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할 때 볼만한 건강 정보

치매예방 음식, 운동 요약 정리

by 블루바이럴 야채토스트 2023. 1. 31.
반응형

치매예방 음식, 운동 요약 정리

코로나 19가 장기화되어 치매 예방에도 붉은 불이 점등했다. 외부 활동이 줄어든 후 대인관계의 축소에 의한 우울감은 치매를 악화시킬 수 있다. 운동 감소와 배달 식품 및 인스턴트 식품 섭취량 증가도 마찬가지입니다. 코로나 시대에 생활에서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치매예방 음식

치매 예방에는 야채는 많이, 달콤한 음식은 줄이고

세계적으로 인정된 치매 예방식품은 샐러드, 연어, 아보카도, 방울배추, 두부, 심황 등이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거나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샐러드를 먹기 쉽도록 싸서 팔고 있어 편리하게 충분한 양을 섭취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치매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 연어, 아보카도, 방울 양배추 등 샐러드와 함께 먹으면 맛과 건강을 함께 얻을 수 있다.

치매 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식습관으로는 달콤한 음식이다. 특히 노인의 몸은 높은 혈당에 대응하기 어렵고, 단지 음식을 자주 먹으면 당뇨에 걸리는 위험이 커진다. 당뇨병과 치매의 관련성은 많은 연구에 의해 입증되었으며, 당뇨병 환자는 비 당뇨병 환자에 비해 혈관성 치매의 발생 위험이 2배, 알츠하이머병의 발생 위험이 1.6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울한 달콤한 음식을 해소하는 습관은 주의해야 한다. 만약 달콤한 음식을 참기 어렵다면 간식으로 먹기보다는 전혀 식사를 대체하는 것이 좋다.

치매예방 운동

정기적인 대외 활동이나 유산소 운동도 중요

사람들과 잘 만나는 것은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대화와 새로운 자극이 뇌신경세포를 자극해 혈류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혼자 지내거나 친구 등과의 교류가 없어 지내는 사람의 경우 치매에 걸릴 확률이 1.5배 높다고 한다. 따라서 사람들과 정기적인 만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제한이 있다면 가족이나 친구와의 전화 및 화상 통화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도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걷기, 수영, 달리기 등입니다. 일정한 유산소 운동은 뇌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신경 세포 사이의 연결을 원활하게합니다. 일주일에 3회 이상 꾸준히 걸으면 인지장애 확률을 33% 낮추고 치매에 걸리는 위험도 31% 떨어진다.

코로나 예방 규칙을 준수하고 산책 등 야외 운동을 정기적으로 꾸준히하는 것이 유용하며, 외부에서 운동하기 어려운 경우 실내에서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신체적 활동을 하면 뇌신경 를 보호하여 인지기능 저하를 예방한다.

코로나에서 병원 방문에 대한 거부감이 커지고, 치매 환자가 정기적인 검사를 받지 않고 상태가 나빠지는 것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어려워도 사람들과의 만남과 육체적 활동이 끊이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