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할 때 볼만한 건강 정보

헛개나무열매 끓이는법, 수확시기, 독성 헛개나무 먹는법

by 블루바이럴 야채토스트 2022. 3. 19.
반응형

헛개나무 열매 끓이는 법, 헛개나무 차 끓이는 법

헛개나무 열매는 '디하이드로미리세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숙취에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숙취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알데히드의 분해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이죠. 몸의 독소를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음주 전이나 후에 헛개나무 차를 드시면 간이 손상되는 것을 사전에 보호할 수 있습니다.

 

헛개나무에 들어 있는 '디하이드로미리세틴'은 뇌세포를 활성화시켜서 치매 예방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데요. 실제로 알츠하이머나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헛개나무 열매 추출물을 섭취하게 했더니 기억력 및 학습력이 회복되는 결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암페롭신, 칼륨, 과당, 포도당, 카달라제, 페록시다제, 호베니틴스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과도한 업무로 인해 만성 피로를 겪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헛개나무열매를헛개나무 열매를 활용해 헛개나무 차 끓이는 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먼저 헛개열매를 채취해서 잘 말려주고 건조된 헛개나무 열매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줍니다. 후에 물 2L당 헛개나무열매 20g을 넣어 주고 끓여 줍니다. 헛개나무 차 끓이는법 중에서 핵심적인 요소는 열매를 터트려서 끓여야 한다는 점인데요. 열매를 부셔 줘야 헛개나무 열매 안에 있는 성분들이 잘 우러나오기 때문입니다.  물이 끓기 시작한 시간부터 30분 정도가 지나면 헛개열매를 꺼내줍니다. 식혀 준 뒤 유리병에 옮겨 담아주면 끝입니다. 헛개나무차 끓이는법 생각보다 쉽죠?

헛개나무열매 수확시기

헛개나무열매 수확시기는 보통 식재 후 7~10년이 지났을 때가 가장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 그 전에도 열매가 열리긴 하지만 억지로 따는 것보다는 생육이 온전한 떨어진 헛개나무열매만 줍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8년 정도가 지나면 헛개나무에 열매가 열리는데 눈으로 볼 때 잘 익은 것처럼 보인다해도 따버리면 안 됩니다. 그 이유는 숙취해소와 피로회복에 좋은 고분자성 다당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10월 중순의 서리가 시작되는 시기에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두 세 번의 서리가 내린 후 자연스레 떨어진 헛개나무 열매를 수확하다가 11월 중순이 지나면 나무에 열려 있는 열매를 나뭇가지를 흔들어서 떨어지는 것들만 수확하면 됩니다.

헛개나무열매 독성 

헛개나무열매에 대한 정보 중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바로 헛개나무열매 독성인데요. 헛개나무 중앙의 진한 갈색부분에는 매우 강력한 독성이 있어 나무의 잔가지나 잎을 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시중에서 넓적하게 편을 썰어 판매하는 것을 보실 수 있을텐데 가운데 진한 갈색부분은 제거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헛개나무 열매를 다른 말로 지구자라고 부릅니다. 지구자 열매 끝에 달려 있는 진한 갈색의 씨앗에는 강한 독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씨를 제거한 후에 활용해 주셔야합니다. 좋은 약초를 활용해서 건강을 챙기려는 것이니만큼 독성에 대한 정보도 잘 숙지하셔서 헛개나무열매의 효능만을 오롯이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헛개나무열매 먹는법 헛개나무 먹는 방법

헛개나무 먹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헛개나무 가지를 달여 먹는 방법입니다. 헛개나무 가지를 잘게 썰어서 가지 50g당 물 2L를 넣고 끓여주면 됩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 주고 뚜껑을 연 상태로 2시간 정도 달여 줍니다. 뚜껑을 열어 둬야 하는 이유는 몸에 헛개나무 가지에 들어 있는 유해성분들이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을 두 세번 반복한 후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헛개나무열매 먹는법 중 대표적으로는 차로 끓여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헛개나무 열매 50g당 물 2L를 넣고 끓여 주면 됩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살짝 줄이고 뚜껑을 연 상태로 2시간 정도 끓여주면 됩니다. 이 역시 뚜껑을 열어주는 이유는 신체에 해로울 수 있는 유해성분이 날아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달여 놓은 헛개나무 물은 하루에 3~4회 정도 드시는 게 적당하며 식전이나 공복에 드실 때 효과가 더 좋습니다. 하루 섭취량으로 600cc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간질환을 앓고 계시는 경우 1000cc씩 드시길 권장드립니다.

 

헛개나무 먹는법 중 주의하실 점은 달여 먹을 때 다른 재료를 더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헛개나무에서 얻을 수 있는 것 중에서는 열매가 가장 이롭고 그 다음으로는 어린 가지를 달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재료를 더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자칫 잘못해서 재료를 섞게 되면 간 수치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경우라면 잘 배합해서 끓여도 상관없지만 일반인은 지양하는게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