수출 및 직수출 | |
작물보호제 (농약) |
내수 | 농협을 통한 계통납품과 일반판매상 및 판매조합에 판매 |
수출 | 무역상사를 통한 LOCAL수출 및 직수출 |
(2) 판매방법 및 조건 : 수요처 요구조건과 당사의 필요조건과의 조정으로 판매
- 거래조건 : 도착도, 상차도
- 수금조건 : 어음(자수), 현금
(3) 판매전략
- 신규수요처 적극개발
- 수요처 NEEDS 만족을 위한 품질향상 및 서비스 개선
- 기존사업 및 영업망 안정적 구축
- 신규제품 개발을 위한 기술력 배양
- 세미나 및 판촉활동 강화
- 거래처의 우수농민에 대한 1 : 1 Marketing
- 공동방제 납품 확대
다. 수주상황
연결회사는 일부 사업에서 완성차 업체의 생산 계획에 따라 납품하고 있으나, 공급물량 등이 고객의 실제 주문 및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며 대내외적 경제환경 변화와 그에 따른 수요 변화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습니다. 또한 연결회사는 원가기준 투입법을 적용하여 진행기준수익을 인식하는 수주계약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3. LG유플러스
가. 매출실적(연결)
(단위: 백만원) |
보고부문수익 구분주요 재화 및 용역제27기 1분기제26기제25기
LG유플러스 부문 | 기간에 걸쳐 인식 | 통신 및 기타매출 | 2,548,501 | 10,149,020 | 9,653,821 |
한 시점에 인식 | 단말기 판매 | 579,560 | 2,638,028 | 2,711,814 | |
계속영업 소계 | 3,128,061 | 12,787,048 | 12,365,635 | ||
중단영업(주1) | - | - | 294,268 | ||
LG유플러스 부문 합계(주2) | 3,128,061 | 12,787,048 | 12,659,903 | ||
엘지헬로비전 부문 | 기간에 걸쳐 인식 | 통신 및 기타매출 | 225,667 | 918,770 | 936,811 |
한 시점에 인식 | 단말기 판매 | 56,253 | 145,317 | 115,181 | |
엘지헬로비전 부문 합계(주2) | 281,920 | 1,064,087 | 1,051,992 | ||
합 계 | 3,409,981 | 13,851,135 | 13,711,895 |
주1) 제25기에 매각된 전자결제사업 관련 영업수익입니다.
주2) 내부거래 제거 후의 연결실체 외부 고객에 대한 매출입니다.
※ 회계정책에 따른 상세한 변화사항은 'III. 재무에 관한사항 → 3. 연결재무제표 주석→ 2. 연결재무제표 작성기준 및 유의적 회계정책'을 참고 바랍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LG유플러스는 전문적인 영업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영업부문 조직에서 일괄적으로 채널별 영업을 진행하고 관리합니다. 또한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 부문의 경우 기업고객의 특성에 따라 담당 영업 조직을 구성하여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 보고서 작성일(2022년 3월 31일) 현재 개인고객 대상 영업의 경우, 영업부문 하에 판매채널별 영업담당조직이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각 지사 또는 대리점이 영업활성화를 위한 기능에 따라 나눠지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언택트 트렌드가 가속화되며 온라인 직영몰을 통한 가입과 개통이 이뤄지기도 합니다.
※ 주요종속회사 LG헬로비전
구 분 | 주요업무 |
영업팀 | - 유통점 및 협력업체를 통한 가입자 유치 - 현장판촉 및 프로모션 - 이벤트 |
(주)씨브이파트너스 | - 텔레마케팅을 통한 가입자 유치 - 고객사후관리 |
미디어국 | - 지역 SPOT 광고 영업 및 관리 - 공연사업 및 광고주 사후관리 - 공연/전시, 이벤트 기획 및 수주 |
LG헬로비전은 2020년 11월 18일자로 자회사 (주)씨브이파트너스를 출자 설립하였습니다.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주)씨브이파트너스는 LG헬로비전의 고객 상담을 담당하며, 소속된 상담 전문가들은 최고 수준의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주요종속회사 미디어로그
미디어로그는 MVNO사업담당 산하 팀조직들로 영업조직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직영채널(유플러스 스퀘어,U+ Square), 전속대리점 및 판매 대행점, 온라인 직영몰을 통해 기존 이동통신서비스 고객을 모집하고 있으며, 개인고객 가입자를 대상으로 영업사원을 통한 직접판매, 홈페이지 및 대리점을 통한 간접 판매 영업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기업 시장에 제공되는 서비스의 경우, 관련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영업팀을 조직하여, 사내 및 대리점의 전문성있는 영업사원 방문상담 형식 인적판매와 위탁 대리점을 통한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 주요종속회사 LG헬로비전
LG헬로비전의 케이블TV, 인터넷서비스 등 기본 서비스의 판매경로는 크게 사내 영업조직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직접판매경로와 기타 사외 여러 수단을 이용하여 수행되는 간접판매경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직접 판매]
구 분 | 내 용 |
영업직원 | 내부 현장영업 인력에 의한 가입 신청 |
온라인 | 고객이 직접 홈페이지를 통하여 가입 신청 |
기타 | 대규모 단지 내 홍보부스 운영을 통한 가입 신청 |
[간접 판매]
구 분 | 내 용 |
콜센터(I/B) | 고객이 직접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가입 신청 |
콜센터(O/B) | 고객센터 내 텔레마케터에 의하여 가입 신청 |
영업유통점 | 당사와 계약된 영업유통점을 통한 가입 신청 (영업수수료 지급) |
협력업체 | 서비스기사의 A/S, 설치, 철거 작업방문 시 추가상품 판매 |
※ 주요종속회사 미디어로그
미디어로그의 U+알뜰모바일은 '22년 3월 31일 현재 217개의 판매매장, 온라인(PC/모바일 브라우저에서 U+알뜰모바일 다이렉트몰에 접속)을 통해 가입신청 할 수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 전액 현금 납부 조건(은행자동납부, 신용 카드 등)이며, 요금은 월 이용료 이외에 장비임대료나 설치 비용 등을 함께 납부합니다.
- 단말기 판매는 현금 또는 할부 결제조건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법인 대상 사업의 경우 사업자와의 협정을 통해 제공조건 및 요금수준을 책정하며, 판매조건의 경우 주요내용은 다량이용고객에 대한 혜택, 계약기간에 따른 할인, 상 품의 품질보장에 관한 사항 등이 해당됩니다.
(4) 판매전략
-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차별화된 합리적 서비스 및 요금 상품 개발하고 있습니다.
- 직영 및 직접 판매 채널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판매전문인력 운용 하고 있습니다.
다. 수주상황
원가기준 투입법을 적용하여 진행기준수익을 인식한 계약으로서 계약금액이 전기 매출액의 5% 이상인 계약은 연결/별도 각각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주)LG의 시장위험과 위험관리는 Ⅲ. 재무에 관한 사항, 3. 연결재무제표주석, 34. 위험관리」를 참조 바랍니다.
나. 파생거래
당사는 (주)엘지씨엔에스 일부 지분(발생주식총수의 35%)에 대한 크리스탈코리아 유한회사(투자자)에 매각거래 시, 투자자의 일정수익률에 미달하는 경우 그 부족분에 대해 투자회수 방안을 제시해야 하는 약정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의 결과로 자금유출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당사는 해당 옵션에 대한 공정가치 390억원을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부채로 인식하였고, 매년 공정가치로 재측정 될 예정입니다.
<주요 종속회사>
※ 각 항목(이하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세부 설명에 표기된 "당사", "연결실체" 또는 "연결회사" 등 이와 유사한 표현 및 참조 내용은 (주)LG가 아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 회사를 의미함.
1. IT 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LG씨엔에스)
가.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 헷지를 위해 통화선도계약(Forward Contract) 등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시장위험에 대한 구체적인 관리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년 초 환 관리 전략 수립
- 환 Exposure 모니터링 및 포지션 조정
- 환 Exposure 금액(월별 Net Cash Flow의 합계 1백만불 이상) 개별헷지, 기타 프로젝트 전사통합 헷지 관리
- 대외적 관리기법인 통화선도거래로 환 Exposure에 대한 헷지 진행
나.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
당사는 인도네시아 국세시스템 구축 사업, 콜롬비아 보고타 교통카드 사업, 그리스 AFC 사업, 바레인 국가건강보험시스템 유지관리 및 고도화 사업 등의 해외프로젝트 수행과 관련하여 환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당사의 환위험 관리정책에 따라 통화선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당사가 체결한 파생상품계약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품명계약체결목적거래상대방건수통화
통화선도 | 매매목적 | 은행 | 51건 | USD, EUR 등 |
※상세 현황은 '상세표-4. (LGCNS)파생상품계약(상세)' 참조 |
당분기말 현재 당사가 체결 중인 파생상품계약으로 발생한 거래손익금액과 재무제표에 반영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분재무상태표손익계산서자산부채평가이익평가손실거래이익거래손실
통화선도 | 1,350 | 3,441 | 911 | 3,696 | 3,913 | 4,756 |
계 | 1,350 | 3,441 | 911 | 3,696 | 3,913 | 4,756 |
2. 부동산 자산관련 종합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디앤오)
가. 주요 시장위험
연결실체는 보유하고 있는 금융상품과 관련하여 시장위험(외환위험, 이자율위험, 가격위험), 신용위험,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위험관리는 연결실체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연결실체가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환위험과 같은 특정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파생금융상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전반적인 금융위험 관리 전략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1) 외환위험
연결실체는 외화로 표시된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의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분당분기말전기말자산부채자산부채
USD | 1,246 | 923 | 1,275 | - |
EUR | 229 | 168 | 531 | 212 |
JPY | 512 | - | 702 | - |
CNY | 4,765 | - | 4,619 | - |
합계 | 6,752 | 1,091 | 7,127 | 212 |
연결실체는 내부적으로 원화 환율 변동에 대한 환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각 외화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이 10% 변동시 환율변동이 당분기와 전기 중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분당분기전기10% 상승시10% 하락시10% 상승시10% 하락시
USD | 23 | (23) | 29 | (29) |
EUR | 4 | (4) | 25 | (25) |
JPY | 40 | (40) | 55 | (55) |
CNY | 371 | (371) | 360 | (360) |
합계 | 438 | (438) | 469 | (469) |
상기 민감도 분석은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나. 위험관리방식 및 위험관리조직
연결실체의 위험관리는 연결실체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연결실체가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있으며 환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는 별도의 전담 인원을 배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 파생상품 거래현황
연결실체는 (주)서브원 지분에 대한 매각거래 시, 당사의 상위지배회사의 기업집단 범위 내 거래에 따른 연평균 매출총이익이 합의된 기준에 미달할 경우, 그 부족분에 일정배율을 적용하여 ClearLink Business Services Limited 등에 지급하기로 하는 약정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해당 약정과 관련하여, 합의된 일정 기간 동안의 연평균 매출총이익이 합의된 기준에미달할 경우 보상의무가 발생합니다.
해당 옵션은 2029년, 또는 그 이전에 행사될 수 있으며 연결실체는 해당 옵션의 행사로 인한 자금유출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보상의무 발생시점과 지급금액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3. 경제·경영 등 교육 및 자문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LG경영개발원)
가. 위험관리
해외에서의 컨설팅 계약이 매년 균등한 수준으로 체결되고 있는 바 환율 변동에의한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다만, 그 비중이 미미한 수준이며 향 후 비중이 확대된다면 위험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나. 파생상품 거래 현황
- 해당사항 없음.
<주요 자회사>
※ 각 항목(이하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세부 설명에 표기된 "당사", "연결실체" 또는 "연결회사" 등 이와 유사한 표현 및 참조 내용은 (주)LG가 아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 회사를 의미함.
1. LG전자
가.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연결회사의 재무위험관리는 주로 시장위험, 신용위험, 유동성위험에 대해 전사 각 사업주체가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경영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동시에 재무구조 개선 및 자금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통해 금융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사업의 원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재무위험 관리활동은 주로 회사의 금융담당이 주관하고 있으며 각 사업주체와 긴밀한 협조 하에 전사 통합적인 관점에서 재무위험 관리정책 수립 및 재무위험 식별, 평가, 헷지 등의 실행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담당 산하에 미국 뉴저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중국 북경, 싱가포르 등 4개의 해외 금융센터를 운영함으로써(센터별 2~5명의 담당자) 전 세계적 경영활동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재무위험을 선제적이며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해외 종속기업의 금융기능을 통합하여 수행함으로써 해외 종속기업의 사업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매년 정기적으로 재무위험 관리정책의 재정비, 재무위험 모니터링 등을 통해 재무위험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재무위험관리와 관련된 범주별 금융상품의 장부가액 및 순손익과 차입금 세부 내역에 대한 정보는 「Ⅲ. 재무에 관한 사항, 3. 연결재무제표 주석, 5. 범주별 금융상품 및 12. 차입금」에 각각 기재하고 있습니다.
(1) 시장위험
1) 외환위험
연결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다양한 통화의 환율변동위험에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가 노출되어 있는 주요통화는 미국 달러, 유로가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외환위험관리의 목표는 환율 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손익 변동을 최소화 함으로써 안정적인 사업 운영의 기반을 제공하는데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외환위험관리는 외환위험의 측정과 관리 방법의 원칙 등을 규정하고 있는 연결회사의 외환관리규칙에 의거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규칙에 따라 연결회사의 일반적인 영업활동에서 비롯되는 외화표시 자산과 부채를 우선적으로 일치시켜 외환위험 노출을 최소화하고, 잔여 위험에 대해서는 파생상품 등을 통한 효율적 외환위험 축소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 적용하고 있으며, 매월 외환위험의 변동 및 헷지 결과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기목적의 파생상품 거래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기능통화 이외의 주요 외화로 표시된 연결회사의 화폐성 자산ㆍ부채에 대해 원화의 환율이 10% 변동하는 경우를 가정할 때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2022.3.312021.12.3110% 상승시10% 하락시10% 상승시10% 하락시
미국달러/원 | 24,930 | (24,930) | (3,521) | 3,521 |
유로/원 | 1,080 | (1,080) | (2,378) | 2,378 |
2) 이자율위험
이자율위험은 미래의 시장 이자율 변동에 따라 예금 또는 차입금 등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 및 이자비용이 변동될 위험으로서 이는 주로 변동 금리부 조건의 예금과 차입금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이자율위험관리의 목표는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변동성 축소와 이자비용의 최소화를 추구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제고하는데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내부자금 공유 확대를 통해 외부차입금 최소화 및 보유 예금의 최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국내외 금리동향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이자율 변동에 대한 대응방안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이 1%포인트 변동하는 경우를 가정할 때 예금 및 변동금리부 차입금으로부터 3개월 간 발생하는 이자수익과 이자비용의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2022.3.312021.3.311%p 상승시1%p 하락시1%p 상승시1%p 하락시
이자수익 | 13,669 | (13,669) | 15,999 | (15,999) |
이자비용 | 1,876 | (1,876) | 1,465 | (1,465) |
3) 가격위험
연결회사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보유 지분증권의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연결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상장주식은 공개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KOSDAQ, NASDAQ, NYSE 주가지수 및 Austrian Traded Index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상장주식 관련 주가지수의 상승 또는 하락이 연결회사의 보고기간말 현재 자본(법인세효과 반영 전)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이 분석은 다른 변수들은 일정하며, 연결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상장주식은 과거 해당 지수와의 상관관계에 따라 움직인다는 가정 하에 주가지수가 30% 증가 또는 감소한 경우를 분석하였습니다.
(단위: 백만원) |
지 수2022.3.312021.12.3130% 상승시30% 하락시30% 상승시30% 하락시
KOSDAQ | 6,399 | (6,399) | 6,789 | (6,789) |
NASDAQ | 3,725 | (3,725) | 3,300 | (3,300) |
NYSE | 4,023 | (4,023) | 3,343 | (3,343) |
Austrian Traded Index | 160 | (160) | 165 | (165) |
상기 시장위험과 관련된 시장성 있는 지분증권의 평가 등 장부금액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2022년 1분기기초취득처분대체평가손익기타기말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60,441 | - | - | - | (6,536) | 149 | 54,054 |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2,297 | - | (479) | 129 | (1,081) | 51 | 917 |
(단위: 백만원) |
구 분2021년 1분기기초취득처분대체평가손익기타기말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58,103 | - | (212) | - | (11,238) | 453 | 47,106 |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 | - | 400 | 5,912 | (55) | 6,257 |
(2) 신용위험
연결회사는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일관된 전사신용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출채권에 대해서는 세계 3대 채권보험사(Euler Hermes, Atradius, Coface) 및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와 통합 채권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거래선에 대한 보험사별 신용 평가를 준용하여 보험부보를 실행함으로써 매출채권 신용위험을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험 및 담보가 설정되어 있지 않은 매출채권에 대해서도 내부 신용평가기준에 따라 엄격하게 위험 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연결회사의 매출채권 잔액은 9,581,846백만원 (2021년 말: 8,277,060백만원)이며, 동 채권은 24,558,139백만원(2021년 말: 24,367,747백만원) 상당의 보험한도 및 담보 내에서 적절하게 부보되어 위험관리되고 있으므로, 연결회사에 노출된 신용위험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연결회사의 금융자산 장부금액은 손상차손이 차감된 장부금액으로신용위험의 최대 노출금액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3) 유동성위험
연결회사는 유동성위험을 선제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현금흐름 및 유동성 계획 등에 대해 주기적으로 예측하고 이에 따른 대응방안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사와 4개 해외 금융센터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글로벌 금융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가능한 자금관리 및 유동성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회사는 적정규모의 예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민은행, 신한은행 등과 Committed Line을 유지하고 있어 향후 발생 가능한 자금경색에 따른 유동성위험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고기간말 현재 국내신용평가기관인 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및 NICE신용평가로부터 AA를 부여받고 있으며, 국제신용평가기관인 Standard & Poors로부터 BBB, Moody's로부터 Baa2 등 투자적격등급을 부여받고 있어, 국내외 금융시장을 통해 적기에 자금조달이 가능합니다.
1) 보고기간말 현재 금융부채의 연도별 현금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2022.3.31합 계1년 미만2년 이하5년 이하5년 초과
매입채무 | 9,106,054 | 9,106,054 | - | - | - |
차입금 | 11,347,253 | 2,139,268 | 1,704,753 | 3,657,695 | 3,845,537 |
리스부채 | 1,088,789 | 305,406 | 214,854 | 367,255 | 201,274 |
기타지급채무 | 4,167,016 | 4,047,347 | 1,115 | 113,683 | 4,871 |
기타금융부채 | 38,677 | 34,134 | 428 | 3,710 | 405 |
합 계 | 25,747,789 | 15,632,209 | 1,921,150 | 4,142,343 | 4,052,087 |
상기 현금흐름은 명목가액 기준으로 연결회사가 지급하여야 하는 가장 빠른 만기일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으며, 원금 및 이자의 현금흐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타금융부채 중 위험회피회계가 적용되지 않는 파생금융부채 중 통화선도계약에 대한 부채는 계약상 만기가 파생상품의 현금흐름의 시기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이지 않기 때문에 그 공정가치 32,373백만원이 1년 미만 구간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파생상품 계약은 만기보다는 순공정가치 기준으로 관리됩니다. 이자율과 환율 변동에 따른 현금흐름 위험회피를 위한 파생상품은 관련된 차입금의 현금흐름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2) 보고기간말 현재 제3자 기업을 위해 제공한 금융보증계약한도의 연도별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2022.3.31합 계1년 미만2년 이하5년 이하5년 초과
금융보증계약 | 46,000 | 46,000 | - | - | - |
금융보증계약은 보증의 최대금액을 보증이 요구될 수 있는 가장 이른 기간에 배분하였습니다.
나.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
보고기간 말 현재 연결회사가 체결하고 있는 파생상품의 계약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생금융자산 및 파생금융부채
연결회사는 파생상품의 공정가치에 대하여, 자체적으로 개발한 내부평가모형을 통해 평가한 값을 사용하거나 독립적인 외부평가기관이 평가한 값을 제공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현금흐름할인기법을 활용하고 있으며 보고기간말 현재 시장 상황에 근거하여 가정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기법은 관측가능한 시장정보를 최대한 사용하고 기업특유정보를 최소한으로 사용합니다. 파생상품의 공정가치 측정에 요구되는 투입변수는 할인율 및 환율이며, 파생상품의 공정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2022.03.31자산부채
위험회피회계 적용 파생상품 | ||
통화선도계약 | 926 | - |
통화스왑계약 | 82,377 | - |
이자율스왑계약 | 8,569 | 14,860 |
소계 | 91,872 | 14,860 |
위험회피회계가 적용되지 않는 파생상품 | ||
통화선도계약 | 2,223 | 32,373 |
이자율스왑계약 | - | 2,257 |
풋옵션계약 | - | 4,047 |
소계 | 2,223 | 38,677 |
합 계 | 94,095 | 53,537 |
(2) 주요 파생계약의 상세내역
1) 위험회피회계 적용 파생상품
연결회사는 이자율 및 환율 변동에 따른 현금흐름위험회피를 위하여 통화선도, 통화스왑 및 이자율스왑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파생계약별 주요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위험회피수단의 주요 내역
(단위: 백만원) |
구 분계약처 계약금액(단위: 백만)계약환율지급이자율(%)계약시작일계약만기일 장부금액자산부채
통화선도 | DZ Bank AG 등 | CZK 365 (EUR/CZK) |
25.7 ~ 26.4 |
- | 2021.10.14 ~ 2021.10.27 |
2022. 4. 4 ~ 2022.12. 2 |
926 | - |
통화스왑 | MUFG Bank 등 | USD 719 (USD/KRW) |
1,067.9 ~ 1,233.7 |
1.88 ~ 3.64 | 2017.10.23 ~ 2022. 3.18 |
2022.11.22 ~ 2031. 7.28 |
74,040 | - |
DBS | SGD 140 (SGD/KRW) |
859.3 | 1.21 | 2020. 7. 9 | 2024. 1. 9 | 8,337 | - | |
이자율스왑 | 우리은행 등 | KRW 975,964 / EUR 100 / USD 231 |
- | 1.00 ~ 4.53 | 2014. 1. 3 ~ 2018. 5.24 |
2023. 2.24 ~ 2030. 7. 7 |
8,569 | 14,860 |
스왑계약의 수취이자율은 차입금의 연이자율과 동일합니다. LG전자 분기보고서「Ⅲ. 재무에 관한 사항, 3. 연결재무제표 주석, 12. 차입금」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② 위험회피항목의 주요 내역
(단위: 백만원) |
구 분계정장부금액가치변동(세후 손익기준)
통화선도 | 예상거래 | - | (430) |
통화스왑 | 차입금 | 994,394 | (29,763) |
이자율스왑 | 차입금 | 1,390,066 | (28,905) |
③ 위험회피회계 적용 결과
(단위: 백만원) |
구 분파생상품가치변동(세후 손익기준)당기손익 인식계정과목당기손익재분류금액(세후)기타포괄손익인식액(세후)기타포괄손익누계액 잔액
통화선도 | 430 | 외환차이 | (265) | 165 | 247 |
통화스왑 | 29,763 | 이자비용 및 외환차이 |
(9,247) | 20,516 | 19,518 |
이자율스왑 | 28,905 | 이자비용 | 2,574 | 31,479 | (2,730) |
연결회사는 위험회피회계 적용 파생상품의 공정가치에 대하여, 현금흐름 할인모형을 가치평가기법으로 활용하여 금융기관 등에서 평가하고 있으며, 보고기간말 현재 시장 상황에 근거하여 가정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기법은 관측가능한 시장정보를 최대한 사용하고 기업 특유 정보를 최소한으로 사용합니다.
위험회피회계 적용 파생상품에서 발생하는 손익은 계약기간 만료일까지 위험회피대상 자산 및 부채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손익과 상쇄됩니다.
2) 위험회피회계가 적용되지 않는 파생상품
연결회사는 환율변동 및 이자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통화선도계약 및 이자율스왑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보고기간말 현재 종속기업이 체결중인 통화선도거래 내역과 통화선도계약 및 이자율스왑계약과 관련하여 당기 중 인식한 손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매입매도평가이익(손실)거래이익(손실)
통화선도 | 636,549 | 667,222 | (23,757) | (7,393) |
이자율스왑 | - | - | 2,315 | - |
연결회사는 Cybellum Technologies Ltd.의 Stock Option이 부여된 직원에 대한 Put Option 부여에 따라 파생상품부채 4,151백만원을 인식하였고, 당기 중 동 계약에 대한 파생상품평가이익 103백만원을 인식하였습니다.
(3) 옵션계약
연결회사의 주식 취득과 관련한 주요 옵션계약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LG-MRI LLC 주식에 대한 옵션
구분내용
계약의 명칭 | 합작계약서(JVA) |
거래상대방 | Manufacturing Resources International, Inc.(MRI) |
계약일 | 2014.01.29 |
만기일 | 2019년 이후 행사가능 |
계약 체결 목적 | 합작사 사업활동 촉진 |
계약내용 및 조건 | 성공적 사업운영 상황에서, 중대한 계약 위반이 발생하고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또는 LG전자가 MRI의 역량을 충분히 흡수한 경우, MRI는 Put Option을 보유하고 당사는 Call Option을 보유하며, Put / Call Option 행사 시 당사는 MRI 주식을 인수해야 함 |
계약금액 | 옵션행사 직전, MRI의 3개년 평균 EBITDA x 8 (cash-free and debt-free basis with working capital adjustment) |
결제 방법 | 현금 |
중도상환 가능여부 및 상환조건 | 없음 |
주) 2017년 12월 12일 LG-MRI LLC 합작계약서를 부분 갱신하였으며, 옵션행사 금액 산출 시 사용되는 EBITDA 계산에 대한 상세 내용을 조정하였습니다.
2) LG-LHT Passenger Solutions GmbH와 LG-LHT Aircraft Solutions GmbH 주식에 대한 옵션
구분내용
계약의 명칭 | 합작계약서(JVA) |
거래상대방 | Lufthansa Technik AG |
계약일 | 2018.10.23 |
만기일 | 2019.05.21(JV설립)이후 합작계약(JVA) 종료 시 행사 가능 |
계약 체결 목적 | 합작사 상호간의 의무 담보 |
계약내용 및 조건 | JV계약 종료 시, 합작계약으로 설립된 법인인 LG-LHT Passenger Solutions GmbH와 LG-LHT Aircraft Solutions GmbH의 지분에 대해, 계약 종료의 책임이 없는 당사자는 계약 종료의 책임이 있는 당사자에 대해, 상대방 지분을 20~25% 할인된 가격으로 인수(Call)하거나 보유한 지분을 20~25% 할증된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Put)를 갖게 됨 |
계약금액 | 합작법인 지분의 공정가치는 계약 종료 시점에 당사자간 합의를 통해 산출하며, 공정가치에 합의를 못하는 경우, 제3의 회계법인을 통해 공정가치 산정 후 가장 가까운 2개 값을 평균하여 공정가치 도출 |
결제 방법 | 현금 |
중도상환 가능여부 및 상환조건 | 없음 |
3) LG-LHT Passenger Solutions GmbH 주식에 대한 옵션
구분내용
계약의 명칭 | 합작계약서(JVA) |
거래상대방 | Lufthansa Technik AG |
계약일 | 2018.10.23 |
만기일 | 2019.05.21(JV설립)이후 설립 5주년 시점부터 행사가능 |
계약 체결 목적 | LG전자가 LG-LHT Passenger Solutions GmbH의 지분 과반수 확보 |
계약내용 및 조건 | 합작계약으로 설립된 LG-LHT Passenger Solutions GmbH가 독자 항공인증 가능 시, Lufthansa Technik AG는 LG-LHT Passenger Solutions GmbH의 보유지분 2%를 LG전자에 매각(Put/Call)해야 함 |
계약금액 | Lufthansa Technik AG가 LG전자보다 지분 1%를 더 보유함으로써 추가 투자하게된 비용 총계에 12개월 EURIBOR+2% 이자를 적용한 가격에, LG-LHT Passenger Solutions GmbH와 LG-LHT Aircraft Solutions GmbH의 지분 1%의 공정가치 차이를 반영하여 산정 |
결제 방법 | 현금 |
중도상환 가능여부 및 상환조건 | 없음 |
4) Alphonso Inc. 주식에 대한 옵션
구분내용
계약의 명칭 | 주주간 계약서(Shareholders' Agreement) |
거래상대방 | Alphonso Inc. 주요 주주 |
계약일 | 2020.12.19 |
만기일 | 2026.8.15 (마지막 회차 옵션 행사에 따른 정산 시한) |
계약 체결 목적 | Zenith Electronics LLC의 Alphonso Inc. 지분 100% 확보 |
계약내용 및 조건 | Alphonso Inc.의 주주는 보유하고 있는 Alphonso Inc.주식을 2024년부터 3년간 3회에 걸쳐 공개매수(Tender Offer)절차에 따라 아래 계약금액으로 Zenith Electronics LLC에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짐. 신청기간 및 매도 한도는 다음과 같음 - 1년차 : 2024년 3월 31일부터 20 영업일 이내 보유주식의 33% - 2년차 : 2025년 3월 31일부터 20 영업일 이내 보유주식의 66% - 3년차 : 2026년 3월 31일부터 20 영업일 이내 보유주식의 100% |
계약금액 | 인수 시점의 Alphonso Inc. 회사 가치에 따라 산정된 주당가격 또는 그 이후에 결정되는 공정가격 중 높은 가격으로 정하며, 공정가격은 Alphonso Inc. 이사회 결의로 정함. 이사회에서 정하지 못한 경우, Alphonso Inc. 주요 주주측 이사와 Zenith Electronics LLC측 이사가 각각 선임한 회계법인이 합의하여 산출함. 두 회계법인이 산정한 공정가격의 차이가 10% 이내일 경우에는 평균값으로 정하고, 그 차이가 10% 초과시에는 제 3의 회계법인을 통해 평가를 받아 3개 중 가장 근접한 2개 공정가치의 평균값으로 정함. |
결제 방법 | 현금 |
중도상환 가능여부 및 상환조건 | IPO시 옵션계약 종료 |
5) LG Magna e-Powertrain Co., Ltd. 주식에 대한 옵션
구분내용
계약의 명칭 | 합작계약서(JVA) |
거래상대방 | Magna Metalforming GmbH |
계약일 | 2020. 12. 23 |
만기일 | JV설립(2021.7.1) 후 합작계약 종료 시까지 행사 가능 |
계약 체결 목적 | 합작사 상호간의 의무 담보 |
계약내용 및 조건 | 계약 당사자 일방의 중대 의무 위반 시, 비 위반 당사자는 상대방 당사자의 지분을 공정가치의 20% 할인된 가격으로 인수(Call)하거나 또는 비 위반 당사자의 지분을 공정가치의 20% 할증된 가격으로 매각(Put)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함. 단, 특정 경업금지의무 위반 시에는, Magna Metalforming GmbH가 위반 당사자인 경우는 당사가 Magna Metalforming GmbH의 지분을 공정가치의 10~20% 할인된 가격으로 인수(Call)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당사가 위반 당사자인 경우에는 Magna Metalforming GmbH가 보유중인 지분을 당사에게 공정가치의 10~20% 할증된 가격으로 매각(Put)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함. 교착상태 또는 경영권 변동 발생 시, 통지를 받은 당사자는 상대방 당사자의 지분을 공정가치에 인수(Call)하거나 또는 보유하고 있는 지분을 매각(Put)할 수 있는 권리 보유. |
계약금액 | 합작법인 지분의 공정가치는 해당 시점에 당사자들이 각자 선임한 회계법인의 공정가치 평가액의 평균액으로 산정함. 단, 그 편차가 10% 이상인 경우, 제3의 회계법인을 통해 공정가치 산정 후 가장 가까운 2개 값을 평균하여 공정가치를 도출함. |
결제 방법 | 현금 |
중도상환 가능여부 및 상환조건 | 없음 |
6) Rinse, Inc. 주식에 대한 옵션
구분내용
계약의 명칭 | 우선주 신주인수계약서 |
거래상대방 | Rinse, Inc. |
계약일 | 2021.09.16 |
만기일 | 2024.09.16 (옵션1과 옵션2 중 최장 시한) |
계약 체결 목적 | 사업 파트너십 구축 |
계약내용 및 조건 | 옵션1. 당사는 2022년 9월 16일까지 기 합의된 가격으로 우선주 취득에 대한 권리를 보유 옵션2. 당사는 2024년 9월 16일까지 당사를 통한 신규고객 1명 유치 시 고객 1명당 보통주 100주를 기 합의된 가격으로 취득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 |
계약금액 | 옵션1. $8.0M 규모 / 옵션2.$0.3M 규모 |
결제 방법 | 현금 |
중도상환 가능여부 및 상환조건 | 없음 |
7) Cybellum Technologies Ltd. 주식에 대한 옵션
구분내용
계약의 명칭 | 주주간 계약서 (Shareholders Agreement) |
거래상대방 | 구주인수계약(Share Purchase Agreement) 체결일인 2021년 9월 17일 기준, Cybellum Technologies Ltd.의 주주인 창업자 및 스톡옵션(Stock Option) 보유자 |
계약일 | 2021.11.01 |
만기일 | 옵션 행사 기한 또는 IPO 시 |
계약 체결 목적 | Cybellum Technologies Ltd. 지분 100% 확보 |
계약내용 및 조건 | Cybellum Technologies Ltd.의 주주인 창업자(이하 '창업자') 및 스톡옵션 보유자는 2021년부터 7년간 3회에 걸쳐 당사에게 구주인수계약 체결시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하 '주식') 또는 스톡옵션(이하 '스톡옵션')을 매도할 수 있는 권리(Put옵션)를 가지고 있으며, 당사는 미행사 된 잔여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Call옵션)를 가지고 있음 - 1회차 : [Put 옵션] 2024년 11월 1일부터 30일 이내, 주식 또는 스톡옵션의 50%까지 매도 가능 [Call 옵션] 2024년 12월 1일부터 30일 이내, 3년차 Put 옵션에서 행사되지 않은 잔여 주식 또는 스톡옵션 매수 가능 - 2회차 : [Put 옵션] 2026년 11월 1일부터 30일 이내, 주식 또는 스톡옵션의 90%까지 매도 가능 [Call 옵션] 2026년 12월 1일부터 30일 이내, 5년차 Put 옵션에서 행사되지 않은 잔여 주식 또는 스톡옵션 매수 가능 - 3회차 : [Put 옵션] 2028년 11월 1일부터 30일 이내, 주식 또는 스톡옵션의 100%까지 매도 가능 [Call 옵션] 2028년 12월 1일부터 30일 이내, 7년차 Put 옵션에서 행사되지 않은 잔여 주식 또는 스톡옵션 매수 가능 ※ 기타 Put / Call 옵션 발생 조건 [Put 옵션] - Cybellum Technologies Ltd.의 사업 종료시/ 청산시 또는 지분 50% 이상이 관계자가 아닌 제3자에게 양도되는 경우, 창업자는 해당 시점 30일 이내에 보유 주식의 100%까지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짐 - IPO 시 주당가격이, 구주인수계약에 따른 구주의 주당 가격 이하로 산정되는 경우, 창업자는 보유 주식의 100%까지 인수 시점의 주당 가격으로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짐. 창업자 중 1인 이상이 Put 옵션을 행사하는 경우, 스톡옵션 보유자도 동일 조건으로 스톡옵션을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짐. - Cybellum Technologies Ltd.가 창업자를 임의로 해고하거나 창업자가 계약상 인정된 사유로 사직하는 경우, 창업자는 고용 만료 120일 이내에 보유 주식의 100%까지 Call 옵션 가격으로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짐 [Call 옵션] - 창업자 또는 스톡옵션 보유자가 본인의 귀책으로 해고되는 경우와 창업자 또는 스톡옵션 보유자가(창업자인 경우에는 계약상 인정되지 않은 사유로) 사직하는 경우, 당사는 창업자 또는 스톡옵션 보유자의 보유 주식 또는 스톡옵션을 고용 만료 120일 이내의 해당 시점에 결정되는 공정가격의 80%로 보유 주식의 100%까지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짐. ※ 스톡옵션에 대한 위 Put/Call 옵션은 스톡옵션 보유자가 스톡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을 획득한 경우(vested)에만 가능. |
계약금액 | [Put 옵션] 구주인수계약에 따른 구주의 주당 가격 또는 옵션 행사 시점에 결정되는 공정가격의 95% 중 높은 가격 [Call 옵션] 구주인수계약에 따른 구주의 주당 가격 또는 옵션 행사 시점에 결정되는 공정가격의 105% 중 높은 가격 ※ 공정가격은 Cybellum Technologies Ltd.와 당사 간 합의한 가격으로 정하며, 합의되지 않을 경우, 당사와 Cybellum Technologies Ltd. 창업자(최소 한 명 이상)가 승인한 독립적인 가치평가 법인을 선임하여 공정가격을 정함. |
결제 방법 | 현금 |
중도상환 가능여부 및 상환조건 | IPO시 옵션계약 종료 |
2. LG화학
1. 시장위험과 위험관리에 관한 사항
연결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전반적인 위험관리정책은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특정 위험의 관리를 위해 파생상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는 경영위원회에서 승인한 정책에 따라 연결회사의 금융부서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연결회사의 금융부서는 연결회사의 현업부서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재무위험을 식별, 평가 및 회피하고 있습니다. 경영위원회는 전반적인 위험관리에 대한문서화된 정책, 외환위험, 이자율위험, 신용위험, 파생상품과 비파생상품의 이용 및 유동성을 초과하는 투자와 같은 특정 분야에 관한 문서화된 정책을 검토하고 승인합니다.
(1) 시장위험
1) 외환위험
연결회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외환위험, 특히 미국 달러화와 관련된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외환위험은 미래예상거래, 인식된 자산과 부채와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연결회사 내의 회사들이 각각의 기능통화에 대한 외환위험을 관리하도록 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환위험 관리 모델을 이용하여 환위험 노출에 대한 최대 환손실 규모가 위험허용범위 이내가 되도록 관리하고 있으며, 환위험 관리를 위해 별도의 전담 인원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해외사업장에 일정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들 해외 사업장의 순자산은 외화환산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환노출은 주로 관련 외화로 표시되는 차입금을 통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2022.3.312021.12.31자 산부 채자 산부 채
USD | 5,714,457 | 6,596,254 | 5,708,219 | 5,741,611 |
EUR | 364,500 | 4,904,182 | 441,123 | 4,804,639 |
JPY | 8,643 | 202,045 | 18,315 | 96,238 |
CNY 등 | 328,365 | 3,820 | 523,907 | 4,131 |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USD 및 EUR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이 10% 변동시 법인세비용 차감전 순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2022.3.312021.12.3110% 상승시10% 하락시10% 상승시10% 하락시
USD | (39,821) | 39,821 | 31,708 | (31,708) |
EUR | (417,406) | 417,406 | (413,462) | 413,462 |
상기 민감도 분석은 보고기간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 자산 및부채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당분기말과 전기말 연결회사는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통화선도계약과 통화스왑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주요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2022.3.31 | |||||||
거래구분 | 계약처 | 계약금액 (단위: 백만) |
계약환율 | 계약시작일 | 계약만기일 | 장부금액 | |
자산 | 부채 | ||||||
통화선도(*1) | 산업은행 | USD 35 | 1,135.60 | 2021.6.24 | 2022.6.24 | 2,590 | - |
신한은행 | USD 500 | 1,135.60 | 2020.10.14 | 2024.10.15 | 28,241 | - | |
KB국민은행 | USD 500 | 1,102.83 | 2020.11.24 | 2029.4.16 | 33,945 | - | |
CITI | EUR 150 | 4.5900(*2) | 2021.5.12 | 2022.4.29 | 3,438 | - | |
SC | EUR 250 | 4.5861(*2) | 2021.5.14 | 2022.4.29 | 5,116 | - | |
CACIB | EUR 100 | 4.6055(*2) | 2021.8.5 | 2022.8.4 | 3,302 | - | |
KDB | EUR 165 | 4.6036(*2) | 2021.8.5 | 2022.8.4 | 5,902 | - | |
ING | EUR 100 | 4.7120(*2) | 2021.10.22 | 2022.10.21 | 2,455 | - | |
ING | EUR 100 | 4.7800(*2) | 2022.01.05 | 2023.01.05 | 2,224 | ||
통화스왑(*1) | SMBC | USD 200 | 1,118.00 | 2021.5.28 | 2024.5.28 | 15,417 | - |
산업은행 | USD 130 | 1,135.60 | 2021.6.24 | 2025.6.24 | 16,465 | - | |
산업은행 | USD 35 | 1,135.60 | 2021.6.24 | 2026.6.24 | 4,740 | - | |
신한은행 | USD 300 | 1,131.80 | 2021.7.7 | 2026.7.7 | 16,061 | - | |
우리은행 | USD 100 | 1,131.80 | 2021.7.7 | 2026.7.7 | 5,666 | - | |
중국공상은행 | USD 100 | 1,131.80 | 2021.7.7 | 2026.7.7 | 5,750 | - | |
신한은행 | USD 100 | 1,131.80 | 2021.7.7 | 2031.7.7 | 6,710 | - | |
우리은행 | USD 200 | 1,131.80 | 2021.7.7 | 2031.7.7 | 14,084 | - | |
산업은행 | USD 200 | 1,131.80 | 2021.7.7 | 2031.7.7 | 14,161 | - |
(단위: 백만원) |
2021.12.31 | |||||||
거래구분 | 계약처 | 계약금액 (단위: 백만) |
계약환율 | 계약시작일 | 계약만기일 | 장부금액 | |
자산 | 부채 | ||||||
통화선도(*1) | 산업은행 | USD 35 | 1,135.60 | 2021.6.24 | 2022.6.24 | 1,789 | - |
신한은행 | USD 500 | 1,135.60 | 2020.10.14 | 2024.10.15 | 24,687 | - | |
KB국민은행 | USD 500 | 1,102.83 | 2020.11.24 | 2029.4.16 | 30,232 | - | |
CITI | EUR 150 | 4.5900(*2) | 2021.5.12 | 2022.4.29 | 2,881 | - | |
SC | EUR 250 | 4.5861(*2) | 2021.5.14 | 2022.4.29 | 4,703 | - | |
CACIB | EUR 100 | 4.6055(*2) | 2021.8.5 | 2022.8.4 | 2,964 | - | |
KDB | EUR 165 | 4.6036(*2) | 2021.8.5 | 2022.8.4 | 4,926 | - | |
ING | EUR 100 | 4.7120(*2) | 2021.10.22 | 2022.10.21 | 1,420 | - | |
통화스왑 | SMBC | USD 200 | 1,118.00 | 2021.5.28 | 2024.5.28 | 13,556 | - |
산업은행 | USD 130 | 1,135.60 | 2021.6.24 | 2025.6.24 | 8,817 | - | |
산업은행 | USD 35 | 1,135.60 | 2021.6.24 | 2026.6.24 | 2,319 | - | |
신한은행 | USD 300 | 1,131.80 | 2021.7.7 | 2026.7.7 | 12,196 | - | |
우리은행 | USD 100 | 1,131.80 | 2021.7.7 | 2026.7.7 | 4,380 | - | |
중국공상은행 | USD 100 | 1,131.80 | 2021.7.7 | 2026.7.7 | 4,653 | - | |
신한은행 | USD 100 | 1,131.80 | 2021.7.7 | 2031.7.7 | 4,804 | - | |
우리은행 | USD 200 | 1,131.80 | 2021.7.7 | 2031.7.7 | 10,032 | - | |
산업은행 | USD 200 | 1,131.80 | 2021.7.7 | 2031.7.7 | 10,429 | - |
(*) 위험회피가 적용되지 않는 파생상품입니다.
(*2) PLN과 EUR의 교차환율입니다.
2) 가격 위험
비유동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연결회사 보유 지분증권 중 일부는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연결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상장주식은 공개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NASDAQ, ASX 주가지수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상장주식 관련 주가지수의 상승 또는 하락이 연결회사의 보고기간말 현재 자본(법인세효과 반영 전)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이 분석은 다른 변수들은 일정하며 연결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상장주식은 과거 해당지수와의 상관관계에 따라 움직인다는 가정 하에 주가지수가 10% 증가 또는 감소한 경우를 분석하였습니다.
(단위: 백만원) |
지수2022.3.312021.12.3110% 상승시10% 하락시10% 상승시10% 하락시
NASDAQ | (48) | 48 | 909 | (909) |
ASX | 2,230 | (2,230) | 676 | (676) |
합계 | 2,182 | (2,182) | 1,585 | (1,585) |
3) 이자율 위험
이자율위험은 미래의 시장이자율 변동에 따라 예금 또는 차입금 등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 및 이자비용이 변동될 위험으로서 이는 주로 변동금리부 조건의 예금과 차입금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이자율위험관리의 목표는 이자율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순이자비용의 최소화를 추구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내부자금 공유 확대를 통한 외부차입최소화, 고금리 차입금 감축, 장/단기 차입구조 개선, 고정 대 변동이자 차입조건의 적정비율 유지, 일간/주간/월간 단위의 국내외 금리동향 모니터링 실시, 대응방안 수립 및 변동금리부 조건의 단기차입금과 예금을 적절히 운영함으로써 이자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이 1%(100bp) 변동시 세후이익 및 자본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지수(*)세후 이익에 대한 영향 자본에 대한 영향 당분기전분기당분기전분기
상승시 | (42,144) | (37,095) | (40,551) | (37,095) |
하락시 | 42,144 | 37,095 | 40,551 | 37,095 |
(*) 대상 차입금은 KDB산업은행 등으로부터 차입한 변동이자부 조건 차입금으로서, 연결 회사는 변동이자부 장기차입금의 이자율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일부 금액인 USD 165백만(원화환산금액: 199,782백만원)의 통화이자율스왑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2) 신용위험
연결회사의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매출채권에 대한 신용위험뿐 아니라, 상각후원가 및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되는 채무상품으로부터 발생합니다.
1) 매출채권
연결회사는 매출채권에 대해 전체 기간 기대신용손실을 손실충당금으로 인식하는 간편법을 적용합니다. 기대신용손실을 측정하기위해 매출채권은 신용위험 특성과 연령을 기준으로 구분하였습니다. 당분기말의 손실충당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대신용손실에는 미래전망정보가 포함됩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연체되지 않은채권(*1)연체되었으나손상되지 않은채권(*1) 사고채권(*2)계
당분기말 (매출채권) |
||||
총 장부금액 | 6,903,108 | 192,869 | 2,688 | 7,098,665 |
기대손실률 | 0.0% | 0.3% | 49.8% | 0.1% |
손실충당금 | 3,122 | 573 | 1,338 | 5,033 |
전기말 (매출채권) |
||||
총 장부금액 | 6,118,779 | 338,693 | 1,656 | 6,459,128 |
기대손실률 | 0.1% | 0.2% | 81.5% | 0.1% |
손실충당금 | 3,152 | 592 | 1,350 | 5,094 |
(*1) 주석7.(3) 매출채권에 대한 연령분석 참조
(*2) 사고채권은 회수가능성의 현저한 저하 등 손상사유가 확인된 채권입니다.
당분기와 전기 중 매출채권의 손실충당금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매출채권 손실충당금당분기전기
기초 손실충당금 | 5,094 | 4,391 |
손익으로 인식된 손실충당금의 환입 | (489) | (127) |
회수가 불가능하여 제각된 금액 | - | (447) |
외화환산차이 | 428 | 1,277 |
보고기간말 손실충당금 | 5,033 | 5,094 |
당분기말 현재 신용위험의 최대 익스포져를 나타내는 매출채권의 총 장부금액은
7,093,632백만원입니다(전기말 6,454,034백만원).
2)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기타 금융자산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기타 금융자산에 대한 손실충당금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기타수취채권 및
기타장기수취채권 당분기전기
기초 손실충당금 | 2,165 | 2,165 |
'기타 영업외비용'으로 손익에 인식된 손실충당금의 증가 | - | - |
외화환산차이 | - | - |
보고기간말 손실충당금 | 2,165 | 2,165 |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기타 금융자산은 모두 신용위험이 낮은 것으로 판단되며, 따라서 손실충당금은 12개월 기대신용손실로 인식하였습니다.
연결회사는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과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취채권과 관련하여 연결회사는 신규 거래처와 계약시 공개된 재무정보와 신용평가기관에 의하여 제공된 정보 등을 이용하여 거래처의 신용도를 평가하고 이를 근거로 신용거래한도를 결정하고 있으며, 일부 수취채권에 대해서 보험계약체결, 담보 또는 지급보증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해외매출채권과 관련하여 한국무역보험공사와 수출보증보험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거래처의 신용도에 따라 담보를 설정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거래처의 거래은행으로부터 지급보증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한편, 연결회사는 우리은행 등의 금융기관에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장기예치금 등을 예치하고 있으며 일부 은행과 파생상품거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은행 및 금융기관의 경우, 독립적인 신용등급기관으로부터의 신용등급이 일정수준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3) 유동성 위험
연결회사의 금융부서는 미사용 차입금한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고 영업자금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유동성에 대한 예측을 항시 검토하여 차입금 한도나 약정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유동성에 대한 예측시에는 연결회사의 자금조달 계획, 약정 준수, 연결회사 내부의 목표재무비율 및 통화에 대한 제한과 같은 외부법규나 법률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 그러한 요구사항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1) 연결회사의 금융부채를 보고기간말로부터 계약 만기일까지의 잔여기간에 따라 만기별로 구분한 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표에 표시된 현금흐름은 현재가치할인을 하지 않은 금액이며, 이자비용 현금흐름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단위: 백만원) |
계정과목 2022.3.311년 미만1년에서 2년 이하2년에서 5년 이하5년 초과
비파생상품 : | ||||
차입금(리스부채 제외) | 4,443,335 | 2,431,302 | 4,974,539 | 3,469,279 |
리스부채 | 84,977 | 59,475 | 91,206 | 149,349 |
매입채무 및 기타지급채무 | 7,893,596 | 14,237 | 1,694 | 172 |
기타유동부채(미지급배당금) | 935,275 | - | - | - |
비파생상품 합계 | 13,357,183 | 2,505,014 | 5,067,439 | 3,618,800 |
파생상품 : | ||||
총액결제 통화선도 및 스왑 | ||||
(유입) | (1,260,076) | (29,700) | (1,713,293) | (1,255,463) |
유출 | 1,232,189 | 26,842 | 1,607,739 | 1,174,727 |
파생상품 합계 | (27,887) | (2,858) | (105,554) | (80,736) |
합 계 | 13,329,296 | 2,502,156 | 4,961,885 | 3,538,064 |
(단위: 백만원) |
계정과목 2021.12.311년 미만1년에서 2년 이하2년에서 5년 이하5년 초과
비파생상품 : | ||||
차입금(리스부채 제외) | 3,548,442 | 2,403,648 | 5,984,843 | 3,551,215 |
리스부채 | 82,568 | 54,416 | 87,498 | 156,494 |
매입채무 및 기타지급채무(*) | 7,733,917 | 13,757 | 1,694 | 171 |
비파생상품 합계 | 11,364,927 | 2,471,821 | 6,074,035 | 3,707,880 |
파생상품 : | ||||
총액결제 통화선도 및 스왑 | ||||
(유입) | (1,096,082) | (27,579) | (1,690,054) | (1,255,889) |
유출 | 1,096,734 | 26,825 | 1,613,263 | 1,181,161 |
파생상품 합계 | 652 | (754) | (76,791) | (74,728) |
합 계 | 11,365,579 | 2,471,067 | 5,997,244 | 3,633,152 |
(*) 전기말 기준 구매전용카드를 이용하여 결제한 금액 중 실질 만기가 연장된 301,946 백만원이 포함되어 있으며, 회사는 구매전용카드 약정(이자율: CD 91일물 + 0.93 ~1.20%)에 따른 신용공여기간 종료일에 결제대금을 카드사에 지급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구매전용카드 이용 잔액은 없습니다.
2) 당분기말 현재 연결회사는 향후 매입할 원재료의 시장가격 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현금흐름위험회피회계를 적용하는 스왑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 | 거래목적 | 대상자산 | 거래처 | 만기 | 공정가치 |
상품(원재료)스왑(*) | 현금흐름위험 회피 | 비철금속 | Citibank 등 | ~2024.12 | 64,652 |
보고기간말 현재 연결회사의 파생상품 계약으로 인한 손익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당분기말전기말자산부채자산부채
상품(원재료)스왑(*) | 64,652 | - | 5,911 | 126 |
(*) 미래 예상거래의 현금흐름변동위험을 회피하는 계약에서 발생한 평가손익은 기타포괄손익누계액으로 처리하고 있으며 전액 위험회피에 효과적인 부분에 해당합니다(주석 5 참조).
2. 파생상품 거래 현황
연결회사는 환율 및 상품가격 변동에 따른 위험 등 위험 회피 목적으로 파생상품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파생상품은 계약에 따라 발생된 권리와 의무를 공정가액으로 평가하여 자산과 부채로 계상하고, 동 계약으로부터 발생한 손익은 발생시점에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다만, 위험회피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특정위험으로 인한 자산ㆍ부채 및 확정계약의 공정가액 변동위험을 회피하는 계약에서 발생한 평가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처리하고, 미래 예상거래의 현금흐름변동위험을 회피하는 계약에서 발생한 평가손익은 기타포괄손익누계액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의 공정가액은 거래은행에서 제공한 평가내역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 보고기간말 당사는 LG화학 별도 기준으로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통화선도 및 통화스왑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주요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2022. 3.31 | |||||||
거래구분 | 계약처 | 계약금액 (단위: 백만) |
계약환율 | 계약시작일 | 계약만기일 | 장부금액 | |
자산 | 부채 | ||||||
통화선도 | 산업은행 | USD 35 | 1,135.60 | 2021.06.24 | 2022.06.24 | 2,590 | - |
통화스왑 | SMBC | USD 200 | 1,118.00 | 2021.05.28 | 2024.05.28 | 15,417 | - |
산업은행 | USD 130 | 1,135.60 | 2021.06.24 | 2025.06.24 | 16,465 | - | |
산업은행 | USD 35 | 1,135.60 | 2021.06.24 | 2026.06.24 | 4,740 | - | |
신한은행 | USD 300 | 1,131.80 | 2021.07.07 | 2026.07.07 | 16,061 | - | |
우리은행 | USD 100 | 1,131.80 | 2021.07.07 | 2026.07.07 | 5,666 | - | |
중국공상은행 | USD 100 | 1,131.80 | 2021.07.07 | 2026.07.07 | 5,750 | - | |
신한은행 | USD 100 | 1,131.80 | 2021.07.07 | 2031.07.07 | 6,710 | - | |
우리은행 | USD 200 | 1,131.80 | 2021.07.07 | 2031.07.07 | 14,084 | - | |
산업은행 | USD 200 | 1,131.80 | 2021.07.07 | 2031.07.07 | 14,161 | - |
(단위: 백만원) |
2021.12.31 | |||||||
거래구분 | 계약처 | 계약금액 (단위: 백만) |
계약환율 | 계약시작일 | 계약만기일 | 장부금액 | |
자산 | 부채 | ||||||
통화선도 | 산업은행 | USD 35 | 1,135.60 | 2021.06.24 | 2022.06.24 | 1,789 | - |
통화스왑 | SMBC | USD 200 | 1,118.00 | 2021.05.28 | 2024.05.28 | 13,556 | - |
산업은행 | USD 130 | 1,135.60 | 2021.06.24 | 2025.06.24 | 8,817 | - | |
산업은행 | USD 35 | 1,135.60 | 2021.06.24 | 2026.06.24 | 2,319 | - | |
신한은행 | USD 300 | 1,131.80 | 2021.07.07 | 2026.07.07 | 12,196 | - | |
우리은행 | USD 100 | 1,131.80 | 2021.07.07 | 2026.07.07 | 4,380 | - | |
중국공상은행 | USD 100 | 1,131.80 | 2021.07.07 | 2026.07.07 | 4,653 | - | |
신한은행 | USD 100 | 1,131.80 | 2021.07.07 | 2031.07.07 | 4,804 | - | |
우리은행 | USD 200 | 1,131.80 | 2021.07.07 | 2031.07.07 | 10,032 | - | |
산업은행 | USD 200 | 1,131.80 | 2021.07.07 | 2031.07.07 | 10,429 | - |
주) 위험회피가 적용되지 않는 파생상품입니다.
- 보고기간말 LG화학 별도 기준의 통화선도 및 통화스왑 계약으로 인한 손익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영업외손익평가이익평가손실소계
현금흐름위험회피회계 적용 파생상품 | - | - | - |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되지 않은 파생상품 | 101,644 | - | 101,644 |
합 계 | 101,644 | - | 101,644 |
<주요종속회사 (주)LG에너지솔루션>
(1) 보고기간말 현재 회사가 체결하고 있는 상품스왑 계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거래구분거래목적대상자산거래처만기공정가치자산부채
상품(원재료)스왑 | 현금흐름위험회피 | 비철금속 | Citi bank 등 | ~ 2024.12 | 64,652 | 64,652 | - |
(2) 보고기간말 현재 회사의 상품스왑 계약으로 인한 기타포괄손익누계액 변동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기타포괄손익누계전기말당분기말변동액
상품(원재료)스왑 | 5,739 | 64,809 | 59,070 |
합 계 | 5,739 | 64,809 | 59,070 |
(3) 보고기간말 현재 회사는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통화선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주요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거래구분 | 계약처 | 계약금액 (단위: 백만) |
계약환율 | 계약시작일 | 계약만기일 | 장부금액 | |
자산 | 부채 | ||||||
통화선도(*1) | 신한은행 | USD 500 | 1,135.60 | 2020.10.14 | 2024.10.15 | 28,241 | - |
KB국민은행 | USD 500 | 1,102.83 | 2020.11.24 | 2029.04.16 | 33,945 | - | |
Citi bank | EUR 150 | 4.5900(*2) | 2021.05.12 | 2022.04.29 | 3,438 | - | |
SC bank | EUR 250 | 4.5861(*2) | 2021.05.14 | 2022.04.29 | 5,116 | - | |
CACIB | EUR 100 | 4.6055(*2) | 2021.08.05 | 2022.08.04 | 3,302 | - | |
KDB | EUR 165 | 4.6036(*2) | 2021.08.05 | 2022.08.04 | 5,902 | - | |
ING bank | EUR 100 | 4.7120(*2) | 2021.10.22 | 2022.10.21 | 2,455 | - | |
ING bank | EUR 100 | 4.7800(*2) | 2022.01.05 | 2023.01.05 | 2,224 | - |
(*1) 위험회피가 적용되지 않는 파생상품입니다.
(*2) PLN과 EUR의 교차환율입니다.
(4) 보고기간말 현재 회사의 통화선도계약으로 인한 손익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영업외손익이익손실소계
선물환평가손익 | 13,800 | - | 13,800 |
합 계 | 13,800 | - | 13,800 |
3. LG유플러스
(1) 금융위험관리
연결실체는 금융상품과 관련하여 시장위험(외환위험, 이자율위험, 가격위험), 신용위험,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위험관리는 연결실체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연결실체가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환위험 및 이자율변동위험과 같은 특정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파생금융상품을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전반적인 금융위험 관리 전략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1)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계약상대방이 계약상의 의무를 불이행하여 연결실체에 재무적 손실을 미칠 위험을 의미합니다. 신용위험은 개별기업차원에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파생금융상품, 은행 및 금융기관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은행 및 금융기관의 경우,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일반거래처의 경우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 경험 등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①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매출채권
연결실체는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매출채권에 대해 전체 기간 기대신용손실을 손실충당금으로 인식하는 간편법을 적용합니다. 기대신용손실을 측정하기 위해 매출채권은 신용위험 특성과 기간을 기준으로 구분하였습니다. 당분기말의 손실충당금은 다음과같습니다. 기대신용손실에는 미래전망정보가 포함됩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주1)6개월 이하7~12개월1년 초과합 계
기대 손실률 | 3.71% | 51.76% | 67.14% | - |
총 장부금액 | 1,885,743 | 41,402 | 140,548 | 2,067,693 |
손실충당금 | 70,021 | 21,431 | 94,369 | 185,821 |
(주1) | 기간별 구간은 채권의 청구일을 기준으로 구분하였으며, 청구하지 않은 채권은 6개월 이하 구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당분기와 전분기 중 매출채권의 손실충당금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2022. 32021. 3
기초 손실충당금 | 184,635 | 173,174 |
당분기 중 당기손익으로 인식된 손실충당금의 증가 | 12,406 | 14,426 |
회수가 불가능하여 당분기중 제각된 금액 | (14,634) | (16,122) |
환입된 미사용 금액 | 3,312 | 3,678 |
대상채권 분류 변경에 따른 손실충당금 대체 | 101 | 143 |
기말 손실충당금 | 185,820 | 175,299 |
당분기말 현재 신용위험에의 최대 익스포저를 나타내는 매출채권의 총장부금액은 1,881,873백만원입니다. (전기말 : 1,935,650백만원)
당분기와 전분기 중 매출채권 손상과 관련하여 당기손익에 인식된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2022. 32021. 3
손상차손 | ||
대손상각비 | 12,406 | 14,426 |
②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채무상품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채무상품은 매각대상이 되는 매출채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채무상품의 손실충당금은 당기손익에 인식되고 공정가치평가손실로 기타포괄손익에 인식되었을 금액을 감소시킵니다.
연결실체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채무상품 매출채권에 대해 전체 기간 기대신용손실을 손실충당금으로 인식하는 간편법을 적용합니다. 기대신용손실을 측정하기 위해 매출채권은 신용위험 특성과 기간을 기준으로 구분하였습니다. 당기말의 손실충당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대신용손실에는 미래전망정보가 포함됩니다.
당분기와 전분기 중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채무상품에 대한 손실충당금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2022. 32021. 3
기초 손실충당금 | 101 | 143 |
당분기 중 당기손익으로 인식된 손실충당금의 증가 | 46 | 50 |
채권계정 변경에 따른 손실충당금 대체 | (101) | (143) |
분기말 손실충당금 | 46 | 50 |
③ 기타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
매출채권 이외의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기타 금융자산은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을 손실충당금으로 인식하는 간편법을 적용합니다.
당분기 및 전분기 중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기타 금융자산에 대한 손실충당금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구 분2022. 32021. 3
기초 손실충당금 | 79,422 | 72,303 |
당분기 중 당기손익으로 인식된 손실충당금의 증가 | 5,662 | 2,263 |
회수가 불가능하여 당분기중 제각된 금액 | (3,524) | (1,935) |
환입된 미사용 금액 | 474 | 347 |
분기말 손실충당금 | 82,034 | 72,978 |
2) 유동성위험
연결실체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현금유출예산과 실제 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ㆍ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현금흐름과 보유금융자산으로 금융부채의 상환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비파생금융부채의 잔존계약만기에 따른 만기분석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말 | (단위: 백만원) |
구 분 (주1) 1년 이내 1년 초과 ~5년 이내 5년 초과 합 계
무이자 | 2,181,288 | 627 | - | 2,181,915 |
변동이자율상품 | 224,429 | 639,840 | 60,713 | 924,982 |
변동이자율상품 (현금흐름위험회피 대상) |
255,084 | 153,359 | - | 408,443 |
고정이자율상품 | 1,346,272 | 3,814,333 | 625,919 | 5,786,524 |
리스부채 | 246,408 | 638,034 | 257,458 | 1,141,900 |
합 계 | 4,253,481 | 5,246,193 | 944,090 | 10,443,764 |
(주1) | 상기 만기분석은 장부금액을 기초로 연결실체가 지급하여야 하는 가장 빠른 만기일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다만, 금융부채의 만기가 반복적으로 갱신되고, 회사가 발행한 채무상품 중 미인수된 부분을 금융기관이 인수하기로 한 경우, 인수약정이 존재하는 기간을 고려하였습니다. |
② 전기말 | (단위: 백만원) |
구 분 (주1) 1년 이내 1년 초과 ~5년 이내 5년 초과 합 계
무이자 | 2,210,707 | 84 | - | 2,210,791 |
변동이자율상품 | 226,589 | 803,250 | 121,425 | 1,151,264 |
변동이자율상품 (현금흐름위험회피 대상) |
256,223 | 154,059 | - | 410,282 |
고정이자율상품 | 1,470,525 | 3,955,608 | 544,661 | 5,970,794 |
리스부채 | 238,908 | 600,835 | 233,721 | 1,073,464 |
합 계 | 4,402,952 | 5,513,836 | 899,807 | 10,816,595 |
(주1) | 상기 만기분석은 장부금액을 기초로 연결실체가 지급하여야 하는 가장 빠른 만기일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다만, 금융부채의 만기가 반복적으로 갱신되고, 회사가 발행한 채무상품 중 미인수된 부분을 금융기관이 인수하기로 한 경우, 인수약정이 존재하는 기간을 고려하였습니다. |
당분기말 및 전기말 파생금융자산의 잔존계약만기에 따른 만기분석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말 (단위 : 백만원) |
구 분1년 이내1년 초과 ~ 5년 이내
위험회피수단지정 파생상품: | ||
이자율스왑자산 | 2,027 | 2,871 |
② 전기말 (단위 : 백만원) |
구 분1년 이내1년 초과 ~ 5년 이내
위험회피수단지정 파생상품: | ||
이자율스왑자산 | 812 | 1,316 |
한편, 연결실체는 그로스엑셀러레이션펀드, 스마일게이트XR콘텐츠펀드2호, NORTHZONE CONVICTION ⅠL.P, Venture Reality Fund ⅡL.P에 각각 5,000백만원, 2,000백만원, EUR 10,000,000, USD 3,000,000의 출자의무가 있습니다.(LG유플러스 분기보고서 주석 16 참조).
(2) 공정가치 서열체계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상품은 공정가치 서열체계에 따라 구분되며 정의된 수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투입변수의 유의성
수준 1 | 동일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활성시장의(조정되지 않은) 공시가격을 사용하여 도출되는 공정가치 |
수준 2 | 직접적으로(예: 가격) 또는 간접적으로(예: 가격에서 도출되어) 관측가능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투입변수를 사용하여 도출되는 공정가치. 단 수준 1에 포함된 공시가격은 제외한다. |
수준 3 | 관측가능한 시장자료에 기초하지 않은,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투입변수(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를 사용하는 평가기법으로부터 도출되는 공정가치 |
1)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재무상태표에서 공정가치로 후속측정되는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를 공정가치 서열체계 수준별로 분류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말 | (단위: 백만원) |
범주 장부금액 공정가치 수준 1 수준 2 수준 3 합 계
금융자산 | |||||
당기손익- 공정가치 금융자산 | |||||
매도가능금융자산 | 59,287 | - | - | 59,287 | 59,287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금융자산 | |||||
매도가능금융자산 | 29,411 | 240 | - | 29,171 | 29,411 |
단말할부채권 | 139,408 | - | 139,408 | - | 139,408 |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된 파생상품자산 | 4,898 | - | 4,898 | - | 4,898 |
금융부채 | |||||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금융부채 | |||||
차입금 | 1,718,750 | - | 1,687,889 | - | 1,687,889 |
사채 | 4,201,148 | - | 4,073,817 | - | 4,073,817 |
② 전기말 | (단위: 백만원) |
범주 장부금액 공정가치 수준 1 수준 2 수준 3 합 계
금융자산 | |||||
당기손익- 공정가치 금융자산 | |||||
매도가능금융자산 | 53,887 | - | - | 53,887 | 53,887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금융자산 | |||||
매도가능금융자산 | 27,190 | 259 | - | 26,931 | 27,190 |
매출채권(단말할부채권) | 292,172 | - | 292,172 | - | 292,172 |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된 파생상품자산 |
2,128 | - | 2,128 | - | 2,128 |
금융부채 | |||||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금융부채 | |||||
차입금 | 1,778,125 | - | 1,770,534 | - | 1,770,534 |
사채 | 4,281,974 | - | 4,243,158 | - | 4,243,158 |
당분기 및 전분기 중 수준 1과 수준 2간의 유의적인 이동은 없습니다.
연결실체는 공정가치 서열체계에서 수준2으로 분류되는 금융상품에 대해서는 보고기간말 현재 시장에서 공시된 이자율로부터 기초로 하는 할인율을 이용하여 현재가치할인법을 적용하여 공정가치를 측정하였습니다. 수준3으로 분류되는 금융자산에 대해서는 제3자의 신뢰성 있는 정보를 이용하거나 위험이 고려된 할인율을 이용한 미래현금흐름할인법 또는 시장접근법 등에 따라 평가하였습니다.
2) 연결실체가 보유하고 있는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공정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당분기 중 발생한 사업환경이나 경제적 환경의 유의적인 변화는 없습니다.
(3) 파생상품 거래 현황(연결기준)
연결실체는 이자율 또는 환율 변동위험 등에 대해서 위험회피목적으로 파생상품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파생상품을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하지 않거나, 위험회피에 효과적이지 않다면 공정가치 변동으로 인한 평가손익은 즉시 당분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관련 회계정책이나 계산방법은 전기 재무제표 작성에 적용된 기준과 동일합니다. 파생상품계약이 재무제표에 반영된 내용은 III. 재무에 관한사항 → 3. 연결재무제표 주석 → 5. 금융상품의 구분 및 공정가치, 18. 위험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당분기말 현재 연결실체의 파생상품 거래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기초자산파생상품계약 회사차입일대상항목대상금액대상위험계약종류체결기관계약기간적용 회계처리공정가치(주1)
㈜LG유플러스 |
2019.11.22 | 변동금리원화차입금 | KRW 200,000 | 이자율변동위험 | 이자율스왑 | 신한은행 | 2019.11.22~ 2022.11.22 |
현금흐름위험회피회계 | KRW 497 |
2019.11.27 | 변동금리원화차입금 | KRW 50,000 | 이자율변동위험 | 이자율스왑 | 하나은행 | 2019.11.27~ 2022.11.28 |
현금흐름위험회피회계 | KRW 132 | |
2019.11.27 | 변동금리원화차입금 | KRW 50,000 | 이자율변동위험 | 이자율스왑 | 하나은행 | 2019.11.27~ 2024.11.27 |
현금흐름위험회피회계 | KRW 1,615 | |
2021.04.13 | 변동금리원화차입금 | KRW 100,000 | 이자율변동위험 | 이자율스왑 | 신한은행 | 2021.04.13~ 2024.04.15 |
현금흐름위험회피회계 | KRW 2,654 |
(주1) | 연결실체는 위험회피회계 적용 파생상품의 공정가치에 대하여, 현금흐름 할인모형을 가치평가기법으로 활용하여 금융기관 등에서 평가하고 있으며, 보고기간말 현재 시장 상황에 근거하여 가정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해당 금액은 법인세 등 효과 반영 전 기준입니다. |
2) 당분기말 현재 연결실체의 파생상품계약으로 인한 손익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분현금흐름위험회피파생자산평가손익
현금흐름위험회피목적 | ||
기타포괄손익 | 4,898 | 2,770 |
가. 경영상의 주요 계약
(1) (주)루셈 지분 매각
당사는 2017년 11월 30일 이사회를 개최하여 종속기업인 주식회사 루셈의 보통주식 전량을 엘비세미콘 주식회사에 매각하기로 의결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사업과 연관성이 낮은 사업을 정리하고 주력, 성장사업의 투자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매각 완료일자는 2018년 2월 27일 입니다.
(관련 공시 :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처분결정(2018.02.27) 참조)
계약 상대방항 목내 용
엘비세미콘(주) | 계약의 목적 및 내용 | 자산 효율성 제고를 통한 신성장사업 육성 강화 |
계약의 체결시기 및 계약 기간 | 2017.11.30 (계약일자), 2018.02.27(처분일자) | |
계약금액 및 대금수수방법 등 | 750 억원 |
(2) ZKW Holding GmbH의 지분 인수
당사는 2018년 4월 26일 이사회를 개최하여 자동차 부품 사업 성장동력 추가 확보를 통한 미래 사업 경쟁력 제고 및 포트폴리오 개선을 통한 향후 투자수익 기반 강화를 위해 ZKW Holding GmbH의 지분 30% 인수를 의결하였습니다. 同계약에는 해당회사 부동산을 향후 관리할 회사인 MGIV GmbH의 지분 30%를 인수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취득 완료일자는 2018년 8월 3일 입니다.
(관련 공시 : 타법인주식 및 출자증권 취득결정(2018.08.06) 참조)
계약 상대방항 목내 용
Mommert Holding GmbH |
계약의 목적 및 내용 | 자동차 부품 사업 성장동력 추가 확보를 통한 미래 사업 경쟁력 제고 및 포트폴리오 개선을 통한 향후 투자수익 기반 강화 |
계약의 체결시기 및 계약 기간 | 2018.04.26(계약일자), 2018.08.03(취득일자) | |
계약금액 및 대금수수방법 등 | 321,423,026 유로(EUR) |
(3) LG Corp. U.S.A.의 지분 매각
당사는 2019년 9월 10일 이사회를 개최하여 해외 종속기업인 LG Corp. U.S.A.의 지분 100%를 LG전자 미국법인(LG Electronics U.S.A., Inc.)에 매각하기로 의결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유동성 및 향후 투자재원을 확보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각 완료일자는 2019년 10월 30일 입니다.
계약 상대방항 목내 용
LG Electronics U.S.A., Inc. | 계약의 목적 및 내용 | 유동성 및 향후 투자재원 확보 |
계약의 체결시기 및 계약 기간 | 2019.09.27(계약일자), 2019.10.30(처분일자) | |
계약금액 및 대금수수방법 등 | 165,000,000 달러(USD) |
(4) (주)엘지씨엔에스 지분 일부 매각
당사는 2019년 11월 28일 이사회를 개최하여 종속기업인 (주)엘지씨엔에스의 보통주식 일부인 30,519,074주(발행주식총수의 약 35.0%)를 크리스탈코리아 유한회사
(맥쿼리 코리아 오퍼튜니티즈 사모투자합자회사 제5호가 설립한 투자목적회사)에 매각하기로 의결하였습니다. 사업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에게 지분 일부를 매각함으로써 (주)엘지씨엔에스의 사업경쟁력를 제고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각 완료일자는 2020년 4월 29일 입니다.
(관련 공시 : 타법인주식 및 출자증권 처분결정(2020.04.29) 참조)
계약 상대방항 목내 용
크리스탈코리아 유한회사 | 계약의 목적 및 내용 | (주)엘지씨엔에스의 사업경쟁력 제고 |
계약의 체결시기 및 계약 기간 | 2019.12.06(계약일자), 2020.04.29(처분일자) | |
계약금액 및 대금수수방법 등 | 10,019 억원 |
<주요 종속회사>
※ 각 항목(이하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세부 설명에 표기된 "당사", "연결실체" 또는 "연결회사" 등 이와 유사한 표현 및 참조 내용은 (주)LG가 아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 회사를 의미함.
1. IT 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LG씨엔에스)
- (주)오픈소스컨설팅 추가 지분 매입
- 빗썸메타 신주인수계약 체결
※ 상기 관련 내용은 영업기밀에 해당되어 작성지침에 따라 기재를 생략합니다.
<주요 자회사>
※ 각 항목(이하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세부 설명에 표기된 "당사", "연결실체" 또는 "연결회사" 등 이와 유사한 표현 및 참조 내용은 (주)LG가 아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 회사를 의미함.
1. LG전자
연결회사가 체결한 경영상의 비경상적인 주요계약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약상대방항목내용
구글 | 계약목적 및 내용 | 글로벌 특허 크로스 라이선스 계약 |
체결시기 및 기간 | 2014.11.05 / 특허 출원일로 부터 20년간 | |
기타 주요 내용 | 기존 특허 및 향후 10년간 출원될 특허를 대상으로 함 |
기타 상표권 라이센스 계약 등은 다음과 같으며, 계약상 기밀에 해당하는 사항은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구 분관련 사업부문/제품기술 등 제공처기술 등 사용처
기술사용 | 가전, 통신기기 | Qualcomm Incorporated 등 | 연결회사 |
기술제공 | 가전, 통신기기 | 연결회사 | Panasonic Corporation 등 |
2. LG화학
(1) 주식회사 팜한농(구 동부팜한농 주식회사) 인수
가. 계약 상대방 : 주식회사 팜한농(구 동부팜한농 주식회사)
나. 계약 체결시기: 2016년 4월 15일 (인수일자)
다. 계약 내용: 주식회사 팜한농(구 동부팜한농 주식회사)의 발행주식
100% 현금 취득
라. 계약 금액: 4,245억원 (100% 지분인수)
마. 기대 효과 : 신성장동력 확보 및 사업다각화
(2) 주식회사 엘지생명과학 흡수합병
가. 계약 상대방 : 주식회사 엘지생명과학
나. 계약 체결시기: 2016년 9월 19일 (합병계약일)
다. 계약 내용: 주식회사 엘지화학이 주식회사 엘지생명과학을 흡수합병
라. 기대 효과 : 바이오 사업 육성을 통한 미래지향적 사업포트폴리오 강화
마. 기타 : 본건 합병은 상법 제527조의 3 규정에 의거하여 본건 합병에 관한
주주총회의 승인을 이사회의 승인으로 갈음하는 소규모합병으로 진행
되었으며, 합병기일은 2017년 1월 1일 입니다. 상세 내용은 2016년
9월 12일 공시된 주요사항보고서(회사합병결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 LG유플러스
(1) LG헬로비전(구, ㈜씨제이헬로)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취득
LG유플러스는 2019년 2월 14일 ㈜씨제이헬로 인수에 대한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취득결정'을 공시하였고, 정부기관의 최종 인가를 득하여 2019년 12월 24일 LG헬로비전(구, ㈜씨제이헬로)의 주식 38,723,433 (50%+1주)를 800,000백만원에 취득하여 지배력을 획득하였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19.12.20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처분결정(공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전자결제사업 분할 및 매각
- 계약 상대방 : 토스페이먼츠앤코 주식회사
- 분할 및 매각 완료 공시 : 2020년 08월 03일
- 계약 내용 : 분할대상사업을 분할하여 신설회사를 설립하고, 신설회사 주식 100%를 토스페이먼츠앤코 주식회사에 매각함
- 처분금액 : 365,000백만원
※ 자세한 내용은 '20.08.03「합병등종료보고서」, '20.05.27「주요사항보고서(회사분할결정)」공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엘지헬로비전이 ㈜하나방송을 흡수합병 (종속회사의 주요경영사항)
㈜엘지헬로비전은 존속회사로, ㈜하나방송은 소멸회사로 남게 되는 소규모합병의 형태입니다. 합병기일은 '20.09.01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LG헬로비전의 「합병등종료보고서」공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연구개발활동
<주요 종속회사>
※ 각 항목(이하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세부 설명에 표기된 "당사", "연결실체" 또는 "연결회사" 등 이와 유사한 표현 및 참조 내용은 (주)LG가 아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 회사를 의미함.
1. IT 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LG씨엔에스)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 정보기술연구소, D&A연구소
(2) 연구개발 비용
(단위 : 천원) |
과목제36기 1분기 제35기제34기비고
경상개발비 | 8,808,569 | 36,673,344 | 34,690,919 | - |
개발비(무형자산) | 9,055,106 | 44,422,676 | 25,925,806 | - |
연구개발비용계 | 17,863,676 | 81,096,020 | 60,616,725 | - |
(정부보조금) | - | (2,012,314) | (1,807,832)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
2.0% | 2.0% | 1.8% | - |
* 정부보조금(국고보조금)을 차감하기 전의 연구개발비용 지출총액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나. 연구개발 실적
(1)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혁신 선도)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리딩하기 위한 AI, Big Data, Cloud, 블록체인 등의 IT신기술 선제적 체득과 이를 활용한 솔루션 및 기술확보를 위한 연구
제조, 금융, 공공, 통신 등 다양한 분야의 경험에 근거한 산업 전문성과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기술과 시장 변화에 대응이 가능한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물류, 디지털 금융, 보안 등 고객의 Digital Transformation 산업 전문 솔루션 및 유관 기술 연구 개발
(2)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Recurrent Neural Networks 등 시각지능 및 언어지능의 주요 Deep Learning알고리즘과 데이터 처리 기술, 인공지능 응용 영역과 관련 시스템, 인프라에 대한 연구 개발
- 구어체 상담대화 특화 언어 분석 기술
- 시각지능 신기술 검증 및 프로토타이핑, 동영상 분석 기술
- 제약조건 기반 영상 분석 알고리즘
- AI 기반 경로 최적화기술
- AI Infra SW2.0 Architecture Reference Model
- Inference framework, 분산/병렬추론, 모델경량화 등 Massive AI Inference 기술
- SaaS형 AI 시각/언어 서비스 플랫폼 개발
(3) Big Data (빅데이터)
의미 있는 정보 추출 및 직관적인 데이터 분석 지원을 위한 Workflow 기반의 실시간,고성능 데이터 분석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 디지털 기술(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적용된 Customer Data 플랫폼 개발
- 제조 지능화를 실현할 데이터 분석 기반 기술
- 추론환경 및 AutoML 영역이 고도화된 빅데이터 분석 DAP ML 솔루션
- Hadoop 및 Hadoop Ecosystem구현 기술, 빅데이터 수집, 저장, 처리, 관리 플랫폼 기술
- R, Python, Java, Spark, Hadoop 등 다양한 분석 환경 지원 기술
- Self Analytics 기능을 지원하는 AutoML 기술
(4) Digital Reality
AR/VR 등 Digital 융합 기술을 활용한 Digital Reality/Metaverse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 디지털 트윈 기반 Digital Reality 기술
- NFT 활용 Metacommerce 기술
- VR/AR 기반 Meta Human 기술
(5) Cloud & Architecture (클라우드 & 기반 구조)
진단/컨설팅, Migration, Managed 서비스 등 전 영역에 대한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End-to-End 개념의 Cloud 전문 서비스 제공과 클라우드 Lifecycle 최적화를 위한 프레임워크, 도구, 미들웨어 관련 최신 기술 및 플랫폼에 대한 연구개발
- Public Cloud 이행 기술, Multi/Hybrid Cloud 구현 기술 및 통합관리 Platform
- Cloud native application, Micro Service Architecture, Serverless Architecture, Application Modernization 등의 클라우드 기반 기술
- AIOps(Artificial Intelligence for IT Operations): 클라우드 응용/인프라 성능 지표에 ML/DL을 적용한 서비스 단위 장애 선감지 분석 모델
- DevOps 지원을 위한 CI/CD, 개발/테스트 자동화 도구 및 클라우드 지향 개발 프레임워크
(6) 블록체인
Hyperledger Fabric OSS 기반의 블록체인 개발 생산성 및 관리 편의성을 제공하는 모나체인 코어 플랫폼 고도화, 블록체인 신규 서비스 발굴을 위한 기술 연구와 블록체인 기술방향성 제시를 위한 프로토타이핑 연구 개발
- 모나체인 플랫폼 핵심 서비스 기능(DID, Tokenization 등) 고도화
- 차세대 인증관련 기술(DID/SSI)
- 퍼블릭 블록체인 신기술(Ethereum, Layer 2 Solution, DApp)
- 엔터프라이즈 NFT 기술, Token 상호운영성/Token 거래 기술
(7) 스마트 시티
스마트 시티 공통 서비스 도출 및 스마트 시티 서비스를 결합하고 관리하는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연구개발
- 데이터 기반 통합 스마트 시티 플랫폼 개발/고도화
- 데이터 관리 체계 구축 및 Data Lake 구성 기술
- IoT/센서, Event Hub, Blockchain, 통합 관제 기술
(8) 기타
- 5G 특화망
- 이동통신 기반 5G 초고속 무선망 서비스 기술 습득을 위한 연구개발
- Digital Trust
- 데이터 보호를 위한 디지털 신뢰기술 및 프라이버시 강화 연산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 프라이버시 강화 연산(PEC) 기술(Homomorphic Encryption,Differential Priva cy, Synthetic Data, Federated Machine Learning)
- 분산환경 신뢰 기술(Cybersecurity Mesh Arch. 등)
<주요 자회사>
※ 각 항목(이하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세부 설명에 표기된 "당사", "연결실체" 또는 "연결회사" 등 이와 유사한 표현 및 참조 내용은 (주)LG가 아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 회사를 의미함.
1. LG전자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연결회사는 지속적인 고객가치 창출 및 시장선도를 위해 고성장 분야의 신상품 개발과 핵심부품 및 핵심기술 역량 확보에 역점을 두고 아래와 같은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세탁기, 냉장고 및 에어컨과 같은 주력 사업분야는 저소비전력 / 소비자의 편의성 증대 등 친환경 / 프리미엄 제품 개발을 통한 시장 리더십을 유지/강화하며, 건조기, 스타일러, 공기청정기, 홈 뷰티 기기, 오브제컬렉션(공간 인테리어 가전) 등 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신제품을 개발, 상용화하는 등 R&D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전세계가 직면한 뉴노멀 시대로의 변화와 개인 및 환경 안전에 대한 관심 증대 등으로 신규 시장으로서의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홈 영역에서의 통합 솔루션 및 스마트 가전, 평안하고 안전한 공간을 만들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 및 기술 등의 신사업 영역 R&D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LG의 최신 제품, 서비스, 기술이 총집결된 스마트 홈인 판교에 위치한 스마트홈 LG ThinQ Home이 그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단순 모델 하우스가 아니라 LG전자 직원이 실제로 거주하면서 리빙 데이터까지 수집/분석하는, 리빙 랩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냉난방, 환기, 조명 그리고 보안 기능을 비롯한 다양한 스마트 홈서비스가 모두 인공지능 기반의 시스템으로 연결되어 통합 제어/관리되는 Total Home Solution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Home Appliance의 영역에서 나아가 Home자체의 개념을 바꾸는 새로운 차원을 여는 도전이 LG R&D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V, 세탁기, 냉장고 등 주력사업 분야에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일등제품' 개발 및 핵심 기술역량 강화를 우선적으로 추진할 예정으로 LG 올레드(OLED) TV, 롤러블 TV, 8K TV, webOS 스마트 TV, 차세대 통신/미디어표준 등 Global 핵심 Business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시장을 선도할 계획입니다.
로봇, 차량용 인포테인먼트(텔레매틱스, 네비게이션, 디스플레이) 제품, 스마트카 및 모빌리티 서비스 등 신규 사업분야는 기존 보유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고성능, 고효율, 스마트 기능의 혁신 제품을 개발하여 사업 확대 중이며, 차세대 혁신 기술/제품 개발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LG전자만의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제품과 서비스 브랜드인 'ThinQ'를 중심으로 기존 제품기술과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컨버전스, 로봇 등의 기술을 접목해 집안은 물론 집 밖에서도 공간의 경계 없이(Seamless) 통합적 인공지능 경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특히 자사는 외부 개발자들을 위해 ThinQ 플랫폼을 오픈하며 생태계를 확대해 가고 있으며, 자사의 인공지능 비전인 진화(Evolve), 접점(Connect), 개방(Open)의 큰 틀 안에서, 꾸준히 진화하는 디지털 전환(DX) 및 모든 가전과 기기들이 상호 연결된 플랫폼을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LG전자의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합하는 플랫폼인 'LG씽큐'앱을 런칭하면서, 다양한 가전과 기기들이 상호 협력하고, 더 효율적인 방식으로 고객에게 맞춤화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제품 판매에서 고객과의 관계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 전 기간에 걸쳐 안심, 편리, 재미 라는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케어하며, 서비스 종류와 제품군도 지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사업 대응 및 글로벌 R&D협력 강화를 위해 북미, 유럽, 일본, 인도 등 전략지역에서 현지 R&D 체제를 구축하며 글로벌 R&D 역량을 강화해 가고 있습니다.
LG전자는 기술의 지향점이 지속가능성이라는 목표에 기반을 둔 ESG 기반 지침에 착수했습니다. 이를 통해, 전 세계 소비자는 물론 업계 동료들로부터 인정받고 존경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각 사업본부 산하에는 1~2년 내에 시장에 출시할 제품ㆍ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소와 개발팀이 있으며, 보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핵심기술을 선행개발하는 CTO부문 산하 연구소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의 약 19개의 연구소를 통해서 제품 및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LG 전자만의 독창적인 기술확보와 기업전반에 응용 가능한 공통 핵심기술을 강화하고 미래를 위한 성장엔진 조기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서초, 양재, 가산, 인천, 창원, 마곡 등의 R&D 조직을 비롯하여,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인도, 유럽 등지의 해외 연구개발 조직은 긴밀한 협력체계를 통해서 제품 개발 및 기초기술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소 현황 |
주) 상세한 해외 연구개발 조직(법인) 현황은 LG전자 분기보고서「Ⅲ. 재무에 관한 사항, 3. 연결재무제표 주석, 1. 일반사항, (1) 연결대상 종속기업 현황」을 참조 바랍니다.
다. 연구개발비용
연결회사의 연구개발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과 목제 21 기 1분기제 20 기제 19 기
연구개발비용 계 | 965,145 | 3,604,496 | 3,414,666 | |
(정부보조금) | (4,188) | (16,808) | (13,130) | |
정부보조금 차감 후 연구개발비용 계 | 960,957 | 3,587,688 | 3,401,536 | |
회계처리 | 판매비와 관리비 | 550,382 | 2,095,682 | 1,913,126 |
제조원가 | 356,751 | 1,301,068 | 1,117,500 | |
개발비(무형자산) | 53,824 | 190,938 | 370,910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
4.6% | 4.8% | 5.9% |
(*) 정부보조금을 차감하기 전의 연구개발비용 지출총액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으며, 중단사업부문의 연구개발비용은 제외한 기준입니다.
라. 연구개발실적
연결회사의 연구개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건) |
사업부문제 21 기 1분기제 20 기제 19 기
H&A | 11 | 27 | 30 |
HE | 2 | 19 | 16 |
VS | 1 | 2 | 1 |
BS | 5 | 17 | 4 |
이노텍 | - | 11 | 14 |
기타 | 3 | 15 | 22 |
※상세 현황은 '상세표-6. (LG전자)연구개발실적(상세)' 참조 |
2. LG화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및 연구개발 담당조직
LG화학의 연구개발활동은 고분자 합성, 공정, 촉매 등의 석유화학 분야와 Display 소재, OLED 재료, 2차전지 재료, 자동차 및 전장 부품용 고기능 소재 등의 첨단소재 분야, 합성신약, 바이오의약품 및 백신 등 생명과학 분야의 연구를 통해 현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ESG 기반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친환경 소재, e-Mobility, 글로벌 혁신 신약 등 신규 사업영역을 지속 발굴해 나가는데 핵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LG화학은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고도의 핵심 기술 확보 및 융합을 통한 신규 유망사업 발굴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촉매/공정, 코팅, 유기/고분자 합성 및 광학설계 등과 같은 당사의 핵심 기술을 고도화하여 현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LG화학 R&D 조직은 CTO 및 사업본부 산하의 연구소 및 개발센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 독일, 일본 위성 Lab을 두어 글로벌 R&D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글로벌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술분야가 고도화, 다양화됨에 따라 기술의 아웃소싱은 중요한 조건이 되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시장변화에 대응하고, 제품/기술 경쟁력 강화 및 R&D 성과 가속화를 위하여 외부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Open Innovation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Open Innovation이란 기업이 내부 Idea나 내부협력을 통한 사업화 뿐만이 아니라, 외부 Idea와 외부 Path를 통한 사업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Paradigm으로,당사는 현재 다양한 Global Network를 보유하고 있는 Open Network회사,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매년 연구결과를 전 연구원과 공유하는 연례 기술교류회 등 다양한 기술교류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경영시스템 체계화를 위해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운영으로 자원을효율적으로 배분/관리함으로써 연구생산성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조직내 지식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통합적인 지식관리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또한 시장/고객 관점에서 Project를 상시 관리하고 영업/상품기획/기술/생산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R&D 성과를 가속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 등을 통해 앞으로도 R&D 생산성을 한층 강화할 예정입니다.
연구개발 담당조직은 아래와 같습니다.
22.1q 조직도 |
<주요종속회사 (주)LG에너지솔루션>
- 당사의 연구개발활동은 BEV, PHEV 등 자동차 전지 분야, 스마트폰, e-mobility, 전동공구 등의 소형 전지 분야와 전력망, 주택용 등 에너지저장장치 분야의 연구를 통해 현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Recycle, Reuse, 차세대 전지 등의 미래 성장을 위한 신규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는 데 핵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고도의 핵심 기술 확보 및 융합을 통한 신규 유망사업 발굴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차세대 고용량/고안전성 소재, 전지 제조 공정 고도화 등과 같은 당사의 핵심 기술을 중심으로 현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R&D 조직은 CTO, 사업부 개발센터 및 CPO.공정/설비기술센터, CQO.개발품질/인증시험담당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 독일, 폴란드, 중국, 일본 등에서 글로벌 R&D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술분야가 고도화, 다양화됨에 따라 기술의 아웃소싱은 중요한 조건이 되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시장변화에 대응하고, 제품/기술 경쟁력 강화 및 R&D 성과 가속화를 위하여 외부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Open Innovation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Open Innovation을 통해 Global Network를 보유하고 있는 스타트업 기업,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또한 내부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매년 연구결과를 전 연구원과 공유하는 Tech Fair 등 다양한 기술교류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경영시스템 체계화를 위해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운영으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관리함으로써 연구 생산성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조직 내 지식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통합적인 지식관리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또한 시장/고객 관점에서 Project를 상시 관리하고 영업/상품기획/기술/생산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R&D 성과를 가속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 등을 통해 앞으로도 R&D 생산성을 한층 강화할 예정입니다.
연구개발 담당조직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2년 1분기_LG에너지솔루션 연구조직도 |
CTO 및 사업별 개발센터를 운영 중이며, 품질 / 공정 / 설비기술에 R&D 인력을 전진 배치하여 역량을 보강하고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 (주)팜한농>
팜한농 작물보호연구소는 작물보호제, 비료, 종자 등 그린바이오 분야의 고객가치를 높이기 위한 핵심 기술과 신제품 개발에 전문화된 민간 연구기관입니다. 또한 고객의 핵심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한 제품 개발체계를 구축하고 제품군을 확대하며 각 사업영역이 보유한 핵심기술의 융합 및 발전을 통해 차세대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여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고기능, 친환경, 지속가능한 사업을 모토(motto)로 녹색기술(Green Technology)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육종연구소는 고추, 토마토, 무, 배추, 수박, 오이 등 주요 채소 작물의 최고 품종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신품종 개발에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품종을 만들기 위한 전통적인 육종 방법 이외에 주요 바이러스, 곰팡이, 세균등의 병해에 강한 품종을 육성하기 위한 병리 검정 기술 개발, DNA 분석을 통해 육종연구원이 선발하고자 하는 형질을 조기, 신속 선발할 수 있는 분자마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물의 조직 배양 기술 개발을 통해 육성 세대를 단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담당조직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직명주요 업무
작물보호 | 작물보호제 원제 연구 (글로벌 신물질 발굴 및 상업화 연구) 작물보호제 원제 제조 공정 개발(상업화물질, 제네릭, 수탁원제 등) 작물보호제 완제 연구(작물보호제 차별화 기술/제형개발 및 고부가가치 신제품 연구개발) 작물보호제 안전성 평가 및 정밀 분석 파생신사업 발굴 및 신제품 개발(신선도유지제, 검역훈증제, 천연식물보호제, 환경내성증진제) 클레임 원인규명 및 농촌진흥청 지정 시험연구 수행 지원 업무 수행(공장생산, 해외사업, 필드마케팅 등) |
비료 | 용출제어형 기술을 활용한 생력화 비료 개발 시설 작물에 적합한 관주용 특수 기능성 비료 개발 해외시장 적용 제품 개발 해조류 관련 특수 영양제 개발 공정/원가/품질 개선 업무 수행 지원 업무 수행(국내외 TS 업무, 클레임, 마케팅, 품질 등) |
종자 | 근미비대 추대안정성 위황병/뿌리혹병 복합저항성 봄무 품종 개발 내서성 H근형 복합저항성(위황병/뿌리혹병/Verticillium/무름병) 여름무 품종 개발 저온비대성 추대안정성 생리장해 개선된 겨울무 품종 개발 고온결구력 CR베타카로틴 봄/여름 배추 품종 개발 석회결핍 내성 CR베타카로틴 배추 품종 개발 저온버팀성 CR 겨울 배추 품종 개발 내열구성 강화 조생 BR/YR 복합저항성 유럽 양배추 품종 개발 고온, 저온 결구력 BR/YR 복합저항성 중국 양배푸 품종 개발 고기능성 조생 양배추 품종 개발 내서성 강화 BR/YR/CR 복합저항성 인도 양배추 품종 개발 매운맛, 대과, 탄저병, CMV P1, TSWV 복합저항성 건고추 품종 개발 역병, 풋마름병, 탄저병, CMV P1, PYLCV 복합저항성 고추 품종 개발 풋마름병, 역병, 탄저병, CMV P1 복합저항성 조생 단화방 하늘초 고추 품종 개발 고경도, 고당도 Lv.2+3 복합저항성 완숙핑크 토마토 품종 개발 고당도, 내열과성 Lv2+3 복합저항성 대추형 방울 토마토 품종 개발 중국 수출용 Lv2+3 복합저항성 완숙핑크 토마토 품종 개발 풋마름병, 갈색뿌리썩음병 저항성 토마토 대목 품종개발 재배 폭이 넓고 상품성이 우수한 저온기 수박 품종 개발 착과성 우수한 저온기 Seedless 수박 품종 개발 고품질 병 저항성 수출용 Seedless 수박 품종 개발 종자색, 과피색 우수 흰가루병 저항성 참외 품종 개발 과색, 과형안정성, 저온신장성 우수 오이 품종 개발 균일성, 저장성, 진한구색, 내환경성 중만생 양파 품종 개발 고추 탄저병 마커 개선 고추 PYLCV 마커 개발 브로콜리 MABC set 개발 무 무름병 검정법 개발 무 Verticillium 검정법 개발 고추 PYLCV 검정법 개발 수박 MABC set 개발 |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 기관 | 연구 과제 |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
CTO 부문 R&D | Sustainability 관련 소재 | - 생분해성 플라스틱 소재 등 저탄소, 친환경 화이트바이오 소재 개발 중 |
AI/DX 기술 | - AI/DX 기술을 활용한 신물질 발굴 및 공정 최적화 | |
석유화학연구소 | Sustainability 관련 소재/공정 개발 | - 바이오 원료 기반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개발 및 탄소중립 관련 신공정 개발 |
PO 개발담당 | 고부가/Sustainability PO 신제품 개발 | - 고생산성 태양광 봉지재용 POE 및 All-PE 필름용 LLDPE 개발 |
PVC/가소제 개발담당 | 친환경 고기능 가소제 개발 | - 친환경 가소제 혁신 공정 및 차세대 제품 개발 |
ABS 개발담당 | Recycled ABS 소재 개발 | - 가전/사무용 Recycled ABS 소재 개발, 양산 적용 및 매출 확대 중 |
아크릴/SAP 개발담당 | 고성능 SAP | - 흡수특성이 강화된 SAP 개발, 판매 진행 중 |
HPM 개발담당 | 고강도 NBR Latex | - 고속 가공성과 강도가 우수한 니트릴 장갑용 NBR Latex 개발 완료 및 고객 Spec-in 확대 중 |
촉매개발담당 | 탄소 나노 튜브 | - 고분산성 번들형 카본나노튜브 양산 및 판매 |
테크센터 | Global 고객 가치 제고 기술 개발 | - 해외사업 성장을 위한 지역별 고객 Pain Point 선제 대응 기술 개발 |
전지소재개발센터 | 이차전지용 양극재 개발 | - 전기자동차용 고용량/장수명 양극재 개발 |
엔지니어링소재개발센터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EP) 소재 | - 자동차 및 전기전자용 고기능/친환경 EP소재 개발 |
유기소재개발센터 | Display용 핵심 소재 | - Display용 기능성 필름, 점·접착소재 및 OLED 재료 개발 |
분리막개발센터 | 이차전지용 분리막 개발 | - 전기자동차용 고안전성 차별화 분리막 개발 |
신사업개발담당 | EV용 접착제 및 바인더 등 신규 소재 | - 본부 미래 준비를 위한 신규 사업 발굴 및 육성 |
반도체소재개발 | 반도체 공정용 소재 | - 반도체 기판 소재 및 패키징용 고기능성 필름 소재 개발 |
신약연구센터/ 임상개발총괄/ CMC연구소 |
유전성 희귀비만 치료제 개발 (임상 1상) | - 새로운 식욕억제 기전을 통한 유전성 비만 치료 신약 개발 |
비알콜성 지방간염 치료제 개발 (임상 1상) | - 현재 효과적인 치료제가 없는 비알콜성 지방간염을 치료하는 신약 개발 | |
통풍 치료제 개발 (임상 2상) | - 개선된 약효와 안전성의 통풍 치료 신약 개발 | |
CMC연구소 | 주사제형 소아마비백신 개발 | - WHO PQ 및 상업화 완료. 공급난 해소를 통한 전세계 아동 공중보건 문제 해결에 적극 기여 |
제품개발센터 |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개발 | - 환자를 고려하여 투여 편의성을 높이고 경제적 부담은 낮춘 치료제 개발 및 판매 |
<주요종속회사 (주)LG에너지솔루션>
연구 기관 | 연구 과제 |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
CTO | Cell 선행개발 | - 고용량 High Ni계 양극재 개발 |
- 고용량 급속충전 음극재 개발 | ||
- 고기능성(고온내구성/급속충전/안전성) 전해질 개발 | ||
- 고안전성(난연/고내열) 분리막 개발 | ||
Pack/BMS 개발 | - 전지 제품 및 제조 공정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
- 차세대 플랫폼 개발 | ||
차세대 전지 개발 | - 리튬황전지, 전고체전지 개발 | |
자동차전지 | BEV, PHEV 전지 개발 | - 고용량, 고에너지밀도 BEV, PHEV 전지 개발 |
소형전지 | 차세대 신시장 개척용 원통형 전지 개발 | - E-mobility 및 고출력 전동공구용 전지 개발 |
IT기기용 파우치형 이차전지 개발 | - IT 및 Wearable 기기를 위한 다양한 형태 및 사이즈의 리튬이온 이차전지 개발 | |
ESS전지 | 전력저장용 전지 개발 | - 전력망, 산업/주택용 장수명, 고효율 및 Low cost 전지 개발 |
공정/설비기술센터 | 전지 제조 공정 고도화 | - 전극 제조 공정 및 조립 공정 개발 |
<주요종속회사 (주)팜한농>
주요 연구개발실적 내용
1) 고온안정성이 높은 곤충병원성 곰팡이 제제의 제조방법 개발(LG화학 공동) 2) 당사 신물질 함유 비선택성제초제 테라도골드 액상수화제(Glufosinate-ammonium.+Tiafenacil SC) 출시('19년) 3) 질병관리본부 위탁연구과제(과제명: 참진드기 방제용 살충성 미생물 제형화 및 대량 생산공정 확립) 완료('19년12월) 4) 잔디 병해 치료 전문약제 살균제 멀티리티 액상수화제 출시 ('20년 3월) 5) 과수 화상병, 개화기 처리에 안전한 생물농약 세리펠 수화제 출시('21년 2월) 6) 조류에 적용 가능한 해조류 전용 영양제 개발(국립수산과학원 과제수행, '18~19년 처방선정) 7) 속효성과 완효성 기능이 함유된 원예전용 CRF비료 (한번에 아리커) 출시 ('20년) 8) 상품성이 우수한 흑부병/위황병 저항성 인도 중생 원형 양배추 품종 개발 9) 과품질이 우수한 흰가루병 저항성 고온기멜론 품종 개발(품종명: 피엠알썸머킹) 10) 내한성 우수한 고품질 만생종 겨울배추 품종개발(품종명: 흥농 통큰월동) |
다.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
과 목제22기 1분기제21기제20기비 고
연구개발비용 계(*) | 358,272 | 1,390,918 | 1,139,237 | - |
(정부보조금) | (606) | (2,846) | (2,765) | - |
연구개발비용 (정부보조금 차감 후) | 357,665 | 1,388,072 | 1,136,473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분)기매출액×100] |
3.1% | 3.3% | 3.8% | - |
주1) 상기 금액은 연결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주2)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연구개발비용 계(*)는 정부보조금을 차감하기 전의 연구개발비용 지출총액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3. LG유플러스
가. 연구개발담당조직
LG유플러스는 통신, 미디어 산업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CTO, NW부문 및 CDO에 연구개발조직을 두고 있습니다. CTO는 서비스플랫폼빌드그룹과 모바일/기업/홈서비스개발 Lab 및 차세대기술Lab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비스플랫폼빌드그룹은 IPTV 미디어플랫폼의 MSA전환개발 및 전사 클라우드 활용 및 DevOps 거버넌스 수립/기술지원을 담당하고, 모바일/기업/홈서비스개발Lab 및 차세대기술Lab에서는 각각 모바일/기업/홈상품서비스, 신규기술에 대한 확보 및 개발을 담당합니다. CDO는 전사의 데이터전략, 플랫폼구축, 분석 및 활용을 총괄하며, AI기술담당 및 빅데이터담당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NW부문은 NW인프라기술그룹, NW선행개발담당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구개발조직은 AI, Big Data, 클라우드기술, 기업/홈/모바일서비스개발, Core, Access, 기간망 등 기술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서비스 편의를 높이기 위한 연구 개발 업무를 수행합니다.
부문그룹담당
CTO | 서비스플랫폼빌드그룹 | MSA서비스개발Lab, 클라우드기술Lab |
- | 모바일서비스개발Lab, 기업서비스개발Lab, 홈서비스개발Lab, 차세대기술Lab | |
NW부문 | - | NW선행개발담당 |
NW인프라기술그룹 | Access담당, NW솔루션담당 | |
NW플랫폼그룹 | Core담당, 기간망담당 | |
CDO | - | AI기술담당, 빅데이터담당 |
※ 주요종속회사 LG헬로비전
LG헬로비전은 기술실에서 연구개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술실은 3개 담당 및 16개 부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연구개발 조직은 3개 부서가 해당되며 방송 서비스 개발, 신규 단말 기획 및 개발, 신규 서비스 발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담당 | 부서 | 역할 |
기술실 | 서비스 개발팀 | 방송 미디어 서비스 기획 및 개발 |
디바이스/플랫폼개발팀 | 신규 단말 (셋탑, 리모콘) 기획/ 개발 | |
기술 기획팀 | 신기술 및 신규 서비스 발굴 국내외 기술 동향 분석 및 장비 운용성 검토 |
※ 주요종속회사 미디어로그
별도의 연구개발조직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나. 연구개발비용 (연결기준)
연결실체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과 목제27기 1분기제26기제25기
위 탁 용 역 비 | 4,993 | 19,541 | 19,479 | |
기 타 | 20,740 | 65,105 | 55,939 | |
연구개발비용 계 | 25,733 | 84,646 | 75,418 | |
정부보조금 차감 전 연구개발비용 | 25,989 | 85,980 | 75,629 | |
(정부보조금) | (256) | (1,334) | (211) | |
회계처리 | 판매비와 관리비 | 25,733 | 84,646 | 75,418 |
제조경비 | - | - | - | |
개발비(무형자산) | - | -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주1) |
0.45% | 0.38% | 0.44% |
주1) 정부보조금을 차감하기 전의 연구개발비용 및 지출총액을 기준으로 비율을 산정함
다. 연구개발 실적
LG유플러스의 보고서 작성기준일 기준 유무선사업 관련 연구개발실적은 상세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로그는 용역수행 관련 연구개발 이외 별도의 연구개발 실적은 없습니다.
1분기 연구과제
U+DIVE Phase2.0 고도화 개발 런칭 |
기업RCS 안심문자 기능 제공 |
차량관제 2.0 고도화 개발 |
UHD4 셋톱 출시 |
TV Apps 출시 |
가상오피스 프로토타입 개발 |
메타버스 AI NPC PoC 개발 |
클라우드 기반 개발환경 자동화 시스템 구축 |
※상세 현황은 '상세표-7. (LG유플러스)연구개발실적(상세)' 참조 |
※ 주요종속회사 LG헬로비전
- 작성기준일 기재사항 없음
지주회사(持株會社, Holding Company)란 다른 회사의 주식소유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이며 크게 순수지주회사와 사업지주회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순수지주회사는 독립적인 사업을 영위하지 않고,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들로부터 받는 배당금 등을 주된 수입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지주회사는 직접 어떠한 사업활동을 함과 동시에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는 회사입니다.
우리나라의 지주회사제도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관한법률(이하 '공정거래법')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1986년 공정거래법 개정시 지주회사 설립 및 전환을금지시켰으나,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기업들의 구조조정과정을 촉진한다는 취지하에 1999년 공정거래법을 개정하여 지주회사를 허용하였습니다.
지주회사의 장점으로는 경영효율성 및 투명성 향상, 지배구조 개선, 외자유치 원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
※ 각 항목(이하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세부 설명에 표기된 "당사", "연결실체" 또는 "연결회사" 등 이와 유사한 표현 및 참조 내용은 (주)LG가 아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 회사를 의미함.
1. IT 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LG씨엔에스)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IT 서비스 산업은 주로 기업과 공공 및 금융기관 등을 대상으로 정보시스템에 대한 기획에서부터 시스템 구축, 운영/유지보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자원활용의 효율성 및 생산성을 높이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합니다. 통상적으로 IT 서비스 기업들은 수요처(고객)의 사업 발주에 대응하는 수주형 사업을 추진하였으나, 최근에는 연구개발을 통해 솔루션/플랫폼 등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등
사업 모델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국내 IT 서비스 시장은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IT 신기술 기반 디지털 혁신 도입을 위한 금융/공공부분별 대규모 SI 사업이 지속 지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시장 전체로는 전년 대비 1.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까지 연평균 1.8%의 성장이
전망됩니다. (출처 : 한국 IDC)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IT 서비스 산업은 국내/외 경기 변동 및 국가 정책에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공공 시장의 경우 경기변동에 의한 영향보다는 정부의 IT 투자 계획이나 공공기관의 대형 프로젝트 발주 여부에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IT 투자는 노후화된 시스템의 교체주기에 따라 일정한 주기를 갖는 한편, 설비 투자 후 IT 투자가 집행되기도 하므로 경기에 후행적인 성격을 갖게 됩니다.
반면 IT 서비스 산업은 타 산업 대비 계절적 변동 요인에 따른 민감도가 낮은 편입니다. 고객의 예산 집행 및 투자가 주로 하반기에 편중되는 경향이 있으나 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합니다.
(4) 경쟁요소
일반적으로 IT 서비스 산업은 진입장벽이 높지 않고, 고객들이 체감하는 서비스에 대한 차별화 정도가 타 산업에 비해 크지 않기 때문에, 산업 자체의 경쟁강도가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기술력, 수행경험, 품질관리 역량 등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가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5) 당사의 경쟁력
① 컨설팅, 시스템 구축 및 운영/유지보수 등 IT 서비스 전반에 걸친 토탈 솔루션 제공
② 다양한 산업과 고객에 대한 성공사례를 통해 검증된 솔루션 및 이종의 솔루션 간 결합을 통한 새로운 고객가치 제공
③ 대규모 사업의 성공적인 이행을 통해 입증된 체계적인 프로젝트 및 품질관리 능력
④ 사업수행 능력에 기반한 업계 최고 수준의 브랜드 인지도
⑤ 업계 최고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투자를 통한 인재 육성
⑥ 스마트 팩토리,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IT 서비스 산업 선도를 위한 신사업 모델 및 신기술 확보 역량
⑦ 축적된 사업경험 및 최고 수준의 솔루션을 기반으로 해외사업의 성공적 확대
⑧ 세계적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한 다양한 형태의 사업 개발 및 성공적 이행
나.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영업개황
당사는 1987년 미국 EDS사와 합작 법인으로 설립된 이후, 기술연구/선진기술 내재화 등에 대한 투자와 공공/금융 분야의 대형 사업 수행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해왔습니다. 대형 사업 수행으로 축적해 온 다양한 산업에 대한 이해와 IT 전문성을 기반으로 국내외 고객에게 컨설팅, 시스템 구축/운영, 토탈 아웃소싱 등의 종합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기술지향적 조직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시켜오면서, 디지털 기술과 산업 전문성, 혁신적인 사업방식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IT 서비스라는 본업 중심의 내실 있는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클라우드,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IoT 등 신기술 확보 및 융합을 통해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성에 기반한 차별화된 고객가치 제공을 위해 분야별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① 비즈테크파트너스 : 토탈 BPO 서비스, HR 서비스(인사, 급여, 복리후생 등), 중소/중견기업 ERP 구축 및 BI 컨설팅
② 오픈소스컨설팅 : 클라우드 전환 컨설팅, 클라우드 솔루션 개발/판매
③ 행복마루 : 건물 일반 청소, 비알콜 음료점 및 커피전문점 운영
④ 라이트브레인 :모바일 App. 고객 경험기반 UX/UI 컨설팅·디자인 서비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공시대상 사업부문 |
주요 업무 내용 |
클라우드 사업부문 |
·클라우드 기술 전문성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전환 · 시스템(애플리케이션)구축 · 통합운영(MSP) ·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등 종합 클라우드 전문 서비스 제공 |
DT 사업부문 |
·고객 업무에 대한 이해와 기술 전문 역량을 기반으로 시스템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구축/운영함과 동시에, 상품기획/마케팅/구매/ 물류/인사/ERP 등 기업의 공통업무를 SaaS형 사업으로 추진 |
DT Finance 사업부문 |
·금융기관의 경쟁력과 대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해 금융 기업의 대내외 업무를 총괄하는 차세대시스템 및 급변하는 IT환경에서의 사용자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금융 서비스 등 제공 |
스마트F&C 사업부문 |
·Factory: 제조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사전 예측 및 자율 조치가 가능한 No Touch Operation 수준을 지향하고 팩토리 영역에 정보화·자동화·지능화 서비스들을 제공 ·City: 도시 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시민들의 생활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스마트시티 컨설팅, 기획, 운영 서비스를 제공 |
스마트물류 사업부문 |
·물류 컨설팅, 설계 엔지니어링, 제어 S/W 및 IT를 접목하여 물류센터의 자동화 및 최적화(정보화+지능화)를 제공하는 서비스 ·대형물류센터 외에도 도심형 물류센터를 구축하는 MFC 구축 사업과 제어 중심의 물류로봇 서비스, 물류 자동화 센터 통합 유지보수 ·운영 사업 추진 |
D&A 사업부문 |
·기업의 디지털 혁신의 파트너로서 고객사 내·외부의 풍부하고 양질의 Customer 데이터를 수집/통합/가공하여 다양한 B2X 서비스를 제공 ·Enterpise 빅데이터 / AI 영역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R&D효율화 / 수요예측 / 생산품질 고도화 등 고객이 Data-Driven Company로 진보하는 사업 추진 |
※ 용어 설명
① MSP(Managed Service Provider) : 기업고객의 클라우드 인프라와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애플리케이션)을 운영 · 관리하는 IT 운영 서비스
② DT(Digital Transformation) : 디지털 기술(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기반으로 신규 사업/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것을 의미함
③ SaaS(Software as a Service) : 기업에서 필요한 시스템을 별도 구축하지 않고도 필요한 기능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받는 비즈니스 모델로, 이에 대한 비용만 지불하면 해당 소프트웨어를 언제 어디서든 웹브라우저를 통해 사용 가능함
④ 정보화 : 공정운영 시나리오 수립, MES 및 공정물류 시스템 구축 등
⑤ 지능화 : 데이터 수집/분석 플랫폼 구축, 분석 주제 발굴/개발/적용 등
⑥ MFC(Micro Fulfillment Center) : 지역별 소형 물류센터를 운영하는 모델로, 하나의 대형 물류센터 대비 공간, 시간, 비용에 대한 효율을 높이는 등 새로운 고객 가치 전달
(3) 주요 재무정보
당사는 '22년 1분기 연결기준으로 총자산 2조 9,896억원, 매출 8,850억원, 영업이익 649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상세 내용에 대해서는 'Ⅲ. 재무에 관한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 시장점유율 등
당사는 고객과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전환/운영, 스마트팩토리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적극 발굴하고, 차별화된 고객가치 창출을 통해 시장 선도 사업으로 육성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 유지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라. 시장의 특성
(1) 산업별 시장전망
(단위 : 십억원) |
구분 | 국내 주요 산업별 IT 서비스 시장 전망 (2020-2025) | |||||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2025 | |
금융 | 2,338.3 | 2,386.1 | 2,456.8 | 2,522.3 | 2,578.1 | 2,629.5 |
통신 | 1,231.6 | 1,241.6 | 1,258.8 | 1,274.5 | 1,286.6 | 1,296.4 |
제조 | 2,245.0 | 2,268.9 | 2,314.9 | 2,357.1 | 2,391.5 | 2,421.2 |
공공 | 1,670.4 | 1,700.0 | 1,748.3 | 1,791.5 | 1,827.8 | 1,861.1 |
교통 | 647.1 | 653.3 | 664.6 | 673.8 | 681.2 | 687.2 |
교육 | 317.0 | 320.0 | 324.6 | 328.7 | 332.1 | 335.2 |
기타 | 597.5 | 603.1 | 612.7 | 621.6 | 639.0 | 647.6 |
합계 | 9,046.9 | 9,173.2 | 9,380.7 | 9,569.5 | 9,736.3 | 9,878.2 |
(한국 IDC, Overview of Korea IT Services Market)
a. 금융 부문
최근 금융권은 빅테크와의 경쟁이 더욱 심화됨과 함께 ICT업계와 금융업계 경계가 허물어지는 ‘빅블러’ 현상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유통업계까지 금융플랫폼에 진출하는 등 금융생태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존의 금융회사들은 조직개편, 외부인재영입, 이종산업간 협업 등을 통한 디지털 경쟁력 강화 및 맞춤형 금융서비스 제공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빅데이터, AI, 클라우드 등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금융권은 최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I챗봇, AI기반 업무 자동화와 함께 AI기반 시스템 고도화, 업무 효율화 및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레그테크(Reg Tech)와 섭테크(Sup Tech)에 AI를 접목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b. 통신 부문
COVID-19의 여파로 산업 전반에서 Digital Transformation움직임이 가속화 되면서 기업들의 데이터센터 투자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클라우드, AI 등 ICT서비스의 활성화에 따른 하이퍼스케일데이터센터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되면서, 이에 따른 인프라투자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망중립성 및 인터넷 트래픽 관리에 대한 가이드라인” 개정안이 발표 됨에 따라 통신업계의 초대용량 서비스 구현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5G가 결합된 자율주행, 드론, 로봇, AR/VR, 스마트팩토리등 다양한 5G서비스를 위한 투자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c. 제조 부문
중소벤처기업부가 한국판뉴딜 실현전략으로 ‘인공지능, 데이터 기반 중소기업 제조혁신 고도화 전략’을발표함에 따라, 이는 제조업에서의 AI 고도화 수요확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향후 마이제조데이터, 5G+ AI스마트팩토리, 디지털클러스터 등 고도화 전략의 중점사업들에 대해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어 이러한 정부의 방향성이 제조부문의 성장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코로나19에 따른 영향으로 제조업계 내 데이터를 활용한 생산성 효율화 및 제조품질 관리 추세의 지속으로 자동화, PLC, DCS(분산제어시스템, Distributed Control System), CNC(컴퓨터수치제어, Computer Numerical Control) 등 다양한 제조설비를 구축한 공장들의 IoT 기반 기술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d. 공공 부문
국내 클라우드 산업 육성과 공공 부문 클라우드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2025년까지 1만여 정부시스템을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목표하는 등, 클라우드로의 마이그레이션과 함께 컨설팅, 시스템 통합(SI) 등 프로페셔널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외에도 디지털 뉴딜 본격화로 빅데이터/AI, IoT, 블록체인 등의 IT신기술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어, 이러한 변화가 향후 정부 및 공공 부문의 성장세에 주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2) 고객 동향
업무 편의 수준 제고 뿐 아니라 비즈니스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 산업에 걸쳐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IT 신기술 기반의 비즈니스 혁신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온라인화/무인화/비대면화에 대한 발빠른 대응 니즈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혁신 및 온라인화/무인화/비대면화에 대한 요구가 IT 서비스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업계 동향
대형 IT 프로젝트 수요 감소에 대응하여, 국내 IT 서비스 기업들은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블록체인 등 기술 기반에서부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물류,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사업을 추진중입니다. 그 과정에서 IT 서비스 기업들은 일부 사업부문 정리, 기술전문기업 M&A 등 전략 사업의 선택과 집중을 위한 다각도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시장의 변화를 미리 예측하고, 새로운 전략 방향을 수립하여 물류센터 최적화사업 등 신성장 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과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등 신기술 역량 내재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여 시장 선도 사업을 육성하고자 합니다.
(1) 물류센터 최적화 솔루션
디지털 기술 차별성 및 물류센터 설계, 컨설팅 및 구축 사업을 통해 축적한 산업 전문성을 바탕으로 쿠팡, 롯데, 마켓컬리, CJ대한통운 등의 고객 대상 물류센터 최적화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심형 물류 사업과 같이 고객과 함께 물류센터의 혁신 모델을 발굴하여 확대하는 등 고객 가치 기반의 서비스 차별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2) IT 신기술 사업
당사는 국내 최고 수준의 IT기술 전문성 및 산업별 통찰력을 보유한 IT 정예 집단으로, 고객·시장 선도를 위해 IT신기술별 특화 플랫폼과 솔루션을 개발·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내·외 기술 선도기업과의 적극적인 협력 추진을 통해, 기업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등 IT 신기술 사업 역량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바. 조직도
22년조직도_220331기준 |
2. 부동산 자산관련 종합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디앤오)
가. 사업부문별 요약 정보
(기준일 : 2022.03.31 ) | (단위: 억원) |
사업부문*제 21기 1분기제 20기제 19기자산비율매출액비율자산비율매출액비율자산비율매출액비율
AM사업 | 5,289 | 21.11% | 148 | 21.92% | 4,523 | 16.87% | 538 | 28.59% | - | 0.00% | 471 | 28.22% |
CM사업 | 605 | 2.42% | 117 | 17.38% | 599 | 2.23% | 500 | 26.57% | 513 | 2.01% | 469 | 28.10% |
레저사업 등 | 4,948 | 19.75% | 409 | 60.56% | 5,019 | 18.72% | 857 | 45.54% | 5,045 | 19.76% | 798 | 47.81% |
(주)곤지암예원 | 30 | 0.12% | 0 | 0.00% | 31 | 0.12% | - | 0.00% | 83 | 0.33% | - | 0.00% |
(주)미래엠 | 68 | 0.27% | 22 | 3.24% | 35 | 0.13% | 85 | 4.52% | 76 | 0.30% | 75 | 4.49% |
부문별 합계 | 10,940 | 43.67% | 696 | 103.09% | 19,502 | 72.74% | 1,980 | 105.21% | 18,279 | 71.60% | 1,813 | 108.63% |
공통자산 | 9,988 | 39.87% | 0 | 0.00% | 8,144 | 30.38% | - | 0.00% | 5,842 | 22.88% | - | 0.00% |
소계 | 20,929 | 83.54% | 696 | 103.09% | 27,646 | 103.11% | 1,980 | 105.21% | 24,121 | 94.48% | 1,813 | 108.63% |
연결조정효과 | 4,125 | 16.46% | -21 | -3.09% | (835) | -3.11% | (98) | -5.21% | 1,409 | 5.52% | (144) | -8.63% |
합계 | 25,053 | 100.00% | 675 | 100.00% | 26,811 | 100.00% | 1,882 | 100.00% | 25,530 | 100.00% | 1,669 | 100.00% |
나. 환경물질의 배출 또는 환경보호와 관련된 사항 등
연결실체는 오염물질 배출량 감소를 위하여 비점오염저감시설(침투도랑, 저류조 등)을 설치하여 오염물질배출을 감소시키고 있으며 오수(점오염원)의 경우, 오수처리시설에서 고도 처리 후 비점오염처리수와 함께 단지내 제설용수 및 조경용수로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형/지질, 동/식물상. 대기질, 수질, 토양, 소음/진동에 대한 관련법에 따라 환경영향조사를 실시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3. 경제·경영 등 교육 및 자문서비스 부문 (대상회사 : LG경영개발원)
가. 산업의 특성, 시장성, 경기변동의 특성 등
당사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한국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민간 연구기관으로서 국내외 경제, 산업, 금융시장에 관한 연구, 기업 경영진단 및자문, 교육 및 교육 컨설팅 등을 중점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당사의 연구 결과와 분석자료는 LG경영연구원 Report, 경제전망 등 각종 연구보고서, 단행본 등을 통해 정부, 기업과 금융기관, 언론, 일반 국민 등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국내기업들과 공기업, 은행 등 기관들의 많은 CEO들에게는 LG경영연구원 Report에 실리는 경영관련 아티클이 화제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국내 대학들의 경제경영학 교수들이 강의시간에 교재로 활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 중 컨설팅 서비스 부문은 경기변동에 민감한 특성이 있으며, 계절적인 민감도는 그리 크지 아니합니다.
4. 스포츠 전문 서비스업 부문 (대상회사: LG스포츠)
가. 산업의 특성, 시장성, 경기변동의 특성 등
당사는 프로스포츠 구단 운영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스포츠 산업군에 속합니다. 스포츠 산업 중에서도 핵심인 프로스포츠는 국민의 건강한 여가활동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산업재로써 기업의 수익 창출은 물론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의 경우 프로스포츠는 제도적 제약, 스포츠 마케팅 인지도 부족 등으로 산업재의 역할보다는 국민의 건강한 여가활동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미국, 독일, 프랑스, 일본 등 선진국들은 스포츠 산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법률 및 제도적 지원으로 글로벌 마켓을 선점하여 독점적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도 스포츠 산업에 대한 법률 및 제도적 지원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진다면 하나의 스포츠 산업으로 발돋움하여 큰 시장가치를 이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사의 주된 사업인 프로야구는 2008년 베이징올림픽 금메달 획득 등 국제대회의 호성적으로 인하여 2008년부터 관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다만, 야외시설물의 한계로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고, 올림픽, 월드컵 등 국제 행사가 있을 경우 관중이 감소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자회사>
※ 각 항목(이하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의 세부 설명에 표기된 "당사", "연결실체" 또는 "연결회사" 등 이와 유사한 표현 및 참조 내용은 (주)LG가 아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대상 회사를 의미함.
1. LG전자
가. 회사의 상표, 고객관리 정책
LG전자는 'Life's Good'이라는 브랜드 철학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과 감동을 주고, 고객의 삶이 더 가치 있는 삶이 되도록 만들기 위하여 항상 노력합니다. 2021년부터는 중장기 ESG 지향점을 수립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과 변화의 의지를 표명하고 고객의 신뢰를 받는 브랜드로서 입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초(超)프리미엄 가전 통합 브랜드인 'LG 시그니처(LG SIGNATURE)'는 2016년 한국, 미국의 성공적인 런칭 이후 유럽, 아시아 지역 등으로 확산하며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강화해 가고 있습니다. 이태리의 프리미엄 가구 브랜드인 Molteni&C社와의 파트너십 체결, 디자이너, 아티스트 및 와인 평론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차별화된 프리미엄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리미엄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브랜드 헤리티지 구축을 위해 미국 국립 발레단 (American Ballet Theater), 영국 로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Royal Philharmonic Orchestra), 러시아 푸쉬킨미술관 (Pushkin Museum), 이태리 라 스칼라 극장 (La Scala Theatre)과 LPGA 메이저 대회인 에비앙 챔피언십 및 프로골퍼인 박성현, 고진영 선수를 후원하는 등 문화예술 및 스폰서십 활동을 지속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스마트 브랜드인 'LG 씽큐 (LG ThinQ)'는 한국과 미국 시장은 물론, 성장 잠재력이 큰 중아, 아시아, 중남미 지역 등 전 세계로 확산하며 브랜드 활동을 전개, 인공지능/스마트가전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서 위상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진화, 폭넓은 접점, 개방성에 기반해 안심, 편리, 재미 라는 고객가치를 제공한다는 신념 하에 다양한 'LG 씽큐 (LG ThinQ)'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으며, 150여 국가 대상으로 스마트폰 플랫폼인 'LG ThinQ' App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연결회사는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2022년 3월 31일 기준 누적으로 국내 23,362건, 해외 59,804건의 등록된 특허권이 있으며, 이 중 주요 특허권의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류취득일내용근거법령취득소요인력/기간상용화 여부 및 매출기여도
특허권 | 2021.04.15 | 카메라 장치 및 이미지 생성 방법에 대한 특허로 2039년 6월까지 배타적 사용권 보유 | 특허법 | 5명/1년 11개월 | 상용화 단계 |
2020.08.18 | 렌즈 구동 모터용 탄성부재 및 렌즈 구동용 모터에 대한 특허로 2037년 8월까지 배타적 사용권 보유 |
특허법 | 1명/3년 1개월 | 상용화 단계 | |
2011.02.22 | LTE 제어 신호 송신 방법에 대한 특허로, 2028년 6월까지 배타적 사용권 보유 |
특허법 | 10명/3년 8개월 | 상용화 단계, 통신기기 제조사 대상 Cross License로 활용 | |
2008.06.11 | 고화질 동영상 디코딩 방법에 관한 특허로, 2022년 10월까지 배타적 사용권 보유 |
특허법 | 7명/3년 | 상용화 단계, 타사 로열티 수익 확보 중 |
|
2009.06.02 | 디지털TV의 제어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특허로, 2024년 9월까지 배타적 사용권 보유 | 특허법 | 1명/4년 9개월 | 상용화 단계, 타사 로열티 수익 확보 중 |
|
2007.03.05 | 레퍼런스 픽쳐 이용 동영상 코딩 방법에 관한 특허로, 2023년 3월까지 배타적 사용권 보유 | 특허법 | 6명/4년 1개월 | 상용화 단계, 타사 로열티 수익 확보 중 |
연결회사는 상기의 중요 특허권 외에도 다수의 특허권을 취득하여 보유 중이며, 이들은 대부분 스마트폰, 디지털 TV 등에 관한 특허로 회사의 주력 사업 제품에 쓰이거나 향후 핵심 기능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14년 11월 LG전자와 구글은 광범위한 사업/기술 영역에서 '글로벌 특허 크로스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여, 기존 특허는 물론 향후 10년간 출원하는 특허까지, 출원일로부터 20년간 포괄적으로 공유합니다.
이 외에 차세대 통신 표준, 새로운 멀티미디어 코덱 관련 특허들은 회사의 신사업 진출 시 사업에 대한 보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유의 디자인을 보호하기 위한 다수의 디자인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 환경 관련 규제사항
연결회사는 사업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부담을 줄이기 위해 제품과 사업장에 대한 환경 관련 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1) 제품 내 유해물질 관리
연결회사는 EU를 비롯한 미국, 중국, 일본, 한국 등에서 시행중인 유해물질 규제(RoHS*)를 만족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인체 위해성 및 환경오염을 유발시킬 수 있는 독성물질에 대해 지속적으로 대체 기술ㆍ부품을 개발하여 제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염화비닐수지(Polyvinyl Chloride, PVC), 브롬계 난연제(Brominated Flame Retardants, BFRs), 염소계 난연제(Chlorinated Flame Retardants, CFRs) 등과 같이 현재 규제 대상은 아니나 생태계에 유해한 물질에 대해서도 안전성 및 신뢰성 테스트를 통해 점진적으로 대체해 나가고 있습니다.
*RoHS(Restriction of the use of Hazardous Substances in EEE) : 전기전자제품 내 유해물질 사용 제한을 위한 규제로, 납, 카드뮴, 수은, 6가크롬, 브롬계난연제(PBBs, PBDEs), 프탈레이트(DEHP, DBP, BBP, DIBP) 사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2) 폐전기전자제품 관리 정책
연결회사는 WEEE(Waste Electrical and Electronic Equipment) 규제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각 규제 지역별 특성 및 요구사항에 최적화된 폐가전 회수 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품 설계 단계부터 재활용 가능률을 향상시키는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지역 특성에 맞는 폐가전 회수처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환경보전 및 자원순환형 사회구축에 기여하고 있으며, 글로벌 폐가전 회수처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2018년 249,145톤, 2019년 355,197톤, 2020년 412,117톤을 처리하였습니다.
글로벌 52개국 87개 지역의 소비자들에게 회수ㆍ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신규 지역에 대해서도 규제 분석 및 대상 국가의 정부, 산업단체들과 의견을 교환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등 적법한 대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폐전자제품을 회수하여 전국의 리사이클링센터에서 친환경적으로 처리하고 있으며 자원순환법에 따라 폐전자제품의 재활용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원순환법: 제품의 설계생산단계에서 유해물질 사용제한 등을 유도하고, 폐기 시 적정한 재활용 등을 통해 제품의 환경친화성을 일정기준 이상 보장하기 위한 제도로서, 「전기ㆍ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에 의거 2008년 1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3) 온실가스 배출 관리
연결회사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제42조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 사용량에 대해 DNV GL Business Assurance Korea Ltd.의 제3자 검증 후, 배출량 명세서를 정부에 적기 제출하고, 이해관계자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정부에 신고된 국내 사업장의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tCO2e, TJ) |
구분제20기 (2021년)제19기 (2020년)제18기 (2019년)
온실가스 배출량 | 733,035 | 898,619 | 1,002,614 |
에너지 사용량 | 14,255 | 15,210 | 15,536 |
주)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은 환경부의 적합성 평가 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2015년 1월부터 시행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관리 대상 기업으로, 2019년12월 기준 국내 7개 생산사업장(평택, 평택 칠러, 구미 A1, 구미 A3, 창원 LG스마트파크1, 창원 LG스마트파크2, 인천 캠퍼스)과 4개 연구소(서초 R&D 캠퍼스, 양재 R&D 캠퍼스, 사이언스파크, 가산 R&D 캠퍼스)는 국제 에너지경영시스템 인증(ISO50001)을 완료하였습니다. 회사는 체계적인 에너지 관리 시스템 구축 및 감축 활동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4) 사업장 내 환경
연결회사는 사업장 내 발생되는 환경오염물질의 저감, 자원의 효율적 이용, 환경경영체계 구축을 통해 환경 보전 및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있습니다. 2010년부터 국내 사업장은 환경, 안전, 보건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관리를위해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 및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본사로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모든 생산사업장 및 연구소에 대한 통합인증을 완료 하였습니다. 또한, 대기, 수질분야의 환경오염물질 배출 항목에 대해서 사내 환경관리규칙에 따라 법적 배출허용농도보다 강화된 내부관리기준을 설정하여 배출량을 관리하고 있으며, 발생되는 폐기물은 최대한 재활용하여 자원순환형 사회구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경영체계에 입각한 관리를 통해 환경개선에 크게 기여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환경부에서 지정하는 녹색기업 지정제도에 구미 A1, 구미 A3, 창원 LG스마트파크1, 창원 LG스마트파크2(LG전자)와 구미1, 1A(LG이노텍)이 선정되었습니다.
라. 환경 관련 신사업 및 인증사항
(1) 친환경 기업 인정 현황
회사는 2009년 1월 국내 업계 최초로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발표하고, 지속적인 저탄소 그린 경영 전략을 전개하고 있으며, 기업의 저탄소 경영성과 공개 프로그램인 CDP(Carbon Disclosure Project)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21년 탄소 정보공개 및 저감 성과가 우수한 국내 기업으로 선정되어 CDP Korea로부터 탄소경영섹터 아너스(선택소비재)를 수상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회사는 인도에서 고효율 냉장고 판매를 통해 UN으로부터 2018년 6만 2천톤, 2019년 39만 3천톤의 탄소배출권(CER: Certified Emission Reduction, 공인인증감축량)을 발급받는 등, 이 사업을 통해 총 56만 5천톤(누적)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하였습니다
연결회사는 다우존스에서 발표하는 2021년 지속가능경영지수 평가결과, 8년 연속 '가전 분야 글로벌 1위 기업'에 선정되었으며, 2021년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에서 환경부문 A등급을 받았습니다.
(2) 녹색기술 인증
연결회사는 정부가 2010년부터 시행하기 시작한 '녹색기술 인증' 제도에서 가전, TV 및 모니터 등에 대한 녹색기술 인증을 3건 보유하고 있습니다. 녹색기술 인증은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이용 효율화, 청정에너지 등의 사회ㆍ경제활동의 전 과정에 걸쳐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에 대한 인증으로, 기술의 우수성 뿐만 아니라 녹색성까지 고려하는 인증 제도입니다.
또한,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기술을 실제로 적용하여 상용화한 제품에 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녹색기술제품 확인' 제도에서 연결회사는 4건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녹색기술 인증 현황>
인증번호기술명칭인증일자유효기간
GT-18-00455 | Control IC 내부 X-capacitor 방전 기능을 적용한 TV 대기전력 절감 기술 | 2018.05.17 | 2024.05.16 |
GT-21-01185 | 축관통 하부압축 스크롤 압축기를 적용한 신개념 인버터 에어컨 기술 | 2021.07.29 | 2024.07.28 |
GT-22-01317 | 안면인식 기반 PC용 부재인식 대기전력 저감기술 | 2022.01.20 | 2025.01.19 |
<녹색기술 인증제품 확인 현황>
확인번호제품명확인일자유효기간
GTP-22-02846 | 대기전력저감 울트라 HD TV | 2022.03.17 | 2024.05.16 |
GTP-20-01955 | 대기전력저감 울트라 HD TV | 2020.10.15 | 2024.05.16 |
GTP-21-02509 | 축관통 하부압축 스크롤 압축기를 적용한 고효율 인버터 에어컨 | 2021.07.29 | 2024.07.28 |
GTP-21-02508 | 축관통 하부압축 스크롤 압축기를 적용한 고효율 인버터 에어컨 | 2021.07.29 | 2024.07.28 |
마. 사업부문별 시장여건 및 영업개황
-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
(1) 산업의 특성
H&A부문은 Home Appliance, Air Solution 제품과 가전 부품 Solution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ome Appliance는 냉장고ㆍ세탁기ㆍ오븐ㆍ식기세척기ㆍ청소기ㆍ전자레인지 가전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건조기ㆍ의류관리기ㆍ정수기 등의 건강/위생 가전 및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과 연계된 스마트 가전 등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Home Appliance 산업의 경쟁 구도는 지역별로 현지의 강한 경쟁사가 존재하고 기술 혁신이 쉽지 않은 분야로 경쟁 강도가 지속 상승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경쟁사들도 사업영역 다각화 및 신규 사업 진출을 통하여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Air Solution은 스탠드형/벽걸이형 에어컨ㆍ공기청정기ㆍ제습기 등의 가정용 제품과 상업용 에어컨ㆍ중앙 공조 시스템을 비롯한 산업용 냉난방 공조기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있으며, BECON(Building Energy Control) Cloud를 활용하여 고객의 에너지 사용 환경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효율적인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ir Solution은 궁극적으로 관련된 제품 및 시스템 등 모든 일련의 과정을 관리하는 통합 에너지 솔루션을 지향하는 부문으로서, 다양한 분야의 역량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야 하는 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성장성
Home Appliance는 기본 백색가전 제품의 경우 시장 성장률이 낮으나, 스마트 가전ㆍ건조기ㆍ정수기ㆍ청소기ㆍ의류관리기ㆍ가정용 식물재배기 등 신사업의 경우 Life Style의 변화 및 COVID-19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와 고객이 가정에서 머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신규 시장으로서의 성장 잠재력이 풍부합니다.
Air Solution의 가정용 에어컨은 수요가 정체되고 있으나, 상업용 에어컨의 경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며, 통합 에너지 솔루션 제공 및 에너지 절감 관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어 미래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의 잠재력이 높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Home Appliance는 필수재 성향이 높은 제품으로 경기 변동에 민감하지 않아 수요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특히 COVID-19 이후 고객들이 가정에 오래 머무르면서 건강 및 위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해당 가전의 수요가 증가 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가전 제품의 프리미엄화 Trend는 신규 수요가 확대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Air Solution의 상업용 에어컨과 냉난방 공조기 사업은 건설 경기 변동에 민감하고, 가정용 에어컨은 계절적 특성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으나, 인버터, 에너지 고효율, 공기청정 기능 등을 갖춘 신제품이 지속 출시되면서 시장 확대가 예상됩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던 COVID-19 사태 이후, 보복소비(Pent-up demand) 효과로 인해 선진국 중심으로 수요 호조가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COVID-19 대응을 위해 크게 늘어났던 각 국의 정부 지출이 줄어들면서 가전 수요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잇따른 신규 변이 바이러스의 유행 역시 Risk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의 우크라이나 사태와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는 미ㆍ중 갈등 등의 불안정한 국제 정세로 인하여 원자재 비용 상승과 글로벌 공급망 위기 등 사업 환경이 악화되었으나, 유연한 글로벌 생산지 운영을 통해 시장 상황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높아진 건강 및 위생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은 엔데믹 이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언택트 트렌드로 인한 온라인 가전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 홈코노미의 발달로 인한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가전에 대한 수요 확대가 예상됩니다.
최근 글로벌 사업 환경에서 대두되고 있는 ESG 경영 패러다임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당사는 'LG 전자 2030 탄소중립' 선언에 맞춰 사업장별 에너지 감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제품 강화를 통해 자원 낭비를 최소화하여 미래 세대에게 보다 나은 삶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체의 특성이나 성별, 나이, 지식에 관계없이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가전 제품의 '접근성'을 개선하여 사회적 책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당사는 인류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ESG 경영 활동을 지속 발전시켜 나갈 계획 입니다.
<주요 제품 시장점유율 추이>
2015년부터 시장점유율 자료가 입수되지 않아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Home Appliance는 핵심 부품 기술에 기반한 대용량ㆍ고효율 중심의 제품 차별화 및 지역 적합형 제품 개발 역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Global 가전 시장의 판도를 바꾸어 온 상품기획과 R&D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사를 압도하는 최고의 혁신 제품과 신규 Category 제품 개발, 브랜드 투자를 통해 성장 동력을 꾸준히 이어갈 것입니다.
Air Solution은 차별화된 기술과 디자인을 통해 가정용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Aircare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상업용 에어컨은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생산 혁신과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Technology Leadership을 바탕으로 확고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칠러ㆍ스마트 그리드ㆍESCO(Energy Service Company)등 에너지 절감과 관련된 통합 에너지 솔루션을 통해 초대형 빌딩, 산업 시설에 이르는 다양한 환경에서 고객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공조 솔루션 및 통합 에너지 제어ㆍ관리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새로운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해 세탁기와 건조기, 얼음정수기 냉장고, 에어로타워 등 UP가전을 한국 시장에 우선 출시하였고, 앞으로도 꾸준히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UP가전은 쓸수록 나에 맞춤 진화하는 가전 플랫폼으로써 가전이 고객의 삶을 '업그레이드' 한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또, 미래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고객 사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를 지속 발굴 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사업운영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제조 관점에서는 제조 관점에서는 가전 생산기지인 창원 스마트파크가 국내 가전 업계 최초의 등대공장(세계경제포럼 WEF 선정)으로 선정되어 자동화ㆍ정보화ㆍ지능화를 포괄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지능형 자율 공장 시스템으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 HE(Home Entertainment)
(1) 산업의 특성
HE부문은 TV, AV제품 등의 멀티미디어 영상 음향기기와 홈뷰티 케어기기를 생산ㆍ판매하는 부문입니다. 지식 및 기술 집약도가 높은 산업 분야이며, Display 및 음향 관련 최첨단 기술과 이를 상용화할 종합적인 하드웨어 Integration 기술을 필수로 하며, 더 나아가 "데이터, 네트워크, AI 기반의 디지털" 시대를 선도할 최신 S/W 플랫폼과 차별화된 UX(User Experience) 구현 기술의 확보가 중요한 경쟁요소인 산업 분야입니다.
(2) 성장성
2021년에는 OLED TV 주도의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및 북미와 유럽의 선진시장 성장으로 인해 TV 전체 판매 금액이 성장하였습니다. 2022년 상반기 TV 시장수요는 선진 시장 COVID-19 규제 완화로 소비자의 야외 활동이 본격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어 전년 고성장 대비 성장율이 둔화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하반기에는 수요 회복이 기대되고 제품 프리미엄화로 인해 천 USD 이상의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는 견조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는 OLED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TV의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High-end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제품 차별화를 통해 질적 성장 및 수익성 개선에 주력하고 있으며, 2022년에도 OLED TV와 퀀텀 나노셀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QNED TV를 통해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지속 확대하여 TV 프리미엄 시장을 주도하고자 합니다. 또한, 스마트 TV의 Home Entertainment 기능 확대 트렌드에 대응하여, 자체 플랫폼(webOS) 기능 제고와 함께 OTT 서비스 업체 및 클라우드 게이밍 업체 등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차별화된 컨텐츠 /서비스 제공을 지속 강화할 예정입니다.
AV 사업은 시장 내 성장 제품인 퍼스널 오디오 및 사운드바 제품 군의 판매 비중을 확대하여 매출 성장과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홈뷰티 사업은 뷰티 및 홈의료기기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효능 및 사용성 개선을 지속하며 신규 시장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수출 비중이 높아 환율과 세계 경기 변화에 민감합니다. 글로벌 전 지역에 걸친 각국의 봉쇄 조치(Lock-down)로 인한 수요 둔화, 국제교역량 감소,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COVID-19 영향이 있었으나, 댁내 체류시간 증가 및 홈 업그레이드 경향으로 2020년 하반기 이후 TV 제품 수요는 선진 시장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2021년 4분기까지도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수요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만 2022년은 팬데믹 상황 완화에 따른 TV 수요 위축 및 양극화 심화, 국제분쟁/환경/재해 등의 대외 환경 불안정에 의한 공급망 리스크, 고객의 생활패던 변화 및 개인화 추세 등의 요인으로 불확실성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2020년 글로벌 TV 수요는 COVID-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재택(Stay at Home) 장기화에 따른 Home Entertainment 중요성 증대 및 재난 지원금 지급 등의 영향으로 TV 수요가 성장하면서 글로벌 TV 시장이 확대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TV 수량은 전년비 소폭 역성장 하였으나, OLED TV 주도의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및 북미와 유럽의 선진시장 성장으로 인해 TV 전체 판매 금액은 성장하였습니다.
2022년 시장수요는 성장률은 둔화되겠지만, OLED TV를 중심으로 천 USD 이상의 프리미엄 수요는 지속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자발광(Self-Lit Pixels) 디바이스인 OLED TV 및 고색재현 기술에 기반한 QNED TV와 나노셀 TV(NanoCell TV)를 필두로 하여 프리미엄 TV 시장 확대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에는 OLED TV의 자발광(Self-Lit Pixels) 디바이스의 핵심 장점을 보유하면서 이에 더해 화질과 밝기 성능이 업그레이드 된 'OLED evo'와 형(Inch) 및 시리즈 다변화를 통해 OLED TV 판매에서 2020년 대비 2배가 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2022년에도 OLED 종주 브랜드 및 9년 (2013년~2021년) 연속 OLED TV 일등업체로서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기반으로 고객경험을 제공하여 프리미엄 TV 시장 주도권을 지속 강화할 예정입니다. 또한, LCD TV 신모델로서 퀀텀 나노셀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QNED TV를 지속 판매 확대하여 프리미엄 LCD TV에 대한 고객가치도 지속 제공하고자 합니다
<주요제품 시장점유율 추이>
제품2022년 1분기2021년2020년비고
TV (OLED TV포함) |
18.7% | 18.5% | 16.5% | 세계시장점유율 (금액기준) |
주1) OMDIA (舊, IHS Technology) 발표자료를 기준으로 한 회사의 추정치입니다.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회사는 Home Entertainment 관련 오랜 시간 동안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업계에서의 위상을 공고히 해왔습니다.
먼저 주력 사업인 TV는 고객의 잠재 니즈 충족, Pain Point 해결 등 고객 만족을 목표로 차별화 된 시장 선도 제품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내 놓고 있습니다.
OLED TV는 세계 최초로 출시 한 후 월 페이퍼 TV, 롤러블 TV 및 벽에 완전히 블렌딩되는 갤러리 TV 등 공간 관점에서의 고객 경험 혁신 제품과 디스플레이 및 SoC 기술이 진화된 OLED evo 라인업을 확대하여 프리미엄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TV에서 nVIDIA G-Sync와 AMD Free Sync 인증을 동시 획득하는 등 댁내 종합 Entertainment Device로서 다양한 고객 수요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2021년 출시된 QNED TV는 퀀텀과 나노의 장점을 결합해 고색재현, 고명암비의 화질 경험을 제공하는 신규 카테고리의 TV로 백라이트가 있는 LCD 제품군 중 가장 진화한 디스플레이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HDMI 2.1로 대표되는 8K 고해상도 기술과 끊김 없이 빠른 동영상 재생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딥러닝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5세대 α9 (알파 나인)' 프로세서로 더욱 선명한 화질과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여기에 더해 독자적인 스마트 TV 플랫폼인 웹OS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UX와 오픈파트너십과 함께 더 확장된 AI 서비스로 고객에게 컨텐츠 중심의 새로운 사용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Stan-by-ME를 출시하여 새로운 폼팩터와 함께 모바일 연동/ 세로 모드/ 배터리/ 터치/ 무빙 휠/ 높낮이 조절 등을 통해 어떤 시청 환경에서도 나를 위해 맞춰주는 라이프스타일 스크린으로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확장해가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고객의 경험을 충족시키는 라이프스타일 스크린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AV 사업은 현재 주력 사업인 사운드바를 포함한 홈오디오 분야와 무선스피커와 무선이어버드로 대표되는 퍼스널오디오 분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운드바는 TV와의 디자인 및 기능적 시너지를 강화하는 동시에 초소형 입체음향 모델로 잠재 수요층까지 고객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무선스피커에서는 독자 솔루션 360도 무지향 사운드 스피커로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업계 최초 보이스채팅 기능을 탑재한 게이밍 스피커로 사업의 경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무선이어버드는 가장 개인화된 퍼스널 디바이스로서 음질, 통화, 디자인의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UVnano 살균, Plug&Wireless 등의 차별화 경쟁력으로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홈뷰티 사업은 안티에이징과 클렌징으로 대표되는 뷰티 분야와 탈모치료기기와 같은 홈의료기기 분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1년 하반기에, 뷰티 분야에서는 복합 기술 적용을 통해 효능과 사용성이 강화된 신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을 확대해 가고 있고, 홈의료기기 분야에서는 탈모치료 의료기기에 이어 통증 치료 의료기기를 출시하며 홈의료기기 사업에 대한 경험과 역량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
(1) 산업의 특성
VS부문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텔레매틱스ㆍ디스플레이 오디오ㆍ내비게이션 등), 전기자동차용 구동부품(모터ㆍ인버터 등), 자율주행 부품, 자동차 램프 및 보안용 S/W를 생산ㆍ판매ㆍ제공하는 부문입니다.
자동차 부품 산업은 품질과 안전을 최우선시하고 공급 부품에 대한 높은 신뢰성과 기존 사업 경험을 요구하는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또한, 자원의 선행 투입이 필요하고 사업화에 장기간이 소요되므로 개발 초기 단계부터 완성차 업체와 장기간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산업입니다.
(2) 성장성
차량 내 통신 수요 증가 및 IT기기 사용 확대, 그리고 각국 정부의 환경 규제 정책과 보조금 지원 확대와 혁신적이고 편리한 차량용 램프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의 증가로 인해 당사 사업 영역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과 보안용 S/W, 친환경 전기차 부품, 그리고 차량용 램프 시장의 고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경기변동, 정부규제, 보조금 지원 규모 변동 등이 자동차 시장 수요에 영향을 미치며, 자동차 부품 사업은 완성차 업체의 매출 실적, 지역별 차량 판매량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인포테인먼트 제품의 경우, 차량용 5G/V2X 관련 Connectivity 기능 확대와 통신 수요 증가로 텔레매틱스 시장 성장이 예상되고, 스마트폰 연계 요구 확대와 계기판, 디스플레이 제품들의 통합/대형화 등으로 디스플레이 오디오 및 내비게이션 시장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주요제품 시장점유율 추이>
제품2022년 1분기2021년2020년비고
텔레매틱스 | 22.7% | 24.2% | 21.8% | 세계시장점유율 (금액기준) |
AV/AVN | 12.6% | 11.0% | 7.6% |
주) Strategy Analytics 발표자료를 기준으로 한 회사의 추정치입니다.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텔레매틱스 영역에서는 당사 모바일 사업의 통신 역량 및 차량용 5G 기술 선제 대응 등 차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고, 디스플레이 오디오/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당사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BS(Business Solutions)
(1) 산업의 특성
BS부문은 모니터, 노트북, PC 등의 IT 제품 및 인포메이션디스플레이(ID)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니터는 PC 및 스트리밍 기기의 성능향상과 소비 컨텐츠의 다양화 및 고화질화에 따라 대형화 및 고해상도로 시장이 전환 되고 있으며, 다양한 고객 Needs에 부합하여 게이밍 모니터, 고 색재현 / 고화질 모니터의 프리미엄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PC는 그래픽 성능 향상, 경량화, 배터리 용량 확대 등으로 성능향상과 더불어 모빌리티가 강화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데스크톱에서 노트북으로의 수요 이동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IT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지속적인 시장 선도 제품 개발이 사업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에서는 B2B Commercial 제품인 모니터사이니지와 호텔 TV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있으며, 패널 등의 Display 관련 기술과 소프트웨어 Integration 기술 등이 중요한 기술 집약도가 높은 산업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거래 관계 유지를 위해 고객과의 파트너쉽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경쟁 요소이기도 합니다.
모니터사이니지는 QSR (Quick Service Restaurant) 중심으로 성장하였으나, 현재는 기업/교육/방송/병원 등 다양한 산업군별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LED제품이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향후 비디오월 등 기존 LCD 제품과 경쟁하며 공존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 성장성
IT 사업의 경우 201년에는 COVID-19로 인한 원격근무와 온라인 학습, 게임 수요로 연간 시장 수요 증가 기조가 유지되었으며, 2022년에는 비대면/ 디지털 컨텐츠 소비 증가 , 온라인 학습 기조 유지 등으로 IT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산업은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다양한 형태와 기술력이 접목되어 발전해 나가는 디지털 사이니지와 호텔 TV 위주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모니터는 중국 중심 생산 오퍼레이션, 모듈 의존도 및 B2B 비중이 높은 사업이며, 글로벌 경기 변화에 민감합니다. 모듈가격 하락 및 POST-COVID-19 영향으로 B2C 시장의 경쟁은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나, 프리미엄 시장의 성장으로 성장의 기회 또한 있습니다. PC는 B2C/B2B 필수 소비재로 거시경제 지표에는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 대신 핵심 부품의 외부 의존도가 높아 반도체, 배터리, 디스플레이 등 부품 산업의 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산업은 프로젝트 비중이 높아 정부/기업의 투자와 관련이 있어 글로벌 경기 지표 악화 시 매출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기는 하나, 일반 소비재 산업과는 달리, 산업군별 물량의 비중이 큰 지역에서는 경기 변동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기도 합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2022년 IT제품 시장은 POST COVID-19 영향으로 B2C 시장의 전반적인 축소가 예상되나, 프리미엄 제품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지털 사이니지 및 호텔TV 시장은 COVID-19 영향으로 2020년 수요는 전년 대비 감소하였으나 2021년 하반기 이후 회복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기업회의실/ 비대면 화상장비 /교육 / Public 버티컬 시장에서의 성장이 진행 중입니다. 당사는 COVID-19 이후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사업기회를 적극 발굴하고 있습니다.
<주요제품 시장점유율 추이>
제품2022년 1분기2021년2020년비고
모니터 | 9.3% | 7.7% | 7.6% | 수량기준 |
사이니지 | 21.0% | 21.0% | 17.8% | 수량기준 |
주1) 모니터는 IDC 발표자료를 기준으로 한 회사의 추정치입니다.
주2) 사이니지는 모니터사이니지와 TV사이니지이며, OMDIA 발표자료를 기준으로 일본시장을 제외한 회사의 추정치입니다.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모니터 사업은 고객 가치에 기반하여 에르고, Dual-up, OLED Gaming 모니터 등 프리미엄 제품 확대를 지속 하고 있으며, 의료용/ 클라우드 디바이스를 신규 사업화하여 B2B 사업 기회 영역을 지속 발굴, 확대 하고 있습니다. PC 사업은 당사가 세계 최초로 경량 17형(inch) 노트북을 출시한 이후 지속 증가하는 대화면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16형(inch), 17형(inch) 경량 노트북 라인업 경쟁력을 강화하여, 프리미엄 윈도우 노트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를 확대 하고 있습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은 성장하는 사이니지 시장에서 차별화된 시장 선도 제품을 기획ㆍ개발ㆍ출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솔루션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드웨어의 스펙 우위점을 지속 유지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능의 빠른 접목을 통해 차별적 요소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점차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호텔 TV는 자체개발 솔루션을 비롯하여 자사의 독자 플랫폼인 웹 OS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UX를 제공하여 보다 편리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고, 호텔 시장에 국한하지 않고 크루즈 및 헬스케어 등 신규 시장 진입도 본격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 이노텍
(1) 산업의 특성
카메라모듈(Camera Module) 산업은 고부가가치의 기술 집약적 산업이며 카메라모듈의 성능이 완제품의 경쟁력으로 직결되어 첨단기술 및 고객의 요구변화에도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즉각적인 차이를 느낄 수 있는 카메라모듈은 새로운 기능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니즈에 대응하여 제품화 할 수 있는 개발 및 제조 역량이 요구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모바일 기기의 고성능화 및 복합화에 힘입어 카메라모듈 시장도 확대되어 왔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하드웨어 차별화가 어려워 시장 성장 정체가 전망되고 있지만 카메라모듈은 고화소, 줌(Zoom), 3D 인식모듈 등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에 따라 산업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량용 카메라는 자율주행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핵심 부품인 카메라모듈의 수요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카메라모듈은 수출 의존도가 높은 편으로, 해외 시장의 경기 변동, 첨단 기술과 고객의 요구 변화에 영향을 받으며, 이외 원자재 가격, 환율 및 국내 경기 변동에도 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기능(멀티 카메라, Auto Focus, 손떨림 보정, Zoom 등)을 갖춘 고화소 카메라의 적용 확대와 함께, 차량의 자율주행 단계가 진화할수록 카메라 요구 성능의 고도화 및 탑재 카메라 수의 증가로 인하여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요제품 시장점유율 추이>
제품2022년 1분기2021년2020년 비고
모바일 카메라모듈 | 25.9% | 25.8% | 14.9% | 세계시장점유율 (금액기준) |
주) 모바일 카메라모듈은 GFK, Strategic Analytics, CounterPoint 등의 연간 발표자료를 기준으로 한 회사의 추정치 입니다.
(5) 회사의 경쟁 우위 요소
카메라모듈 사업은 꾸준한 연구개발과 시장 선도 제품 출시,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략고객과의 파트너십을 지속 강화하고 차별화 전략 제품을 기반으로 시장을 선도하겠습니다.
바.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1) 사업부문별 매출, 영업이익
(단위 : 억원, %) |
사업부문구분제 21 기 1분기제 20 기 1분기제 20 기제 19 기금액비율금액비율금액비율금액비율
H&A | 매출액 | 79,702 | 37.8 | 67,089 | 37.7 | 271,097 | 36.3 | 222,753 | 38.4 |
외부고객 매출 | 79,683 | 37.8 | 66,999 | 37.6 | 270,772 | 36.3 | 222,214 | 38.3 | |
내부고객 매출 | 19 | 0.0 | 90 | 0.1 | 325 | 0.0 | 539 | 0.1 | |
영업이익 | 4,476 | 23.8 | 9,062 | 51.3 | 22,223 | 57.5 | 22,906 | 58.7 | |
HE | 매출액 | 40,649 | 19.3 | 40,087 | 22.5 | 172,186 | 23.0 | 131,836 | 22.7 |
외부고객 매출 | 40,632 | 19.3 | 40,048 | 22.5 | 172,091 | 23.0 | 131,743 | 22.7 | |
내부고객 매출 | 17 | 0.0 | 39 | 0.0 | 95 | 0.0 | 93 | 0.0 | |
영업이익 | 1,884 | 10.0 | 3,953 | 22.4 | 10,998 | 28.5 | 9,313 | 23.8 | |
VS | 매출액 | 18,776 | 8.9 | 17,308 | 9.7 | 67,004 | 9.0 | 53,810 | 9.3 |
외부고객 매출 | 18,776 | 8.9 | 17,308 | 9.7 | 67,002 | 9.0 | 53,810 | 9.3 | |
내부고객 매출 | - | 0.0 | - | 0.0 | 2 | 0.0 | - | 0.0 | |
영업이익(손실) | (63) | -0.3 | (46) | -0.3 | (9,338) | -24.2 | (3,735) | -9.6 | |
BS | 매출액 | 20,167 | 9.6 | 16,301 | 9.2 | 62,917 | 8.4 | 52,569 | 9.1 |
외부고객 매출 | 20,154 | 9.6 | 16,296 | 9.2 | 62,875 | 8.4 | 52,549 | 9.1 | |
내부고객 매출 | 13 | 0.0 | 5 | 0.0 | 42 | 0.0 | 20 | 0.0 | |
영업이익 | 370 | 2.0 | 1,108 | 6.3 | 1,033 | 2.7 | 3,057 | 7.8 | |
이노텍 | 매출액 | 39,524 | 18.7 | 30,718 | 17.2 | 149,500 | 20.0 | 96,332 | 16.6 |
외부고객 매출 | 38,125 | 18.0 | 29,303 | 16.4 | 144,128 | 19.3 | 90,889 | 15.7 | |
내부고객 매출 | 1,399 | 0.7 | 1,415 | 0.8 | 5,372 | 0.7 | 5,443 | 0.9 | |
영업이익 | 3,668 | 19.5 | 3,453 | 19.5 | 12,594 | 32.6 | 6,067 | 15.5 | |
기타 | 매출액 | 12,296 | 5.7 | 6,621 | 3.7 | 24,512 | 3.3 | 23,279 | 3.9 |
외부고객 매출 | 13,744 | 6.4 | 8,170 | 4.6 | 30,348 | 4.0 | 29,374 | 4.9 | |
내부고객 매출 | (1,448) | -0.7 | (1,549) | -0.9 | (5,836) | -0.7 | (6,095) | -1.0 | |
영업이익 | 8,470 | 45.0 | 143 | 0.8 | 1,128 | 2.9 | 1,443 | 3.8 | |
합계 | 매출액 | 211,114 | 100.0 | 178,124 | 100.0 | 747,216 | 100.0 | 580,579 | 100.0 |
외부고객 매출 | 211,114 | 100.0 | 178,124 | 100.0 | 747,216 | 100.0 | 580,579 | 100.0 | |
내부고객 매출 | - | 0.0 | - | 0.0 | - | 0.0 | - | 0.0 | |
영업이익 | 18,805 | 100.0 | 17,673 | 100.0 | 38,638 | 100.0 | 39,051 | 100.0 |
[ ()안은 부(-)의 금액입니다. ] |
주1)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부문간 매출액은 독립된 당사자 간의 거래조건에 따라 회계처리하였으며, 부문간 내부거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2) 각 부문별 귀속이 명확한 비용은 각 부문에 직접 귀속시키고, 귀속여부가 불분명한 비용은 배부기준(매출액, 인원수 등)에 따라 적절히 배부하였습니다.
주3) 기타부문은 보고부문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영업부문과 영업부문에 대한 지원활동 및 연구개발활동을 수행하는 부서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4) 제21기 조직 기준으로 제20기 및 제19기를 재작성하였습니다.
(2) 사업부문별 자산, 부채
(단위 : 억원, %) |
사업부문제 21 기 1분기말제 20 기말제 19 기말자산비율부채비율자산비율부채비율자산비율부채비율
H&A | 256,934 | 46.7 | 137,085 | 41.3 | 242,532 | 45.3 | 128,781 | 38.6 | 209,638 | 43.5 | 117,116 | 38.2 |
HE | 137,690 | 25.0 | 94,280 | 28.4 | 136,201 | 25.5 | 96,387 | 28.9 | 118,241 | 24.5 | 87,555 | 28.6 |
VS | 85,414 | 15.5 | 105,334 | 31.8 | 80,501 | 15.1 | 99,737 | 29.9 | 65,090 | 13.5 | 76,711 | 25.0 |
BS | 58,053 | 10.5 | 48,592 | 14.6 | 57,250 | 10.7 | 47,451 | 14.2 | 47,950 | 9.9 | 38,361 | 12.5 |
이노텍 | 81,724 | 14.8 | 46,172 | 13.9 | 77,414 | 14.5 | 44,271 | 13.3 | 60,386 | 12.5 | 36,109 | 11.8 |
기타 및 내부거래 등 | (69,306) | -12.5 | (99,757) | -30.0 | (59,083) | -11.1 | (82,793) | -24.9 | (19,263) | -3.9 | (49,231) | -16.1 |
합 계 | 550,509 | 100.0 | 331,706 | 100.0 | 534,815 | 100.0 | 333,834 | 100.0 | 482,042 | 100.0 | 306,621 | 100.0 |
[ ()안은 부(-)의 금액입니다. ] |
주1) 각 부문의 자산, 부채는 부문간 내부거래 제거 전 내역입니다.
주2) 각 부문별 귀속이 명확한 자산, 부채는 각 부문에 직접 귀속시키고, 귀속여부가 불분명한 자산, 부채는 배부기준(매출액, 인원수 등)에 따라 적절히 배부하였습니다.
2. LG화학
가. 사업과 관련된 중요한 지식재산권 보유현황
당사는 LG화학 별도 기준으로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2022년 3월 31일 기준 누적으로 국내 10,939건, 해외 21,470건의 누적 등록 특허가 있으며, 이 중 주요 특허권의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요 특허 현황
취득일내용근거법령취득소요인력/기간상용화 여부
2007년 11월 | Zemiglo의 API(원료의약품, 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s)인 gemigliptin 물질특허로 22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취득일 기준) | 특허법 | 23명/1년7개월간 | 상용화단계 |
2014년 09월 | 표면가교 처리시 조건 조절을 통해 흡수특성이 향상된 물질특허로 16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취득일 기준) | 특허법 | 8명/4년 5개월간 | 상용화단계 |
2019년 01월 | OLED 전자수송층에 포함되는 물질에 관한 기술로 17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취득일 기준) | 특허법 | 7명/2년10개월간 | 상용화단계 |
주) Zemiglo API 물질특허의 경우 합병 전 구 (주)엘지생명과학이 취득한 특허입니다.
상기의 주요 특허권 외에도 다수의 특허권을 취득하여 보유 중이며, 이들은 대부분 석유화학제품, IT소재 등에 관한 특허로 회사의 주력사업 제품에 쓰이거나 향후 핵심 기능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당사의 상표를 보호하기 위한 다수의 상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 (주)LG에너지솔루션>
당사는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2022년 3월 31일 기준 누적으로 국내 8,099건, 해외 15,967건의 누적 등록 특허가 있으며, 이 중 주요 특허권의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요 특허 현황
종류취득일내용근거법령취득소요인력/기간상용화 여부
특허권 | 2012년 10월 | 전기화학적 성능이 우수한 니켈계 리튬 이차전지용 전극 활물질에 관한 기술로 16년간 배타적사용권 보유 (취득일 기준) | 특허법 | 5명 / 3년 4개월간 | 상용화단계 |
2019년 3월 | 열전도성 수지층을 포함하는 배터리 모듈에 관한 기술로 16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취득일 기준) | 특허법 | 5명 / 4년 1개월간 | 상용화단계 | |
2019년 4월 | 출력이 우수한 다층 음극에 관한 기술로 18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취득일 기준) | 특허법 | 5명 / 2년 7개월간 | 상용화단계 |
당사는 상기의 주요 특허권 외에도 다수의 특허권을 취득하여 보유 중이며, 이들은 대부분 배터리 등에 관한 특허로 회사의 주력사업 제품에 쓰이거나 향후 핵심 기능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당사의 상표를 보호하기 위한 다수의 상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 (주)팜한농>
(주)팜한농이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중요한 특허권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문취득일내용근거법령취득소요인력/기간상용화 여부
작물보호 | 2016년 12월 | 본 발명은 우라실계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제초용 조성물에관한 것이다. 당사 제초제인 우라실계 화합물(Terrad'or, 특허 제10-1402876호)과 발명에 기재된 화합물과의 조성물은, 떡잎 또는 쌍떡잎 잡초를 방제함은 물론이고, 반- 또는 비-선택적 지역에서 외떡잎 또는 쌍떡잎 잡초를 방제하는 효과가 우수하다 . 17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취득일 기준) |
특허법 | 7명/3년 8개월 | 상용화 단계 |
작물보호 | 2018년 2월 | 밀베마이신을 생산하는 재조합 스트렙토마이세스 아베르미틸리스(Streptomyces avermitilis) 균주 및 이를 이용한 밀베마이신 생산 방법이 제공된다. 18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취득일 기준) | 특허법 | 12명/1년 5개월 | 상용화 단계 |
작물보호 | 2018년 12월 | 본 발명은 곤충병원성 진균인 메타리지움 아니소플리애(Metarhizium anisopliae)JEF-314 균주 및 이를 포함하는 미생물 살충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균주는 딱정벌레, 진드기 등 곤충 방제에 우수한 효과를 발휘하며, 고체배양에 의하여 기존 방법에 비하여 제조 기간 및 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19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취득일 기준) | 특허법 | 6명/1년 10개월 | 상용화 단계 |
작물보호 | 2019년 4월 | 본 발명은 보베리아 바시아나 ERL 836균주(KCCM11506P) 또는 그 포자를 포함하는 총채벌레 방제용 미생물 살충제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살충제는 총채벌레에 대하여 기존의 화학 살충제와 동등한 수준의 강력한 방제활성을 나타내며, 친환경적이며, 취급과 제조가 용이하여 우수한 상업적 활용성을 갖는다. 18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취득일 기준) | 특허법 | 11명/2년 | 상용화 단계 |
작물보호 | 2019년 9월 | 본 발명은, 활성 성분으로서 피리미딘다이온계 화합물 및 약효증진제를 포함하는 제초제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제초제 조성물은 접촉성 약제인 피리미딘다이온계 조성물의 생물효과 발현 특성을 높일 수 있으며, 전착능력과 침투력이 향상되어 광엽잡초는 물론 세엽잡초에 대해서도 속효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타 제초제에 저항성을 나타내는 잡초에 대해서도 낮은 약량으로 효과적인 방제가 가능하다. 또한 열역학적 안정성을 보유하여 저장 안정성을 높였으며, 활성 성분이 균일하게 분산되어 있으므로 약제 처리시 균일하고 우수한 약효를 나타낼 수 있다. 19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취득일 기준) | 특허법 | 6명/1년 9개월 | 상용화 단계 |
비료 | 2020년 5월 | 본 발명은 폴리올레핀 및 에틸렌비닐아세테이트 공중합체를 포함한 바인더 수지를 포함하는 광분해성 캡슐과, 상기 광분해성 캡슐로 둘러싸인 공간에 포함된 비료를 포함하는 용출 제어형 비료에 관한 것으로, 수분에 대한 높은 안정성과 견고한 구조를 가지며 비료의 용출 기간을 용이하게 조절할 수 있고 우수한 광분해 효율을 구현할 수 있는 용출 제어형 비료를 제공한다. 19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취득일 기준) | 특허법 | 6명/1년 2개월 | 상용화 전단계 |
비료 | 2020년 5월 | 본 발명은 상기 트리-블록 공중합체를 포함하는 첨가제를 갖는 용출제어형 비료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종래 용출제어형 비료에서 문제가 되는 부상성 문제를 탁월하게 개선함으로써, 시비 후 수면에의 부상을 방지하고 분진의 발생량을 현저하게 저감시킨다는 효과를 갖는다. 18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취득일 기준) | 특허법 | 6명/1년 9개월 | 상용화 전단계 |
비료 | 2020년 6월 | 본 발명은 입상 비료 코어; 상기 입상 비료 코어의 표면에 형성되고, 올레핀계 수지를 포함하는 피복층(껍질); 및 폴리옥시에틸렌 알킬(-아릴)에테르를 포함하는 첨가제가 상기 피복층 표면에 부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성이 탁월하게 개선함으로써 시비 후 수면에의 부상을 방지하고 분진의 발생량을 현저하게 저감시킨다는 효과를 갖는다. 18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취득일 기준) | 특허법 | 6명/1년 10개월 | 상용화 전단계 |
비료 | 2021년 1월 | 본 발명에 따른 해충 방제용 조성물은 종래 해충 방제용 조성물에서 문제가 되는 수분과 온도 조건에서의 안정성 문제를 탁월하게 개선함으로써, 해충 방제용 조성물의 보관시 온도에 의한 역가의 감소를 저감시켜 매우 효과적이다. 17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취득일 기준) | 특허법 | 6명/1년 11개월 | 상용화 전단계 |
종자 | 2021년 11월 | 본 발명은 종자의 활력을 증진시키는 처리 방법 및 상기 처리 방법에 사용되는 종자 활력증진 처리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종자 활력증진 처리를 위한 고체 프라이밍 매트릭스로서 적절한 수분 퍼텐셜 유지를 위해 결정화도가 60 초과인 셀룰로오스 또는 이의 유도체와 결정화도가 45 이하인 셀룰로오스 또는 이의 유도체의 혼합물을 포함하는 고체 프라이밍 매트릭스 및 이를 포함하는 조성물과 이들을 이용한 종자 활력증진 처리방법으로서 이러한 고체 프라이밍 매트릭스, 조성물과 방법으로 처리된 종자는 탁월한 발아율을 나타낸다. 17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취득일 기준) | 특허법 | 4명/3년 4개월 | 상용화 전단계 |
비료 | 2021년 11월 | 본 발명은 해조류의 생육에 필요한 영양물질을 공급하는 해조류 영양제 및 이를 포함한는 김 황백화 현상의 예방 또는 회복용 조성물, 이를 이용한 김 양식 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기 해조류 영양제는 해조류의 생육에 필요한 영양물질을 필요량만큼 일정기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것이다. 20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취득일 기준) | 특허법 | 7명/8개월 | 상용화 전단계 |
나. 환경물질의 배출 또는 환경보호와 관련된 사항 등
① 대기, 수질
공정 변경, 원부원료 대체 등을 통해 오염물질을 발생원에서부터 저감하고 있으며, 발생된 오염물질은 방지시설에서 처리하여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방지시설은 설비별 점검 목록에 따라 주기적으로 점검함으로써 최적 상태의 가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향후 매년 기존 방지시설의 처리 효율을 검토하여 단계적으로 고효율의 최적 방지시설로 교체하고 노후화된 설비 또한 지속적으로 점검/교체하고 있습니다.
② 토양
토양오염 방지를 위해 특정 토양오염 관리대상시설의 설치에서부터 사용 후 폐쇄 때까지 철저하게 관리하고 사용중인 관리대상시설에서 누출로 인해 토양으로 스며드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바닥을 콘크리트로 포장하는 등 불침투성 처리하였으며, 지상으로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방지시설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저장물질의 누출로 인한 토양오염의 예방 활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③ 유해화학물질
취급하는 유해화학물질을 입고에서부터 사용, 폐기시까지 철저하게 관리하고 누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저장시설에 설치한 감지기 및 차단장치, 비상시 사용할 수 있는 보호구의 보관 상태를 매주 점검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유출대비 비상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④ 제품환경 규제 대응
전세계적인 제품에 대한 환경기준 및 규제 강화정책에 따라 R&D 및 구매단계에서부터 제품내에 규제 물질이 사용되지 않도록 자재 구성성분 조사 및 시험분석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글로벌 규제 동향을 항시 모니터링하여 최신의 법규정보를 파악하고 고객에게 판매되는 모든 제품에 대하여 규제준수 여부를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⑤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절감
기후변화에 대한 정부 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국내외 에너지 정세 변화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녹색경영을 실현하고자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에 대한 정부 의무 보고, 중장기 온실가스·에너지 감축 계획 수립, 온실가스 감축 신기술 도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고객사 및 대외기관에서 요구하는 탄소 정보 제공을 위해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공/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실가스·에너지 Data 관리를 위해 국내, 해외 사업장에 대한 웹기반의 관리 시스템을 구축 완료하고, 국내 배출권거래제 효율적 대응을 위해 내부 시스템 지속 개선 및 정부 정책에 적기 대응함과 동시에 배출권거래 전문 인력 양성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인 (주)팜한농의 경우 농약업계로, 정부는 친환경 농업 및 종합방제계획 (IPM) 등의 실시를 적극 유도하고 있고, 소비자단체 또한 저공해 농산물 생산 및 작물보호제 판매업자에 대한 자격을 강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를 비롯한 작물보호제 업계는 저독성이면서 환경 친화적인 제품개발 및 작물보호제에 대한 안전사용 홍보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 각 사업부문별 산업 분석
1. 석유화학 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석유화학사업은 납사 등을 원료로 하여 에틸렌, 프로필렌, 부타디엔, 벤젠 등 기초원료를 생산하는 공업과 이를 원료로 하여 다양한 합성수지를 생산하는 공업을 포괄하는 사업으로 대규모 장치산업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석유화학사업은 세계 경제 상황 및 각 제품별 수급 상황에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업입니다. 특히 중국 수요가 많은 관계로 중국의 경제 성장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단, 이러한 경영 환경은 국제 유가, 환율, 관련 업체의 신/증설 계획 등 대외 주요 변수의 영향으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당사의 제품은 건설자재, IT기기, 자동차, 생활용품 등에 다양하게 쓰이며 전세계 경제 상황과 관련이 있습니다. 납사가 원재료이고 수출 비중이 높기 때문에 유가 및 환율 변동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고부가 제품 비중이 높으며 다양하고 경쟁력 있는 Downstream 제품 구조로 인하여 경쟁사 대비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에 의한 영향을 덜 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④ 시장여건
석유화학 사업부문은 Macro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석유화학 제품 수요 Risk와 동북아 중심으로 예정된 신증설 계획에 따른 공급 과잉 우려가 있으나, 당사는 고부가 제품과 홈코노미, 위생 등Mega Trend에 부합하는 제품, 신재생에너지 소재 등 친환경 소재까지 포함한 다변화된Downstream 제품 포트폴리오의 견조한 실적으로 일정 수준의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⑤ 경쟁우위요소
석유화학사업의 경우 에틸렌 및 프로필렌 등 기초 제품으로부터 PE, PVC/가소제, ABS, 아크릴/SAP, 합성고무, 특수수지 등 Downstream 제품까지 수직계열화 되어 있어 생산성과 원가절감 능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지속적인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를 통해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ESG 기반의 친환경 소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빠르게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친환경 소재 사업으로서 재생플라스틱인PCR제품 및 바이오 기반 제품의 매출 확대뿐만 아니라 생분해성 플라스틱인PBAT, PLA 사업화를 추진 중입니다.
⑥ 시장점유율
(단위: %) |
주 요 제 품시 장 점 유 율시장점유율자료출처비 고2022년 1분기2021년2020년
PVC RESIN | 53.9 | 53.7 | 54.0 | 당사 산정 | 국내시장 기준 |
LDPE | 36.3 | 39.1 | 39.9 | 석유화학공업협회 | |
가소제 | 35.1 | 34.5 | 40.3 | 당사 산정 | |
ABS | 45.1 | 47.7 | 54.5 | 석유화학공업협회 | |
PS | 6.3 | 7.2 | 11.2 | 석유화학공업협회 | |
BPA | 33.9 | 31.1 | 31.3 | 석유화학공업협회 | |
NBL | 14.0 | 14.0 | 9.2 | 당사 산정 | 세계시장 기준 |
2. 첨단소재 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첨단소재사업은 양극재(양극활물질), 분리막 등 전지재료, 자동차 내외장재/부품 및 가전제품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IT/반도체 제품용 핵심 소재를 개발하고 생산/판매하는 사업으로, 시장/고객 지향적인Specialty 소재 산업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첨단소재사업은 전기차 보급화, 차량 경량화 및 전장화, OLED 채용 확대 등 자동차 및IT 산업의 변화에 부합하여 선제적인 기술 개발이 필요합니다. 당사는 양극재(양극활물질), 분리막 등 전지재료, 엔지니어링 소재, IT/반도체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이며 제품Mix 개선, 고객 다변화, 원가 경쟁력 강화 노력을 지속하여 점진적으로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첨단소재사업은 전방산업의 수요 변화에 민감하고, 주요 원재료 구매처가 일본, 중국 등 해외 업체이므로 달러, 엔화, 위안화 등 환율 변동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당사는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고객 및 거래선 다변화 등을 통해 경기 변동에 따른 사업Risk를 최소화하고 사업의Fundamental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④ 시장여건
첨단소재사업은 차량 경량화 및 전기차 보급화 트렌드 확산에 따라 엔지니어링 소재 및 전지재료 영역에서 사업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전지재료는 에너지밀도 개선, 안전성 강화 등 시장 니즈에 따라 하이니켈 양극재(양극활물질) 중심 제품 확대와 분리막 사업 가속화하고 있으며, 배터리 부가 소재로서 각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방열접착제, 음극바인더, BAS(Battery Assembly Solution) 등의 부가 전지재료 사업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IT소재는 OLED소재 등 고부가 기능성 제품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개편하였습니다. 당사는 차별화된 성능을 위한 R&D강화, 생산성 개선을 통한 원가 경쟁력 지속 강화, 고부가 제품 중심의 포트폴리오 전환 등의 노력을 통해 Specialty 소재 사업자의 모습을 갖추어 나가고자 합니다.
⑤ 경쟁우위요소
첨단소재사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전방 산업에 대응하여 선제적으로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고객 맞춤형 Specialty 사업의 특성상 고객에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당사 전지재료 사업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본격 개화에 따라 하이니켈 양극재(양극활물질) 확대, 분리막 및 기타 전지재료 육성을 위해 지속적인 제품 개발 및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초 단일 기준 세계 최대 양극재 공장인 6만톤 규모의 구미 공장을 착공하였으며, Toray사와 헝가리 Joint Venture 설립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은 내재화된 원재료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제품과 리사이클 원료 기반의 친환경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고성장 산업인 OLED 소재는 고객사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⑥ 시장점유율
(단위: %) |
주 요 제 품시 장 점 유 율시장점유율자료출처비 고2022년 1분기2021년2020년
OLED재료 | 10.0 | 9.0 | 8.0 | 당사 산정 | 세계시장 기준 |
3. 생명과학 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바이오·제약산업은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고 공공성이 큰 산업이므로 각국 정부에서의약품의 생산, 임상, 허가 뿐 아니라 시판 후 부작용 모니터링까지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의 난이도가 높고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나 가치와 혁신에 대한 보상이 분명한 산업입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글로벌 바이오·제약 시장은 여전히 충족되지 않은 의료 수요(Unmet Medical Needs)가 크며, 인구 고령화와 생명과학기술의 혁신에 따른 새로운 치료제 개발 증가로 꾸준한 수요 성장이 기대됩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바이오·제약산업은 수요탄력성이 낮아, 경기 흐름의 영향을 덜 받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의약품 가격 또한 비탄력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약품의 경우 생명 및 건강과 직접 관련이 있어 가격이 높아지더라도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타 산업 대비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④ 시장여건
전세계적인 인구 고령화와 생활습관 변화로 인해 의료분야 지출이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신약의 출시가 활발한 항암/면역/당뇨 등의 대사 질환 분야가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반면,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R&D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활동이 바이오·제약 사업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당사는 Open Innovation을 확대해나가며 항암/면역/당뇨/대사 분야의 신약 파이프라인 과제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⑤ 경쟁우위요소
바이오·제약산업은 새로운 신약 발견을 위한 연구가 곧 산업의 경쟁력으로 생명과학사업본부는 지난 40여년간 축적한 연구개발 역량과 성과, 그리고 Global 사업 비중 등에서 국내 경쟁사와 차별화된 사업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장기 성장동력인 혁신신약 개발을 위해 집중연구분야를 당뇨/대사질환, 항암/면역 및 New Technology (혁신 기반 기술)로 선정하고 단계별 실행 로드맵을 수립하여 전략을 실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인력과 기회 요소가 풍부한 미국 보스턴 지역에 Global Innovation Center를 설립하여 향후 성공적인 글로벌 신약 개발 및 출시를 위한 전략을 실행하고, 미국 현지에서 전방위적 Open Innovation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⑥ 시장점유율
(단위: %) |
주 요 제 품시 장 점 유 율시장점유율자료출처비 고2022년 1분기2021년2020년
성장호르몬제 | 42.0 | 42.0 | 42.0 | IMS | 국내시장 기준 |
DPP-4 계열 당뇨병 치료제 | 22.2 | 21.6 | 20.3 | UBIST | |
HA 관절 주사제 | 24.0 | 24.0 | 24.0 | 보험심사평가원 청구액 기반 당사 산정 |
4. LG에너지솔루션
당사는 2020년 12월 1일 해당 사업부문을 단순 물적분할하여 종속회사 ㈜LG에너지솔루션을 설립하였습니다.
① 산업의 특성
2차전지 제조업은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을 비롯한 소재의 배합, 전극 및 배터리셀의 구조 설계에 관한 고도의 화학/전기/기계공학 관련 기술을 요합니다. 특히 최근 급속도로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EV용 배터리의 경우 에너지 밀도, 출력, 충전시간, 저온특성, 안전성 등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더욱 높은 수준의 기술적 특성이 요구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2차전지 제조업은 대규모 설비투자를 요하는 장치산업이므로, 규모의 경제를 통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제품 개발 이후 양산에 적합한 공정 개발 등 대량생산을 위한 추가적인 기술과 노하우 및 인력도 함께 갖추어야 합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2차전지 산업은 과거 노트북, 스마트폰 등 IT기기용 전지를 중심으로 성장하여 왔으나, 세계 각국의 환경규제 및 전기차에 대한 구매 보조금, 세제혜택 등 정책 실시로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EV용 전지가 2차전지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한편 세계 각국의 친환경에너지 확대 기조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아지면서 ESS용 전지에 대한 수요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소형 Application용 배터리 또한 드론, LEV(전동킥보드, 전동휠, 전기자전거 등) 등 신규 Application 확대에 따라 견조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2차전지는 최종 소비재를 위한 중간재 성격을 지닌 제품으로서 경기변동에 따른 뚜렷한 영향을 관찰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2차전지 산업은 EV, ESS 및 IT 기기 등 다양한 전방산업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실물 경기의 전방산업에 대한 영향은 결국 2차전지 산업의 수요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이유로 2차전지 산업의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은 전방산업의 불황이나 호황이 표면화된 이후 후행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2차전지 산업의 전방산업은 EV 시장, ESS 시장, IT 기기를 비롯한 전자기기 시장 등 매우 다양하고, 산업의 부침은 전방산업별로 상이하므로 경기 변동이 후방산업인 2차전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최근 EV 시장의 급속한 성장으로 2차전지의 전방산업 중 EV 시장의 중요성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EV 시장의 변동이 2차전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④ 시장여건
당사의 배터리가 적용된 기존 시장뿐만 아니라 신규시장 발굴 등으로 지속적으로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Global OEM의 대규모 EV 프로젝트가 증가하고 있어 EV용 배터리 수요 확대가 전망되며, 신재생에너지 보급 트렌드 가속화 및 각국의 규제 및 지원 정책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물류 및 자율배송 등 신규 Application의 원통형전지 적용 확대가 예상됩니다.
⑤ 경쟁우위요소
EV용 배터리는 경쟁사 대비 앞선 개발과 공급 및 높은 에너지 밀도, 장수명 등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Global 자동차OEM 대부분을 고객으로 확보 하였습니다. ESS용 전지는 앞선 배터리 기술 기반 하에 기존 제품보다 안정성 및 성능이 강화된 제품으로 해외시장 중심으로 공략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폼팩터의 다양성 및 빠른 충전시간을 바탕으로 하이앤드 스마트폰 시장을 공략해 나가고 있으며, 원통형전지의 검증된 성능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신규 Application으로 적극 확대 중입니다.
⑥ 시장점유율
(단위: %) |
주 요 제 품시 장 점 유 율시장점유율자료출처비 고2022년 1분기2021년2020년
2차전지 (EV용 배터리) |
15.9 | 20.3 | 23.5 | SNE리서치 | 세계시장 기준 |
주1) 상기의 EV용 배터리 제1기 시장점유율은 2020년 연간기준이며, 2021년 2월 SNE리서치 자료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주2) 제2기 시장점유율은 2022년 2월 SNE리서치 자료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5) 공통 및 기타부문
당사가 2016년 4월 인수한 종속회사 (주)팜한농은 작물보호제, 종자, 비료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공통 및 기타부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① 산업의 특성
작물보호 사업은 병해충 및 잡초로부터 농작물을 보호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산업이며, 식량수급 및 농가소득의 안정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수요의 계절성이 뚜렷한 특성이 있습니다. 종자 사업은 종자를 개발, 생산 및 공급하는 사업으로 장기적인 R&D 투자가 필요한 산업이며, 비료 사업은 작물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산업 입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작물보호 산업은 향후 독성은 적고, 기능성은 높아진 고품질, 고가의 제품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종자 시장은 글로벌인구증가로 인한 수요 확대 등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비료 산업은 재배면적 정체에 따른 식량 생산성 제고 필요성, 바이오 에너지 수요 증가 등의 경향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작물보호, 종자 그리고 비료 산업 모두 농업이 지속되는 한 일정 규모의 시장이 유지되어 경기변동에 의한 영향이 적으나, 기후 변화에 따라 일부 영향을 받는 특성이 있습니다.
④ 시장여건
작물보호제 시장은 글로벌 원제사간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M&A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종자 산업은 생산성이 높고 병에 강하고 기능성이 첨가된 차별화된 신품종 개발을 통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료 산업은 국내시장 성장이 둔화되었지만 세계비료시장은 꾸준히 규모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⑤ 경쟁우위요소
작물보호제 신물질 개발을 위해 정부기관, 대학 등과 협력하여 꾸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작물보호제 업계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종자 부문은 우수한 육종개발인력 및 다양한 유전자원을 기반으로 해외사업 확대를 위하여 R&D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비료 부문에서는 원가 및 기술력에서 우위를 확보하여, 고부가 특수비료 중심으로 사업구조 전환해 나가고 있습니다.
⑥ 시장점유율
(단위: %) |
주 요 제 품시 장 점 유 율비 고2022년1분기2021년2020년
작물보호제(농약) | 27.0 | 27.0 | 27.0 | 한국작물보호협회 회사별/품목별 판매현황자료를 이용한 당사 추정 |
비료 | 9.0 | 9.9 | 9.5 | 농협중앙회 전산검수데이터를 이용한 당사 추정 |
라. 각 사업부문별 주요 재무정보 요약
① 매출 비중
(단위 : 백만원, %) |
구 분제22기 1분기제21기제20기매출액비율(%)매출액비율(%)매출액비율(%)
석유화학 사업부문 | 5,816,523 | 50.1% | 20,175,492 | 47.3% | 14,015,584 | 46.6% |
첨단소재 사업부문 | 958,095 | 8.3% | 3,202,981 | 7.5% | 2,547,495 | 8.5% |
생명과학 사업부문 | 202,780 | 1.7% | 690,346 | 1.6% | 658,277 | 2.2% |
LG에너지솔루션 | 4,338,836 | 37.4% | 17,803,863 | 41.7% | 12,363,524 | 41.1% |
공통 및 기타부문 | 291,837 | 2.5% | 782,040 | 1.8% | 473,992 | 1.6% |
합계 | 11,608,071 | 100.0% | 42,654,722 | 100.0% | 30,058,872 | 100.0% |
주1) 상기 금액은 연결 및 누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주2) 상기 금액은 사업부문별 내부거래 소거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주3) 2020년도 중 유리기판 사업 중단 및 LCD 편광판 사업 매각, 2021년도 중 우지막코리아(주) 사업 매각 결정으로 공통 및 기타부문은 해당 사업 제외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사업 관련 손익은 LG화학 분기보고서 연결 재무제표 주석의 '34.2 중단영업'을 참조 바랍니다.
② 영업이익 비중
(단위 : 백만원, %) |
구 분제22기 1분기제21기제20기영업이익비율(%)영업이익비율(%)영업이익비율(%)
석유화학 사업부문 | 634,600 | 62.0% | 4,081,476 | 81.2% | 1,936,413 | 107.3% |
첨단소재 사업부문 | 153,761 | 15.0% | 235,900 | 4.7% | 195,710 | 10.8% |
생명과학 사업부문 | 32,197 | 3.1% | 66,991 | 1.3% | 53,836 | 3.0% |
LG에너지솔루션 | 259,153 | 25.3% | 771,121 | 15.3% | -165,634 | -9.2% |
공통 및 기타부문 | -55,451 | -5.4% | -130,022 | -2.6% | -214,966 | -11.9% |
합계 | 1,024,260 | 100.0% | 5,025,466 | 100.0% | 1,805,359 | 100.0% |
주1) 상기 금액은 연결 및 누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주2) 상기 금액은 사업부문별 내부거래 소거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주3) 2020년도 중 유리기판 사업 중단 및 LCD 편광판 사업 매각, 2021년도 중 우지막코리아(주) 사업 매각 결정으로 공통 및 기타부문은 해당 사업 제외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사업 관련 손익은 LG화학 분기보고서 연결 재무제표 주석의 '34.2 중단영업'을 참조 바랍니다.
③ 자산 비중
(단위 : 백만원, %) |
구 분제22기 1분기제21기제20기자산비율(%)자산비율(%)자산비율(%)
석유화학 사업부문 | 15,549,839 | 24.1% | 15,297,794 | 29.9% | 11,668,671 | 28.2% |
첨단소재 사업부문 | 34,936,490 | 54.2% | 4,972,040 | 9.7% | 3,137,926 | 7.6% |
생명과학 사업부문 | 4,864,226 | 7.6% | 1,576,987 | 3.1% | 1,928,129 | 4.7% |
LG에너지솔루션 | 1,575,983 | 2.4% | 23,728,448 | 46.4% | 19,577,416 | 47.3% |
공통 및 기타부문 | 7,490,917 | 11.6% | 5,560,033 | 10.9% | 5,076,752 | 12.3% |
합계 | 64,417,455 | 100.0% | 51,135,302 | 100.0% | 41,388,894 | 100.0% |
주) 상기 금액은 연결 및 누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공통비용 및 공통자산의 배부기준
공통비용 및 공통자산의 배부는 각 사업부문별 귀속이 명확한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귀속시키고, 귀속여부가 불분명한 경우에는 별도의 배부기준 (매출액 비율, 인건비 비율 등)을 적용하여 각 사업부문에 배부하고 있습니다.
마. 중요한 신규사업의 내용과 전망
① 주식회사 엘지생명과학 흡수합병
1. 목적 : 합병을 통하여 주식회사 엘지화학은 바이오 사업 육성을 통한 미래지향적
사업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하고, 주식회사 엘지생명과학은 장기, 안정적
신약개발 투자를 확대하여 레드 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플레이어로 도약
하고자 함.
2. 합병 상대 회사: 주식회사 엘지생명과학
3. 사업 개요: 의료용 물질 및 의약품 제조업
4. 기대 효과: 엘지화학의 Green 바이오와 엘지생명과학의 Red 바이오 기술 통합을
통한 바이오 경쟁력을 확보하고, 엘지화학의 자금력과 글로벌 인프라를 기반으로 신 성장동력인 바이오 사업을 적극 육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석유화학, 전지, 첨단소재, 바이오 등 사업 포트폴리오의
고도화를 통해 지속 성장이 가능한 초일류 종합화학회사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자 함.
5. 합병계약일 : 2016. 09. 19
6. 합병기일 : 2017. 01. 01
7. 합병등기일 : 2017. 01. 02
※ 상세 내용은 2016년 9월 12일 공시된 주요사항보고서(회사합병결정)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3. LG유플러스
가. 지식재산권
2022년 3월 31일 현재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국내 등록특허/실용신안 2129건(이상 타사와의 공동소유 포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등록상표 2,027건 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상표는 당사의 대표 브랜드로 사용되는 "U+" 로 다음과 같습니다.
종류취득일명칭상품분류등록번호근거법령
상표권 | 2014.03.28 | U+ | 38류 | 41-0284390 | 상표법 |
LG유플러스의 모바일, 스마트홈, 기업서비스들은 LG유플러스의 대표브랜드로 사용되는 '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U+'는 다양한 사업영역에서 고객에게 친숙한 브랜드로써 두루 사용되고 있습니다. 'U+'만의 매출기여도를 정확히 산출하기는 어려우나, 높은 고객 인지도를 가진 'U+'를 활용하여 보다 쉽게 가입자 유치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브랜드 선호도 제고활동을 통해 매출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 LG유플러스가 현재 보유한 산업재산권 가치는 '연결재무제표 주석의 무형자산'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주요종속회사 LG헬로비전
LG헬로비전의 방송 콘텐츠 및 방송 수신 관련 특허권 출원 및 취득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 명 칭 | 출원일 | 등록일 |
디지털방송 |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방식을 활용한 타겟 광고 방법 및 시스템 | 2020-02-13 | 2021-08-30 |
※ 주요종속회사 미디어로그
LG유플러스의 주요종속회사인 미디어로그는 보고서 제출기준일(2022년 3월 31일) 현재 국내 특허 1건 및 국내 등록상표 14건, 국내 등록 디자인 5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나. 관련 법률 및 규정 등
LG유플러스는 무선 및 유선통신사업을 영위함에 있어 전기통신사업법, 전파법,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공사업법, 통신비밀보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국가정보화 기본법, 정보통신기반 보호법, 정보통신산업 진흥법,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방송법,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 인터넷주소자원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 진흥법, 평생교육법,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 기본법,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에너지이용 합리화법, 기계설비법 등의 적용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이외에도 LG유플러스는 상법,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도로법,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대ㆍ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대리점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항공사업법, 항공안전법, 저작권법, 산업안전보건법, 법인세법, 부가가치세법, 국민연금법, 국민건강보험법,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징수 등에 관한 법률, 민방위기본법, 전기공사업법, 엔지니어링산업 진흥법, 이러닝 산업 발전 및 이러닝 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영유아보육법, 지하안전법 등의 적용을 받고 있습니다.
다. 환경물질의 배출 또는 환경보호와 관련된 사항
환경물질 배출 관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의 경우 사업 특성상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대부분이 네트워크 장비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네트워크 장비의 효율화를 높이기 위한 기술 개발과 설비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지속적으로 환경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체계적인 에너지 관리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문별 환경 담당자로 구성된 관리협의체는 중장기 에너지 관리 목표 달성을 목적으로 관련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취합합니다. 더불어 통신산업의 특성상 온실가스 배출량의 대부분이 네트워크 장비에서 발생함을 고려하여, 이를 중심으로한 전사적 감축협의체 운영을 통해 에너지 절감 계획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XI. 그 밖에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 4. 작성기준일 이후 발생한 주요사항 등 기타사항 → 다. 녹색경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라. 사업부문별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1) 모바일 사업
<산업의 특성>
무선 산업은 미디어 소비 증가와 함께 데이터 중심으로 시장이 빠르게 전환하고 있습니다. 2019년 4월 3일, 5G 첫 가입자 개통을 시작으로 5G가 상용화됨에 따라 무선 서비스 시장은 양적, 질적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당사의 5G 서비스는 AR, VR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6개국 7개 사업자의 동맹체로 출범한 XR얼라이언스의 1대 의장사에 당사가 오르며 콘텐츠 수급 확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성장성>
LG유플러스는 네트워크 경쟁력 우위를 바탕으로 데이터시장에서 LTE고객과 5G신규고객을 안정적으로 유치하고 있으며, 5G특화서비스를 기반으로 '22년 1분기말 5G 가입자는 503.4만명으로 전체 핸셋 가입자 대비 44.0% 비중이며, 총 회선가입자는 22년 1분기말 1,847만 3천명을 기록하였습니다. 5G 시대에 걸맞는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5G 주력서비스들의 다양한 핵심콘텐츠를 확보해나가는 한편, 그동안 경험한 적 없는 새롭고 편리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의 '22년 1분기말 누적 기준 LTE와 5G서비스의 전체가입자 대비 비중은 99.7%입니다. 5G서비스의 본격화로 미디어 소비시장은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LG유플러스 고객의 무선데이터 사용량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19영향에 따라 실내활동이 증가하며, 이에 따른 모바일트래픽도 증가하는 등 언택트 환경에서의 추가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국내에서 통신서비스는 생활필수 서비스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러한 생활필수 서비스는 경기변동에 크게 동요되지 않으며, 수요의 계절성이 없으므로 계절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전례없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로밍매출 감소, 대면영업활동 위축에 따른 매출 감소요인이 존재했으나 양질의 가입자 성장을 통해 이러한 위기 요인을 극복했습니다.
LG유플러스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도 통신, 텔레마케팅 등의 업종으로 경기변동에 크게 동요되지 않으며, 수요의 계절성이 없으므로 특징적인 사항은 없습니다.
<경쟁상황>
LG유플러스의 모든 서비스 부문의 가격 및 서비스 품질, 마케팅 등을 경쟁 요인으로 볼 수 있으며, LG유플러스 외에 여러 통신사업자 등이 이를 놓고 시장 내 경쟁 우위를 점하려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및 IFRS15영향 등에 따라서 통신사들은 시장안정화를 위한 자정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인당가입자유치비용을 낮추고 합리적인 서비스 중심으로 경쟁의 방향을 건전한 경쟁구도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각 통신사는 가계통신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요금제를 출시하여 고객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고품질의 유무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시장 내 요금경쟁력이 주요 경쟁력으로 작용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추이>
2022년 1분기말 기타회선을 포함한 국내 총회선기준 가입자 수는 73,848,250명이며 최근 3년 LG유플러스 시장점유율 추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구분회사명시장점유율2022년 3월2021년 12월2020년 12월
무선서비스 | LG유플러스 | 25.0% | 24.7% | 23.6% |
SK텔레콤 | 43.8% | 44.0% | 44.8% | |
KT | 31.2% | 31.3% | 31.6% |
주1) 상기 가입자에 대한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최근 자료인 2022년 3월 말 수치를 참조하여 총회선기준으로 작성하였음 (MVNO 가입자 및 기타회선 포함)
주2) 총회선기준 가입자수=고객용/통신사 내부용 휴대폰 가입자+사물인터넷+기타회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가입자 기준)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이동통신 서비스 산업의 수요 변동요인에는 네트워크 경쟁력, 요금제, 부가서비스, 멤버십, 단말기 보조금 수준 등이 있으나, 2014년 10월 이동통신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시행 및 IFRS15 도입에 따른 비용이연의 효과로 보조금의 안정화 및 경쟁완화가 정착되고 있습니다. 고객의 데이터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양질의 컨텐츠 수급과 네트워크 최적화 등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새로운 경쟁력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당사는 경쟁의 패러다임을 서비스 중심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상품 경쟁력 강화에 더욱 힘쓰고 있습니다. 모바일의 경우 고객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LTE, 5G 요금제와 5G 최초 지인결합 서비스인 'U+ 투게더'를 출시하고, '투게더 홈팩' 출시 등을 통해 고객의 합리적인 통신비 지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대 음원플랫폼 '스포티파이'와 통신사 최초 독점 제휴로 개인맞춤형 음원 추천서비스 등 고객 혜택을 강화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즐길거릴 위해 야구, 골프, 키즈, 아이돌 등 당사만의 경쟁력있는 콘텐츠를 개발 및 제공하고있으며, XR얼라이언스 등을 통해 차세대 콘텐츠 수급기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 스마트홈 사업
<산업의 특성>
스마트홈 서비스는 IPTV, 초고속인터넷, IoT/AI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PTV서비스는 초고속인터넷망을 기반으로 고화질의 실시간방송 및 VOD(영상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업이며, 이를 제공하기 위해 네트워크, 방송플랫폼 및 콘텐츠에 투자가 필요한 장치 산업입니다. IPTV서비스는 UHD 환경으로 질적수준이 크게 향상되면서 기존의 Cable TV시장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업 초기에는 큰 투자가 필요하지만 가입자수가 증가할수록 이용자의 혜택이 증가하며 사업자의 수익성도 좋아지는 규모의 경제가 존재합니다.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는 댁내 어디서나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의 인터넷과 Wifi를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특히 기가인터넷 서비스로 양질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비대면서비스, 재택근무 및 화상통화의 증가로 고객의 인터넷 수요는 지속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2015년 7월 출시한 홈 IoT 서비스는 빠른 가입자 성장세를 보이며 홈IoT 대중화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또한 LG유플러스는 국내 홈IoT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LG유플러스는 홈IoT 서비스에 있어서 고객별 맞춤 서비스 제공으로 시장 내 성장을 리드하고 있고, 산업IoT 역시 주요 대기업 대상의 IoT 솔루션 제공으로 생산성을 개선하고 있으며, 전 산업분야로 IoT 서비스 제휴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과의 제휴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는 동시에, 디바이스 및 플랫폼 경쟁력 확보와 비용 효율화로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성장성>
초고속인터넷 사업은 현재 사업자간의 차별요소 약화와 가입자 포화로 성숙기에 접어 들었습니다. 그러나 LG유플러스는 기가인터넷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 2014년 12월, 기존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보다 10배 빠른 1Gbps 속도의 'U+기가인터넷' 상품을 출시하여 기가가입자 비중을 점차 늘려가고 있으며 2022년 3월말 기준으로 전체 인터넷 가입자 중 기가인터넷 가입자 비중은 71.6%입니다. 신규고객의 기가 인터넷 유치비중 확대와 전환 고객의 증가로 수익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IPTV의 경우 차별적 경쟁력을 가진 아이들나라, U+tv 프리, OTT 서비스 등을 제공해 사업 성장을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국내에서 통신서비스는 생활필수 서비스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생활필수 서비스는 경기변동 및 계절에 따라 수요가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통신서비스는 위와 같은 요인으로 수요의 변동폭이 작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19 영향에 따라서 인터넷수요, 홈쇼핑 거래량 증가 등 언택트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경쟁상황>
모든 서비스 부문의 가격 및 서비스 품질, 마케팅 등이 경쟁 요인으로 볼 수 있으며, 주 사업자인 LG유플러스를 포함하여 KT 및 SK브로드밴드, SO 등이 이를 놓고 시장 내 경쟁 우위를 점하려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통신사 별 가계통신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요금제를 출시하여 고객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고품질의 유무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시장 내 요금경쟁력이 주요 경쟁력으로 작용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경쟁의 패러다임을 서비스 중심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상품 경쟁력 강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미디어 시장 내 경쟁력 확보를 위해 '19년 말 LG유플러스는 LG헬로비전(구, 씨제이헬로)의 지분 50%+1주를 취득하였습니다. 이는 유료방송 시장과 통신시장의 통합추세를 반영하고 케이블방송과 IPTV의 융합시너지 도모로 산업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추이>
사업구분회사명시장점유율2022년 3월2021년 12월2020년 12월
초고속인터넷 | LG유플러스 | 20.9% | 20.7% | 20.3% |
SK브로드밴드 | 28.6% | 28.7% | 29.0% | |
KT | 41.2% | 41.2% | 41.1% | |
기타 | 9.3% | 9.4% | 9.6% |
주1) SK브로드밴드 가입자 숫자는 SK텔레콤 재판매 현황을 포함한 숫자임
주2) 상기 가입자에 대한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최근 자료인 2022년 3월 말 수치를 참조하였음
주3) '20.12월 SK브로드밴드의 PC방 인터넷회선을 수치에서 제외하여 산정함(과거 실적 소급적용)
사업구분회사명시장점유율2022년 3월2021년 12월2020년 12월
IPTV | LG유플러스 | 25.9% | 25.8% | 25.5% |
SK브로드밴드 | 29.9% | 29.8% | 29.2% | |
KT | 44.2% | 44.4% | 45.3% |
주1) 출처 : 3사 2022년 1분기 실적발표 자료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홈 서비스의 경우 네트워크 품질, 높은 망 커버리지율 및 경제적인 요금제가 주요한 경쟁력입니다. 현재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선두를 점하고 있는 기업의 특성을 살펴 보면, 선도적인 서비스 출시는 소비자의 서비스 인지도를 높여 이 역시 경쟁력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경쟁력 있는 IPTV핵심서비스와 기가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하는 안정적인 고품질 서비스, 다양한 채널과 VOD 등의 차별화를 통한 성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LG유플러스 스마트홈 사업의 가장 큰 경쟁력은 콘텐츠 경쟁력에 있습니다. 아이들나라는 키즈콘텐츠 시장의 선도적 역할을 하며 가장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세계 유수의 플랫폼, OTT 공급자와의 제휴, TV프리, 사운드바 블랙 등을 통해 고객에게 추가적인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당사 IPTV와 디즈니플러스와의 독점제휴로 좀 더 풍부한 콘텐츠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고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결합할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또한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음성 AI와 홈IoT, IPTV 간 seamless한 연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영상콘텐츠와 생활지식정보 검색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등 고객관점에서 가장 편한 스마트홈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가치 향상에 지속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3) 기업인프라 사업
<산업의 특성>
기업인프라 사업은 유무선 통신사업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와 결합하여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5G, 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IDC', '기업회선', '솔루션' 사업 등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IDC(Internet Data Center)사업은 서버 설치를 위한 대규모 시설(전산실)과 대용량의 인터넷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전산장비(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장비 등)를 임대하고 운영하며, 기타 전산서비스를 위한 Total IT 솔루션을 one stop으로 제공합니다.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용량 네트워크를 필요로 하는 고객사(대부분의 기관과 온/오프라인 기업)들이 IDC를 이용합니다. 고객사 인프라 측면에서는 서비스가 중단 없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첨단 서비스와 시스템을 제공하고, 대용량 네트워크를 저렴한 비용으로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업회선 사업은 타인의 통신을 매개하거나 전기통신설비를 타인의 통신용으로 제공하는 사업으로서 전용회선임대서비스, IP망 설비제공 서비스 및 CATV 전송망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고객이 원하는 두 지점간을 연결하여 독점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하고, 사업자들에게 초고속인터넷서비스 및 CATV 전송을 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습니다.
솔루션 사업은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네트워크, 서버 등의 하드웨어 인프라 기반 위에 프로그래밍된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줌으로써 업무 생산성 향상과 비용절감,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등을 개선시켜 주는 사업분야입니다. 기업고객에게 제공되는 그룹 메시지 서비스, NW솔루션사업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기업신사업, 에너지솔루션, 융합서비스 등 기업고객향 신규 사업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참고사항 LG유플러스는 핵심사업과 관련성이 적은 결제사업 부문을 물적분할 후 '토스페이먼츠앤코 주식회사'에 매각을 완료('20.08.03) 하였습니다.
<성장성>
IDC사업은 인터넷 기반의 IT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매년 빠른 성장을 기록하여 왔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여파에 따라서 기업클라우드고객 수요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22년 1분기 IDC사업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3.7%의 수익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기업회선서비스의 경우 전기통신회선설비임대 사업은 전기통신산업이 첨단화 되면서 전용회선임대 및 IP망 설비제공 서비스와 CATV 전송망 서비스의 수요가 늘어나므로 산업 성장을 기대할 수 있으나, 산업 특성상 수요처가 제한되어 있고 기업들이 자가 시설을 확충하는 추세로 인하여 큰 성장성을 가진 산업이기보다는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을 지속적으로 회수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솔루션사업은 향후 5G 기반의 B2B 시장의 신사업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당사 역시 기업신사업내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모빌리티 등에 당사 역량을 집중해 나갈 예정이며 지자체 등의 수주를 통해 사업성장 기반을 꾸준히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데이터 서비스 사업의 경우 시장정책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 특성을 지녔습니다. 코로나19사태로 인해 기업사업은 메시징사업, 대면 영업 축소 등의 매출감소요인이 있었으나, IDC 사업은 클라우드 고객 수요 증가로 코로나19 영향을 만회하였습니다.
아울러 통신 서비스는 고객에게 안정적인 품질을 바탕으로 항시 제공되어야 하므로 이를 뒷받침하는 전기통신회선설비 임대 역무 분야는 경기변동 및 계절에 특별히 민감한 반응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통신회선 임대 서비스에 대한 일정한 수요는 계속하여 창출되고 있으며, 이는 산업을 매우 안정적인 구조로 유지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경쟁상황>
기업부문의 전통적 비즈니스였던 전화사업의 경우, 인터넷전화 활성화 및 스마트폰 보급에 따른 무료 통화 가능 애플리케이션 등의 등장으로 그 수요가 점차 감소하고 있으나, 기업회선 서비스의 경우 지능형콜센터(IPCC) 등 콜센터 솔루션과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한 통신/솔루션 등의 전략으로 수익 감소를 극복하고 있습니다. IDC사업은 클라우드 수요 증대에 따른 글로벌 사업자 및 국내 대형고객 수주확대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IDC 사업은 사업자간 시장과 고객 확대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LG유플러스의 IDC경쟁력과 노하우로 IDC입지를 굳혀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산업의 특성상 제한된 수요처를 상대로 진행되는 전기통신회선설비임대 사업의 경우 주요 통신망 임대 사업자인 대기업뿐만 아니라 SO 등과의 완전경쟁을 하는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데이터 서비스 사업 분야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주요 요인으로 자체 기술 개발력과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한 통신결합, IT융합 관련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높은 시장 적응력, 고객 수요에 맞춘 다양한 통합 솔루션 제공 능력, 가격 대비 높은 품질 만족도 및 마케팅 능력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기업시장에서의 강점을 활용하여 B2B시장에 대한 타겟 마케팅을 강화하고, 차별적 고객가치를 제공하고 다양한 고객맞춤형 부가서비스를 지속 개발하고 제공함으로써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부가서비스 개발역량을 바탕으로 IPCC 등 관련산업과 연계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LG유플러스는 국내 최초 데이터 통신 사업자로서 기업 고객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일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DC의 경우 2015년 7월 오픈한 '평촌 메가센터'가 맞춤형 호스팅 등 고객맞춤설계를 기반으로 국내외 IT기업, 포털, 게임사 등 글로벌 대형고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고집적 기반서비스의 국내 최고 IT인프라 제공 확대로 수익성장을 도모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IDC사 중 최초로 평촌 메가센터가 ISO45001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국내외 IDC 고객사에 최적의 데이터서비스 품질을 제공 중에 있습니다.
당사의 기업인프라 사업은 네트워크 기술력과 LG그룹내 선도업체와의 협력으로 경쟁사 대비 유연한 솔루션의 제공이 가능하여 기업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4) 전화 사업
컨슈머 모바일과 컨슈머 스마트홈, 기업인프라사업의 성장 추세와 산업 내 비교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 기존 스마트홈의 인터넷 전화와 기업전화 및 국제전화사업을 전화 사업으로 별도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22년 1분기 전화수익은 982억원을 기록하여 전년동기 대비 6.3%감소 하였습니다. 무선전화 보급율 상승과 데이터 사용 증가에 따라 전화사업 범위가 축소되고 있으며, 관련 수익은 감소추세입니다. 전화서비스는 품질과 상품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며, 개인과 기업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매출 제고를 위한 고민을 지속할 것입니다.
※ 주요종속회사 LG헬로비전
(1) 케이블TV
<업계의 현황>
방송산업이란 방송프로그램을 기획, 편성 또는 제작하여 이를 시청자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으로서, 방송법상 지상파방송사업, 종합유선방송사업, 위성방송사업, 방송채널사용사업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특히 종합유선방송사업은LG헬로비전이 영위하고 있는 주요 사업으로, 법규적 정의는 종합유선방송국(다채널방송을 행하기 위한 유선방송국설비와 그 종사자의 총체를 말함)을 관리·운영하고 전송·선로설비를 이용하여 방송을 행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실제 사업운영상 종합유선방송사들은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허가 받은 권역 내의 가입자를 대상으로 케이블TV서비스 등과 같은 방송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선방송산업의 연혁]
중계유선방송사업자시대 (1994년 이전) |
- RO 중심 시장 - 종합유선방송추진위원회 발족('90) - 116개 구역, 3분할제, 소유/겸영 제한, 편성규정 등 법 제정 |
종합유선방송법시대 (1995년~1999년) |
- 본 방송 개시(9,700가구 대상, '95.3.1) - 현재의 77개 권역으로 광역화 조정, 2차SO 선정('97) - IMF로 사업존폐 위기, 회생지원을 위한 규제 완화('99) - SO-PP-NO간 상호겸영, MSO화, 대기업/외자 33% 허용 ※ MSO체계는 '99년 처음 허용 되었으며, 舊방송법 1/5개 권역까지였으나 당시 방송법에서는 1/3 권역 이하까지 허용함 |
통합방송법시대 (2000년~2004년) |
- PP 등록제로 전환, RO의 SO 전환 승인 - 위성방송사업 출범('02.3월) - 전국 77개 권역 107개 SO - 케이블의 디지털화 추진 |
방송통신융합시대 (2005년 이후) |
- 2005년, '케이블10년, 디지털 원년' : 양천SO 국내 최초 디지털서비스 상용화 ('05.2월) - '08.11월 IPTV 상용화 개시 - 2015년 방송법 개정을 통해 가입자 규제를 동일 적용, 모든 사업자가 가입자를 1/3 이상 소유할 수 없도록 제정함 |
1995년 3월 1일 28개의 채널로 시작된 우리나라 종합유선방송은 난시청지역에서 마스터 안테나 혹은 공동 안테나를 설치하여 수신된 TV방송국의 전파를 유선으로 각 가정에 분배·공급하기 위해 탄생하였으나, 오늘날에는 다양한 영상통신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방송법에 따라 종합유선방송사업을 허가할 때는 일정한 방송구역 안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권리(지역사업권)를 부여하며, 현재 전국 89개의 SO 사업자가 종합유선방송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방송통신산업은 급격한 기술발전과 서비스 개발을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와 기대 수준 변화에 대응하여 초고화질UHD방송 송출과 Cloud 방식을 적용한 양방향 디지털 방송을 실시하고 있으며, 케이블망을 활용하여 안정적인 인터넷접속서비스와 인터넷전화(VoIP), 그리고 전국권역을 대상으로 하는 MVNO 이동통신 서비스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시장의 현황>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의 통계자료를 기초로 살펴봤을 때 2020년 국내 방송사업자 방송사업매출은 18조 118억원으로 2019년 대비 1.9% 증가하여 꾸준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LG헬로비전이 영위하고 있는 종합유선방송시장의 방송사업수익은 2020년 기준 1조 9.328억원으로 치열한 디지털 가입자 영입으로 인한 매출 둔화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하였습니다.
방송서비스 매출은 2000년대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왔으나, 경기 침체 시기에는 광고 매출 비중이 높은 지상파 방송서비스 및 프로그램 제작/공급서비스 부문의 매출이 하락하여 전체 방송 시장의 침체를 유인하였습니다. 반면 유료방송 시장은 경기침체 시기에도 매출 성장세를 보였으며, 국내 방송서비스업 생산지수 추이에서도 유료방송서비스업은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료방송 서비스 중 케이블TV는 이미 사치재가 아닌 필수재에 가까워져, 극심한 경기불황이 아닌 상황에서는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케이블TV 방송 가입자의 경우 과거 꾸준한 증가추세를 유지하였으나 IPTV 및 위성방송과 같은 경쟁 매체의 등장으로 시장 경쟁 심화가 지속되고 있어 종합유선방송 전체 가입자수는 감소세에 있습니다. 이에 신규 채널을 수급 및 아이들 나라와 같은 신규 서비스 런칭 등으로 시장 경쟁 대응을 위한 상품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료방송 가입자 수 추이]
회사명 (단위: 만명) |
2017년 12월 | 2018년 12월 | 2019년 12월 | 2020년 12월 | 2021년 12월 | 2022년 3월 | ||||||
가입자수 | 점유율 | 가입자수 | 점유율 | 가입자수 | 점유율 | 가입자수 | 점유율 | 가입자 | 점유율 | 가입자 | 점유율 | |
종합유선방송 주1) | 1,452 | 42% | 1,431 | 41% | 1,403 | 39% | 1,324 | 36% | 1,272 | 34% | 1,268 | 34% |
IPTV 주2) | 1,538 | 45% | 1,660 | 47% | 1,802 | 50% | 1,936 | 53% | 2,063 | 55% | 2,089 | 56% |
위성방송 주3) | 436 | 13% | 427 | 12% | 419 | 12% | 404 | 11% | 384 | 10% | 381 | 10% |
합계 | 3,426 | 100% | 3,518 | 100% | 3,623 | 100% | 3,664 | 100% | 3,718 | 100% | 3,738 | 100% |
(출처: 한국케이블 TV방송협회, 각 회사 IR 홈페이지)
주1)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집계
주2) 각 IPTV 홈페이지 참고, Olleh TV Skylife(OTS, 위성+IPTV 결합상품) 포함
주3) Olleh TV Skylife 홈페이지 IR 자료 참고
종합유선방송의 통신시장 진출, IPTV를 통한 통신사업자의 방송시장 진입, 인터넷사업자 및 TV제조사들의 스마트TV 출시 등으로 방송통신시장의 업계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나, 케이블TV 업계는 UHD셋탑박스 등 High-End 상품 출시 등으로 가입자 당 ARPU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과 동시에 디지털케이블TV, 초고속인터넷 및 인터넷전화를 포함한 결합상품의 판매 증가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디지털케이블 확산 및 방송서비스 사용자의 이용패턴 변화에 따른 VOD 및 다양한 양방향서비스 또한 추가 수익원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1) 케이블TV 산업 내의 경쟁의 특성
케이블TV 서비스 시장의 경우 독점지역과 경쟁지역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수도권을 비롯한 부산, 대구 등 대도시 지역에서는 2006년 후반부터 시작된 동일 권역 SO간 합병으로 경쟁지역이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케이블TV 산업이 규모의 경제가 필요한 산업이고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적정한 수준의 기술개발과 투자가 뒷받침되어야 하는 산업임을 감안할 경우 기업결합을 통한 MSO화와 독점권역의 증가는 긍정적 측면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총 89개의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이하 SO)들은 전국 78개 권역 중 각각 허가받은 권역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개별 SO들을 인수 또는 합병하여 대형화된 MSO는 총 5개가 있으며, 그 상세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케이블TV 가입자 현황]
(2022년 03월 31일 기준) |
구분 (단위 : 천명) |
SO수 | 가입자 | 점유율 |
(주)엘지헬로비전 | 23개사 | 3,748 | 29.58% |
(주)에스케이브로드밴드(CATV) | 23개사 | 2,848 | 22.48% |
(주)딜라이브 | 16개사 | 2,005 | 15.82% |
(주)씨엠비 | 11개사 | 1,451 | 11.45% |
(주)에이치씨엔 | 8개사 | 1,274 | 10.05% |
소계 | 81개사 | 11,327 | 89.38% |
개별SO | 8개사 | 1,354 | 10.62% |
합계 | 89개사 | 12,681 | 100.00% |
(출처: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주1) 아름방송 가입자수 미포함
2) 타 매체와의 경쟁현황
종합유선방송사업자들은 권역 내 독과점적 방송사업자 지위를 보유하면서 사업을 영위함에 따라 각 사업자간에 경쟁상황은 제한적입니다. 그러나 IPTV, 위성방송과 같이 유료방송 플랫폼이 다변화됨에 따라 케이블TV와 타 매체간 경쟁은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소비 행태가 TV에서 모바일로 확대됨에 따라 OTT 서비스가 새로운 경쟁 매체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방송통신융합현상을 주도하는 핵심요소는 디지털융합기술의 발달입니다. 디지털융합이란 디지털기술로 인하여 컨텐츠 및 서비스를 구현하는 단말기가 서로 수렴하는 현상, 또는 방송 ·통신 등의 미디어가 디지털기술의 발달로 서비스의 경계와 구분이 점차 모호해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디지털융합이 유료방송산업에 미친 중요한 의미는 방송과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가 서로 수렴하고 점차 통신단말기와 방송단말기의 구분을 무의미하게 만들었다는 데 있습니다. 이에 따라 통신사업자의 방송시장 진출, 방송사업자의 통신사업 진출이 가능해졌고 이로 인해 과거 산업 내 경쟁에 국한되었던 유료방송시장이 산업간 경쟁이 격하게 발생하는 시장으로 변모되었습니다. 이러한 방송통신융합현상으로 인하여 IPTV 등과 같은 신규 매체가 유료방송시장에 진입하게 되었고, 유료방송시장 산업의 경쟁구도는 케이블TV SO, 디지털위성방송(KT Skylife), IPTV의 3개 방송플랫폼간 경쟁구도를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타 매체와의 사업부문별 경쟁현황]
사업부문 | 주요 경쟁사 | 진입난이도 |
케이블TV방송 (유료방송) |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IPTV) KT Skylife (위성방송)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허가 (방송법) |
인터넷접속 |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록 (전기통신사업법) |
인터넷전화 (VoIP) |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록 (전기통신사업법) |
IPTV 사업자의 가입자 확보를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케이블 TV 가입자수가 크게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2010년 초까지 유료방송 시장이 다원적으로 유료방송 가입자구도로 전개됨에 따라 IPTV의 가입자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기존 매체인 케이블TV의 유료 가입자수가 우려에 비해 큰 폭의 감소는 보이지 않고 있었습니다. 이는 디지털 전환 과도기상 중복매체 가입자수 증가, 독립세대 수 증가, 1 가구 내 다매체 가입자수 확대 및 음식·숙박업 등 소매상점의 가입대수 증가 등이 주요인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IPTV와 위성방송을 결합한 Olleh TV Skylife(이하 OTS)상품이 출시되면서 케이블TV 가입자 수가 확연한 감소 추세를 보이게 되었습니다. OTS는 위성방송의 실시간 채널과 IPTV의 양방향 서비스 및 VOD를 통합한 상품으로 기존 KT의 고객들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 영업에 있어 전국적인 유통망을 가진 KT의 영업망 및 인프라를 활용하는 공동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점 등을 활용하여 가입자 기반을 확대 하였습니다. 2013년 이후 방송통신융합 시장이 완전히 형성되었으며 이를 통해 케이블TV, IPTV, 위성방송 간의 경쟁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방송통신융합시장 형성으로 유료방송 시장의 경쟁 구도가 심화되면서 인수·합병이 새로운 이슈로 대두되었고 IPTV의 MSO인수를 통한 방송 가입자 점유율 경쟁도 심화되었습니다. 2019년 LG유플러스는 LG헬로비전을 인수하였으며, 2020년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합병도 완료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유료방송시장 내 M&A는 활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회사의 현황>
LG헬로비전은 2000년 3월 양천SO 인수 이래 서울(2권역), 인천(1권역), 경기(2권역), 경북(2권역), 경남(3권역), 부산(4권역), 충청(1권역), 대구(2권역), 전남(2권역), 전북(1권역) 및 강원(3권역) 전국 23개 권역에서 '헬로 TV'라는 서비스명으로 관할 SO의 해당 권역 가입자들에게 8VSB 및 디지털방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LG헬로비전의 방송권역 및 SO명]
지역 | 방송구역 | SO명 |
서울 | 양천구 | 엘지헬로비전 양천방송 |
은평구 | 엘지헬로비전 은평방송 | |
부산 | 해운대구, 기장군 | 엘지헬로비전 해운대방송 |
금정구 | 엘지헬로비전 금정방송 | |
진구 | 엘지헬로비전 중앙방송 | |
중구, 동구, 영도구 | 엘지헬로비전 중부산방송 | |
인천 | 부평구, 계양구 | 엘지헬로비전 북인천방송 |
경남 | 성산구, 의창구, 진해구, 함안군, 의령군 | 엘지헬로비전 경남방송 |
창원 마산회원구, 마산합포구, 통영시, 거제시, 고성군 | 엘지헬로비전 마산방송 | |
김해시, 밀양시, 양산시, 창녕군, 합천군, 거창군 | 엘지헬로비전 가야방송 | |
경북 | 안동시, 예천군, 의성군, 영주시, 봉화군, 문경시, 청송군, 영양군 | 엘지헬로비전 영남방송 |
경주시, 영천시, 경산시, 청도군 | 엘지헬로비전 신라방송 | |
충남 | 예산군, 당진시, 서산시, 태안군, 홍성군, 청양군 | 엘지헬로비전 충남방송 |
경기 | 부천시, 김포시 | 엘지헬로비전 부천김포방송 |
의정부시, 양주시, 동두천시, 포천군, 연천군 | 엘지헬로비전 나라방송 | |
대구 | 동구 | 엘지헬로비전 대구동구방송 |
수성구 | 엘지헬로비전 대구수성방송 | |
전남 | 여수시, 광양시, 순천시, 고흥군 | 엘지헬로비전 아라방송 |
목포시 무안, 신안 , 장흥, 강진, 해남, 영암, 완도, 진도 | 엘지헬로비전 호남방송 | |
전북 | 정읍시, 김제시, 남원시, 고창군, 부안군, 임실군, 순창군 | 엘지헬로비전 전북방송 |
강원 | 강릉시, 동해시, 삼척시, 속초시, 양양군, 고성군, 태백시 | 엘지헬로비전 영동방송 |
원주시, 횡성군, 영월군, 평창군, 정선군 | 엘지헬로비전 영서방송 | |
춘천시, 홍천군,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 엘지헬로비전 강원방송 |
디지털방송서비스의 경우 2005년에 LG헬로비전이 세계 최초로 오픈 케이블 방식에 의한 디지털케이블TV방송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2006년 3월에는 아시아 최초로 국제 인터렉티브 에미상을 수상하여 국내는 물론 세계 디지털방송의 선도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24개 채널 의무형 아날로그 서비스부터 최상위 상품인 UHD 셋탑박스 서비스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가입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Cloud 방식을 적용한 VOD 로딩 속도 포함 TV UI 서비스 개선과 Flash 기반 App 통한 데이터방송 제공으로, High-Quality 서비스 수급 등 콘텐츠 다양성 증대를 통해 디지털 케이블방송의 부가가치를 점차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는 기존 디지털 HD 방송보다 4배로 화질이 선명한 UHD 방송을 시범방송하기 시작해 2018년 3개의 UHD 전용 채널 송출 및 1,000편 이상의 UHD VOD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또한, YouTube, Netflix 등을 이용할 수 있는 UHD스마트셋탑박스를 출시하였습니다. 2019년 8VSB 상품의 전 채널 HD화질 제공 및 신규 채널 추가 등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했습니다. 2020년 키즈 컨텐츠 제공 플랫폼인 아이들나라 서비스를 런칭했으며 디지털 전 채널 HD 화질 제공으로 한 단계 진보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신규 셋톱박스 ‘헬로TV UHD2’를 출시했으며 스마트팜 교육 솔루션 사업을 본격화하였습니다. 그리고 케이블 TV 사업자 중 가장 최초로 디즈니플러스(OTT) 서비스를 독점 출시하였습니다.
(2)초고속인터넷
<업계의 현황>
인터넷 접속 서비스는 인터넷 가입망을 활용하여 인터넷 백본망 접속점까지 소비자를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를 의미하며, 그 중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는 인터넷 접속서비스의 일종으로 광대역 가입자망을 이용하여 인터넷 백본망에 접속함으로써 인터넷을 고속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1998년 7월 두루넷이 한국전력의 케이블TV망을 이용한 접속서비스를 상용화함으로써 시작된 이후 1999년 4월에는 하나로텔레콤이 FTTC기반의 ADSL방식을 이용한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도입하여 제공 방식간의 경쟁이 시작되었습니다. 같은 해 12월 KT가 주로 동선 가입자망을 이용한 ADSL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시장이 본격적인 경쟁 체제에 돌입하였습니다. 현재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는 xDSL(ADSL, VDSL), 케이블모뎀, FTTH, 아파트 LAN, 무선 LAN, 위성 등 다양한 기술 방식에 의해 제공되고 있으며 전력선통신, 휴대인터넷 등 신기술 개발도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케이블TV망에 의한 초고속인터넷이 먼저 제공되기 시작하였으나, 하나로텔레콤과 KT의 시장진입 이후 ADSL방식의 서비스가 주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이후 100Mbps 광랜(PON, AON)방식이 주를 이루게 되어 현재 대부분의 공동주택에 보급되어 있으며 1기가(Gbps)와 500Mbps 기가급 서비스를 상용화하여 가입자들에게 더 빠르고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현황>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최근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분기 기준 초고속인터넷가입자는 약 2,312만 명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추이]
구분 (단위 : 천명)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1분기 |
총 가입자 | 20,255 | 20,876 | 21,155 | 21,762 | 22,327 | 22,944 | 23,117 |
종합유선방송 가입자 | 3,160 | 3,163 | 3,114 | 3,030 | 2,137 | 2,138 | 2,144 |
종합유선방송 점유율 | 16% | 15% | 15% | 14% | 10% | 9% | 9% |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선통신서비스 통계 현황)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시장은 다수의 사업자간 치열한 경쟁 속에서 정부의 망고도화 지속 추진, VoIPㆍIPTV 등 다양한 솔루션의 증가로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통신시장은 점차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TPS(Triple Play Service) 시장에서 유ㆍ무선까지 결합되는 QPS(Quadruple Play Service)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초고속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컨텐츠 사업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사업자들은 유ㆍ무선 통합, 통신ㆍ방송의 융합과 같은 기술 및 정책 변화에 발 맞추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 서비스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사업자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현황]
(2022년 03월 31일 기준) |
구분 | 가입자수 (단위 : 천명) |
점유율 |
KT | 9,531 | 41.2% |
SK브로드밴드 | 3,356 | 14.5% |
SKT(재판매) | 3,252 | 14.1% |
LG U+ | 4,822 | 20.9% |
종합유선방송 | 2,144 | 9.3% |
기타 | 13 | 0.1% |
합계 | 23,117 | 100.0% |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선통신서비스 통계 현황)
<회사의 현황>
LG헬로비전은 기본 인터넷서비스인 케이블모뎀, VDSL, 광랜 서비스를 비롯, 1Giga급 초고속인터넷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시켜 기존 통신사업자들보다 더 앞선 경쟁력을 갖추고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는 시장 환경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LG헬로비전 인터넷 접속 서비스 종류]
구 분 | 서비스 내역 | |
기본 서비스 |
케이블모뎀 서비스 |
HFC망(광동축혼합망)과 DOCSIS 표준의 케이블모뎀(CM)을 활용하여 인터넷 접속을 제공하는 서비스 |
광랜서비스 | 광케이블과 구내 UTP케이블을 이용하여 가입자는 별도의 접속장비 없이 LAN형태로 인터넷 접속을 제공받는 서비스 | |
FTTH서비스 | FTTH(Fiber to the Home)방식의 네트워크망을 통해 광모뎀으로 가입자에게 100M~1G까지의 인터넷 접속을 제공하는 서비스 | |
xDSL서비스 | LG헬로비전과 아파트 MDF실을 광케이블로 연결하며, 가입자는 전화선과 xDSL모뎀으로 인터넷접속을 제공받는 서비스 | |
기업용 인터넷접속 |
기업대상으로 케이블모뎀, 광랜 기술을 활용하여 인터넷접속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 |
고도화서비스 | 무선랜, 인터넷VPN서비스, 메트로서비스, 방범방재서비스, 홈네트워크서비스 등 고도화서비스 | |
부가서비스 | 유해사이트차단서비스, PC케어서비스 |
LG헬로비전은 2011년 9월 국내 최초로 기가인터넷(1Gbps) 서비스를 상용화하였으며, 다양한 스마트기기 접속 및 대용량 멀티미디어 서비스 증가 등 미래 인터넷 고객 이용 환경 변화에 맞춰 최적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초고속인터넷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LG헬로비전은 2020년 2월부터 기간통신사업 설비미보유 재판매(초고속인터넷) 사업을 추가하여 LG헬로비전의 인프라가 미치지 않는 지역 및 상대적 열위에 있는 지역에 대해 LG유플러스의 초고속인터넷망을 제공받아 기가급 서비스 제공 지역을 확대하여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통해 이용자 편익과 혜택을 강화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적극적인 초고속인터넷 인프라 개선을 통해 '플래티넘기가(1Gbps)', '기가라이트(500Mbps)' 상품 등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속도의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와 함께 인터넷전화 및 방송서비스를 결합한 TPS(Triple Play Service) 서비스 및 유해사이트 차단, PC/스마트폰 원격점검 등과 같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유선결합 상품에 헬로모바일(MVNO) 이동통신서비스를 접목한 QPS(Quadruple Play Servic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요 이동통신사(MNO)와 동등결합 제휴를 통해 타사의 모바일 가입자도 동등한 유무선 결합할인을 받을 수 있는 제휴 결합 서비스를 확대하여 고객의 이용 편의와 혜택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LG헬로비전은 기가인터넷 커버리지 확대 등 기본 서비스 인프라에 대한 효율적인 투자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고객 지향의 유무선 복합 서비스 확대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가장 합리적인 초고속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한 고객 환경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3) 인터넷전화(VoIP)
<업계의 현황>
인터넷전화 산업은 기존 PSTN(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 방식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방식으로 전화 시장 패러다임을 바꾸었습니다. 또한, 방송,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서비스가 결합된 방식인 TPS(Triple Play Service)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전화는 인터넷 망(IP Network)을 이용한 음성서비스로, 여타 통신서비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규모 설비투자로도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교환설비 즉, 게이트웨이(G/W, 한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들어가는 입구 역할을 하는 장치)와 게이트키퍼(G/K, 제어용 서버)만 갖추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 망은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DSL, 케이블TV망, FTTH, HFC, Ethernet LAN 등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업자의 진입 장벽이 국내 타 방송통신 서비스보다 낮은 편입니다. 또한, IP망은 전송비용이 거리에 민감하지 않은 특성이 있어 시내, 시외전화 간 비용 차이가 크지 않아 전국 단일 요금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다른 음성통신 서비스에 비해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는 것도 이러한 특성에 기인합니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기존의 유선전화와는 달리 음성서비스 이외에도 데이터통신에 기반을 둔 부가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이러한 특징은 기존 유선전화와 비교하여 요금 경쟁력 이외에 인터넷전화가 가지는 차별성으로 가장 핵심적인 경쟁력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현황>
인터넷전화는 정부가 2004년 10월 기간통신역무를 고시하여 이를 제도화한 이후, 2005년 7월 KT 등 7개 기간통신사업자가 인터넷전화 역무를 취득하고,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기존 유선전화에 비해 저렴한 요금과 다양한 부가서비스 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초기에는 통화품질이나 070 식별번호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으로 시장이 활성화 되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2008년 10월 방송통신위원회가 음성 서비스 간 경쟁활성화를 통해 요금을 인하하고, 서비스 품질개선 등 이용자의 편익을 제고하기 위해 '인터넷전화 번호이동성 제도'와 '긴급통신서비스'를 도입하며 가입자는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이후 인터넷전화 서비스 가입자는 꾸준한 증가추세를 유지하였으나, 이동전화 활성화에 따른 유무선 대체 현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 현재 인터넷전화 시장 전체 가입자 수는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인터넷전화 가입자 수 추이] (단위: 천 명)
구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1분기 |
가입자수 | 12,216 | 11,735 | 11,513 | 11,081 | 10,960 | 10,996 | 10,980 |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선통신서비스 통계 현황)
<회사의 현황>
당사는 2008년부터 인터넷전화 기간통신사업자인 ㈜한국케이블텔레콤과의 재판매 계약을 통해 별정통신사업자로서 자체 인터넷 망을 이용한 인터넷전화 서비스 '헬로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독자적인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2010년 9월에 세종텔레콤과 인터넷전화 서비스사업에 대한 영업양수도 계약을 체결, 2010년 12월에는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아 2011년 1월에 해당 영업양수를 완료하였습니다. 이로써 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 중 최다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독자플랫폼을 보유한 유일한 사업자로서 품질과 원가 구조 개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쓰던 번호를 그대로 쓰면서 서비스 제공업체만 이동하는 번호이동 가입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동전화 발신시 무료통화를 제공하는 모바일 요금제와 유선통화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유선무제한 요금제 등 통화 패턴 맞춤 요금제 제공을 통해 통화량 증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외 발신자번호표시서비스, 통화연결음, 착신전환 등 고객 편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헬로전화 가입자 수 추이] (단위: 천 명)
2016년2017년2018년2019년2020년2021년2022년 1분기
737 | 597 | 554 | 480 | 416 | 364 | 362 |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선통신서비스 통계 현황)
국내 유선전화 시장 축소 영향으로 당사 집전화 서비스의 가입자 및 매출 성장세는 정체되었으나 대표번호, SMS 등 기업전화 서비스의 확대를 통해 집전화 서비스 수익 감소폭을 만회하고 있습니다. 향후 기업전화는 품질과 상품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며,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4) 렌탈/할부판매 사업
<업계의 현황(산업의 특성 / 성장성)>
렌탈 및 할부판매 사업은 고객 가정에 필요한 가전제품 등을 회사에서 임대 또는 할부판매방식으로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렌탈 및 할부판매 사업은 고가 가전 품목의 확대와 고객의 분납수요 증가, 안마의자와 같이 분할 납부가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상품군의 증가 영향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등의 영향으로 고객들의 댁내 체류시간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건강가전, 주방가전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이를 분납방식으로 소유하고자 하는 니즈가 늘고 있어, 향후 시장은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시장의 현황(시장 환경)>
B2C 렌탈 시장은 최초 정수기, 공기청정기와 같은 생활가전 및 자동차 등 유지 관리가 필요한 상품 위주로 형성되었습니다. 이후 유지 관리가 필요 없는 IT기기 및 가전제품까지 렌탈 수요가 확대되었으며 이 시기부터 렌탈 및 할부판매 사업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사업 방식에서 벗어나 가전제품 렌탈이나 할부구매를 원하는 고객과 제조사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서비스 방식의 사업자가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향후 카드사 등 여신전문금융회사와의 연계를 통한 플랫폼 비즈니스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회사가 경쟁 우위를 갖기 위해서는 고객 개개인의 기호나 취향에 맞는 아이템을 재구성하거나 새로운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회사의 현황>
LG헬로비전은 장기할부형 가전 수요 증가에 따른 시장의 성장성을 포착하고, 2015년 주요 사업인 방송통신사업 가입자를 대상으로 가전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렌탈 및 할부판매 사업을 런칭하였습니다. 이후 방송통신 사업과 시너지를 창출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사업 초기에는 유료방송사업과 연관성이 높은 TV 위주로 방송통신 대면 접점을 유통 경로로 활용하여 판매를 진행하였으며, 2018년 하반기 이후로는 생활가전 전반으로 상품 라인업을 대폭 확대하고 사업 대형화를 위한 유통 다각화를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LG헬로비전은 본 사업을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상품 경쟁력 확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2021년 음식물처리기, 공기정화기 등 자체 브랜드 상품을 출시하여 고객에게 제공 중이며, 향후 가구 단위의 고객 가치 극대화를 위한 사업영역 확대를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5) 광고
<업계의 현황>
방송광고 시장은 시청자와 광고를 매개로 한 일종의 방송사업자와 시청자간 거래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종합유선방송(케이블TV) 사업자는 별도의 자체 채널이나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부터 할당받은 광고시간 등을 통하여 방송 광고를 통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2000년 이후 성장세를 이어온 종합유선방송광고 시장은 2008년 이후 인터넷과 모바일 광고의 증대로 성장폭은 감소되고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5G 확대에 따라 동영상광고를 기반으로 방송과 뉴미디어 매체가 상호 결합하는 새로운 유형의 광고가 등장하고 있으며, 종합유선방송사업자도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기존 방송 광고를 넘어 디지털 형식의 새로운 유형의 광고로 전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방송산업은 경기 침체에 다른 방송광고 시장의 축소로 방송 시장의 전체적인 매출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어 경기 변동에 다소 영향을 받고 있으나, 가입자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는 케이블TV는 상대적으로 광고 매출 비중이 작아 타 방송사업자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에 적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시장의 현황>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발표한 2020년 기준 전체 방송광고 시장의 규모는 2조 7천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9.5% 감소하였습니다.
전체 광고수익에서 매체별 비중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경우가 53.9%로 가장 높으며, 지상파(DMB포함) 37.0%, 종합유선방송 4.2%, IPTV 3.8%, 위성방송 1.2% 수준입니다.
[방송매체별 광고 매출 추이]
구 분 (단위: 억 원)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지상파 (DMB 포함) | 16,256 | 14,144 | 13,028 | 11,018 | 10,028 |
종합유선방송 | 1,354 | 1,375 | 1,407 | 1,355 | 1,145 |
위성방송 | 280 | 480 | 511 | 500 | 332 |
방송채널(PP) | 13,488 | 14,669 | 16,167 | 15,904 | 14,636 |
IPTV | 846 | 994 | 1,161 | ,232 | 1,029 |
합 계 | 32,225 | 31,662 | 32,274 | 30,009 | 27,171 |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2021년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2021.12.30)
<회사의 현황>
LG헬로비전의 광고사업은 크게 방송 광고와 양방향 광고, 그리고 방송관련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송 광고는 회사가 자체 운영하는 지역채널 광고와, YTN과 OCN 등 시청자 선호도가 높은 케이블TV채널 광고를 묶어 통합 송출하는 큐톤광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G시대를 맞아 일방적 송출 방식의 큐톤광고를 타겟팅 광고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시청자의 다양한 시청패턴 분석을 통한 실시간 타겟 광고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양방향 광고의 주요 상품으로는 VOD 시청 시 송출되는 VOD 광고와 채널 변경 시 발생하는 지연시간을 활용한 이미지광고인 재핑광고가 있습니다. 방송관련 사업은 지역의 다양한 이벤트와 공연을 통한 사업으로, 특히 이벤트 사업은 LG헬로비전의 사업 권역 내에서 열리는 다양한 행사와 콘서트, 뮤지컬을 기획하고 지역채널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알리는 등 이벤트 이상의 지역문화를 창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LG헬로비전은 치열한 방송 광고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지역 중심의 로컬광고에서 벗어나 전국광고 및 브랜드 광고를 기획하고 유통망을 넓히고 있습니다. 또한 방송광고 시장의 주력 상품으로 성장 중인 실시간 타겟 광고 확대와 다양한 매체와의 협업을 통한타겟팅 광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광고주와 시청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상품을 다양화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채널의 Quality높은 컨텐츠를 활용하여, 프로그램광고 및 PPL등 지역채널 광고 확대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방송관련 사업으로 지자체 이벤트 대행 사업 및 홍보대행 등과 같은 홍보영상제작 대행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고상품의 다양화와 실시간 타겟 광고와 양방향 광고 확대, 공연 및 이벤트 사업의 활성화를 통해 광고 사업의 역량을 더욱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6) 기타 서비스
당사는 2012년 MVNO 형식의 이동통신서비스인 헬로모바일을 런칭, 권역에 상관없이 전국 규모의 고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업계의 현황>
MVNO는 가상 이동 통신 사업자라고도 하며,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인 주파수를 보유하지 않고, 주파수를 보유하고 있는 이동통신망 사업자 (Mobile Network Operator : MNO)의 망을 통해 독자적인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의미합니다. 대체 불가능한 이동 통신 설비(기지국, 기지국 제어기 등)를 이동통신사업자로부터 임대하여 자신이 보유한 대체 가능한 설비 (가입자 관리, SIM카드, 교환국, 마케팅 등 Core Network)와 결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며, 브랜드 및 요금체제, 상품, 단말 등을 독자적으로 구축해 이동통신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MVNO는 저렴한 통신 요금을 기반으로 주파수를 제외한 교환국, 단말기판매, 유심카드만 자사에서 별도로 운영하며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현황>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매월 발표하는 무선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을 기초로 살펴볼 때, 2022년 3월말 기준 국내 총 무선통신 사용자 수는 7,385만명 수준이며, 이 중 MVNO는 1,100만명으로 약 14.9% 에 해당합니다. MVNO가 공식적인 통계에 포함되기 시작한 2013년의 가입자 수는 248만명, 시장 점유율은 4.5%였습니다. 즉, 9년간 MVNO 가입자 수는 852만명, 시장 점유율은 10.4%p 수준 증가한 것입니다. 2016년 이후에는 10% 초반대로 정체를 보였으나, 2020년부터 자급제 시장, 온라인기반 이용자 접근성 제고 등에 의해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젊은 층으로 확대되면서 2022년 3월말 현재 점유율 약 15% 대에 진입했습니다.
[MVNO 가입자 및 시장 점유율 현황]
(단위: 천명)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1분기 |
전체 가입자 | 58,935 | 61,296 | 63,659 | 66,355 | 68,893 | 70,514 | 72,855 | 73,848 |
MVNO가입자 | 5,921 | 6,841 | 7,522 | 7,989 | 7,750 | 9,111 | 10,355 | 10,995 |
시장점유율 | 10.00% | 11.20% | 11.82% | 12.03% | 11.26% | 12.92% | 14.21% | 14.89% |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무선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
<회사의 현황>
헬로모바일은 2012년 MVNO 업계 최초 LTE요금제 도입을 시작으로, 이동통신 업계 최초 LTE반값 유심 요금제 출시 및 아이폰 리퍼 시리즈 도입(2014년), 이동통신 업계 최초 무료 렌탈 서비스 도입 (2016년) 등, 타사와 차별화되는 각종 서비스를 통해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22년 3월 기준 MVNO 시장 전체 가입자 수는 약 1,100만명이며 당사 가입자수는 약 69만명(M2M 포함)으로 시장점유율은 6.3%입니다.
[헬로모바일 주요 서비스 내역]
일시 | 세부 내용 | 특이 사항 |
2012년 9월 | LTE서비스 출시 | MVNO 업계 최초 |
2013년 7월 | 조건없는 USIM 요금제 출시 | 이동통신 업계 최초 반값 유심 요금제 |
2014년 7월 | 아이폰5 리퍼 출시 | 이동통신 업계 최초 아이폰 리퍼 출시 |
2016년 5월 | 0원 렌탈 출시 | 이동통신 업계 최초 렌탈 상품 출시 |
2016년 9월 | 초저가 유심 출시 | 업계 최저 초저가 유심 출시 |
2016년 10월 | 데이터무제한 3.3만원 요금제 출시 | 업계 최초 3만원대 무제한 요금제 |
2017년 1월 | 선택약정 40% 할인 프로그램 도입 | 업계 최초 도입 |
2017년 11월 | 블랙베리 키원 블랙 출시 | 국내 단독 출시 |
2020년 1월 | LGU+망 서비스 출시 | KT망, SKT망에 이어 3사망 모두 제공 |
이를 바탕으로 2017년 4월 프랑스 니스에서 개최된 “MVNO World Congress”에서 “2017 The most Successful MVNO”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2017년~2019년 3년 연속 한국 산업 브랜드파워 알뜰폰 부문 1위, 2018년~2019년 2년 연속 ‘국가 서비스 대상’ 알뜰폰 부분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헬로모바일 수상 내역]
연도 | 수상명 | 주최 |
2014 | 대한민국 국가대표 브랜드 대상 | 부산 국제광고제 국가대표브랜드 선정위원회 |
2015 | 착한 브랜드 대상 | 동아일보 |
2016 | 착한 브랜드 2연속 대상 | |
2017 | 글로벌 최고의 MVNO 선정 (The Most Successful MVNO) |
MVNO세계총회 (MVNOs World Congress) |
2017 | 한국 산업의 브랜드파워 알뜰폰 부문 1위 |
한국능률협회(KMAC) |
2018 | 한국 산업의 브랜드파워 알뜰폰 부문 1위 |
한국능률협회(KMAC) |
2018 | '국가서비스 대상' 알뜰폰 부문 대상 | 산업정책연구원(IPS) |
2019 | 2년 연속 '국가서비스 대상’ 알뜰폰 부문 대상 |
|
2019 | 3년 연속 한국 산업의 브랜드파워 알뜰폰 부문 1위 |
한국능률협회(KMAC) |
이와 같은 서비스를 관통하는 헬로모바일의 핵심 가치는 비용 효율화를 통해 고객에게 합리적 가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업 시작 이후로, Lean operation 을 통한 비용 효율화로 합리적 가치 제공을 선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예정입니다.
※ 주요종속회사 미디어로그
LG유플러스의 주요종속회사인 미디어로그는 미디어 콘텐츠 사업, ICT 서비스 및 LG유플러스의 이동통신망을 임대하여 합리적인 요금의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MVNO(U+알뜰모바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디어로그는 '미디어 서비스(VOD제작/편성/프로모션)', ' ICT 기술(Consulting, R&D, Solution, SI, SM, UI Design)', '영화 수입/투자/디지털배급(한국, 해외영화)', '방송 채널 사업(더 라이프, 더 드라마, 더 키즈 채널운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산업의 특성
미디어로그는 알뜰폰(MVNO) 사업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MVNO 사업은 당사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독자적으로 이동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알뜰폰 시장에서의 신규 서비스 및 요금제 출시 등을 통한 경쟁력 확보 및 가계통신비 경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확대됨에 따라 콘텐츠 사업 또한 성장하고 있습니다.
(2) 성장성
미디어로그의 MVNO 사업의 경우 MVNO 시장 확장 및 스마트 디바이스 보급 확대에 따라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실속형요금제 수요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향후 미디어로그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또한 미디어로그의 미디어 사업은 또 하나의 핵심 성장 사업으로써 다양한 미디어 환경에 맞춰 가치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며, 전략적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U+IPTV, Mobile, Web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다양한 포맷의 VOD 콘텐츠를 기획/제작/편성하고 있으며, 가이드 채널 및 공연, 스포츠 관련 실시간 채널 송출 운영 및 5G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소비의 증가에 따라 미디어로그의 관련 사업도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알뜰폰, 콘텐츠 사업을 하는 주요종속회사인 미디어로그의 경우 MVNO 시장 확산, 다양한 플랫폼의 확대 등으로 인하여 경기 민감도가 다른 산업에 비해서 낮고 계절적인 요인을 덜 받고 있습니다.
(4) 경쟁상황
미디어로그는 콘텐츠 제작, 편성, 운영과 함께 미디어 ICT 분야의 SI, SM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서, 콘텐츠 기반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4년 7월 MVNO(이동통신재판매) 시장에 진출, LG유플러스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독자적으로 이동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알뜰폰(MVNO) 서비스인 'U+알뜰모바일'을 출시한바 있으며, MVNO 사업 진출로 알뜰폰 시장에서 신규 서비스 및 요금제 출시 등을 통해 미디어로그의 요금 경쟁력 확보 및 가계통신비 경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5)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미디어로그는 알뜰폰 사업과 미디어 ICT분야의 SI, SM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미디어로그의 알뜰폰 사업은 LG유플러스의 경쟁력 있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쾌적한 통신망을 제공함은 물론 고객만족도가 높은 요금제를 꾸준히 런칭함으로써 시장에서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마. 사업부문별 매출액 및 비중
'22년 1분기 연결기준 서비스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3.1% 성장한 2조 7,742억원을 기록하였으며, 별도기준은 전년 동기 대비 3.6% 성장한 2조 5,60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2년 1분기 LG유플러스 별도 기준 서비스수익 중 무선서비스 비중은 57.9%, 스마트홈 23.5%, 기업인프라 14.6%, 전화 서비스 수익은 4.0% 입니다.
'22년 1분기 모바일 서비스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1조 4,31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2년 1분기 모바일 누적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8.8% 성장한 1,847만 3천명을 기록하였으며 5G 누적가입자는 503.4만명으로 전체 핸셋 가입자 대비 44.0%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22년 1분기 IPTV와 초고속인터넷 누적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6%, 5.0% 성장한 541만명, 482만 2천명을 기록하였고, 이에 따른 스마트홈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9.7% 성장한 5,816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IPTV는 견조한 가입자 성장과 고가치 가입자 비중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6% 성장한 3,327억원의 수익을 기록하였고, 초고속인터넷 역시 스마트요금제의 보급과 기가 가입자 증가에따라 8.6%의 성장으로 2,489억원의 수익을 기록하였습니다.
'22년 1분기 기업인프라 사업은 IDC 및 기업회선 사업과 솔루션 사업의 견조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 성장한 3,624억원의 수익을 기록하였습니다.
향후에도 B2C 사업에서 LG유플러스는 철저히 고객 중심으로 서비스 오퍼를 강화하여 당사의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B2B 사업에서는 기존 사업의 가치를 높이고 5G를 기반으로 한 신사업의 수주 및 레퍼런스를 확보해 나가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 나갈 것입니다.
※사업부문별 자세한 경영실적은 2022년 5월 13일 공시한 '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주요종속회사 LG헬로비전
(단위: 천원)
구분 | 매출액 | 구성비 |
방송사업매출 | 77,457,414 | 27.1% |
인터넷사업매출 | 29,525,566 | 10.3% |
광고서비스사업매출 | 64,431,895 | 22.6% |
부가서비스사업매출 | 57,783,962 | 20.2% |
상품매출 | 56,391,560 | 19.7% |
계 | 285,590,397 | 100.0% |
주1)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된 연결재무제표 기준입니다.
주2) 매출액은 2022년 3월까지의 누적 금액입니다.
주3) 사업부문별 자세한 경영실적은 2022년 5월 13일 공시한 '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LG유플러스는 '21년 5월 11일 이사회 결의를 통해 고객 수요 증가에 따른 IDC 신규센터 구축을 결정하였습니다.
IDC 사업은 IT산업의 성장과 함께 매년 빠른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기업클라우드 및 언택트 수요가 산업을 더욱 가속화 하고 있습니다. 증가된 수요에 맞춰 고객사들과 최종적으로는 개인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이번 투자의 가장 큰 목적입니다.
'21년 IDC 신규센터 구축에 공시된 투자금액은 3,181억원이며 투자기간은 '21년 6월 1일~'23년 12월 31일입니다.
이 외에도 5G 본격화와 한국판 뉴딜 등 공공 영역의 사업 기회 확대로 기존 NW 제공 뿐만 아니라 솔루션을 활용한 융복합 사업에서 성장이 예상됩니다. 이미 온라인 교육과 스마트헬스,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 등의 영역에서 시장이 개화중이며 LG유플러스 역시 각 핵심 영역에서 Seg별로 전략을 구성하여 대기업 및 정부 지자체를 대상으로 레퍼런스를 늘리며 수요를 확보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LG유플러스는 B2C 영역에서 AR/VR, 프로야구, 지포스나우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등의 5G 컨텐츠를 지속 강화하고 있으며 Segment 기반의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고, 1~2인 가구, MZ세대 등을 위한 미디어 플랫폼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유플러스가 1대 의장사로 출범한 XR얼라이언스는 퀄컴 및 글로벌 통신사 연합을 강화하여 5G 콘텐츠 수급확대로 관련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포스트 코로나 환경에서의 시장 변화를 예의 주시하면서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술'을 연결하는 '인터렉티브 컨텐츠'를 중점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언택트 시대의 새로운 기회와 서비스 혁신으로 지속가능한 사업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 주요종속회사 LG헬로비전
고령화 및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의료기기 렌탈 시장이 성장하고 있어, '21.3.19 일자 26기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의료기기판매·임대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B2B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을 통해 지역기반의 ICT솔루션 사업의 일환으로 스마트팜 교육사업을 통해 산업 내에서 기회를 모색 중입니다. 지역 지자체 내 스마트팜 교육이 필요한 농업계 고등학교, 농업계 기관 등에서 레퍼런스를 늘리며 스마트팜 교육시장 조기 선점과 다양한 컨텐츠를 확대 하여 지속가능한 사업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심심할 때 볼만한 주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스코케미칼 기업분석 분기보고서 (0) | 2022.08.21 |
---|---|
두산에너빌리티 기업분석 분기보고서 (0) | 2022.08.20 |
한국전력공사 기업분석 분기보고서 (0) | 2022.08.20 |
카카오뱅크 기업분석 분기보고서 (0) | 2022.08.20 |
LG전자 기업분석 분기보고서 (0) | 2022.08.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