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할 때 볼만한 국어상식

율 률, 율과 률 차이점 간단하게 구분

by 블루바이럴 야채토스트 2022. 11. 18.
반응형

율 률, 율과 률 차이점 간단하게 구분

안녕하세요. 편안한 시간 보내고들 계신가요? 오랜만에 한글 맞춤법 챌린지 포스팅을 하는 것 같네요. 여러 가지 일을 좀 한다고 눈에 띄는 것도 없는데 괜히 바쁜 것 같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모든 일들의 초석이 되어 준 네이버블로그에 항상 고마운 마음을 갖고 있는데요. 요즘들어 네이버 블로그에 소홀해 진 것 같아 조금 미안해 지네요. 다시 각 잡고 열심히 포스팅 해나가야 겠습니다.

이번 시간의 주제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지만 혼돈되는 표현 중 하나인 '율, 률'에 대해서 다뤄 볼려고 합니다. 율과 률에 차이점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고 계신분들이 생각보다 적더라고요. 솔직히 저도 공부하기 전에는 제대로 몰랐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 여러가지 장점이 있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이점은 포스팅도 하고 공부도 하는데 동기부여가 된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일석이조 효과죠. ^^

율과 률 차이점이 뭘까요?

우선 율과 률은 각각 비율과 법칙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한자로는 ‘率’과 ‘律’로 표기합니다. 한자로 보니 확실하게 다르죠? '율, 률'이 한글로 쓸 때 헷갈리는 이유는 발음과 생긴 것이 비슷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간단한 원칙만 기억하시면 구분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률과 율 중에서 어떤 것을 사용해야하는 지 헷갈릴 때는 바로 앞에 연결되는 끝음절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앞에 말이 모음으로 끝나거나 'ㄴ'받침으로 끝난다면 '율'을 써주면 되고 'ㄴ'받침이 아닌 다른 받침으로 끝난다면 '률'을 사용하면 되죠.

이렇게 사용하는 이유는 한자음에서 '랴, 려, 료, 류, 리, 례'를 단어 첫 머리 이외에 오는 경우 본음으로 적어 주지만 모음이나 'ㄴ'받침 뒤에 '렬, 률'이 이어지는 경우는 '열, 율'로 적어야 한다고 한글 맞춤법 제 11항에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죠.

모음이란 'ㅏ, ㅑ, ㅓ, ㅕ, ㅣ, ㅗ, ㅛ, ㅜ, ,ㅠ'를 의미합니다. ('ㅗ'는 욕한 거 아닙니다.)

이렇게 글로만 보면 더 복잡해 지실 수도 있을 거예요. 예시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확률'이라는 단어와 '환율'이라는 단어를 살펴볼까요?

'확률'이라는 단어를 보면 앞에 받침이 'ㄴ'이 짜잔하고 등장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글 맞춤법 제 11항에 명시된 바에 따라 '렬, 률'을 그대로 적어주는 것이죠. 그래서 '확율'이 아닌 '확률'로 적어주면 되는 것입니다.

반면에 '환율'이라는 단어를 보면 앞에 '환'이라는 글자에 'ㄴ'받침이 들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어떻게 한다고 했죠? 네 맞습니다, '열, 율'로 적어야 한다고 말씀드렸어요. 때문에 '환률'이 아닌 '환율'이라고 적어 드리는 것이죠.

한 가지 더 예시를 살펴 보겠습니다. '이율'이라는 단어를 보시면 앞에 '이'에 아무런 단어가 없지만 모음으로 끝나죠? 모음으로 끝나면 어떻게 한다고 말씀드렸죠? 좋습니다, 한글 맞춤법 제 11항의 내용에 따라 '열, 율'로 적어 주면 됩니다.

쉽게 기억하시도록 팁을 하나 드리자면 'ㄴ'을 뺀 모든 받침에는 '률, 렬'을 적으면 되고 나머지 대부분의 경우는 '열, 율'을 적으면 된다고 암기하시면 헷갈리지 않으실 거예요.

마무으리

자, 오늘은 율과 률 차이점에 대해서 정리해 드렸는데 어떻게 도움이 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최대한 쉽게 말씀드린다고 한건데 제 설명이 모자라 이해가 안 되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그런 분들은 죄송하다는 말씀과 함께 본 포스팅을 다시 정독해 보시길 정중히 권장드리는 바 입니다.

요즘 코로나 확진자가 말도 안 되게 늘어나고 있죠. 그 중에 저도 한 사람이 되었고요. 이제 곧 있으면 자가 격리가 해제되서 자유의 몸이 되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당분간은 건강에 유의해야겠습니다. 환절기인데 여러분들도 몸 건강 유의하시고 무리한 활동 자제 하시면서 이 험난한 시국을 잘 이겨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