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할 때 볼만한 건강 정보

덜 익은 바나나 효능, 잘 익은 바나나 냉동보관법, 1개 열량 및 무게, 주의할점

by 야채토스트 2022. 3. 12.
반응형
덜 익은 바나나, 잘 익은 바나나 효능
바나나 냉동보관법, 1개 열량 및 무게

 

바나나 1개 열량

 

바나나 무게 100g 기준으로

열량은 93kcal이며

탄수화물은 22g 정도 들어 있죠.

바나나 1 무게는  200g 입니다.

하지만 껍질은 먹지 않기 때문에

껍질을 제거해주면 바나나 1개 무게는

120~130g  정도로 측정 됩니다.

 

바나나 1 칼로리는 100~ 120kcal

바나나 1 탄수화물 함량 25~30g.

 

함유량을 알고 있으면 체중관리나 

영양섭취를 고려할 때 도움이 되겠죠?

 

잘 익은 바나나 효능

 

바나나는 수확 후에 숙성이 되는

 후숙 과일에 속합니다.

 

바나나가 가장 맛있게 익었을 때인지

알아 보려면 검은색 반점이 있는지

체크해 보시면 됩니다.

 

반점을 ‘Sugar Spot’ 이라고 부릅니다.

슈가스팟이 있는 바나나는 맛도 훌륭하고

덜 익은 바나나에 비해 면역력을 최대

8배까지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하지만 간혹 단 맛이 강해서 잘익은 바나나의

칼로리가 높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죠.

 

이는 잘익은 바나나 입장에서는 굉장히

억울할만한 이슈입니다.

 

슈가스팟으로 인해 달콤해지는 바나나는

전분이 당화 과정을 거치면서 자당의

형태로 변하는 과정을 거친 것이기 때문에

바나나 자체에 칼로리 변화는 없기 때문이죠.

 

덜 익은 바나나 효능

 

그렇다면 덜익은 바나나는 먹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바나나가 참 좋은 것이 덜익은 녀석도

그 나름대로 효능이 있다는 점이죠.

 

하루에 섭취하는 탄수화물의 5%정도만

저항성 녹말 공급 식품으로 채워줘도

식후 지방 연소를 23%까지 증가시킬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덜 익은 바나나는 저항성 전분이라고

불리는 펙틴이 들어 있기 때문에 식욕을

줄이고 소화속도를 늦춰 포만감이 오래가

배고픔을 잊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익은 바나나는 먹기가

쉽지 않습니다. 맛이 없거든요.

 

익은 바나나는 떫은 맛이 많이 나는데

그 이유는  익은 바나나의 들어 있는

탄닌 성분 때문입니다.

 

탄닌은 수분 흡수력이 강해서 대변의 수분을

흡수해 버립니다. 즉, 변을 딱딱하게 만들죠.

 

  익은 바나나를 맛있게 먹고 소화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다른 과일과

섞어서 드시거나 요구르트, 요거트, 견과류,

꿀, 우유 등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냉동보관법

 

바나나를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냉동보관법입니다.

 

다 먹기도 전에 슈가스팟으로 뒤덮이는 광경을

목격하면 괜시리 마음이 급해지죠.

 

다 익은 바나나는 양쪽 꼭지를 따고 껍질을

제거한 후 먹을만큼 소분해서 랩으로 싸거나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동보관해주시면 됩니다.

 

슈가스팟이 올라와 있는 바나나를 냉동보관하면

정말 근사한 디저트가 됩니다.



주의할 점은 냉동보관한 바나나를 해동했다가

다시 얼리면 상할 수도 있기 때문에 먹을만큼만

녹여서 드시길 권장드립니다.

 

바나나 주의할 점

 

가끔 혹독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 중에서

바나나로 원푸드 다이어트를 강행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바나나는 원푸드 다이어트 음식으로 적합하지

않은 음식입니다.

 

칼륨과 마그네슘의 함량이 높아 하루 세 끼를

바나나로 섭취할 경우 혈액 내의 마그네슘과

칼륨 불균형이 일어나 심혈관 질환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이죠

 

평소 신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칼륨의 함량이

높아질 경우 자칫하면 치명적인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공복에 바나나 섭취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간단하게 아침으로 드시거나 간식으로 드시는

것은 상관없겠지만 공복 상태에서 바나나를

섭취할 경우 마그네슘, 칼륨 불균형을 일으켜

신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