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할 때 볼만한 건강 정보

종아리 쥐났을때 - 다리 쥐나는 이유, 통증 해결하는 방법

by 야채토스트 2021. 11. 27.
반응형

종아리 쥐났을때 

다리 쥐나는 이유, 통증 해결하는 방법

 

이번 시간에는 다리 쥐나는 이유, 종아리 쥐났을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갑자기 다리를 과하게 사용하면 종아리 근육에

피로 물질들이 쌓이게 되는데 다리 쥐나는 이유

주된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다리에 쥐가나면 종아리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죠.

그 밖에도 다리의 신경이나 혈액순환 관련해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다리나 종아리에 쥐가

날 수도 있습니다.

종아리 쥐났을 때

 

종아리나 다리에 쥐가 났다면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지압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너무 세게 하면 통증이 심해질 수도 있으니

적당한 강도로 바로 실시해 주도록 합니다.

종아리 통증 완화에 매우 긍정적일 거에요.

 

스트레칭을 하실 때는 무릎이 굽혀지지 않도록

신경 써 주셔야 합니다. 

무릎을 똑바로 피고 스트레칭을 해 주셔야 

통증완화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거든요.

 

통증이 많이 느껴지는 부위를 집중해서 마사지하면

종아리 근육 및 다리 근육에 쌓인 피로물질들이

풀리면서 종아리 통증이 완화되실 겁니다.

 

종아리 통증이 완화되셨다면 바로 움직이지

마시고 휴식을 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휴식을 취하지않고 무리한 활동을 하실 경우

또 다시 다리에 쥐가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리 쥐나는 이유

 

추가적으로 다리 쥐나는 이유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과도한 다리활동, 다리 피로물질 누적, 영양부족,

다리혈관의 이상 문제, 혈액순환 이상, 신경 이상,

탈수, 체내전해질 문제, 갑상선저하증, 하지정맥류,

당뇨, 약물 복용, 철분 부족, 미네랄 부족, 운동부족,

무기질 부족, 세균감염 등이 있습니다.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다리 쥐나는 이유는 과도한 활동이나 급작스러운

움직임으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통증 해결하는 방법

 

다리 쥐났을 때 통증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다리, 종아리 근육에 피로물질이 쌓인 경우라면

꾸준하게 스트레칭을 실시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통증 해결하는 방법으로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상태에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좀더 즉각적인 통증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통증이 있는 부위를 지압 마사지 해 주는 것인데

이때 주의할 점은 너무 세게 하시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살살 어루만진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시작해서

점진적으로 강도를 늘려가시면 됩니다.

 

그 밖에 통증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찜질이나

족욕, 반신욕, 입욕 등이 있습니다.

 

다리에 쥐났을 때 해결하는 방법들은 대체적으로

하체 근육에 쌓인 피로물질들을 푸는 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게 다리에 쥐나는 이유

주된 원인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죠.

 

아울러 전해질이 첨가 된 이온음료, 소금물을

섭취해 주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하체 근육의 탈수, 전해질 이상과 같은 현상들도

다리 쥐나는 이유가 될 수 있거든요.

다리에 쥐가 자주 난다면

 

평소에 유난히 다리에 쥐가 자주 나시는 분들은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어요.

 

평소에 커피, 탄산음료, 에너지드링크, 카페인,

각성제, 녹차, 홍차 등의 음료를 즐겨 드신다면

이런 행위가 다리 쥐나는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카페이 음료는 최대한 자제하시는 게 좋은데요.

그 이유는 카페인은 체내 수분을 밖으로 보내는

성질이 있어서 탈수 증상을 유발할 수 있거든요.

 

뿐만 아니라 말초신경을 자극하면서 흥분시키고

혈관을 수축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이런 증상은

다리 쥐나는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카페인 음료보다는 순수한 물을 하루에 최소

2L 정도 꾸준히 마시길 추천드립니다.

 

당연한 것이지만 술, 담배를 많이 하시는 분들도

혈액순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이 또한 결과적으로 종아리 쥐나는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리 쥐났을 때 먹으면 좋은 것들

 

다리에 쥐가 났을 때, 평소에 다리에 쥐가 자주

나서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이온음료나 소금물 외에

평소 철분, 미네랄, 비타민, 무기질 등을 꾸준하게

섭취하시면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으실 거에요.

 

비타민, 무기질, 철분 등이 함유된 음식을 골고루

먹어 주시면 건강에 매우 이로운데요. 

 

대표적인 음식을 알려드리자면 육류, 유제품, 

해산물, 콩류, 견과류, 야채, 과일 등이 있습니다.

 

체내 영양물질들이 부족해서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도 종종있기 때문에 술담배도 안 하고 

카페인 음료도 많이 먹지 않는데 쥐가 자주 난다면

평상 시 영양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자다가 종아리 쥐

자다가 다리에 쥐 날때

 

자다가 종아리 쥐 나시는 분들 많이 계실거에요.

저도 자다가 다리에 쥐 날때 스트레스를 받으며

깨어날 때가 가끔 있는데요.

 

자기 전에 스트레칭을 하면 자다가 종아리 쥐 나는

경우를 현저하게 줄이실 수 있을 겁니다.

 

자다가 다리에 쥐 날때 깨신 분들은 아마 취침 전

스트레칭을 잘 안하시는 분들일 거에요, 저처럼요.

 

또 하나의 경우는 이불을 다리 끝까지 덮지 않는

경우인데요. 이런 분들은 발끝까지 이불을 푹 덮고

주무시면 자다가 종아리 쥐 나는 불상사를 

피하실 수 있을 겁니다.

 

자다가 다리에 쥐 날때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들은

위에 알려드린 내용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의 포스팅 마무리

 

오늘은 다리 쥐나는 이유, 종아리 쥐났을 때

통증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나마

정리해 드려 봤습니다.

 

어떻게 궁금하셨던 것들이나 필요한 정보가

조금이라도 있었는지 모르겠네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유익하고 실질적인 정보를 가지고

포스팅 작성하겠습니다.

 

즐겁고 행복하고 건강한 나날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