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할 때 볼만한 건강 정보

다이어트 시 피해야할 음식, 다이어트 금지음식

by 야채토스트 2022. 3. 17.
반응형

다이어트 시 피해야할 음식, 다이어트 금지음식
  • 하얀 밀가루 음식 : 정제된 밀가루로 만들어진 빵, 떡, 파스타, 라면, 면 종류 등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정제된 흰 밀가루는 혈당을 급하게 올리기 때문에 이를 다시 제자리로 돌리기 위해 인슐린을 과도하게 분비하게 됩니다. 혈당이 급하게 내려가면 우리 몸은 다시 혈당을 올리기 위해 자극적인 음식을 원하게 됩니다.

 

  • 트랜스지방 음식 : 라면, 도넛, 치킨, 피자, 튀김류, 패스트푸드 종류 등의 트랜스지방이 함유된 음식은 다이어트 시 피해야할 음식입니다. 지방이라고 해서 우리 몸에 무조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식품 운송 저장 및 장기간 보관을 위해 고체 상태로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트랜스지방은 우리 각종 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고 혈액순환 개선을 돕고 체중 조절에 효과적인 불포화지방은 등 푸른 생선이나 올리브유, 견과류, 녹황색 채소류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 설탕 음료 : 콜라와 사이다, 각종 에이드, 건강에 좋다는 마케팅을 펼치는 음료수들 중에 설탕 함량이 높은 음료들이 있습니다. 설탕뿐만 아니라 인공첨가물 및 액상과당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금지음식으로 분류됩니다. 설탕이나 액상과당이 함유 된 음료를 마시면 혈당 수치가 빠르게 올라 힘이 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이런 기분은 오래가지 못하며 얼마 못 가 더 많은 당을 원하게 되는 악순환에 고리에 빠지게 됩니다. 적정량만 섭취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제로칼로리 음료 : 경우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되지만 일반적으로 칼로리가 없는 탄산 음료는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제로 칼로리 음료에 들어 있는 인공감미료는 당이 없기 때문에 뇌에서 칼로리 보충을 더 갈구하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가끔씩 섭취하는 것은 크게 상관없지만 장기적으로 마시게 된다면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냉동식품 : 만두, 고기, 채소, 단백질 식품 등의 종류 중 냉동식품으로 출시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 식품류가 이런 경우가 많은데 냉동식품은 맛과 식품의 신선도를 보존하기 위해 나트륨을 많이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금지음식으로 분류됩니다. 물론,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매 끼니를 이런 식으로 해결한다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류의 냉동식품을 섭취하고 계신다면 영양성분표의 나트륨 함량을 잘 체크하셔서 일일권장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식단을 구성하시길 권장드립니다.

 

  • 저칼로리 스낵 : 다이어트도 하고 싶고 군것질도 먹고 싶은 분들에게 대안으로 떠오르는 저칼로리 과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낮은 과자들에는 인공감미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뇌에서 더 많은 칼로리를 요구해서 식욕이 증가해 폭식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