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할 때 볼만한 건강 정보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원인 / 갑자기, 아침에 코피나는 이유

by 야채토스트 2022. 3. 12.
반응형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원인
갑자기, 아침에 코피나는 이유

갑자기 아침에 코피나는 이유

 

통상적으로 코피는 만성 피로, 긴장,

비염, 축농증과 같은 질환 혹은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액질환,

코를 후비거 콧털을 뽑는 습관

등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위 요인들이 아니더라도

가을 겨울 및 아침에 코피가 난다면

  안의 습도가 건조한 것은 아닌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겨울이나 가을처럼 아침 기온이 낮고

건조한 시기는  공기로 호흡하면서

점막이 촉촉함을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딱지나 상처가 발생하여

아침에 코피나는 이유가 있습니다

 

갑자기 아침에 코피나는 이유가

건조한 공기 때문이라면

이를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보실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 빨래 등을 안에 널어

공기 중의 습도를 조절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습도를 조절하였음에도

아침에 코피가 또다시 발생한다면

내부 구조의 문제이거나

질환일 있으니 인근 병원에 내방하셔서

전문의에에 진단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첫 번째는 스트레스입니다.

 

신체 밸런스를 무너뜨리고 면역력을 약화시켜

몸에 염증이 잘 생기게 만들고 이는 코 내부에

발생한 염증이 해결되지 못 하게 만듭니다.

 

코 점막에 영향을 주고 코피가 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두 번째는 건조함입니다.

 

겨울에 습도가 낮아지면 자연스레 코 점막도

건조한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실내에서는 온열기를 사용하니 습도는 더

낮아지고 코 점막은 예민한 상태가 되죠.

 

가을, 겨울에는 습도를 체크하시면서 실내

공기에 습도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려는

노력을 하는 게 코 건강에 좋습니다.

 

세 번째는 코 만지는 습관입니다.

 

평소에 콧 속을 자주 파거나 만지는 습관이

있으신분들은 대부분 코 안에 상처가 많습니다.

 

이런 상처들이 갑자기 코피나는 이유,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이죠.

 

주로 어린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이고

부모님의 관심과 사랑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카페인입니다.

 

의외라고 생각하실텐데 홍차, 녹차, 커피 등의

함유된 카페인은 혈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갑자기 코피가 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압이 올라가면 혈액순환에 영향을 미치고

약해져 있던 혈관이 터지면 출혈이 발생하여

코피가 나게 됩니다.

 

평소 코피가 자주나는 분이시라면 음주, 흡연,

카페인 섭취를 줄이시길 권장드립니다.

 

다섯 번째는 철분 부족입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을 생성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영양소입니다.

 

헤모글로빈은 우리 몸속에 산소를 운한해

주는 고마운 물질인데요.

 

철분이 부족해지면 빈혈과 함께 코피가

자주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인 굴, 콩, 계란, 소고기 

등을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여섯 번째는 간 기능 저하입니다.

 

간 기능이 저하되면 혈소판 수치에 영향을 주고

혀소판 수치는 지혈에 영향을 미칩니다.

 

혈소판 수치가 낮아지면 지혈이 잘 되지 않아

혈관의 미세한 균열에도 코피가 흐르게 되죠.

 

간질환이 있는 환자라면 지혈이 잘 안되서

코피가 자주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고 간 건강을 회복하는데

심기일전하여 코피가 자주나는 원인을

해결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일곱 번째는 혈우병입니다.

 

우리 몸에 상처가 나면 피가 납니다.

그리고 그 피를 멈추게 하는 응고인자가 있죠.

 

가끔 선천적으로 응고인자가 부족한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를 혈우병이라고 합니다.

 

코피가 아니더라도 평소에 피가 잘 멈추지

않는 분들은 코피가 자주나실 겁니다.

 

혹시 혈우병 진단을 받지 않았는데 코피가

너무 자주 난다면 가까운 병원에 내방하셔서

정밀 검사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및 원인과

갑자기 아침에 코피나는 이유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